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4
I. 서론 28
1. 연구배경 및 목적 30
2. 연구내용 33
3. 연구방법 34
가. 선행연구 검토 34
나. 질문지 조사 34
다. 생애사 심층면접 조사 49
4. 보고서의 구조 56
II. 청년층 생애과정의 거시적 맥락: 1980년~2020년 사회경제적 변화의 특징 58
1. 출생과 교육기회의 평등 60
2. 입시 경쟁과 교육 양극화의 심화 65
3. 외환위기와 신전통적 성별분업의 부상 68
가. 남성 생계부양자 역할 규범의 완화 68
나. '신전통적 성별분업'의 부상 70
4. 청년기 생애과정의 탈성별화 72
가. 취업난과 취업 경쟁 심화 72
나. 전통적 가족 구성 규범의 균열 75
5. 온라인 여성혐오와 페미니즘의 대중화 78
가. '위기의 남성' 담론과 온라인 여성혐오 78
나. 페미니즘의 대중화 80
III. 성장과정에서의 성차별 경험과 인식 82
1. 가족생활 84
가. 10대였을 때 가족 내 성역할 사회화와 차별 경험 84
나. 현재 부모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와 차별 경험 112
다. 10대였을 때 부모의 성역할 분업 공평성 인식 121
2. 또래관계 127
가. 놀이 문화 127
나. 성별 비하 표현의 사용 132
다. 또래 집단으로부터 주변화·배제 경험 133
3. 중·고등학교 학업 및 학교생활 136
가. 학업 및 학교생활 136
나. 교사로부터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와 갈등 142
다. 남녀공학의 성별화된 학교 문화 146
라. 성차별·성희롱 피해 경험과 대응 154
4. 대학생활 160
가. 성별화된 관행 160
나. 성차별·성희롱 피해 경험 164
다. 대학에서 페미니즘 경험 171
IV. 디지털 공간의 이용과 온라인 젠더 활동 180
1. 디지털 정보의 소비와 생산 182
가. 온라인 활동의 특징 182
나. 온라인에서 소통 및 의견표명 활동 202
다. 개인방송 운영 경험 209
라. 온라인 이용 시간과 의미 211
2. 온라인 젠더 활동 220
가. 젠더 이슈 관련 정보 습득 매체 220
나. 온라인에서의 성차별, 성희롱 피해 경험과 대응 224
3. 디지털 섹슈얼리티 230
가. 일탈계, 익명채팅 경험 230
나. 디지털 성범죄 피해 경험 234
V. 성평등 의식과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238
1. 전통적 성역할 규범과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 240
가. 전통적 성역할 규범에 대한 태도 240
나.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 246
2. 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응 251
가. 성희롱·성폭력 통념에 대한 태도 251
나. 폭력 피해 및 목격 시 대응 256
3.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실천 263
가.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 263
나. 반-페미니즘(anti-feminism)의 심각성 인식 272
다. 페미니즘 지식 습득 활동 275
라. 페미니즘에 대한 입장과 실천 279
마. 페미니스트 정체성과 갈등 288
4. 성불평등 인식과 성불평등 해소를 위한 방법 295
가. 우리 사회의 성불평등에 대한 인식 295
나. 여성 차별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방법 297
VI. 일과 친밀한 관계에 대한 인식 300
1. 일에 대한 경험과 태도 302
가. 아르바이트에서 성차별·괴롭힘 피해 경험 302
나. 성차별적 직장문화와 성희롱 피해 경험 313
다. 일에 대한 태도 324
라. 전통적 조직문화에 대한 태도 338
2. 연애와 결혼, 출산 345
가. 연애 경험과 의향 345
나. 기혼자의 결혼 경험 363
다. 동거 경험과 비혼자의 결혼에 대한 태도 372
라. 자녀에 대한 태도 391
3. 원가족으로부터의 독립과 주거 400
가. 함께 사는 사람 400
나. 독립 후 주거 상태 및 안전 407
VII.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와 심리·정서적 어려움 414
1.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 416
가. 전반적인 변화 416
나. 경제적 여건의 변화 418
다. 근무 방식과 가족 생활의 변화 422
라. 사회적 관계 및 시간 활용의 변화 424
마. 정서적 어려움 427
2. 불안 429
가. 생애과정 불안 429
나. 폭력 관련 불안 432
3. 우울과 자살 충동 435
4. 심리·정서적 문제 상담 경험 및 의향 440
가. 심리·정서적 문제 전문가 상담 경험 440
나. 향후 전문가 상담 의향 443
5. 미래 전망 446
가. 야망과 성공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 446
나. 50대에 원하는 자신의 모습 450
VIII. 청년과 청소년의 성장 과정과 성평등 의식 비교 454
1. 성장과정에서의 성차별 경험과 인식 456
가. 가족생활 456
나. 또래관계 469
다. 중·고등학교 학업 및 학교생활 473
2. 디지털 공간의 이용과 온라인 젠더 활동 489
가. 디지털 정보의 소비와 생산 489
나. 온라인 젠더 활동 515
다. 디지털 섹슈얼리티 520
3. 성평등 의식과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526
가. 전통적 성역할 규범과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 526
나. 성희롱·성폭력 통념에 대한 태도 532
다.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실천 535
4. 일과 친밀한 관계에 대한 인식 546
가. 연애경험 546
나. 연애와 결혼, 출산 의향 548
다. 전통적 결혼 상대에 대한 태도 551
5.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와 심리·정서적 어려움 554
가.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 554
나. 불안 559
다. 우울과 자살 충동 560
라. 심리·정서적 문제 상담 경험 및 의향 565
마. 야망과 성공에 의지와 자신감 566
IX.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의 다양성과 경로: 생애사 심층 면접 결과 분석 570
1.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유형 572
2. 청년 여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경로 576
가. 개괄 576
나. 지지: '생물학적 여성'의 권익 신장 577
다. 지지: 소수자'들'의 인권 증진 584
라. 지지: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 '반대' 590
마. 무관심 594
바. 반대: '이미' 성평등(불필요) 605
3. 청소년 여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경로 612
가. 개괄 612
나. 지지: '생물학적 여성'의 권익 신장 613
다. 지지: 소수자'들'의 인권 증진 619
라. 지지: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 '반대' 625
마. 무관심 628
4. 청년 남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경로 633
가. 개괄 633
나. 지지: 소수자'들'의 인권 증진 634
다. 지지: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 '반대' 641
라. 반대: 여성우월주의와 남성혐오 645
마. 무관심: 생존을 위한 노동과 사회에 대한 무관심 654
5. 청소년 남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경로 658
가. 개괄 658
나. 지지: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 반대 658
다. 반대: 여성우월주의와 남성혐오 662
라. 무관심 668
6. 소결 670
X. 종합적 논의와 정책 제언 676
1. 종합적 논의 678
가. 청년층 생애과정의 거시적 맥락 678
나. 청년층 생애과정의 특징과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형성의 기제 679
다.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형성 경로의 보편성과 특수성 687
라. 젠더 관계의 미래 전망 690
2. 정책 방향에 대한 함의와 제언 695
참고문헌 702
판권기 707
[뒷표지] 708
〈표 I-1〉 모집단 및 목표표본 35
〈표 I-2〉 만 15세~39세 모집단 분포 36
〈표 I-3〉 만 19세~39세 청년 표본 분포 36
〈표 I-4〉 만 15세~18세 청소년 표본 분포 37
〈표 I-5〉 최종 조사 표본의 분포 38
〈표 I-6〉 셀별 가중 평균값 39
〈표 I-7〉 가중 전후 표본 분포 비교 40
〈표 I-8〉 표본오차 41
〈표 I-9〉 질문지의 구조와 내용 43
〈표 I-10〉 만 15~39세 조사참여자의 특징 46
〈표 I-11〉 만 19~34세 청년 조사참여자의 특징 47
〈표 I-12〉 만 15~18세 청소년 조사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48
〈표 I-13〉 생애사 심층면접 참여자의 특성 50
〈표 I-14〉 생애사 심층면접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53
〈표 I-15〉 조사 내용 55
〈표 I-16〉 보고서의 구조 56
〈표 III-1〉 10대였을 때 부모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 정도(하위집단별) 85
〈표 III-2〉 10대였을 때 부모의 성역할 요구로 인한 갈등(성*하위집단별) 87
〈표 III-3〉 10대였을 때 진학과 미래에 대한 부모의 기대(성*하위집단별) 90
〈표 III-4〉 10대였을 때 부모의 딸에 대한 성역할 기대(성*하위집단별) 94
〈표 III-5〉 10대였을 때 아버지의 아들·딸 대우(성별) 97
〈표 III-6〉 10대였을 때 어머니의 아들·딸 대우(성별) 98
〈표 III-7〉 10대였을 때 부모의 아들·딸 학업 지원(성*연령별) 100
〈표 III-8〉 10대였을 때 부모의 아들·딸 미래 진로 기대(성*연령별) 100
〈표 III-9〉 10대였을 때 부모의 아들·딸 학업 지원(성*사회경제적 지위별) 102
〈표 III-10〉 10대였을 때 부모의 아들·딸 미래 진로 기대(성*사회경제적 지위별) 103
〈표 III-11〉 부모의 아들·딸 다른 대우에 대한 대응(성*하위집단별) 104
〈표 III-12〉 10대였을 때 가사 활동 참여(성별) 106
〈표 III-13〉 10대였을 때 식사준비/밥 차리기 참여(성*하위집단별) 108
〈표 III-14〉 10대였을 때 집안일(설거지, 빨래, 청소 등) 참여(성*하위집단별) 109
〈표 III-15〉 10대였을 때 동생 돌보기(성*하위집단별) 111
〈표 III-16〉 현재 부모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와 갈등(성*하위집단별) 113
〈표 III-17〉 현재 부모의 아들·딸 차별 대우(성별) 115
〈표 III-18〉 현재 아버지의 아들·딸 차별 대우(성*하위집단별) 116
〈표 III-19〉 현재 어머니의 아들·딸 차별 대우(성*하위집단별) 118
〈표 III-20〉 현재 부모의 아들·딸 차별 대우에 대한 대응(성*하위집단별) 120
〈표 III-21〉 10대였을 때 부모의 역할 분담(성별) 122
〈표 III-22〉 10대였을 때 부모 성역할 분업 공평성 인식(성*하위집단별) 123
〈표 III-23〉 10대였을 때 놀이 문화(성별) 128
〈표 III-24〉 10대였을 때 놀이 문화(성*하위집단별) 129
〈표 III-25〉 10대였을 때 성별 비하 표현 사용 경험(성*하위집단별) 132
〈표 III-26〉 10대였을 때 또래 놀이 문화로부터의 주변화·배제 경험(여성) 134
〈표 III-27〉 10대였을 때 또래 놀이 문화로부터의 주변화·배제 경험(남성) 135
〈표 III-28〉 중고등학생 때 학업 및 학교생활(성별) 137
〈표 III-29〉 중고등학생 때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성*하위집단별) 138
〈표 III-30〉 중고등학생 때 학교생활(성*하위집단별) 141
〈표 III-31〉 중고등학교 때 교사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성*하위집단별) 143
〈표 III-32〉 중고등학교 때 교사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에 대한 대응(성*하위집단별) 145
〈표 III-33〉 남녀공학에서 신체·학업활동(성별) 147
〈표 III-34〉 남녀공학에서 학생 생활지도(성별) 150
〈표 III-35〉 남녀공학에서 성별화된 규칙과 관행에 대한 대응(성*하위집단별) 153
〈표 III-36〉 중고등학교 때 성차별·성희롱 피해 경험(성*하위집단별) 154
〈표 III-37〉 중고등학교 때 성차별·성희롱 가해자(복수응답) 157
〈표 III-38〉 중고등학교 때 성차별·성희롱 피해에 대한 대응(복수응답) 159
〈표 III-39〉 대학의 성별화된 관행(대학졸업여부*성별) 161
〈표 III-40〉 대학에서의 성차별·성희롱 피해 경험(대학졸업여부*성별) 165
〈표 III-41〉 대학에서 성차별·성희롱 가해자(복수응답)(성별) 167
〈표 III-42〉 대학에서 성차별·성희롱 피해에 대한 대응 방법(복수응답)(대학졸업여부*성별) 168
〈표 III-43〉 대학에서 성차별·성희롱 문제제기 시 주위 반응(대학졸업여부*성별) 170
〈표 III-44〉 대학에 페미니즘 관련 과목 개설 여부(대학졸업여부*성별) 172
〈표 III-45〉 페미니즘 관련 과목 수강 경험(대학졸업여부*성별) 173
〈표 III-46〉 페미니즘 관련 과목 수강 의향(성*하위집단별) 174
〈표 III-47〉 대학 때 페미니즘 관련 과목 수강하지 않은 이유(성별) 176
〈표 III-48〉 향후 페미니즘 관련 과목 수강 의향 없는 이유(성별) 177
〈표 III-49〉 페미니즘 관련 소모임 활동(대학졸업여부*성별) 178
〈표 IV-1〉 주요 온라인 활동 정도(성별) 182
〈표 IV-2〉 인터넷 카페/커뮤니티 방문(성*하위집단별) 186
〈표 IV-3〉 SNS 활동(성*하위집단별) 187
〈표 IV-4〉 동영상 콘텐츠 시청(성*하위집단별) 188
〈표 IV-5〉 온라인 게임하는 정도(성*하위집단별) 189
〈표 IV-6〉 방문하는 인터넷 카페/커뮤니티의 성별 분포(성*하위집단별) 190
〈표 IV-7〉 SNS 팔로워 수(성별) 192
〈표 IV-8〉 SNS 팔로워 수(성*하위집단별) 193
〈표 IV-9〉 SNS 팔로워 및 '좋아요' 수의 중요성(성*하위집단별) 194
〈표 IV-10〉 SNS 팔로워 및 '좋아요' 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성별) 195
〈표 IV-11〉 동영상 콘텐츠 유형별 시청 정도(성별) 196
〈표 IV-12〉 성인 콘텐츠(벗방 등) 시청 정도(성*하위집단별) 197
〈표 IV-13〉 젠더 이슈 관련 동영상 콘텐츠 시청 정도(성*하위집단별) 199
〈표 IV-14〉 게임 동영상 시청 정도(성*하위집단별) 201
〈표 IV-15〉 온라인에서 소통 및 의견표명 활동(성별) 203
〈표 IV-16〉 온라인에서 소통 및 의견표명 활동 정도(성*연령별) 206
〈표 IV-17〉 온라인에서 소통 및 의견표명 활동 정도(성*사회경제적 지위별) 208
〈표 IV-18〉 유튜브, 아프리카 TV 등 개인 방송 채널 운영 경험(성*하위집단별) 210
〈표 IV-19〉 운영 경험 있는 개인 방송 콘텐츠(성별) 211
〈표 IV-20〉 하루 평균 온라인 이용 시간(성*하위집단별) 212
〈표 IV-21〉 온라인 자아와 자기 관리(성*하위집단별) 214
〈표 IV-22〉 온라인 자아존중감(성*하위집단별) 216
〈표 IV-23〉 온라인에 대한 정서적 의존(성*하위집단별) 218
〈표 IV-24〉 젠더 이슈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1순위)(성별) 220
〈표 IV-25〉 젠더 이슈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1순위)(성*연령별) 223
〈표 IV-26〉 온라인에서 여성 비난, 성적 대상화 게시글 등 접한 경험(성*하위집단별) 224
〈표 IV-27〉 온라인 여성 비난, 성적 대상화 게시글 등에 대한 대응 유형(성별) 225
〈표 IV-28〉 온라인 여성 비난, 성적 대상화 게시글 등에 대한 대응 유형(성*연령별) 227
〈표 IV-29〉 단체대화방에서 성희롱 및 음란물 공유 목격 경험(성*하위집단별) 229
〈표 IV-30〉 단체대화방에서 성희롱 및 음란물 공유 목격시 대응(1순위)(성별) 230
〈표 IV-31〉 일탈계, 익명채팅 경험(성*하위집단별) 231
〈표 IV-32〉 일탈계, 익명 채팅을 한 이유(성별) 234
〈표 IV-33〉 디지털 성범죄 피해 경험(성*하위집단별) 235
〈표 V-1〉 전통적 여성성 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성별) 241
〈표 V-2〉 전통적 남성성 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성별) 242
〈표 V-3〉 전통적 성역할 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성*하위집단별) 245
〈표 V-4〉 적대적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성별) 247
〈표 V-5〉 온정적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성별) 247
〈표 V-6〉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성*하위집단별) 250
〈표 V-7〉 성희롱 통념에 대한 태도(성*하위집단별) 252
〈표 V-8〉 스토킹, 사랑에 대한 통념에 대한 태도(성*하위집단별) 254
〈표 V-9〉 성폭력 피해자 비난에 대한 태도(성*하위집단별) 256
〈표 V-10〉 폭력 피해 경험한다면 대응 방법(성별) 258
〈표 V-11〉 직장 내 성희롱 피해 시 공론화 의사(성*하위집단별) 260
〈표 V-12〉 직장 성희롱 피해를 공론화 하지 않는 이유(성별) 261
〈표 V-13〉 타인의 폭력 피해 목격한다면 대응 방법(성별) 262
〈표 V-14〉 폭력 피해 목격해도 관여하지 않는 이유(성별) 263
〈표 V-15〉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별) 264
〈표 V-16〉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268
〈표 V-17〉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사회경제적 지위별) 269
〈표 V-18〉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페미니즘지식활동) 270
〈표 V-19〉 반-페미니즘의 심각성 인식(성*하위집단별) 273
〈표 V-20〉 페미니즘 지식 습득 활동 경험(성별) 275
〈표 V-21〉 페미니즘 지식 습득 활동 경험(성*하위집단별) 278
〈표 V-22〉 페미니즘에 대한 입장(성*하위집단별) 280
〈표 V-23〉 페미니즘 지지 계기(1순위)(성별) 283
〈표 V-24〉 페미니즘 실천 경험(성*하위집단별) 286
〈표 V-25〉 페미니스트 정체성(성*하위집단별) 289
〈표 V-26〉 페미니스트로서 자부심과 내·외적 갈등(성*하위집단별) 291
〈표 V-27〉 우리 사회의 성불평등에 대한 인식(성*하위집단별) 296
〈표 V-28〉 여성에 대한 차별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방법(성별) 298
〈표 VI-1〉 아르바이트 중 성차별 피해 경험(여성 하위집단별) 303
〈표 VI-2〉 아르바이트 중 성차별 피해 경험(남성 하위집단별) 305
〈표 VI-3〉 아르바이트 중 괴롭힘·성폭력 피해 경험(성별) 309
〈표 VI-4〉 아르바이트 중 괴롭힘 피해 경험(성*하위집단별) 311
〈표 VI-5〉 아르바이트 중 성폭력 피해 경험(성*하위집단별) 312
〈표 VI-6〉 성별에 따른 직무·업무 분리(성별) 314
〈표 VI-7〉 직장 내 여성의 성적 대상화(성별) 317
〈표 VI-8〉 임신·출산·육아휴직자 차별 관행(성별) 318
〈표 VI-9〉 직장 내 성희롱 피해 경험(성*하위집단별) 320
〈표 VI-10〉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대응(복수응답)(성별) 321
〈표 VI-11〉 직장 내 성희롱 문제제기 후 반응(성별) 323
〈표 VI-12〉 과거 직장을 그만 둔 경험(성*하위집단별) 324
〈표 VI-13〉 과거 직장을 그만 둔 이유(성별) 326
〈표 VI-14〉 과거 직장을 그만 둔 이유(1순위)(성*연령별) 328
〈표 VI-15〉 과거 직장을 그만 둔 이유(1순위)(성*학력별) 328
〈표 VI-16〉 현재 직장을 계속 다니고 싶은지 여부(성*하위집단별) 329
〈표 VI-17〉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싶은 이유(성별) 331
〈표 VI-18〉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싶은 이유(1순위)(여성 하위집단별) 332
〈표 VI-19〉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싶은 이유(1순위)(남성 하위집단별) 333
〈표 VI-20〉 현재 직장을 계속 다니고 싶은 이유(성별) 335
〈표 VI-21〉 현재 직장을 계속 다니고 싶은 이유(1순위)(여성 하위집단별) 336
〈표 VI-22〉 현재 직장을 계속 다니고 싶은 이유(1순위)(남성 하위집단별) 337
〈표 VI-23〉 권위주의 조직문화에 대한 태도(성별) 338
〈표 VI-24〉 권위주의 조직문화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339
〈표 VI-25〉 집단주의 조직문화에 대한 태도(성*하위집단별) 340
〈표 VI-26〉 사생활에 대한 관심과 및 육아 페널티에 대한 태도(성*하위집단별) 342
〈표 VI-27〉 성별화된 업무·직무 분리에 대한 태도(성*하위집단별) 344
〈표 VI-28〉 연애 경험(성*하위집단별) 346
〈표 VI-29〉 연애 상대의 페미니즘에 대한 관점을 중요시하는 정도(성*하위집단별) 348
〈표 VI-30〉 연애 상대와 성차별, 페미니즘 이슈로 인한 갈등 경험(성*하위집단별) 350
〈표 VI-31〉 데이트 폭력 피해 및 신고 경험(성*하위집단별) 353
〈표 VI-32〉 데이트 폭력 피해 후 경찰 신고하지 않은 이유(성별) 354
〈표 VI-33〉 향후 연애 의향(성*하위집단별) 356
〈표 VI-34〉 향후 연애 의향 없는 이유(1순위)(성별) 357
〈표 VI-35〉 향후 연애 의향 없는 이유(1순위)(여성 하위집단별) 361
〈표 VI-36〉 향후 연애 의향 없는 이유(1순위)(남성 하위집단별) 362
〈표 VI-37〉 결혼한 이유(성별) 363
〈표 VI-38〉 결혼한 이유(복수응답)(여성 하위집단별) 364
〈표 VI-39〉 결혼한 이유(복수응답)(남성 하위집단별) 365
〈표 VI-40〉 가족 내 역할 분담에 대한 인식(성별) 367
〈표 VI-41〉 가족 내 역할 분담의 공평성 인식(성*하위집단별) 369
〈표 VI-42〉 가족 내 역할 분담 관련 배우자와의 갈등(성*하위집단별) 370
〈표 VI-43〉 동거 경험 유무(성*하위집단별) 372
〈표 VI-44〉 주된 동거 이유(성별) 374
〈표 VI-45〉 주된 동거 이유(성*연령별) 374
〈표 VI-46〉 주된 동거 이유(성*지역별) 375
〈표 VI-47〉 주된 동거 이유(성*사회경제적 지위별) 376
〈표 VI-48〉 현재 동거인과의 결혼 의향(성별) 378
〈표 VI-49〉 향후 결혼 의향(성*하위집단별) 379
〈표 VI-50〉 결혼을 하려는 이유(성별) 382
〈표 VI-51〉 결혼을 하려는 이유(복수응답)(여성 하위집단별) 383
〈표 VI-52〉 결혼을 하려는 이유(복수응답)(남성 하위집단별) 383
〈표 VI-53〉 결혼을 망설이거나 하지 않으려는 이유(1순위)(성별) 386
〈표 VI-54〉 부모로부터의 결혼 압력(성*하위집단별) 388
〈표 VI-55〉 전통적 결혼 상대에 대한 태도(성*하위집단별) 390
〈표 VI-56〉 첫째 자녀를 출산한 이유(1순위)(성별) 391
〈표 VI-57〉 추가 자녀 출산 의향(성별) 392
〈표 VI-58〉 향후 자녀 출산 의향(성*하위집단별) 393
〈표 VI-59〉 자녀를 꼭 가지려는 이유(성별) 395
〈표 VI-60〉 자녀 갖기를 망설이거나 갖지 않으려는 이유(1순위)(성별) 396
〈표 VI-61〉 자녀 갖기를 망설이거나 갖지 않으려는 이유(1순위)(여성 하위집단별) 397
〈표 VI-62〉 자녀 갖기를 망설이거나 갖지 않으려는 이유(1순위)(남성 하위집단별) 398
〈표 VI-63〉 부모와의 동거 여부(성*하위집단별) 401
〈표 VI-64〉 부모와 함께 사는 주된 이유(성별) 402
〈표 VI-65〉 부모와 함께 사는 주된 이유(여성 하위집단별) 403
〈표 VI-66〉 부모와 함께 사는 주된 이유(남성 하위집단별) 404
〈표 VI-67〉 현재 함께 살고 있는 사람(복수응답)(성별) 405
〈표 VI-68〉 현재 함께 살고 있는 사람(복수응답)(여성 하위집단별) 406
〈표 VI-69〉 현재 함께 살고 있는 사람(복수응답)(남성 하위집단별) 406
〈표 VI-70〉 현재 살고 있는 집의 면적(성별) 407
〈표 VI-71〉 현재 살고 있는 집의 면적(여성 하위집단별) 408
〈표 VI-72〉 현재 살고 있는 집의 면적(남성 하위집단별) 409
〈표 VI-73〉 월소득 대비 본인 부담 주거비용 비중(성별) 410
〈표 VI-74〉 월소득 대비 본인 부담 주거비용 비중(여성 하위집단별) 410
〈표 VI-75〉 월소득 대비 본인 부담 주거비용 비중(남성 하위집단별) 411
〈표 VI-76〉 집을 구할 때 안전성 고려 정도(성*하위집단별) 412
〈표 VII-1〉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성별) 417
〈표 VII-2〉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여건의 변화(성*연령별) 419
〈표 VII-3〉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여건의 변화(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21
〈표 VII-4〉 코로나19로 인한 근무 방식 및 가족 생활의 변화(성*연령별) 422
〈표 VII-5〉 코로나19로 인한 근무 방식 및 가족 생활의 변화(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24
〈표 VII-6〉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관계 및 시간 활용의 변화(성*연령별) 425
〈표 VII-7〉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관계 및 시간 활용의 변화(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26
〈표 VII-8〉 코로나19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성*연령별) 427
〈표 VII-9〉 코로나19로 인한 코로나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28
〈표 VII-10〉 생애과정 불안(성*하위집단별) 430
〈표 VII-11〉 폭력 관련 불안(성*하위집단별) 433
〈표 VII-12〉 우울 수준(CES-D)과 정도(성별) 437
〈표 VII-13〉 우울 수준(CES-D)(성*하위집단별) 437
〈표 VII-14〉 지난 1년간 자살 충동 경험(성*하위집단별) 439
〈표 VII-15〉 심리·정서적 문제 전문가 상담 경험(성*하위집단별) 441
〈표 VII-16〉 심리·정서적 문제 전문가 상담 의향(성*하위집단별) 443
〈표 VII-17〉 심리·정서적 문제 전문가 상담 의향 없는 이유(성*우울수준별) 445
〈표 VII-18〉 야망과 성공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성별) 446
〈표 VII-19〉 야망과 성공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성*하위집단별) 448
〈표 VII-20〉 50대에 원하는 자신의 모습(성별) 450
〈표 VII-21〉 50대에 원하는 자신의 모습(성*연령별) 452
〈표 VII-22〉 50대에 원하는 자신의 모습(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53
〈표 VIII-1〉 10대였을 때 부모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 정도와 갈등(성*연령별) 456
〈표 VIII-2〉 10대였을 때 진학과 미래에 대한 부모의 기대(성*연령별) 458
〈표 VIII-3〉 10대였을 때 부모의 딸에 대한 성역할 기대(성*연령별) 460
〈표 VIII-4〉 10대였을 때 아버지의 아들·딸 대우(여성 연령별) 461
〈표 VIII-5〉 10대였을 때 어머니의 아들·딸 대우(여성 연령별) 462
〈표 VIII-6〉 10대였을 때 아버지의 아들·딸 대우(남성 연령별) 462
〈표 VIII-7〉 10대였을 때 어머니의 아들·딸 대우(남성 연령별) 463
〈표 VIII-8〉 10대였을 때 아들·딸 다른 대우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464
〈표 VIII-9〉 10대였을 때 식사준비/밥 차리기 참여(성*연령별) 465
〈표 VIII-10〉 10대였을 때 집안일(설거지, 빨래 청소 등) 참여(성*연령별) 466
〈표 VIII-11〉 10대였을 때 동생 돌보기(성*연령별) 467
〈표 VIII-12〉 10대였을 때 부모의 성역할 분업 공평성 인식(성*연령별) 468
〈표 VIII-13〉 10대였을 때 놀이 문화(성*연령별) 470
〈표 VIII-14〉 10대였을 때 성별 비하 표현 사용 경험(성*연령별) 471
〈표 VIII-15〉 10대였을 때 또래 놀이 문화로부터의 주변화·배제 경험(성*연령별) 472
〈표 VIII-16〉 중고등학생 때 학업(성*연령별) 473
〈표 VIII-17〉 중고등학생 때 교우관계와 리더십(성*연령별) 474
〈표 VIII-18〉 중고등학교 때 교사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성*연령별) 475
〈표 VIII-19〉 중고등학생 때 체육시간 등 운동 시간(성*연령별) 476
〈표 VIII-20〉 중고등학생 때 운동장 사용(성*연령별) 477
〈표 VIII-21〉 중고등학생 때 무거운 것을 드는 일(성*연령별) 478
〈표 VIII-22〉 중고등학생 때 발표나 대외활동 참여 기회(성*연령별) 479
〈표 VIII-23〉 중고등학생 때 두발이나 복장 단속(성*연령별) 480
〈표 VIII-24〉 중고등학생 때 교사로부터 지적받거나 혼나는 일(성*연령별) 482
〈표 VIII-25〉 중고등학생 때 이성교제에 대한 제재(성*연령별) 483
〈표 VIII-26〉 남녀공학에서 성별화된 규칙과 관행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484
〈표 VIII-27〉 중고등학교에서 성차별·성희롱 피해 경험(성*연령별) 485
〈표 VIII-28〉 중고등학교 때 성차별·성희롱 피해에 대한 대응(복수응답)(성*연령별) 488
〈표 VIII-29〉 인터넷 카페/커뮤니티 방문(성*연령별) 490
〈표 VIII-30〉 SNS 활동(성*연령별) 490
〈표 VIII-31〉 온라인 게임하는 정도(성*연령별) 492
〈표 VIII-32〉 뉴스 읽기 정도 493
〈표 VIII-33〉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 시청 정도(성*연령별) 494
〈표 VIII-34〉 방문하는 인터넷 카페/커뮤니티 회원 성별 분포(성*연령별) 496
〈표 VIII-35〉 SNS 팔로워 수(성*연령별) 497
〈표 VIII-36〉 SNS 팔로워 및 '좋아요' 수의 중요성(성*연령별) 498
〈표 VIII-37〉 SNS 팔로워 및 '좋아요' 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성*연령별) 499
〈표 VIII-38〉 성인 콘텐츠(벗방 등) 시청 정도(성*연령별) 500
〈표 VIII-39〉 젠더 이슈 관련 동영상 콘텐츠 시청 정도(성*연령별) 501
〈표 VIII-40〉 게임 동영상 시청 정도(성*연령별) 502
〈표 VIII-41〉 '좋아요' 또는 '싫어요' 누르기(성*연령별) 504
〈표 VIII-42〉 커뮤니티/SNS 댓글달기(성*연령별) 505
〈표 VIII-43〉 게시글, 이미지, 동영상 등 공유(성*연령별) 506
〈표 VIII-44〉 포스팅 하기(성*연령별) 507
〈표 VIII-45〉 뉴스 댓글 달기(성*연령별) 508
〈표 VIII-46〉 유튜브, 아프리카 TV 등 개인 방송 채널 운영 경험(성*연령별) 509
〈표 VIII-47〉 온라인 자아(성*연령별) 510
〈표 VIII-48〉 온라인 자아존중감(성*연령별) 512
〈표 VIII-49〉 온라인에 대한 정서적 의존(성*연령별) 514
〈표 VIII-50〉 여성 비난, 성적 대상화 게시글 등 접한 경험(성*연령별) 515
〈표 VIII-51〉 온라인 여성 비난, 성적 대상화 게시글 등에 대한 대응 유형(성*연령별) 516
〈표 VIII-52〉 단체대화방 성희롱 및 음란물 공유 목격 경험(성*연령별) 518
〈표 VIII-53〉 단체대화방 성희롱 및 음란물 공유 목격시 대응 유형(복수응답)(성*연령별) 519
〈표 VIII-54〉 일탈계, 익명채팅 경험 520
〈표 VIII-55〉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조건 만남 제안 받은 경험(청소년) 522
〈표 VIII-56〉 일탈계, 익명채팅을 한 이유(복수응답)(성*연령별) 522
〈표 VIII-57〉 디지털 성범죄 피해 경험(성*연령별) 524
〈표 VIII-58〉 전통적 여성성 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성*연령별) 527
〈표 VIII-59〉 전통적 남성성 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성별) 527
〈표 VIII-60〉 적대적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529
〈표 VIII-61〉 온정적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529
〈표 VIII-62〉 우리 사회의 성불평등 인식(성*연령별) 531
〈표 VIII-63〉 성희롱 통념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533
〈표 VIII-64〉 스토킹, 사랑에 대한 통념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534
〈표 VIII-65〉 성폭력 피해자 비난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535
〈표 VIII-66〉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536
〈표 VIII-67〉 반-페미니즘의 심각성 인식(성*연령별) 538
〈표 VIII-68〉 페미니즘 지식 습득 활동 경험(성*연령별) 539
〈표 VIII-69〉 82년생 김지영(성*연령별) 540
〈표 VIII-70〉 페미니즘에 대한 입장(성*연령별) 540
〈표 VIII-71〉 페미니즘 지지 계기(1순위)(여성 연령별) 542
〈표 VIII-72〉 페미니즘 지지 계기(1순위)(남성 연령별) 542
〈표 VIII-73〉 페미니즘 실천 경험(성*연령별) 543
〈표 VIII-74〉 페미니스트 정체성과 비난 경험(성*연령별) 545
〈표 VIII-75〉 연애 상대의 페미니즘에 대한 관점을 중요시하는 정도(성*연령별) 546
〈표 VIII-76〉 연애경험과 페미니즘 이슈로 인한 갈등 경험(성*연령별) 547
〈표 VIII-77〉 향후 연애 의향(성*연령별) 548
〈표 VIII-78〉 향후 결혼 의향(성*연령별) 549
〈표 VIII-79〉 향후 자녀 의향(성*연령별) 550
〈표 VIII-80〉 전통적 결혼 상대에 대한 태도(여성 연령별) 552
〈표 VIII-81〉 전통적 결혼 상대에 대한 태도(남성 연령별) 552
〈표 VIII-82〉 코로나로 인한 삶의 변화(성*연령별) 555
〈표 VIII-83〉 코로나19로 인한 청소년의 학습 및 생활의 어려움(성별) 558
〈표 VIII-84〉 폭력 관련 불안(성*연령별) 560
〈표 VIII-85〉 우울 수준(CES-D)(성*연령별) 561
〈표 VIII-86〉 우울 정도(성*연령별) 563
〈표 VIII-87〉 지난 1년간 자살 충동 경험(성*연령별) 564
〈표 VIII-88〉 심리·정서적 문제 전문가 상담 경험(성*연령별) 565
〈표 VIII-89〉 심리·정서적 문제 전문가 상담 의향(성*연령별) 566
〈표 VIII-90〉 야망과 성공에 대한 의지(성별) 567
〈표 VIII-91〉 성공에 대한 자신감 568
〈표 IX-1〉 심층면접 참여자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인식 유형 573
〈표 IX-2〉 청년 여성 심층면접 참여자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인구사회학적 특징 576
〈표 IX-3〉 청년 남성 심층면접 참여자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인구사회학적 특징 634
[그림 II-1] 출생아 수와 출생성비 변화(1980~2019) 60
[그림 II-2] 대학 학교 수와 입학자 수(1990~2020) 61
[그림 II-3] 성별 대학 진학률(1980~2019) 62
[그림 II-4]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2004~2019) 63
[그림 II-5] 사법고시, 행정고시 합격자 중 여성 비율(1983~2010) 64
[그림 II-6] 법조인 중 여성 비율(2000~2018) 65
[그림 II-7] 사교육비 총액 및 학생 참여율(2000~2018) 66
[그림 II-8] 소득수준별 학생의 사교육 참여율(2007~2016) 67
[그림 II-9] 여성 취업에 관한 견해 - '가정일과 관계없이' 직업을 갖는 것이 좋다 68
[그림 II-10] 맞벌이 가구 비율 69
[그림 II-11] 맞벌이 가구 아내와 남편의 가사·돌봄시간 71
[그림 II-12] G20 국가 성별 무급노동시간의 비중 71
[그림 II-13] 20대와 전체 남녀 실업률(1990~2020) 73
[그림 II-14] 대학졸업자 중 경력관리/취업준비를 위한 휴학경험자 비율(1990~2020) 74
[그림 II-15] 조혼인율, 조이혼율, 합계출산율(1980~2019) 75
[그림 II-16] 평균초혼연령(1980~2019) 76
[그림 II-17] 아내(20~39세) 연령대별 혼인율(1990~2019) 77
[그림 II-18] 남편(20~39세) 연령대별 혼인율(1990~2019) 77
[그림 III-1] 10대였을 때 부모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 정도(연령별) 86
[그림 III-2] 10대였을 때 부모의 성역할 요구로 인한 갈등(성*사회경제적 지위별) 88
[그림 III-3] 10대였을 때 진학과 미래에 대한 부모의 기대(연령*성별) 91
[그림 III-4] 10대였을 때 진학과 미래에 대한 부모의 기대(지역*성별) 92
[그림 III-5] 10대였을 때 진학과 미래에 대한 부모의 기대(사회경제적 지위*성별) 92
[그림 III-6] 10대였을 때 부모의 딸에 대한 성역할 기대(연령*성별) 95
[그림 III-7] 10대였을 때 부모의 딸에 대한 성역할 기대(사회경제적 지위*성별) 95
[그림 III-8] 10대였을 때 아버지의 아들·딸 대우(성별) 97
[그림 III-9] 10대였을 때 어머니의 아들·딸 대우(성별) 98
[그림 III-10] 10대였을 때 아버지의 학업 지원(성*연령별) 101
[그림 III-11] 10대였을 때 어머니의 미래 기대(성*연령별) 101
[그림 III-12] 10대였을 때 부모의 아들·딸 미래 진로 기대(여성 사회경제적 지위별) 103
[그림 III-13] 부모의 아들·딸 다른 대우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105
[그림 III-14] 10대였을 때 가사 활동 참여(성별) 107
[그림 III-15] 10대였을 때 식사 준비/밥 차리기 참여(성*사회경제적 지위별) 109
[그림 III-16] 10대였을 때 동생 돌보기(성*연령별) 112
[그림 III-17] 10대였을 때와 현재 부모의 성역할 요구(성별) 113
[그림 III-18] 현재 부모의 아들·딸 차별 대우(성별) 115
[그림 III-19] 현재 아버지의 아들·딸 차별 대우(성*사회경제적 지위별) 117
[그림 III-20] 현재 어머니의 아들·딸 차별 대우(성*지역별) 119
[그림 III-21] 현재 어머니의 아들·딸 차별 대우(성*사회경제적 지위별) 119
[그림 III-22] 현재 부모의 아들·딸 차별 대우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121
[그림 III-23] 10대였을 때 부모의 성역할 분업 공평성 인식(성별) 124
[그림 III-24] 10대였을 때 부모의 성역할 분업 공평성 인식(성*사회경제적 지위별) 125
[그림 III-25] 10대였을 때 부모 성역할에 대한 공평성 인식(성*부모의 소득 활동별) 126
[그림 III-26] 10대였을 때 놀이 문화(여성 연령별) 130
[그림 III-27] 10대였을 때 놀이 문화(남성 연령별) 130
[그림 III-28] 10대였을 때 놀이 문화(여성 사회경제적 지위별) 131
[그림 III-29] 10대였을 때 놀이 문화(남성 사회경제적 지위별) 131
[그림 III-30] 10대였을 때 성별 비하 표현 사용(성*연령별) 133
[그림 III-31] 중고등학생 때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연령*성별) 139
[그림 III-32] 중고등학생 때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성취(사회경제적 지위*성별) 140
[그림 III-33] 중고등학생 때 학교생활(연령*성별) 142
[그림 III-34] 중고등학교 때 학교생활(사회경제적 지위*성별) 142
[그림 III-35] 중고등학교 때 교사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성*연령별) 144
[그림 III-36] 중고등학교 때 교사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146
[그림 III-37] 남녀공학에서 신체·학업활동(성별) 148
[그림 III-38] 남녀공학에서 학생 생활지도(성별) 150
[그림 III-39] 남녀공학에서 성별화된 규칙과 관행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153
[그림 III-40] 중고등학교 때 성차별·성희롱 피해 경험(연령*성별) 156
[그림 III-41] 중고등학교 때 성차별·성희롱 가해자(성별) 158
[그림 III-42] 대학에서 성별화된 학생생활 및 수업 참여 관행(대학졸업여부*성별) 162
[그림 III-43] 대학에서 교수의 성별화된 학생지도 관행(대학졸업여부*성별) 163
[그림 III-44] 대학에서의 성차별·성희롱 피해 경험(대학졸업여부*성별) 166
[그림 III-45] 대학에서의 성차별·성희롱 피해 시 대응(대학졸업여부*성별) 169
[그림 III-46] 대학에서 성차별·성희롱 문제제기 시 주위의 반응(대학졸업여부*성별) 171
[그림 IV-1] 주요 온라인 활동 정도(성별) 183
[그림 IV-2] SNS 활동(성*연령별) 187
[그림 IV-3] 온라인 게임하는 정도(성*사회경제적 지위별) 190
[그림 IV-4] SNS 팔로워 수(성*사회경제적 지위별) 194
[그림 IV-5] 동영상 콘텐츠 유형별 시청 정도(성별) 197
[그림 IV-6] 젠더 이슈 관련 동영상 콘텐츠 시청 정도(성*연령별) 200
[그림 IV-7] 게임 동영상 시청 정도(성*연령별) 202
[그림 IV-8] 온라인에서 소통 및 의견표명 활동 정도(성별) 204
[그림 IV-9] 젠더 이슈 관련 정보를 접하는 주요 SNS 매체(연령*성별) 223
[그림 IV-10] 온라인 여성 비난, 성적 대상화 게시글 등에 대한 대응 유형(성*연령별) 228
[그림 V-1] 전통적 여성성 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성별) 241
[그림 V-2] 전통적 남성성 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성별) 243
[그림 V-3]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성별) 248
[그림 V-4]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성별) 249
[그림 V-5]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연령*성별) 251
[그림 V-6] 성희롱 통념에 대한 태도(연령*성별) 253
[그림 V-7] 폭력 피해 경험한다면 대응 방법(성별) 259
[그림 V-8]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별) 265
[그림 V-9]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연령*성별) 268
[그림 V-10]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페미니즘 지식습득 활동경험별) 271
[그림 V-11]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페미니즘 강의수강 경험별) 271
[그림 V-12] 페미니즘 지식 습득 활동 경험(성별) 276
[그림 V-13] 페미니즘 지식 습득 활동 경험(성*연령별) 279
[그림 V-14] 페미니즘에 대한 입장(성별) 281
[그림 V-15] 페미니즘에 대한 입장(성*연령별) 282
[그림 V-16] 페미니즘에 대한 입장(성*사회경제적 지위별) 282
[그림 V-17] 여성의 페미니즘 실천 경험(연령별) 287
[그림 V-18] 여성의 페미니즘 실천 경험(사회경제적 지위별) 288
[그림 V-19] 페미니스트 정체성(성*연령별) 290
[그림 V-20] 우리 사회의 성불평등에 대한 인식(성*연령별) 297
[그림 V-21] 여성에 대한 차별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방법(복수응답)(성별) 298
[그림 VI-1] 아르바이트 중 성차별 피해 경험(여성) 304
[그림 VI-2] 아르바이트 중 성차별 피해 경험(남성) 306
[그림 VI-3] 아르바이트 중 괴롭힘·성폭력 피해 경험(성별) 309
[그림 VI-4]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대응(성별) 321
[그림 VI-5] 향후 연애 의향 없는 이유(1순위)(성별) 358
[그림 VI-6] 가족 내 역할 분담에 대한 인식(성별) 368
[그림 VI-7] 향후 결혼 의향(연령*성별) 380
[그림 VI-8] 향후 결혼 의향(사회경제적 지위*성별) 381
[그림 VI-9] 결혼을 망설이거나 하지 않으려는 이유(1순위)(성별) 386
[그림 VI-10] 향후 자녀 출산 의향(연령*성별) 394
[그림 VI-11] 향후 자녀 출산 의향(사회경제적 지위*성별) 394
[그림 VI-12] 자녀 갖기를 망설이거나 갖지 않으려는 이유(성별) 396
[그림 VII-1]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성별) 417
[그림 VII-2]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여건의 변화(성*연령별) 420
[그림 VII-3]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여건의 변화(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21
[그림 VII-4] 코로나19로 인한 근무 방식 및 가족 생활의 변화(성*연령별) 423
[그림 VII-5] 코로나19로 인한 근무 방식 및 가족 생활의 변화(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24
[그림 VII-6]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관계 및 시간 활용의 변화(성*연령별) 425
[그림 VII-7]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관계 및 시간 활용의 변화(성*사회경제적 지위) 426
[그림 VII-8] 코로나19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성*연령별) 427
[그림 VII-9] 코로나19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29
[그림 VII-10] 생애과정 불안(연령*성별) 431
[그림 VII-11] 생애과정 불안(사회경제적 지위*성별) 432
[그림 VII-12] 폭력 관련 불안(성별) 434
[그림 VII-13] 우울 수준(CES-D)(사회경제적 지위*성별) 438
[그림 VII-14] 지난 1년간 자살 충동 경험(사회경제적 지위, 우울 수준*성별) 440
[그림 VII-15] 심리·정서적 문제 전문가 상담 경험(성*사회경제적 지위별) 442
[그림 VII-16] 심리·정서적 문제 전문가 상담 의향(사회경제적 지위, 우울 수준*성별) 444
[그림 VII-17] 야망과 성공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연령*성별) 449
[그림 VII-18] 야망과 성공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사회경제적 지위*성별) 449
[그림 VII-19] 50대에 원하는 자신의 모습(성별) 451
[그림 VIII-1] 10대였을 때 부모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 정도(연령별) 457
[그림 VIII-2] 10대였을 때 부모의 전통적 성역할 요구로 인한 갈등(성*연령별) 457
[그림 VIII-3] 10대였을 때 진학과 미래에 대한 부모의 기대(연령*성별) 459
[그림 VIII-4] 10대였을 때 부모의 딸에 대한 성역할 기대(연령*성별) 460
[그림 VIII-5] 10대였을 때 아들·딸 차별 대우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464
[그림 VIII-6] 10대였을 때 동생 돌보기(연령*성별) 467
[그림 VIII-7] 10대였을 때 부모의 성역할 분업 공평성 인식(연령*성별) 469
[그림 VIII-8] 10대였을 때 놀이 문화(연령*성별) 470
[그림 VIII-9] 중고등학생 때 체육시간 등 운동 시간(성*연령별) 476
[그림 VIII-10] 중고등학생 때 운동장 사용(성*연령별) 477
[그림 VIII-11] 중고등학생 때 무거운 것을 드는 일(성*연령별) 479
[그림 VIII-12] 중고등학생 때 두발이나 복장 단속(성*연령별) 481
[그림 VIII-13] 중고등학생 때 교사로부터 지적받거나 혼나는 일(성*연령별) 482
[그림 VIII-14] 남녀공학에서 성별화된 규칙과 관행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484
[그림 VIII-15] 중고등학교 때 여학생을 비하하거나 무시하는 말을 들은 경험(연령*성별) 486
[그림 VIII-16] 중고등학교 때 여학생을 비하하거나 무시하는 말을 들은 경험(성*연령별) 487
[그림 VIII-17] 중고등학교 때 페미니즘에 우호적이라는 이유로 공격 당한 경험(성*연령별) 487
[그림 VIII-18] 중고등학교 때 성차별·성희롱 피해에 대한 대응(성*연령별) 489
[그림 VIII-19] 인터넷 카페/커뮤니티 매일 방문하는 응답자 비율(성*연령별) 491
[그림 VIII-20] SNS 매일하는 응답자 비율(성*연령별) 491
[그림 VIII-21] 온라인 게임 매일 하는 응답자 비율(성*연령별) 492
[그림 VIII-22] 뉴스 매일 읽는 응답자 비율(성*연령별) 494
[그림 VIII-23] 유튜브 등 동영상 매일 시청하는 응답자 비율(성*연령별) 495
[그림 VIII-24] SNS 팔로워 수(성*연령별) 497
[그림 VIII-25] SNS 팔로워 및 '좋아요' 수의 중요성(성*연령별) 498
[그림 VIII-26] 젠더 이슈 관련 동영상 콘텐츠 시청 정도(성*연령별) 501
[그림 VIII-27] 게임 동영상 시청 정도(성*연령별) 503
[그림 VIII-28] '좋아요' 또는 '싫어요' 누르기(성*연령별) 504
[그림 VIII-29] 커뮤니티/SNS 댓글 달기(성*연령별) 505
[그림 VIII-30] 게시글, 이미지, 동영상 등 공유(성*연령별) 506
[그림 VIII-31] 유튜브, 아프리카 TV 등 개인 방송 채널 운영 경험(성*연령별) 509
[그림 VIII-32] 오프라인에서 할 수 없는 말이나 표현 사용(성*연령별) 511
[그림 VIII-33] 플랫폼에 따른 개인정보 선택적 공개(성*연령별) 511
[그림 VIII-34]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더 인기 많음(성*연령별) 512
[그림 VIII-35] 온라인에서 더 인정받는 느낌(성*연령별) 513
[그림 VIII-36] 온라인에서 더 자신감 느낌(성*연령별) 513
[그림 VIII-37] 온라인에 대한 정서적 의존(연령*성별) 514
[그림 VIII-38] 온라인 여성 비난, 성적 대상화 게시글 등 접한 경험(성*연령별) 516
[그림 VIII-39] 온라인 여성 비난, 성적 대상화 게시글 등에 대한 대응 유형(성*연령별) 517
[그림 VIII-40] 단체대화방에서 성희롱 및 음란물 공유 목격시 대응 유형(성*연령별) 519
[그림 VIII-41] 일탈계, 익명채팅 경험(여성 연령대별) 521
[그림 VIII-42] 일탈계, 익명채팅 경험(남성 연령대별) 521
[그림 VIII-43] 일탈계, 익명채팅을 한 이유(여성 연령별) 523
[그림 VIII-44] 일탈계, 익명채팅을 한 이유(남성 연령별) 523
[그림 VIII-45] 디지털 성범죄 피해 경험(여성 연령별) 525
[그림 VIII-46] 디지털 성범죄 피해 경험(남성 연령별) 526
[그림 VIII-47] 전통적 남성성과 여성성 규범에 대한 동의 정도(연령*성별) 528
[그림 VIII-48] 성차별주의에 대한 태도(연령*성별) 530
[그림 VIII-49] 우리 사회의 성불평등 인식(성*연령별) 532
[그림 VIII-50] 성희롱 통념에 대한 태도(연령*성별) 534
[그림 VIII-51]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인식에 대한 태도(성*연령별) 537
[그림 VIII-52] 페미니즘에 대한 입장(성*연령별) 541
[그림 VIII-53] 페미니즘 실천 경험(여성 연령별) 544
[그림 VIII-54] 페미니스트 정체성(성*연령별) 545
[그림 VIII-55] 향후 결혼 의향(성*연령별) 549
[그림 VIII-56] 향후 자녀 의향(성*연령별) 551
[그림 VIII-57] 전통적 결혼 상대에 대한 태도(여성 연령별) 553
[그림 VIII-58] 전통적 결혼 상대에 대한 태도(남성 연령별) 553
[그림 VIII-59] 코로나19로 인한 가족 생활 및 사회적 관계의 변화(성*연령별) 556
[그림 VIII-60]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시간의 변화(성*연령별) 557
[그림 VIII-61] 코로나19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성*연령별) 557
[그림 VIII-62] 코로나19로 인한 청소년의 학습 및 생활의 어려움(성별) 559
[그림 VIII-63] 여성의 우울 수준(CES-D 11) 비교(2018, 2020) 561
[그림 VIII-64] 남성의 우울 수준(CES-D 11) 비교(2018, 2020) 562
[그림 VIII-65] 우울 정도(여성 연령별) 563
[그림 VIII-66] 우울 정도(남성 연령별) 564
[그림 VIII-67] 지난 1년간 자살 충동 경험(성*연령별) 565
[그림 VIII-68] 나는 야망이 있다(연령*성별) 567
[그림 VIII-69] 나는 꼭 성공하고 싶다(연령*성별) 568
[그림 VIII-70] 나는 성공할 자신이 있다(연령*성별) 569
[그림 VIII-71] 미래에 나는 성공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연령*성별) 569
[그림 IX-1] 청년 여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형성 경로 577
[그림 IX-2] 청소년 여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형성 경로 613
[그림 IX-3] 청년 남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형성 경로 634
[그림 IX-4] 청소년 남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형성 경로 658
[그림 X-1] 청년층 생애과정의 특징과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 형성의 기제 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