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3
추천사 6

CHAPTER_1 미술과 교육의 환경 11
미술 학습 결과물을 활용한 학교 환경 재구성 13
김 미 자
경북대학교 미술학과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연구: 대학원 서양화 실기교육을 중심으로 35
조 덕 연
공공의 자산으로서 예술의 발견과 예술교육: 대구에서의 몇 가지 실천 61
정 종 구
경험에 살다: 態度가 形式이 될 때
-‘예술가처럼 생각하기’와 ‘악동뮤지엄’을 중심으로- 89
정 종 구
지역문화활성화를 위한 주민프로그램 운영사례: 경상남도 창녕군 지역을 중심으로 111
임 현 숙

CHAPTER_2 작가와 교육자 139
대구의 미술교육: 박휘락의 실천 이야기에서 미래 미술교육을 전망한다 141
신 경 애
프랙털 미학을 활용한 박남희의 작품 연구 167
조 덕 연
류재하의 상상: 미디어아트와 함께한 20년, 다시 출발점에서 199
신 경 애
제4차 산업혁명에서 예술의 방향 모색: 김미련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237
류 시 숙

CHAPTER_3 과거와 현재, 미술 실천의 의미 257
삶-老莊의 美意識과 도덕적 美의 고찰 259
정 자 윤
사회참여적 다원예술 283
김 미 련
조형예술로 표현된 텍스트 미학 305
정 효 찬
과학으로 읽는 미술사: 다빈치에서 미디어를 넘어 메타버스까지 337
이 영 미

찾아보기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