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에이블 시네마, 그리고 페어 시네마 1 신경 장애인 조커가 악당이 되지 않으려면-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조커〉2 오히려 보이는 것은 진실을 가린다 - 장애의 도구화 넘기, 〈웃는 남자〉3 김지영의 빙의가 나타난 이유 - ‘빙의’의 기원, 〈82년생 김지영〉4 천재적 장애인이 행복해지는 법 - ‘고기능성 발달장애’의 미래, 〈어카운턴트〉5 발달장애인도 법정 증인이다 - 발달장애인의 남다른 점, 〈증인〉6 갯벌이 장애인에게 갖는 의미와 가치 - 장애인의 일과 일터, 〈재심〉7 비장애인과 첫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 장애인 비장애인의 사랑, 〈우리들의 완벽한 세계〉8 수화는 장애인 생존을 위해서만 있을까 - 수화의 재해석, 〈콰이어트 플레이스〉9 즐기는 음악에 상류층, 하류층이 어디 있을까 - 계층 통합성, 〈그것만이 내 세상〉10 자립생활은 친엄마인가, 의형제인가 - 대안 가족, 〈나의 특별한 형제〉11 어머니가 자립시킬 수 있을까요 - 한국형 자립생활, 〈채비〉12 버스 타는 게 누군가에겐 꿈일 수도 있다 - 멀미는 장애다, 멀미증후군 새 인식, 〈걷기왕〉13 영화에서 장애인의 복수극은 안 되는 걸까 - 장애인 영화와 장르 영화의 결합, 〈지렁이〉14 말을 못 하면 사랑을 못하나요? - 괴수 사랑의 의미, 〈셰이프 오브 워터〉15 왕의 연설은 어때야 하는가 - 언어 장애 지도자의 삶, 〈킹스 스피치〉16 ‘1 대 99’ 1%는 적이고 99%는 동지인가 - 복지란 무엇인가, 〈언터처블: 1%의 우정〉17 시각장애인은 무조건 청각이 발달해 있다? - 시청각, 〈블라인드〉18 승자가 된 까닭 - 장애의 약자가 이긴 이유, 〈이끼〉19 눈먼 시계공을 가로지르는 시각의 성찰 - 안 보인다는 것,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20 조현병에 대한 착오는 왜? - 조현병 설정, 〈덕혜옹주〉21 자발적 동기의 느슨한 복지 정책 - 복지 논쟁에 주는 메시지, 〈글러브〉22 장애인 엄마가 선하기만 할까 - 광기 그 다른 면, 〈마더〉23 장애와 폭력성에 대하여 - 영화상이 몰리는 이유, 〈똥파리〉24 레이싱 황제는 왜 틱 했을까 - 카레이싱의 이면, 〈뺑반〉25 절름발이라고 형사를 못 하는가 - 퇴물 형사의 직업 정신, 〈식스틴 블록〉26 한국의 헬렌 켈러들을 위한 법에 대하여 - 너무 교육을 나누면 오히려 독, 〈내겐 너무 소중한 너〉27 또 하나의 부캐릭터와 멀티 페르소나 - 신체 이미지의 덫, 〈원더〉28 장애 영화 트렌드의 변화 에필로그 장애 필터를 끼지 않아도 될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