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함의 3
Ⅰ. 서론 6
1. 연구배경 및 목적 6
2. 연구내용 및 방법 6
Ⅱ. 전통시장 및 상점가 현황 8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지원 근거 8
2. 경남지역 전통시장 현황 11
Ⅲ.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정책 23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정부 지원정책 검토 23
2. 경상남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지원사업 검토 32
3. 경남 전통시장 주요 지원사업 운영사례 분석 40
Ⅳ. 경남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45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추진방향 45
2.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방안 48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59
참고문헌 61
판권기 63
〈표 Ⅱ-1〉 경쟁 유통업태별 매출액 증감 추이 9
〈표 Ⅱ-2〉 경남지역 전통시장ㆍ상점가 등록/인정여부별 현황 12
〈표 Ⅱ-3〉 경남지역 전통시장 연도별 개설추이 13
〈표 Ⅱ-4〉 경상남도 시군별 전통시장 부대시설 현황 14
〈표 Ⅱ-5〉 경남지역 전통시장 규모별 현황 15
〈표 Ⅱ-6〉 경상남도 시군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점포수 현황 - 운영형태별 16
〈표 Ⅱ-7〉 경상남도 전통시장 종사자 수 - 시장규모별 18
〈표 Ⅱ-8〉 경상남도 전통시장 수 - 종사자 규모별 18
〈표 Ⅱ-9〉 경상남도 시군별 전통시장 종사자 수 - 종사자 유형별 19
〈표 Ⅱ-10〉 상인회 조직 현황 21
〈표 Ⅱ-11〉 시장규모별 상인회 조직 수 22
〈표 Ⅲ-1〉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ㆍ상점가 지원사업(시장경영혁신지원)' 주요 사업 내용 23
〈표 Ⅲ-2〉 시장경영패키지 지원 24
〈표 Ⅲ-3〉 상권활성화 사업 추진 내역 28
〈표 Ⅲ-4〉 상권활성화 사업 분야별 세부요건 29
〈표 Ⅲ-5〉 진주 중앙상권 활성화 사업 추진 계획 31
〈표 Ⅲ-6〉 전통시장 관광활성화 지원 사업 31
〈표 Ⅲ-7〉 한국관광공사 해외홍보마케팅지원 대표시장 경남 현황 32
〈표 Ⅲ-8〉 「2022년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중기부 공모 선정 결과 33
〈표 Ⅲ-9〉 2021년 경남 전통시장 잔치한마당 사업 현황 34
〈표 Ⅲ-10〉 2021년 경남 1시장 1특화 육성사업 선정시장 34
〈표 Ⅲ-11〉 2020~2022년 경남 도 특화 전통시장 육성사업 주요내용 35
〈표 Ⅲ-12〉 경남 온라인사업 시장 현황(2021년 기준) 36
〈표 Ⅲ-13〉 2021년 경남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지원현황 37
〈표 Ⅲ-14〉 경상남도 전통시장 시장매니저 주요업무 38
〈표 Ⅲ-15〉 경상남도 전통시장 라디오 홍보 추진체계 38
〈표 Ⅲ-16〉 2021년 경상남도 전통시장 라디오 홍보 추진실적 39
〈표 Ⅲ-17〉 중소벤처기업부 화재공제상품 개요 40
〈표 Ⅳ-1〉 경남 전통시장 온라인 판매 성공사례 52
〈표 Ⅳ-2〉 2021년 '경남愛 여행' 사례 56
〈그림 Ⅱ-1〉 경상남도 전통시장 분포 현황 11
〈그림 Ⅱ-2〉 전통시장의 점포 분포 현황 17
〈그림 Ⅱ-3〉 전통시장의 종사자 분포 현황 20
〈그림 Ⅲ-1〉 창원 진해군항상권 활성화 사업추진 계획 30
〈그림 Ⅲ-2〉 김해 동상시장 청년몰 "동춘씨" 입구 43
〈그림 Ⅳ-1〉 광진구 중곡시장 내 이마트에브리데이 매장 50
〈그림 Ⅳ-2〉 전통시장 온라인 플랫폼 입점사업 운영방식 51
〈그림 Ⅳ-3〉/〈그림 Ⅳ-4〉 중앙대 흑석캠퍼스타운 창업기업 '월간흑석' 서비스 운영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