[표지] 1
연구요약 4
목차 24
I. 서론 4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44
가. 연구배경 및 목적 44
나. 연구내용 44
2. 조사개요 45
가. 조사방법 45
나. 조사내용 45
II. 청소년한부모가족 실태조사 결과 4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가. 응답자 특성 50
나. 학력 52
다. 혼인상태 54
라. 가구구성 56
마. 가구원 수 58
바. 자녀 수 60
사. 자녀 외 가구원 수 62
아. 가장 어린자녀의 연령 64
자. 가구원 중 장애 여부 66
차. 종사상 지위 70
카. 월 평균소득 72
2. 자녀 돌봄 74
가.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 74
나.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 78
다. 보육시설, 유치원 휴원 시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 82
라.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취학 자녀 85
마.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취학 자녀 88
바. 코로나19 확산 이후 초등학생 자녀의 온라인 학습 유형 91
사. 코로나19 확산 이후 초등학생 자녀의 온라인 개학 기자재 마련 방법 93
아. 자녀가 혼자 지내는 시간 여부 95
자. 자녀가 혼자 지낼 때 바라는 서비스 99
차. 코로나19로 인한 자녀양육 어려움 102
카. 감염병 확산으로 인한 휴원/휴교 시 돌봄 계획 107
타. 부모됨에 대한 생각(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 109
파.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113
3. 임신 및 출산 경험 122
가. 임신 당시 나이 122
나. 임신 인지 시기 126
다. 임신 당시 동거자 129
라. 임신 당시 직업 132
마. 임신 및 출산, 양육 관련 의사결정 136
바. 자녀출산과 양육에 대한 가족들의 인지여부와 반응 144
사. 임신 및 출산에 대한 학교, 교사의 인지 및 도움 148
아. 산전진찰 경험 156
자. 산후진찰 경험 161
차. 조산 또는 저체중아/신생아 질환 자녀 출산 경험 165
카. 산후조리 장소 171
타. 산후우울감 경험 173
4. 비양육 부모와의 관계 177
가. 자녀 양육 결정에 영향을 미친 사람/기관 177
나. 비양육부모의 한부모 양육사실 인지 여부 179
다. 비양육부모의 한부모 양육사실에 대한 반응 181
라. 양육비 받은 경험 183
마. 양육비 지급 형태 185
바. 실제 받은 양육비 187
사. 한부모와 비양육부모의 연락 방식 195
5. 생활세계 및 사회적 지지망 197
가. 부모(보호자)와의 관계 197
나. 한부모가 된 후 가족 지인 등과의 관계 변화 199
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일 203
라. 최근의 고민 205
마. 고민을 이야기하고 의지하는 사람/기관 210
바. 자아존중감 및 자기 결정권에 대한 인식 212
사. 청소년한부모로서 겪은 부당한 일이나 차별 경험 정도 218
6. 건강 228
가. 건강상태 228
나. 우울감 경험 여부 230
다. 우울감 해소 방식 232
라. 외로움 경험 여부 234
마. 자살을 생각해 본 경험 여부 236
7. 학업 및 진로 238
가. 임신/출산 과정에서 학업중단 경험 238
나. 학업중단 시기 240
다. 학업중단 형태 242
라. 학업중단 이유 244
마. 학업중단 후 복학/재입학 경험 246
바. 복학/재입학한 학교 유형 248
사. 직업교육(훈련) 경험 여부 250
아. 완수한 직업교육(훈련) 분야 252
자. 직업교육(훈련) 만족도 254
차. 직업교육(훈련) 받았을 때 어려움 256
카. 직업교육(훈련) 이수 후 구직 여부 261
타. 구직 성공 시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일자리 여부 263
파. 직업교육(훈련)을 받지 않은 이유 265
하. 향후 직업교육(훈련) 이수 의향 268
갸. 자립에 필요한 최소 학력 270
냐. 자립을 위해 필요한 지원 272
댜. 진로정보 필요 정도 277
8. 지원사업 283
가. 현금 지원사업 수혜 경험 283
나.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287
다.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수혜 경험 300
라.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303
마. 기타 지원사업 수혜 경험 311
바. 기타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314
사. 청소년한부모 관련 지원서비스 이용 시 불편했던 점 320
아. 청소년한부모 대상 '멘토링서비스' 제공 시 신청 의향 325
자. 청소년한부모 대상 '맞춤형 사례관리서비스' 제공 시 신청 의향 327
차.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부 지원 329
9. 경제활동 334
가. 취업 여부 334
나. 고용형태 336
다. 월 평균 임금 338
라. 일을 하면서 느끼는 어려움 340
마. 일을 하지 않는 주된 이유 342
바. 코로나19로 인한 일의 변화 345
10. 소득 및 지출 348
가. 월 평균소득 348
나. 주된 소득원 350
다. 월평균 지출 354
라. 가장 부담이 되는 지출 항목 359
마. 저축 여부와 월평균 저축액 362
바. 부채 여부와 평균 부채액 366
11. 주거환경 370
가. 주거형태 370
나. 평균 주거비용 373
다. 시설 퇴소 시 주거 계획 377
라. 주거 마련방법 379
12. 기타 사회인구학적 특성 381
가. 부모님(보호자) 최종학력 381
나. 가정 형편 수준 384
III. 청소년한부모가족 지원정책 개선방향 388
1. 조사결과 요약 390
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0
나. 자녀 돌봄 390
다. 임신 및 출산 경험 392
라. 비양육부모와의 관계 396
마. 생활세계 및 사회적 지지망 397
바. 건강 398
사. 학업 및 진로 399
아. 지원사업 400
자. 경제활동 401
차. 소득 및 지출 402
카. 주거환경 403
타. 기타 사회인구학적 특성 403
파. 첫 출산연령 만18세 이하 및 만19세 이상 간 비교 403
하. 2021년 한부모가족실태조사 분석결과와의 비교 405
2. 청소년한부모가족 지원정책 현황 407
가. 청소년한부모 자립 지원 407
나. 청소년한부모 교육비 지원 408
다. 미혼모·부 초기 지원 408
라. 청년희망키움통장/청년저축계좌 409
마. 임신·출산 및 건강관리지원서비스 409
바. 양육비 이행 지원 411
사. 주거 지원 412
아. 취업 및 직업훈련 지원 413
3. 청소년한부모가족 지원정책 개선방향 415
가. 청소년한부모가족의 (취학) 자녀 돌봄 공백 대응 415
나. 청소년한부모 자녀양육 역량 강화 416
다. 청소년한부모 임신·출산 지원 416
라. 청소년한부모가족의 정신건강 지원 418
마. 청소년한부모의 교육 및 학습(학업지속) 지원 418
바. 청소년한부모의 취업 지원 419
사. 비양육부모에 대한 지원 421
부록 422
2021년 청소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 조사표 424
Abstract 436
판권기 438
〈표 II-1-1〉 응답자 특성 51
〈표 II-1-2〉 청소년한부모 학력 53
〈표 II-1-3〉 혼인상태 55
〈표 II-1-4〉 가구구성 57
〈표 II-1-5〉 가구원 수 59
〈표 II-1-6〉 자녀 수 61
〈표 II-1-7〉 자녀 외 가구원 수 63
〈표 II-1-8〉 가장 어린자녀 연령 65
〈표 II-1-9〉 한부모 장애 여부 67
〈표 II-1-10〉 자녀 장애 여부 68
〈표 II-1-11〉 자녀 외 가구원 장애 여부 69
〈표 II-1-12〉 종사상 지위 71
〈표 II-1-13〉 소득 수준 73
〈표 II-2-1〉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1순위) 75
〈표 II-2-2〉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2순위) 76
〈표 II-2-3〉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2순위)[계속] 77
〈표 II-2-4〉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1순위) 79
〈표 II-2-5〉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2순위) 80
〈표 II-2-6〉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2순위)[계속] 81
〈표 II-2-7〉 보육시설, 유치원 휴원 시 돌봄 유형 83
〈표 II-2-8〉 보육시설, 유치원 휴원 시 돌봄 유형[계속] 84
〈표 II-2-9〉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초등학생 자녀(1순위) 86
〈표 II-2-10〉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초등학생 자녀(2순위) 87
〈표 II-2-11〉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초등학생 자녀(1순위) 89
〈표 II-2-12〉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초등학생 자녀(2순위) 90
〈표 II-2-13〉 코로나19 확산 이후 초등학생 자녀의 온라인 학습 유형 92
〈표 II-2-14〉 초등학생 자녀의 온라인 개학 기자재 마련 방법 94
〈표 II-2-15〉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 여부 96
〈표 II-2-16〉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 98
〈표 II-2-17〉 자녀가 혼자 있을 때 바라는 서비스 100
〈표 II-2-18〉 자녀가 혼자 있을 때 바라는 서비스[계속] 101
〈표 II-2-19〉 코로나19로 인한 자녀양육 어려움 - 다른 집 아이와의 격차 걱정 103
〈표 II-2-20〉 코로나19로 인한 자녀양육 어려움 - 돌봄/교육기관 휴원시 돌봐줄 사람 부족 104
〈표 II-2-21〉 코로나19로 인한 자녀양육 어려움 - 자녀와의 의사소통, 생활지도 등에 어려움 105
〈표 II-2-22〉 코로나19로 인한 자녀양육 어려움 - 자녀의 학습지도, 교육 등에 부담 106
〈표 II-2-23〉 감염병 확산으로 인한 휴원/휴교 시 돌봄 계획 108
〈표 II-2-24〉 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 - 현재 아이를 잘 키우고 있다 110
〈표 II-2-25〉 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 - 아이를 잘 키울 수 없을 것 같아 겁이 난다 111
〈표 II-2-26〉 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 - 아이양육을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112
〈표 II-2-27〉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 자녀를 혼자 집에 있게 한 적이 있다 114
〈표 II-2-28〉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 자녀에게 제대로 식사를 챙겨주지 못한 적이 있다 115
〈표 II-2-29〉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 자녀가 아플 때 제때 병원에 데려가지 못한 적이 있다 116
〈표 II-2-30〉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 음주, 인터넷 게임 등을 하느라 자녀를 제대로 돌보지 못한 적이 있다 117
〈표 II-2-31〉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 자녀에게 큰 소리로 비난하거나 욕을 한 적이 있다 118
〈표 II-2-32〉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 자녀에게 신체적인 체벌을 행한 적이 있다 119
〈표 II-2-33〉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 미취학 자녀의 연령대에 맞는 자극을 제공하지 못했다 120
〈표 II-2-34〉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 초등학생 자녀의 학습관리를 소홀히 한 적이 있다 121
〈표 II-3-1〉 임신 당시 한부모의 나이 123
〈표 II-3-2〉 임신 당시 비양육부모의 나이 125
〈표 II-3-3〉 임신 사실을 안 시기 127
〈표 II-3-4〉 임신 사실을 안 시기[계속] 128
〈표 II-3-5〉 임신 당시 동거한 사람(중복) 130
〈표 II-3-6〉 임신 당시 동거한 사람(중복)[계속] 131
〈표 II-3-7〉 임신 당시 한부모의 직업 133
〈표 II-3-8〉 임신 당시 비양육부모의 직업 135
〈표 II-3-9〉 임신 및 출산 경험 - 임신은 내가 원해서 한 것이다 137
〈표 II-3-10〉 임신 및 출산 경험 - 출산은 내가 결정한 것이다 138
〈표 II-3-11〉 임신 및 출산 경험 - 처음부터 직접 기를 생각이었다 139
〈표 II-3-12〉 임신 및 출산 경험 - 출산하지 않을 생각을 한 적 있다 140
〈표 II-3-13〉 임신 및 출산 경험 - 타인 양육을 생각한 적 있다 141
〈표 II-3-14〉 임신 및 출산 경험 - 주변에서 입양을 강요/권유받은 적이 있다 142
〈표 II-3-15〉 임신 및 출산 경험 - 주변에서 임신의 중단을 강요받은 적이 있다 143
〈표 II-3-16〉 자녀 출산 및 양육에 대한 가족들의 인지 여부 145
〈표 II-3-17〉 자녀 출산에 대한 가족들의 반응 147
〈표 II-3-18〉 임신 및 출산을 학교/교사에게 알린 경험 149
〈표 II-3-19〉 임신 및 출산에 대한 학교/교사의 반응 151
〈표 II-3-20〉 임신 중 학교/교사로부터 받은 도움(1순위) 153
〈표 II-3-21〉 임신 중 학교/교사로부터 받은 도움(1순위)[계속] 154
〈표 II-3-22〉 임신 중 학교/교사로 부터 받은 도움(2순위) 155
〈표 II-3-23〉 산전진찰을 받기 위해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험 157
〈표 II-3-24〉 산전진찰을 위해 의료기관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 159
〈표 II-3-25〉 산전진찰을 위해 의료기관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계속] 160
〈표 II-3-26〉 의료기관 산후진찰 이용 경험 162
〈표 II-3-27〉 산후진찰을 받지 않은 이유 164
〈표 II-3-28〉 조산 혹은 저체중아/신생아 질환 자녀 출산 여부 166
〈표 II-3-29〉 신생아집중치료실 치료 경험 168
〈표 II-3-30〉 신생아집중치료실 이용 어려움 여부 170
〈표 II-3-31〉 산후조리 이용 유형 172
〈표 II-3-32〉 산후우울감을 느낀 경험 174
〈표 II-3-33〉 산후우울감으로 의료기관 및 전문상담센터 이용 여부 176
〈표 II-4-1〉 자녀 양육 결정에 영향을 미친 사람/기관 178
〈표 II-4-2〉 비양육부모의 한부모 양육사실 인지 여부 180
〈표 II-4-3〉 비양육부모의 한부모 양육사실에 대한 반응 182
〈표 II-4-4〉 양육비 받은 경험 184
〈표 II-4-5〉 양육비 지급 형태 186
〈표 II-4-6〉 실제 받은 양육비 - 정기지급 총액 188
〈표 II-4-7〉 실제 받은 양육비 - 부정기지급 총액 190
〈표 II-4-8〉 실제 받은 양육비 - 일시지급 총액 192
〈표 II-4-9〉 실제 받은 양육비 - 월평균지급액(총 자녀 기준) 194
〈표 II-4-10〉 한부모와 비양육부모 연락 방식 196
〈표 II-5-1〉 부모(보호자)와의 관계 198
〈표 II-5-2〉 한부모가 된 후 관계 악화 - 부모 200
〈표 II-5-3〉 한부모가 된 후 관계 악화 - 형제/자매/친척 201
〈표 II-5-4〉 한부모가 된 후 관계 악화 - 친구/지인 202
〈표 II-5-5〉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일 204
〈표 II-5-6〉 최근 고민(1순위) 206
〈표 II-5-7〉 최근 고민(1순위)[계속] 207
〈표 II-5-8〉 최근 고민(2순위) 208
〈표 II-5-9〉 최근 고민(2순위)[계속] 209
〈표 II-5-10〉 고민을 이야기하고 의지하는 사람/기관 211
〈표 II-5-11〉 자아존중감 및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 - 나는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213
〈표 II-5-12〉 자아존중감 및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 - 내 자신에 대해 만족한다 214
〈표 II-5-13〉 자아존중감 및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 - 꼭 이루고 싶은 분명한 목표가 있다 215
〈표 II-5-14〉 자아존중감 및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 - 청소년한부모가족도 다른 가족과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 216
〈표 II-5-15〉 자아존중감 및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 - 청소년도 임신, 출산, 자녀양육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 217
〈표 II-5-16〉 부당한 일, 차별 경험(본인) - 동네나 이웃주민 219
〈표 II-5-17〉 부당한 일, 차별 경험(본인) - 학교나 보육시설 220
〈표 II-5-18〉 부당한 일, 차별 경험(본인) - 가족 및 친척 221
〈표 II-5-19〉 부당한 일, 차별 경험(본인) - 직장/일터 222
〈표 II-5-20〉 부당한 일, 차별 경험(본인) - 공공기관 223
〈표 II-5-21〉 부당한 일, 차별 경험(자녀) - 동네나 이웃주민 225
〈표 II-5-22〉 부당한 일, 차별 경험(자녀) - 학교나 보육시설 226
〈표 II-5-23〉 부당한 일, 차별 경험(자녀) - 가족 및 친척 227
〈표 II-6-1〉 건강상태 229
〈표 II-6-2〉 우울감 경험 여부 231
〈표 II-6-3〉 우울감 해소 방식 233
〈표 II-6-4〉 외로움 경험 여부 235
〈표 II-6-5〉 자살을 생각해 본 경험 여부 237
〈표 II-7-1〉 임신/출산 과정에서 학업중단 경험 239
〈표 II-7-2〉 학업중단 시기 241
〈표 II-7-3〉 학업중단 형태 243
〈표 II-7-4〉 학업중단 이유 245
〈표 II-7-5〉 학업중단 후 복학/재입학 경험 247
〈표 II-7-6〉 복학/재입학한 학교 유형 249
〈표 II-7-7〉 직업교육(훈련) 경험 여부 251
〈표 II-7-8〉 완수한 직업교육(훈련) 분야 253
〈표 II-7-9〉 직업교육(훈련) 만족도 255
〈표 II-7-10〉 직업교육(훈련) 받았을 때 어려움(1순위) 257
〈표 II-7-11〉 직업교육(훈련) 받았을 때 어려움(1순위)[계속] 258
〈표 II-7-12〉 직업교육(훈련) 받았을 때 어려움(2순위) 259
〈표 II-7-13〉 직업교육(훈련) 받았을 때 어려움(2순위)[계속] 260
〈표 II-7-14〉 직업교육(훈련) 이수 후 구직 여부 262
〈표 II-7-15〉 구직 성공 시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일자리 여부 264
〈표 II-7-16〉 직업교육(훈련)을 받지 않은 이유 266
〈표 II-7-17〉 직업교육(훈련)을 받지 않은 이유[계속] 267
〈표 II-7-18〉 향후 직업교육(훈련) 이수 의향 269
〈표 II-7-19〉 자립에 필요한 최소 학력 271
〈표 II-7-20〉 자립을 위해 필요한 지원(1순위) 273
〈표 II-7-21〉 자립을 위해 필요한 지원(1순위)[계속] 274
〈표 II-7-22〉 자립을 위해 필요한 지원(2순위) 275
〈표 II-7-23〉 자립을 위해 필요한 지원(2순위)[계속] 276
〈표 II-7-24〉 진로정보 필요 정도 - 자기이해 정보 278
〈표 II-7-25〉 진로정보 필요 정도 - 진학·입시 정보 279
〈표 II-7-26〉 진로정보 필요 정도 - 진로설계 정보 280
〈표 II-7-27〉 진로정보 필요 정도 - 직업·취업 정보 281
〈표 II-7-28〉 진로정보 필요 정도 - 진로체험 정보 282
〈표 II-8-1〉 현금 지원사업 수혜경험 284
〈표 II-8-2〉 현금 지원사업 수혜경험[계속] 285
〈표 II-8-3〉 현금 지원사업 수혜경험[계속] 286
〈표 II-8-4〉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288
〈표 II-8-5〉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기초생활보장 해산급여 289
〈표 II-8-6〉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지방자치단체 출산 축하·장려금 290
〈표 II-8-7〉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검정고시 학습비 291
〈표 II-8-8〉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청소년한부모 고등학교 교육비 292
〈표 II-8-9〉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청소년한부모 자립지원촉진 수당 293
〈표 II-8-10〉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청소년한부모 아동양육비 294
〈표 II-8-11〉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아동수당 295
〈표 II-8-12〉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가정양육수당 296
〈표 II-8-13〉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보육료·유아학비 297
〈표 II-8-14〉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청년희망키움통장/청년저축계좌 298
〈표 II-8-15〉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주거비 지원 299
〈표 II-8-16〉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수혜경험 301
〈표 II-8-17〉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수혜경험[계속] 302
〈표 II-8-18〉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304
〈표 II-8-19〉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임산부 건강관리 지원 305
〈표 II-8-20〉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영양플러스 사업 306
〈표 II-8-21〉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307
〈표 II-8-22〉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미혼모·부자 초기지원 308
〈표 II-8-23〉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위기임신·출산 상담지원 309
〈표 II-8-24〉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생애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310
〈표 II-8-25〉 기타 지원사업 수혜경험 312
〈표 II-8-26〉 기타 지원사업 수혜경험[계속] 313
〈표 II-8-27〉 기타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입소 315
〈표 II-8-28〉 기타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공공임대주택 등 주택 제공 316
〈표 II-8-29〉 기타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국비지원 직업훈련 317
〈표 II-8-30〉 기타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부모교육 등 가족역량강화지원서비스 318
〈표 II-8-31〉 기타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 양육비이행관리원 서비스 319
〈표 II-8-32〉 지원서비스 이용 시 불편한 점(1순위) 321
〈표 II-8-33〉 지원서비스 이용 시 불편한 점(1순위)[계속] 322
〈표 II-8-34〉 지원서비스 이용 시 불편한 점(2순위) 323
〈표 II-8-35〉 지원서비스 이용 시 불편한 점(2순위)[계속] 324
〈표 II-8-36〉 멘토링서비스 제공 시 신청 의향 326
〈표 II-8-37〉 맞춤형 사례관리서비스 제공 시 신청 의향 328
〈표 II-8-38〉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1순위) 330
〈표 II-8-39〉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1순위)[계속] 331
〈표 II-8-40〉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2순위) 332
〈표 II-8-41〉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2순위)[계속] 333
〈표 II-9-1〉 취업 여부 335
〈표 II-9-2〉 고용형태 337
〈표 II-9-3〉 월 평균 임금 339
〈표 II-9-4〉 일을 하면서 느끼는 어려움 341
〈표 II-9-5〉 일을 하지 않는 주된 이유 343
〈표 II-9-6〉 일을 하지 않는 주된 이유[계속] 344
〈표 II-9-7〉 코로나19로 인한 일의 변화 346
〈표 II-9-8〉 코로나19로 인한 일의 변화[계속] 347
〈표 II-10-1〉 월 평균소득 총액 349
〈표 II-10-2〉 주 소득원(1순위) 351
〈표 II-10-3〉 주 소득원(2순위) 352
〈표 II-10-4〉 주 소득원(3순위) 353
〈표 II-10-5〉 가구 월 평균 지출 356
〈표 II-10-6〉 가구 월 평균 지출[계속] 357
〈표 II-10-7〉 가구 월 평균 지출[계속] 358
〈표 II-10-8〉 부담이 되는 지출 항목 360
〈표 II-10-9〉 부담이 되는 지출 항목[계속] 361
〈표 II-10-10〉 저축 여부 363
〈표 II-10-11〉 월 평균 저축액 365
〈표 II-10-12〉 부채 여부 367
〈표 II-10-13〉 총 부채액 369
〈표 II-11-1〉 주거형태 371
〈표 II-11-2〉 주거형태[계속] 372
〈표 II-11-3〉 평균 주거비용 374
〈표 II-11-4〉 평균 주거비용[계속] 375
〈표 II-11-5〉 평균 주거비용[계속] 376
〈표 II-11-6〉 시설 퇴소 시 주거 계획 378
〈표 II-11-7〉 주거 마련방법 380
〈표 II-12-1〉 부모님(보호자) 최종학력 - 아버지 382
〈표 II-12-2〉 부모님(보호자) 최종학력 - 어머니 383
〈표 II-12-3〉 가정 형편 수준 385
〈표 II-12-4〉 가정 형편 수준[계속] 386
〈표 III-1-1〉 한부모가족 및 청소년한부모가족 실태조사의 주요 분석결과 비교 406
[그림 II-1-1] 청소년한부모 학력 52
[그림 II-1-2] 혼인상태 54
[그림 II-1-3] 가구구성 56
[그림 II-1-4] 가구원 수 58
[그림 II-1-5] 자녀 수 60
[그림 II-1-6] 자녀 외 가구원 수 62
[그림 II-1-7] 가장 어린자녀 연령 64
[그림 II-1-8] 가구원 장애 여부 66
[그림 II-1-9] 종사상 지위 70
[그림 II-1-10] 소득 수준 72
[그림 II-2-1]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 74
[그림 II-2-2]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미취학 자녀 78
[그림 II-2-3] 보육시설, 유치원 휴원 시 돌봄 유형 82
[그림 II-2-4] 코로나19 확산 이전 돌봄 유형 - 초등학생 자녀 85
[그림 II-2-5] 코로나19 확산 이후 돌봄 유형 - 초등학생 자녀 88
[그림 II-2-6] 코로나19 확산 이후 초등학생 자녀의 온라인 학습 유형 91
[그림 II-2-7] 초등학생 자녀의 온라인 개학 기자재 마련 방법 93
[그림 II-2-8]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 여부 95
[그림 II-2-9]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 97
[그림 II-2-10] 자녀가 혼자 있을 때 바라는 서비스 99
[그림 II-2-11] 코로나19로 인한 자녀양육 어려움 102
[그림 II-2-12] 감염병 확산으로 인한 휴원/휴교 시 돌봄 계획 107
[그림 II-2-13] 부모됨에 대한 생각(자녀 양육에 대한 인식) 109
[그림 II-2-14] 자녀 돌봄에 대한 경험 113
[그림 II-3-1] 임신 당시 한부모의 나이 122
[그림 II-3-2] 임신 당시 비양육부모의 나이 124
[그림 II-3-3] 임신 사실을 안 시기 126
[그림 II-3-4] 임신 당시 동거한 사람(중복) 129
[그림 II-3-5] 임신 당시 한부모의 직업 132
[그림 II-3-6] 임신 당시 비양육부모의 직업 134
[그림 II-3-7] 임신 및 출산 경험 136
[그림 II-3-8] 자녀 출산 및 양육에 대한 가족들의 인지 여부 144
[그림 II-3-9] 자녀 출산에 대한 가족들의 반응 146
[그림 II-3-10] 임신 및 출산을 학교/교사에게 알린 경험 148
[그림 II-3-11] 임신 및 출산에 대한 학교/교사의 반응 150
[그림 II-3-12] 임신 중 학교/교사로 부터 받은 도움 152
[그림 II-3-13] 산전진찰을 받기 위해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험 156
[그림 II-3-14] 산전진찰을 위해 의료기관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 158
[그림 II-3-15] 의료기관 산후진찰 이용 경험 161
[그림 II-3-16] 산후진찰을 받지 않은 이유 163
[그림 II-3-17] 조산 혹은 저체중아/신생아 질환 자녀 출산 여부 165
[그림 II-3-18] 신생아집중치료실 치료 경험 167
[그림 II-3-19] 신생아집중치료실 이용 어려움 여부 169
[그림 II-3-20] 산후조리 이용 유형 171
[그림 II-3-21] 산후우울감을 느낀 경험 173
[그림 II-3-22] 산후우울감으로 의료기관 및 전문상담센터 이용 여부 175
[그림 II-4-1] 자녀 양육 결정에 영향을 미친 사람/기관 177
[그림 II-4-2] 비양육부모의 한부모 양육사실 인지 여부 179
[그림 II-4-3] 비양육부모의 한부모 양육사실에 대한 반응 181
[그림 II-4-4] 양육비 받은 경험 183
[그림 II-4-5] 양육비 지급 형태 185
[그림 II-4-6] 실제 받은 양육비 - 정기지급 총액 187
[그림 II-4-7] 실제 받은 양육비 - 부정기지급 총액 189
[그림 II-4-8] 실제 받은 양육비 - 일시지급 총액 191
[그림 II-4-9] 실제 받은 양육비 - 월평균지급액(총 자녀 기준) 193
[그림 II-4-10] 한부모와 비양육부모 연락 방식 195
[그림 II-5-1] 부모(보호자)와의 관계 197
[그림 II-5-2] 한부모가 된 후 관계 악화 199
[그림 II-5-3]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일 203
[그림 II-5-4] 최근 고민 205
[그림 II-5-5] 고민을 이야기하고 의지하는 사람/기관 210
[그림 II-5-6] 자아존중감 및 자기결정권에 대한 인식 212
[그림 II-5-7] 부당한 일, 차별 경험(본인) 218
[그림 II-5-8] 부당한 일, 차별 경험(자녀) 224
[그림 II-6-1] 건강상태 228
[그림 II-6-2] 우울감 경험 여부 230
[그림 II-6-3] 우울감 해소 방식 232
[그림 II-6-4] 외로움 경험 여부 234
[그림 II-6-5] 자살을 생각해 본 경험 여부 236
[그림 II-7-1] 임신/출산 과정에서 학업중단 경험 238
[그림 II-7-2] 학업중단 시기 240
[그림 II-7-3] 학업중단 형태 242
[그림 II-7-4] 학업중단 이유 244
[그림 II-7-5] 학업중단 후 복학/재입학 경험 246
[그림 II-7-6] 복학/재입학한 학교 유형 248
[그림 II-7-7] 직업교육(훈련) 경험 여부 250
[그림 II-7-8] 완수한 직업교육(훈련) 분야 252
[그림 II-7-9] 직업교육(훈련) 만족도 254
[그림 II-7-10] 직업교육(훈련) 받았을 때 어려움 256
[그림 II-7-11] 직업교육(훈련) 이수 후 구직 여부 261
[그림 II-7-12] 구직 성공 시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일자리 여부 263
[그림 II-7-13] 직업교육(훈련)을 받지 않은 이유 265
[그림 II-7-14] 향후 직업교육(훈련) 이수 의향 268
[그림 II-7-15] 자립에 필요한 최소 학력 270
[그림 II-7-16] 자립을 위해 필요한 지원 272
[그림 II-7-17] 진로정보 필요 정도 277
[그림 II-8-1] 현금 지원사업 수혜 경험 283
[그림 II-8-2] 현금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많은 도움이 됨+조금 도움이 됨) 287
[그림 II-8-3]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수혜경험 300
[그림 II-8-4] 임신출산/건강관리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303
[그림 II-8-5] 기타 지원사업 수혜경험 311
[그림 II-8-6] 기타 지원사업 도움이 된 정도 314
[그림 II-8-7] 지원서비스 이용 시 불편한 점 320
[그림 II-8-8] 멘토링서비스 제공 시 신청 의향 325
[그림 II-8-9] 맞춤형 사례관리서비스 제공 시 신청 의향 327
[그림 II-8-10]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부 지원 329
[그림 II-9-1] 취업 여부 334
[그림 II-9-2] 고용형태 336
[그림 II-9-3] 월 평균 임금 338
[그림 II-9-4] 일을 하면서 느끼는 어려움 340
[그림 II-9-5] 일을 하지 않는 주된 이유 342
[그림 II-9-6] 코로나19로 인한 일의 변화 345
[그림 II-10-1] 월 평균소득 348
[그림 II-10-2] 주 소득원 350
[그림 II-10-3] 가구 월 평균 지출 355
[그림 II-10-4] 부담이 되는 지출 항목 359
[그림 II-10-5] 저축 여부 362
[그림 II-10-6] 월 평균 저축액 364
[그림 II-10-7] 부채 여부 366
[그림 II-10-8] 총 부채액 368
[그림 II-11-1] 평균 주거비용 373
[그림 II-11-2] 시설 퇴소 시 주거 계획 377
[그림 II-11-3] 주거 마련방법 379
[그림 II-12-1] 부모님(보호자) 최종학력 381
[그림 II-12-2] 가정 형편 수준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