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요약본 3
목차 13
제1장 다부처공동R&D 추진 필요성 19
제1절 사업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9
가.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9
나. 전기추진 항공기 산업 동향 26
다. 2인승급 소형항공기 시장 동향 29
라. 전기추진 항공기 기술개발 동향 33
제2절 관련 정책 및 인프라 현황 50
가. 국내 항공 분야 주요 정책 50
나. 국내 항공 인증제도 현황 55
제3절 다부처공동R&D 추진 타당성 59
가. 다부처 추진 필요성 59
나.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검토 61
제2장 사업목표 및 내용 66
제1절 사업목표 66
1. 사업목표 66
2. 사업 지원 범위 72
3. 수혜 대상 및 이해관계자 73
제2절 성과목표 및 지표 74
1. 부처별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74
제3절 사업내용 78
가. 세부 사업 내용 78
제3장 사업 추진방법 99
제1절 사업 추진전략 99
1. 사업 추진전략 99
2. 법·제도적 위험요인 및 대응방안 104
제2절 사업 추진체계 105
1. 부처 간 역할분담 105
2. 사업 추진 및 관리운영 체계 106
제3절 사업 기간 및 소요예산 108
1. 사업기간 및 추진일정 108
2. 사업규모 및 투자계획 110
제4장 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112
제1절 사업 성과 활용방안 112
제2절 기대효과 115
[표 1-1] 전기 항공기 장·단점 분석 21
[표 1-2] 부활호 개량복원 사업 개요 24
[표 1-3] 고정익기 설계/제작/인증 기술수준 및 기술격차 25
[표 1-4] MEA 공급망 변화 전망 27
[표 1-5] 전기 추진 항공기 공급망 변화 전망 27
[표 1-6] 항공기 전기화 분야별 연구개발 수행기업 현황 28
[표 1-7] 미국 등록 항공기 수 변화(2013-2022) 29
[표 1-8] 미국 등록 고정익 항공기 수 변화(2013-2022) 29
[표 1-9] 미국 경량항공기 종류 30
[표 1-10] 항공기에 적용 가능한 친환경 엔진기술 35
[표 1-11] 전기항공기 개발 사례 43
[표 1-12] 200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전기추진 항공기 실증 경과 44
[표 1-13] 국토부와 산업부의 OPPAV 개발 사업 48
[표 1-14] 항공기 전기화 국가R&D 과제 현황 49
[표 1-15] 4대 추진전략 및 12대 추진과제 50
[표 1-16] 항공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52
[표 1-17]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 목표 및 추진과제 54
[표 1-18] 항공기 등의 안정성 인증 종류 57
[표 1-19] 항공기 등의 감항성 유지 제도 58
[표 1-20] 중복성 검토 사업 및 과제 리스트 61
[표 1-21] 유사 사업 및 과제와의 중복성 검토 62
[표 1-22] 인증기술 개발 분야 유사 사업 및 과제와의 중복성 검토 64
[표 2-1] 전기추진 소형항공기 시스템 개발 As-Is/To-Be 68
[표 2-2] 전기추진 소형항공기 인증체계구축 연구 As-Is/To-Be 71
[표 2-3] 1세부과제 개발 목표 74
[표 2-4] 1세부과제 연구 목표 75
[표 2-5] 1세부과제 성과지표 및 목표 75
[표 2-6] 2세부과제 개발 목표 76
[표 2-7] 2세부과제 성과지표 및 목표 77
[표 2-8] 국내 복합재료 인증소재 예시 83
[표 2-9] 1세부과제 연구내용 종합 92
[표 2-10] 1세부과제 예산 93
[표 2-11] 2세부과제 예산 98
[표 3-1] 중앙부처 별 역할 105
[표 3-2] 1세부과제 세부 예산 110
[표 3-3] 2세부과제 세부 예산-1 111
[표 3-4] 2세부과제 세부 예산-2 111
[표 4-1] 미국 2인승 고정익 항공기 장기 수요 예측 113
[표 4-2] 미국, 한국 LSA급 전기항공기 수요(대체 수요+신규수요) 114
[그림 1-1] 운송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 19
[그림 1-2] 세계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 20
[그림 1-3] Siemens Extra330LE 운항 소음 측정 22
[그림 1-4] 용도별 전기추진 항공기 시장과 개발 현황(2018.05) 26
[그림 1-5] 미국 경량항공기 증가현황 및 용도별 등록 현황 30
[그림 1-6] 미국 경량항공기 종류별 등록 현황(2020) 31
[그림 1-7] 경량항공기 등록 및 조종사 수 32
[그림 1-8] 전기추진 방식 구성 예 34
[그림 1-9] 전기추진 유형 및 항공 분야별 전기항공기 개발 35
[그림 1-10] 항공용 전기추진 전기모터(전기엔진) 사례 36
[그림 1-11] 전기모터 출력 배가 적층 사례 37
[그림 1-12] VELIS Electro 배터리팩 전/후방 동체 탑재 사례 39
[그림 1-13] 40kW, 80kW급 전기충전기 SkyCharger 모델 40
[그림 1-14] Electro Aero 사의 RAPID Charger 41
[그림 1-15] 소형급 eCTOL 상용화 동향 42
[그림 1-16] 한국카본-IAI FE-Panther 무인기 45
[그림 1-17] 창공-91 46
[그림 1-18] 반디호 46
[그림 1-19] KC-100 나라온 47
[그림 1-20] 국토부 개발 경량항공기 47
[그림 1-21] 항공산업 25대 부문 100대 핵심기술 51
[그림 1-22] 국내 항공기 인증제도 구성 55
[그림 1-23] 전기추진 항공기 국내외 산업화를 위한 장애물 59
[그림 2-1] 미국 NREL 연구소 발간 보고서(2021.10.) 67
[그림 2-2] 전기추진시스템 시험시설 예시(NASA 글렌연구센터) 69
[그림 2-3] 2025년 글로벌 CO₂ 저감 예측 70
[그림 2-4] 기존 엔진 시험시설((좌)GE, (우)한화에어로스페이스) 73
[그림 2-5] 전기추진 소형항공기 제품분할구조(PBS) 78
[그림 2-6] 공력해석 예시(좌), 항공기 내부배치 평면도 예시 79
[그림 2-7] 동체구조해석 예시(좌), 항공기 유한요소해석 예시(우) 80
[그림 2-8] 전기추진시스템 인터페이스 80
[그림 2-9] BRS 장착 설계 예시 및 장착된 소형항공기 81
[그림 2-10] BRS(Ballistic Recovery System) Type 82
[그림 2-11] 복합재 동체 구조물 제작 개념 예시 84
[그림 2-12] ATL Process for Wing Skin Panel Fabrication 84
[그림 2-13] 구성품 제작 예시 85
[그림 2-14] 주익 및 동체 조립 치구(예시) 85
[그림 2-15] KC-100 시제기 제작공정 86
[그림 2-16] 빌딩블록접근법의 시험피라미드 예시 87
[그림 2-17] 착륙장치 낙하시험 예시 88
[그림 2-18] 전기체 지상 구조시험 예시 89
[그림 2-19] 비행 시험 수행 과정 89
[그림 2-20] 비행시험 인프라 예시 90
[그림 2-21] 항공기 형식증명 획득 절차 91
[그림 2-22] FAR Part 23 AMoC 문서 95
[그림 2-23] magniX사 특수기술기준(좌) 및 형상(우) 96
[그림 2-24] 전기추진시스템 시험 장비 예시 97
[그림 3-1] 시스템엔지니어링 프로젝트 관리 체계 예시 100
[그림 3-2] 전기추진 소형항공기 개발과 인증체계 구축 연계 방안 102
[그림 3-3] 1세부과제 주요 개발 일정 및 기술검토회의 일정 108
[그림 3-4] 2세부과제 주요 개발 일정 109
[그림 4-1] 미국, 한국 LSA급 항공기 연간 수요 추정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