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요약본 3
목차 7
제1장 다부처공동R&D 추진 필요성 12
제1절 문제 개요 12
1. 문제 정의 12
2. 문제 발생 현황 13
제2절 문제 원인 분석 16
1. 문제 발생원인 16
2. 미해결 원인과 이유 16
3. 해결 수요 17
제3절 국내외 대응 정책‧기술‧산업‧사업 동향 18
1. 국내·외 정책 동향 18
2. 국내·외 기술개발 및 산업 동향 38
3. 국내 활용 자원 및 기반 구축 현황 69
4. 기존 사업과의 유사성 및 차별성 79
제4절 다부처공동R&D 추진 타당성 134
1. 문제 해결 이슈 및 해결 방향 134
2. 사업추진 및 정부지원 필요성 134
3. 다부처 추진 타당성(기존 단일 부처 추진 대비 시너지 효과) 136
제2장 사업목표 및 내용 138
제1절 사업목표 138
1. 문제 해결 목표 138
2. 사업 지원 범위 141
3. 수혜 대상 및 이해관계자 142
제2절 성과목표 및 지표 143
1. 사업 성과 목표 및 성과지표 143
제3절 사업내용 145
제3장 사업 추진방법 162
제1절 사업 추진전략 162
1. 사업 추진전략 162
2. 법·제도적 위험요인 및 대응방안 163
제2절 사업 추진체계 164
1. 부처 간 역할분담 164
2. 사업 추진 및 관리운영 체계 164
제3절 사업 기간 및 소요예산 165
1. 사업기간 및 추진일정 165
2. 사업규모 및 투자계획 166
제4장 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167
제1절 사업 성과 활용방안 167
1. 실용화·사업화 계획 167
2. 성과 활용 방안 168
제2절 기대효과 171
[첨부] 특허분석보고서 172
제1장 특허 동향 176
1.1. 특허 분석 개요 176
1.2. 특허기술 Landscape 181
1.3. 요약 및 결론 199
5G 융합서비스 프로젝트 25
5G 이동통신과 특화망 특성 비교 26
국토교통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29
유사사업에 대한 '위성통신 네트워크' 키워드 검색 결과 79
유사사업에 대한 '비지상 네트워크' 키워드 검색 결과 96
유사사업에 대한 'V2X' 키워드 검색 결과 97
유사사업에 대한 '6G' 키워드 검색 결과 100
유사사업에 대한 'MEC' 키워드 검색 결과 106
유사사업에 대한 '서버리스' 키워드 검색 결과 109
유사사업에 대한 '첨단 모빌리티' 키워드 검색 결과 111
유사과제 분석 112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방안 123
6G 핵심기술개발 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방안 124
범부처GigaKOREA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방안 124
스마트제조혁신기술개발 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방안 125
자동차 산업기술개발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방안 126
전파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방안 127
위성통신 네트워크 분야 기존 과제와의 차별성 128
첨단 모빌리티 무선통신 분야 기존 과제와의 차별성 129
MEC 분야 기존 과제와의 차별성 130
검증/인증 분야 기존 과제와의 차별성 132
부처별 연계 방안 137
R&D 분야별 달성 목표 수준 139
사업 지원 범위 및 목표 141
사업 결과물의 수요자 및 이해관계자 142
사업목표에 따른 중점분야 성과 목표 143
사업 성과 지표 144
OTA(SOTA, FOTA) 정의 및 기능 148
정량 지표(안) 157
첨부표목차 174
〈표 1-1〉 검색 DB 및 검색범위 176
〈표 1-2〉 분석대상 기술분류 177
〈표 1-3〉 기술분류체계에 따른 최종 검색식 178
〈표 1-4〉 기술분류체계에 따른 Raw Data 검수 179
〈표 1-5〉 분석대상 기술분류 179
〈표 1-6〉 유효 특허 선별 결과 180
〈표 1-7〉 주요 출원인별 특허동향 191
NTN과 MEC/SC 활용 Seamless multi-layer linking 미래형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플랫폼 12
이동통신3사 LTE 및 5G 커버리지 맵 13
미래 모빌리티의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NTN 및 MEC/SC 기술 14
차세대 네트워크 추진방향 18
6G 차세대 네트워크 및 저궤도 위성통신 사업 예타 19
정부 및 민간 통신위성 개발 R&D 추진 로드맵 19
DARPA의 블랙잭 프로젝트 20
DARPA의 LEO 군집 운용 시스템 구성안 21
ITU-T의 위성과 지상파 네트워크 통합 시나리오 21
Horizon 2020 통신위성 기술 22
EutelSat 군집위성 22
Telesat의 위성통신 지원 로드맵 23
주요국 우주산업 및 위성통신 정책 현황 23
한-EU 디지털 파트너십 체결식 24
과기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5G 특화망 분야별 서비스 25
총무성 5G 세부계획 25
5G/6G 무선통신 서비스 및 성능 27
NEXT G ALLIANCE 프로젝트 27
생활물류서비스산업 발전 기본계획 30
베이징 완전무인자율주행택시 31
싱가포르 자율주행 셔틀버스 32
공공 및 민간 MEC 서비스 확산 프로젝트(안) 33
레벨4 자율주행자동차 가이드라인 34
2023년 자동차 산업 지원 계획 35
3GPP Release18 5G NTN 관련 표준 37
TTA 5G FR2대역 시험 인증 평가 지정 단체 37
5G 밀리미터파 극한환경 시험장비 38
3GPP NTN 표준 로드맵 39
3GPP Rel.17 5G Advanced 통신기술 39
SaT5G NTN 프로젝트 구성도 40
ETSI NTN 시나리오 40
6G 통신 연구 분야 conference 1st 6G Wireless Summit 41
HSTN(hybrid satellite-terrestrial networks)을 활용한 통신 서비스 41
해외 주요 우주인터넷 개발 회사 43
위성-스마트폰 직접통신 사업 현황 44
KT SAT의 해양 위성통신 서비스 및 대상 범위 45
글로벌 위성통신 산업 규모 45
국내외 5G 관련 특허 등록 현황 46
6G 시대의 기술개발 대응하기 위한 삼성 6G 포럼 46
6G 활용도 높인 SKT 연구개발 현황 47
세계 4위 이동 통신사 인도 바티 에어텔, 삼성 5G 이동통신장비 발주 47
일본 도쿄 5G 스마트 도시 실증 사업 48
현대 모비스 자율주행 센서 및 커넥티비티 투자 현황 48
C-ITS(지능형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KT 연구개발 현황 49
미국 옴니에어로부터 인증받은 아이티텔레콤(국내) V2X 단말기 49
차량 V2X 기술을 열차자율주행시스템에 적용한 한국철도연구원 50
V2X 통신 글로벌 시장 전망 50
IVI 글로벌 시장 전망 51
차량 인터넷 글로벌 시장 전망 51
글로벌 자동차 업데이트(OTA) 시장 52
V2X 통신 국내 시장 규모 52
SKT의 MEC 제공 모델 53
KT 글로벌 MEC 동맹 5G 퓨쳐 포럼 결성 54
KT 스마트 비행단 사업 모델 54
네트워크 통합형 'U+클라우드 멀티커넥트' 구성 54
5G MEC 기술 기본 개념 56
ETSI(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가 설계한 MEC Architecture 56
5G 환경에서 에지(edge)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ITU-T의 보안 가이드라인 57
이기종 MEC 연합 표준화를 위한 GSMA OP 구조 개념도 57
BOSCH의 5G 특화망 구조 58
벨기에 브리쉘 공항 5G 특화망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58
Fujitsu의 5G 특화망 구조 59
MEC(Mobile Edge Computing)의 글로벌 시장 성장세 분석 59
개발자의 서버 운용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KT 서버리스 60
Kalix 동작 구조 60
제트컨버터의 클라우드 재해 복구 서비스 구상도 61
클라우드 파이어스토어 데이터 저장 구조 61
인공지능 모델을 제공하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모델 스코프 62
글로벌 서버리스 컴퓨팅 시장(2019-2030) 62
현대 자동차, 카카오모빌리티의 레벨4 자율주행 실증 플랫폼 로보라이드(RoboRide) 63
샌프라시스코에서 시범한 크루즈사의 로보택시 확대 운영 계획 63
완전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바이두의 무인 택시 64
OTA를 활용한 르노 자동차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 서비스 64
메르세데스 벤츠, 자사 개발 소프트웨어 플랫폼 MB.OS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 65
도요타의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e-팔레트 65
퀄컴의 스냅드래곤 라이드를 탑재한 레벨 4 자율주행 개발 계획 66
글로벌 커넥티드카 시장 규모 67
글로벌 MaaS 시장 규모 67
커넥티드카 국내 시장 전망 68
3GPP 5G 표준화 현황 및 계획 69
5G-위성 다중연결망 시연 차량 70
도플러 천이 보상 기술 71
'ICT 기술 표준화' 전공과목 설계 72
NIA의 5G 융합서비스 테스트베드 구조 72
Keysight의 6G 테라헤르츠 테스트베드 73
5G 밀리미터파(28GHz) 테스트베드 개소식 73
자율주행 시범지구 지정 현황 75
K-UAM 테스트베드 조감도 75
K-city 조감도 76
AVL의 시나리오 기반 자율주행 V2V 플랫폼 76
5G MEC 표준화 로드맵(안) 77
5G 오픈 테스트랩 개념도(안) 78
모빌리티의 전 구간 완전 자율주행 달성을 위한 NTN 및 MEC 기술 활용 136
미래형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플랫폼을 활용한 육·해·공 초연결 시대 138
사업목표 달성을 통한 커넥티드 모빌리티 초연결 시대 진입 139
초공간 서비스를 위한 위성 & B5G 통신망 구성도 146
5G & 위성통신 다계층 연결 시나리오 147
3GPP Release Roadmap 147
기존 차량과 SDV 차량 비교 148
MEC/SC 기반 SDV 플랫폼 아키텍처 149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구조 149
MEC Platform Architecture 153
Serverless Computing 구성도 154
3GPP 기반 ECS/EES 155
위성 안테나 구조 156
Ka/Ku band 안테나 156
전반/후반 특허 증가율 158
전반/후반 특허 증가율 159
연도별-국가별 특허 점유율 159
주요경쟁자 기술분야별 특허출원현황 160
각 세부 사업별 연계 및 활용 162
부처 간 역할분담 164
사업 추진 및 관리운영 체계 164
첨부그림목차 175
〈그림 1-1〉 전반/후반 특허 증가율 181
〈그림 1-2〉 전체 연도별 특허 출원 추이 182
〈그림 1-3〉 연도별-국가별 특허 점유율 183
〈그림 1-4〉 국가별-연도별 특허 출원 추이 184
〈그림 1-5〉 주요시장국 내/외국인 현황 186
〈그림 1-6〉 연도별 주요시장국 내/외국인 특허출원현황 187
〈그림 1-7〉 전체 기술시장 성장 단계 189
〈그림 1-8〉 세부기술별-국가별 출원 동향 193
〈그림 1-9〉 주요경쟁자 기술분야별 특허출원현황 194
〈그림 1-10〉 AA-통신시스템/안테나 빔 포밍 기술의 출원동향 195
〈그림 1-11〉 AA - 통신시스템/안테나 빔포밍 기술 분야의 다출원인 특허 동향 195
〈그림 1-12〉 AB-엣지 컴퓨팅 시스템 기술의 출원동향 196
〈그림 1-13〉 AB-엣지 컴퓨팅 시스템 기술 분야의 다출원인 특허 동향 196
〈그림 1-14〉 AC-차량 텔레매틱스 유닛 기술의 출원동향 197
〈그림 1-15〉 AB-주조 기술 분야의 다출원인 특허 동향 197
〈그림 1-16〉 전반/후반 특허 증가율 199
〈그림 1-17〉 전반/후반 특허 증가율 200
〈그림 1-18〉 연도별-국가별 특허 점유율 200
〈그림 1-19〉 주요경쟁자 기술분야별 특허출원현황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