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2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보고서의 구성 21
제2장 이론적 논의 22
제1절 TV 시청 관습과 새로운 시청행태 22
제2절 영상콘텐츠 플랫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5
1. 이용과 충족 25
2. 대체와 보완 28
3. 혁신의 확산 및 신기술 수용 30
제3절 다중 플랫폼 환경의 도래와 콘텐츠 이용 다양성 34
1. 미디어 다양성의 개념적 분류 36
2. 공급/이용 단계에서의 프로그램 포맷/유형 다양성 38
3. 다중 플랫폼 이용환경과 이용 차원의 프로그램 유형ㆍ장르 다양성 39
제3장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2
제1절 연구 문제 42
제2절 연구 방법 46
1.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다이어리 자료 분석 방법 46
2. 프라임타임대 구획 시청 지수 53
3. 가내 시청 지수 53
4. 온라인 서베이 실시를 통한 자료 수집ㆍ분석 방법 56
5. 영상콘텐츠 플랫폼 이용 관련 변인 60
6. 영상콘텐츠 시청 목적의 기기별 이용 빈도 61
7. 전문 콘텐츠 범주별 시청빈도 61
8. TV 콘텐츠 범주별 지난 1주 시청시간 63
9. 시청 동기와 혁신 성향 63
10. 플랫폼 선택 관련 변인들 65
11. 인구통계학적 변인 67
12.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67
제4장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자료 분석 결과 69
제1절 기기-플랫폼-콘텐츠 결합에 의한 관습적 시청 비중의 추이 69
제2절 구획 시청 비중과 가내 시청 비중의 추이 75
1. 구획 시청 지수의 추이 75
2. 가내 시청 지수의 추이 81
제3절 하위 차원별 관습적 행위요소 비중의 추이 84
제5장 서베이 자료 분석 결과 89
제1절 특정 플랫폼 유형의 1순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9
1. 플랫폼 유형별 1순위 이용자 집단의 분류와 집단별 특징 검토 89
2. 플랫폼 유형별 1순위 이용과 선행 변인 간 관계 분석 93
제2절 플랫폼 유형별 이용과 전문 콘텐츠 범주별 시청 간 관계 102
제3절 다중 플랫폼 이용양태와 콘텐츠 이용 다양성 간 관계 112
1. 다중 플랫폼 이용자 집단의 분류와 집단별 특징 검토 112
2. 다중 플랫폼 이용자 집단 간 전문 콘텐츠의 이용 다양성 비교 117
3. 다중 플랫폼 이용자 집단 간 TV 오락물ㆍ정보물 시청시간 비교 123
제6장 결론 128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28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132
참고문헌 139
Abstract 148
판권기 187
〈표 3-1〉 시청 차원별 관습적 행위요소와 새로운 행위요소 43
〈표 3-2〉 분석 데이터의 구성 49
〈표 3-3〉 시청 이벤트의 유형 50
〈표 3-4〉 기기 범주의 구분 51
〈표 3-5〉 플랫폼 범주의 구분 51
〈표 3-6〉 콘텐츠 차원의 범주 구분 52
〈표 3-7〉 공간 범주의 구분 54
〈표 3-8〉 세대 구분 및 연도별 분포 55
〈표 3-9〉 일반인 대상 온라인 서베이 개요 56
〈표 3-10〉 서베이 응답자 표본의 성별ㆍ연령대ㆍ거주지역 분포 57
〈표 3-11〉 복수의 진술문 항목이 사용된 변인들 58
〈표 3-12〉 전문 콘텐츠 유형ㆍ장르별 시청빈도 간 상관계수 62
〈표 3-13〉 시청 동기 항목들에 대한 주성분분석 결과 64
〈표 3-14〉 분석에 사용된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67
〈표 4-1〉 1일 평균 시청 이벤트 빈도의 추이: 2012~2021년 70
〈표 4-2〉 관습적 시청 이벤트 지수의 추이(전체/연령대별/세대별 평균): 2012~2021년 71
〈표 4-3〉 연도별 시청 이벤트 유형의 분포 74
〈표 4-4〉 구획 시청 지수의 추이(전체/연령대별/세대별 평균): 2012~2021년 75
〈표 4-5〉 프라임타임대 시청 중 '이벤트 1' 비중 추이: 2012~2021년 77
〈표 4-6〉 프라임타임대 시청 이벤트 유형의 분포(프라임타임대 시청 행위자 기준) 80
〈표 4-7〉 가내 시청 지수의 추이(전체/연령대별/세대별 평균): 2012~2021년 81
〈표 4-8〉 시청 장소의 분포(시청 행위자 기준): 2012~2021 82
〈표 5-1〉 영상콘텐츠 플랫폼 유형별 1순위 이용자 분포 90
〈표 5-2〉 특정 플랫폼 유형의 1순위 이용자 집단 간 인구통계학적 특징 비교 90
〈표 5-3〉 특정 플랫폼 유형의 1순위 이용자 집단별 기기 평균 이용빈도 91
〈표 5-4〉 유료방송 1순위 이용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94
〈표 5-5〉 전문 콘텐츠 OTT 플랫폼 1순위 이용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96
〈표 5-6〉 UCC 중심 OTT 플랫폼 1순위 이용의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99
〈표 5-7〉 TV 정보물 시청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04
〈표 5-8〉 TV 오락물 시청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06
〈표 5-9〉 해외 시리즈물 및 OTT 오리지널 국내 제작물 이용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108
〈표 5-10〉 다중 플랫폼 이용양태 분류 113
〈표 5-11〉 다중 플랫폼 이용자 집단 간 인구통계학적 특징 비교 114
〈표 5-12〉 다중 플랫폼 이용자 집단 간 주요 기기 이용빈도 비교 115
〈표 5-13〉 다중 플랫폼 이용자 집단별 전문 콘텐츠 이용 다양성 평균 118
〈표 5-14〉 이중 플랫폼 이용자 집단별 전문 콘텐츠 이용 다양성 평균 121
〈표 5-15〉 다중 플랫폼 이용자 집단별 지난 1주 TV 오락물 및 TV 정보물 시청시간 124
〈표 5-16〉 이중 플랫폼 이용양태에 따른 TV 오락물 및 TV 정보물 시청시간 비교 126
[그림 4-1] 연령대별 관습적 시청 이벤트 지수의 추이: 2012~2021년 72
[그림 4-2] 세대별 관습적 시청 이벤트 지수의 추이: 2012~2021년 72
[그림 4-3] 시간대별 시청률 추이: 2012~2021년 76
[그림 4-4] 시청 기기의 비중 변화: 2012~2021년 84
[그림 4-5] 시청 플랫폼의 비중 변화: 2012~2021년 85
[그림 4-6] 시청 콘텐츠의 비중 변화(실시간ㆍ비실시간 구분): 2012~2021년 86
[그림 4-7] 시청 콘텐츠의 비중 변화(콘텐츠 유형 구분): 2012~2021년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