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8
제2장 국내외 전환ㆍ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 및 관련 정책 현황 21
1.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 및 감축 현황 21
2. 국내 부문별 에너지 소비 및 공급 현황 및 추세 24
3. 온실가스 배출 감축 정책에서 기술의 역할 30
제3장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과 기술 시나리오 33
1. 국내 관련 정책 현황 33
2. 기술 시나리오 사례 검토 41
제4장 기술 도입 시나리오 78
1. 기술수요자와 기술 시나리오 78
2. 기술 시나리오 분석: 기술 도입 비용의 산출 92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26
1. 기술 도입 비용 산정과 기술산업 여건 분석을 통한 시사점 126
2. 향후 수요자 중심의 기술 도입 시나리오 작성을 위한 시사점 127
3.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28
참고문헌 129
[부록 Ⅰ] 부문별 기술 도입 최적화 방법론 검토 137
[부록 Ⅱ] 기술 비용 DB 샘플 155
[부록 Ⅲ] 발전, 수송 부문 투입 구조 156
Executive Summary 160
판권기 2
〈표 2-1〉 분야별 온실가스 배출량 및 증감률 22
〈표 2-2〉 목표수요 기준 전력소비량과 최대전력 전망 27
〈표 2-3〉 2030년 전원별 발전량 비중 전망 27
〈표 3-1〉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부문별 배출량 35
〈표 3-2〉 2030 NDC 상향안 주요 내용 37
〈표 3-3〉 한국형 탄소중립 100대 핵심기술 리스트(안) 40
〈표 3-4〉 전환 부문 최적화 모형 구분 42
〈표 3-5〉 EC(2018) 보고서 시나리오별 주요 내용 및 전환과 수송 부문 가정 53
〈표 3-6〉 수송 부문 통합평가모형 58
〈표 3-7〉 UK CCC(2020) 내 시나리오별 특징 및 주요 내용 71
〈표 3-8〉 연구 사례별 사용 모형 및 방법, 연구 대상 지역 76
〈표 4-1〉 2020년 신재생에너지 산업 현황 80
〈표 4-2〉 신재생에너지의 투입 구조(중간투입 전체 대비 비중) 81
〈표 4-3〉 주요국 발전 기술별 비용구조 현황과 전망 85
〈표 4-4〉 2019년 자동차 산업활동 실적 86
〈표 4-5〉 2019년 친환경차 내수 및 수출 현황 86
〈표 4-6〉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부품 구조 비교 87
〈표 4-7〉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부품 수 변화 87
〈표 4-8〉 시나리오별 발전 비중 98
〈표 4-9〉 시나리오별 재생에너지 설비용량 99
〈표 4-10〉 설비 수명연한 가정 101
〈표 4-11〉 설비이용률 103
〈표 4-12〉 출력제한율 104
〈표 4-13〉 기술별 비용단가(불변, 2021년) 107
〈표 4-14〉 연료비 및 재생에너지 계통연계비용 109
〈표 4-15〉 전환 부문 BAU 대비 누적 평균 온실가스 감축비용 110
〈표 4-16〉 승용차 가격(2019년 12월 기준) 114
〈표 4-17〉 상용차 가격(2019년 12월 기준) 115
〈표 4-18〉 연평균 차량 가격 변화율 가정 116
〈표 4-19〉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른 차종별 등록대수 전망치 117
〈표 4-20〉 도로수송 부문 누적 평균 온실가스 감축비용 120
〈그림 1-1〉 연도별 주요 연구 내용과 범위 19
〈그림 2-1〉 국내 온실가스 총배출량 추이 22
〈그림 2-2〉 인간에 의한 글로벌 온실가스 순 배출량(1990~2019년) 23
〈그림 2-3〉 1차 에너지원 총공급량 24
〈그림 2-4〉 1차 에너지원별 구성비 25
〈그림 2-5〉 전력소비량 추이 26
〈그림 2-6〉 최대전력수요 추이 26
〈그림 2-7〉 수송 부문 최종에너지원별 소비 28
〈그림 2-8〉 수송 부문 최종에너지 소비량 전망 29
〈그림 2-9〉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 감축량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의 역할 31
〈그림 3-1〉 전환 부문 공편익을 고려한 감축비용 곡선 44
〈그림 3-2〉 RCP4.5 - SSP2 온실가스 감축 최적 경로 45
〈그림 3-3〉 에너지원별 전력 부문의 발전량 46
〈그림 3-4〉 전원별 발전량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및 용량 변화 추이 47
〈그림 3-5〉 유럽 27개국 전기수요 및 재생에너지를 통한 발전량 변화(2017~2050년) 49
〈그림 3-6〉 유럽 27개국 전력생산 시설 및 발전량(2017~2050년) 50
〈그림 3-7〉 2015년 대비 2050년 유럽지역 전기사용량 변화 51
〈그림 3-8〉 시나리오별 2050년 유럽지역 발전 시설 52
〈그림 3-9〉 시나리오별 2031~2050 유럽지역 발전 구축 계획 54
〈그림 3-10〉 영국 전기사용량 변화(2020~2050년) 55
〈그림 3-11〉 영국 전기 기술별 발전량 변화(2020~2050년) 56
〈그림 3-12〉 Dynamic Dispatch Model 구조 57
〈그림 3-13〉 수송 부문 공편익을 고려하지 않은 감축비용 곡선 59
〈그림 3-14〉 수송 부문 공편익을 고려한 감축비용 곡선 60
〈그림 3-15〉 수송 부문 시나리오별 에너지 소비량 61
〈그림 3-16〉 수송 부문 에너지 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따른 편익 62
〈그림 3-17〉 수송 부문 탄소배출량 감축 경로(2017~2050년) 64
〈그림 3-18〉 유럽지역 수송 부문 정책별 탄소배출량 감축 규모(2050년) 65
〈그림 3-19〉 2050년 유럽 자동차 부문 구동력별 비중 66
〈그림 3-20〉 2050년 유럽 저경량 상업용 자동차 부문 구동력별 비중 67
〈그림 3-21〉 2050년 유럽 고경량 상업용 자동차 부문 구동력별 비중 68
〈그림 3-22〉 2050년 유럽 수송 시나리오별 온실가스 배출량 69
〈그림 3-23〉 영국 수송 부문 시나리오별 탄소배출량 저감 추세(2020~2050년) 72
〈그림 3-24〉 영국 수송 부문 시나리오별 전기차 판매 비중(2020~2050년) 72
〈그림 4-1〉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따른 전후방산업에 대한 모식도 80
〈그림 4-2〉 태양광 발전의 가치사슬 82
〈그림 4-3〉 풍력 발전의 가치사슬 82
〈그림 4-4〉 태양광 무역수지 83
〈그림 4-5〉 풍력 무역수지 84
〈그림 4-6〉 내연차(ICE)와 전기차(BEV)의 차량 kg당 광물수요 비교 88
〈그림 4-7〉 전기차 배터리 셀 원가구조(좌)와 재료비 원가구조(우) 89
〈그림 4-8〉 전기자동차 생태계의 특성 및 확장 89
〈그림 4-9〉 전기차 투입비용 구조(2020년과 2030년) 91
〈그림 4-10〉 LEAP-NEMO 발전 부문 넷제로 경로 분석 방법론 소개 94
〈그림 4-11〉 전력수요 및 태양광, 육상, 해상풍력 이용률의 672시간 단위 프로파일 96
〈그림 4-12〉 방전시간 4시간 리튬이온 배터리 비용 전망 102
〈그림 4-13〉 동북아 그리드 계통연계 비용 참고자료 106
〈그림 4-14〉 민감도 분석 결과 122
〈부록 표 1-1〉 에너지 시스템 모형 및 특징 137
〈부록 표 1-2〉 모형별 목적함수 및 주요 내용 138
〈부록 표 1-3〉 수송 부문 통합평가모형 145
〈부록 표 3-1〉 2019년 발전부문 세부산업 투입구조 156
〈부록 표 3-2〉 2019년 수송부문 세부산업 투입구조 158
〈부록 그림 1-1〉 에너지 시스템 모형별 제약조건 140
〈부록 그림 1-2〉 TIMES-MACRO 모형 내 에너지, 노동, 통화 흐름도 141
〈부록 그림 1-3〉 TIMES 모형 Reference Energy System 146
〈부록 그림 1-4〉 TIMES 수송 모형 분석 결과 147
〈부록 그림 1-5〉 MESSAGE 모형의 지역 구분 149
〈부록 그림 1-6〉 MESSAGE 모형과 MACRO 모형의 링크 150
〈부록 그림 1-7〉 MESSAGE 모형의 차량 연식 모델링 예시 151
〈부록 그림 1-8〉 GCAM 모형의 Reference Energy System 152
〈부록 그림 1-9〉 IEA ETP 모형과 MOMO 모형의 링크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