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연구의 개요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1
2) 연구 목적 24
2. 연구 내용 및 방법 24
1) 연구 내용 24
2) 연구 방법 27
3. 연구의 범위 및 주요 개념 27
1) 분석 범위 및 지방대학의 개념 27
2) 연구의 시간적ㆍ공간적 범위 30
3) 연구의 흐름도 31
4.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33
CHAPTER 2. 지방대학과 균형발전: 주요 쟁점과 한계 36
1. 과거 지방대학 육성정책의 균형발전 주요 쟁점 37
1) 주요 정책의 추진과정과 쟁점 37
2) 과거 지방대학 육성정책의 주요 성과 49
2. 기존 지방대학 육성정책의 주요 한계와 원인 52
1) 대학 간 분절된 협업체계 52
2) 지역산업과의 연계성 미흡 56
3) 산학협력 성과의 지역정착 미흡 64
3. 지방대학 육성정책의 개선과제 71
CHAPTER 3. 지역혁신체계에서의 지방대학의 역할 실증분석 73
1. 분석의 목적 및 문제의식 74
2. 지역기반 창업생태계에서 대학의 역할 76
1) 분석자료 및 가공과정 76
2) 대학 내 기술창업 현황과 입지유형별 비교 77
3) 대학발 기술창업의 지역 정착과정 분석 85
4) 대학발 기술창업의 이전경로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 89
3. 산학협력 지식창출 네트워크에서 대학의 역할 94
1) 산학협력 네트워크의 분석방법 및 자료 94
2) 산학협력 지식 네트워크의 현황과 대학의 위상 95
3) 산학협력 지식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징 107
4) 지역별 산학협력 네트워크의 시각화 및 구조 해석 115
4. 분석결과의 종합 및 정책적 시사점 127
1) 분석결과에서 드러난 대학의 역할과 성과 127
2) 분석결과에서 드러난 대학의 한계와 개선점 129
CHAPTER 4. 지방대학의 역할과 한계에 대한 사례 연구 132
1. 사례연구의 개요 133
2. 포항공과대학교 체인지업 그라운드 포항 135
1) 체인지업 그라운드 설립 배경 135
2) 체인지업 그라운드의 공간 구조 136
3) 체인지업 그라운드의 기업지원체계 140
4) 체인지업 그라운드 포항의 입주동기 및 성과요인 144
3.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지 육성 사례 149
1) 산학협력단지의 배경 및 추진 과정 149
2) 기업지원체계 및 지역사회 협력모델 152
3) 산학협력단지 추진과정의 난제와 이슈 154
4. 경남대학교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리빙랩 156
1) 경남대 리빙랩의 출범 배경 156
2) 경남대 리빙랩의 추진체계 및 성과요인 159
3) 리빙랩 추진과정의 주요 성과사례 163
4) 리빙랩 추진과정의 난제와 이슈 172
5. 충청북도 오송 바이오텍 공유대학 174
1) 공유대학 출범의 배경 174
2) 충청북도 오송 바이오텍 공유대학의 추진 과정 175
3) 공유대학 추진과정의 난제와 이슈 179
6. 부산광역시의 지자체-대학 협력사업 추진체계 182
1) 부산광역시 지자체-대학 협력사업의 출범 배경 182
2) 부산광역시의 지자체-대학 협력구조 186
3) 부산광역시 지자체-대학 협력사업의 주요 성과와 한계 194
7. 사례연구의 종합 및 시사점 197
CHAPTER 5. 지방대학의 역할 정립 및 정책방향 200
1. 정책전환의 기본방향 201
2. 대학과 지역산업의 연계성 강화방안 205
1) 지역거점 공동연구소 중심의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205
2) 지역단위 기술지원조직의 재구성 216
3) 지역거점형 캠퍼스 혁신파크 제도 223
3.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성 강화방안 228
1) 지역사회 연계형 평생직업교육 기능 강화 228
2) 대학ㆍ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의 확대 운영 236
4. 지방대학 유형화에 따른 육성전략 재편방안 244
1) 대학 유형화에 따른 미션 중심의 협력체계 구축 244
2) 지방대학 유형별 특성화 및 공유ㆍ협력체계 구축방향 246
5. 지자체-대학 간 협력체계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 252
1) 지자체 산학연 지원체계의 개편방향 252
2) 대학 간 협업ㆍ공유체계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 258
CHAPTER 6. 연구결과의 종합 및 향후과제 260
1. 연구결과의 종합 261
1) 연구의 주요 내용 261
2) 정책제안의 주요 내용 264
2. 연구의 함의 및 향후 연구과제 265
1) 정책적ㆍ학술적 시사점 26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267
참고문헌 268
SUMMARY 281
[부록 1] 지방대학 기술창업기업 현황조사 설문조사지 284
판권기 287
표 1-1. 대학알리미 공시대상 대학 기준 학제별 분류표 29
표 1-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4
표 2-1. 대학기술경영센터(TMC)를 통한 산학협력 관련조직의 통합ㆍ연계 방안 45
표 2-2. 지역혁신플랫폼의 핵심 가치 46
표 2-3. 지역혁신플랫폼의 주요 현황 47
표 2-4. 대학 연구비의 재원 출처 비교 57
표 2-5. 지역별 대졸자의 첫 일자리 획득 지역 비교 65
표 3-1.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대학 입지 여부에 따른 기술창업 주요 특징 비교 78
표 3-2.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계획입지 유형에 따른 기술창업 주요 특징 비교 79
표 3-3. 광역시ㆍ도 기술창업 현황 및 주요 특징 82
표 3-4. 상위 25개 대학별 기술창업 실적 비교 84
표 3-5.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대학발 기술창업 비교 85
표 3-6.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5년 후 생존한 대학발 기술창업기업 비교 88
표 3-7. 동일 시군구 내 사업장 이전 요인 조사 결과 91
표 3-8. 산학협력 참여여부 및 주요 협력방식 92
표 3-9. 산학협력 성과의 제약조건 93
표 3-10. 혁신주체 유형별 총 특허출원 추이 및 증감율 96
표 3-11. 혁신주체 유형별 공동출원 네트워크 참여건수 추이 97
표 3-12. 광역시도별 지식 네트워크 내 대학의 비중 변화 98
표 3-13. 혁신주체 유형별 역내ㆍ외 관계 비중 102
표 3-14. 역외 관계의 주요 연결지역 103
표 3-15. 권역별 연결중심성 상위대학 105
표 3-16. 대학의 협력파트너 구성 108
표 3-17. 권역별 매개중심성 상위대학 113
표 3-18. 권역별 대학 간 공동출원 건수 현황 114
표 3-19. 권역별ㆍ기간별 대학 간 공동출원 건수 현황 115
표 4-1. 포항공대 첨단제조 인큐베이팅 센터의 특화요소 141
표 4-2. 경남대학교 LINC+사업단 개요 157
표 4-3. 청바지 프로젝트 세부 프로그램 163
표 4-4. 쓰레기 문제해결 리빙랩 추진 과정 164
표 4-5. 봉림동 마을교과서 구성 167
표 4-6. 봉림동 마을교과서 활용 계획 168
표 4-7. 수정마을 빛나리 마을학교(수정, 홍합(合 )으로 다시 빛나리) 세부사업 및 주요내용 169
표 4-8. 오송 바이오텍의 추진목적 및 단계별 추진계획 177
표 4-9. 부산광역시 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지원 협의회의 6대 주요 상생협력 사업 184
표 4-10. 부산광역시 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지원에 관한 조례 주요 내용 185
표 4-11. 부산광역시 청년산학국 지산학협력과 내 팀별 담당업무 188
표 4-12. 부산광역시가 추진하는 지자체-대학 협력사업 현황 190
표 4-13. 사례고찰 연구결과의 종합 199
표 5-1. 과기부 선도연구센터의 분야별 사업목적 207
표 5-2. 지역거점연구소의 유형화 및 주요 특징 비교 211
표 5-3. 대학 기술창업 모델 비교 217
표 5-4. 기술이전ㆍ사업화 전담조직의 부처별 비교 220
표 5-5. 캠퍼스 혁신파크와 유사 특구제도의 기능ㆍ특례 비교 224
표 5-6. 지방거점대학별 주요 특구제도 지정 현황 225
표 5-7. 교육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연도별 운영규모 추이 229
표 5-8. 대학 유형화에 따른 주요 육성방향 비교 245
표 5-9. 주요 광역시ㆍ도별 대학지원 조직의 현황 비교 254
표 5-10. 전라북도청의 부서별 대학지원사업 현황(2020년 기준) 255
그림 1-1. 지역혁신체계와 대학의 역할 26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32
그림 2-1. 산학협력중심대학의 추진배경 및 방향성 40
그림 2-2.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개념 및 운영체계 41
그림 2-3. 산학융합지구 지정 현황(2020년 기준) 43
그림 2-4. 제2차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2021~2025)의 사업목표 48
그림 2-5. 전국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운영 현황 50
그림 2-6.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 컨소시엄 간 공유플랫폼 구축방안 53
그림 2-7. 대학 간 협업을 통한 핵심분야 선정 및 혁신사업 추진방향 55
그림 2-8. 타 지역 고교출신 일반대 졸업자가 대학 소재 권역 내에서 첫 일자리를 구하는 비중 66
그림 3-1. 대학 내에서 창업하게 된 주요 동기(응답 빈도 수) 90
그림 3-2. 혁신주체 유형별 총 특허출원 비중 추이 96
그림 3-3. 광역시도별 대학의 주체당 출원건수 변화 99
그림 3-4. 혁신주체 유형별 연결중심성 변화 100
그림 3-5. 광역시도별 대학의 연결중심성 101
그림 3-6. 대학의 파트너 구성별 협력관계 지속성 109
그림 3-7. 혁신주체 유형별 매개중심성 변화 111
그림 3-8. 권역별 대학의 매개중심성 변화 111
그림 3-9. 부울경권 산학연 공동연구 네트워크 116
그림 3-10. 대구경북권 산학연 공동연구 네트워크 118
그림 3-11. 충청권 산학연 공동연구 네트워크 121
그림 3-12. 호남권 산학연 공동연구 네트워크 123
그림 3-13. 호남권 산학연 공동연구 네트워크(광역시ㆍ도별 색상 표시) 124
그림 3-14. 강원도 산학연 공동연구 네트워크 126
그림 3-15. 지방대학 출신 기술창업의 5년 후 사업장 이전 경로(2015 ⇒ 2020) 129
그림 4-1. 포항공대 체인지업 그라운드의 전경 135
그림 4-2. 포항공대 체인지업 그라운드의 내부 공간구조 137
그림 4-3. 포항공대 체인지업 그라운드의 실내 공간구조(좌측: 3층, 우측: 4층) 138
그림 4-4. 포항공대 체인지업 그라운드의 메이커스페이스 모습 139
그림 4-5. 포항공대 체인지업 그라운드의 각종 입주자 편의지원시설 모습 140
그림 4-6. 포스코그룹 벤처플랫폼의 벤처투자 생태계 구상 143
그림 4-7. 포항공대 체인지업 그라운드 입주기업과의 간담회 모습 144
그림 4-8. 강원대학교 KNU 스타트업 큐브 컨테이너형 창업공간의 모습 150
그림 4-9. 강원대학교 신기술창업집적지역과 캠퍼스혁신파크의 단계별 연계 방안 150
그림 4-10. 강원대학교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조감도(上) 및 통합로비(下) 151
그림 4-11. 경남대학교 산학협력 선도모델 158
그림 4-12. 경남대학교 지역혁신 리빙랩프로젝트 추진 프로세스 160
그림 4-13. 지역사회혁신센터 조직구성 161
그림 4-14. 청바지 프로젝트 추진체계 162
그림 4-15. 쓰레기 문제해결 리빙랩 추진 성과 165
그림 4-16. 봉림동 마을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 추진과정 166
그림 4-17. 봉림동 마을교과서 활동 167
그림 4-18. 수정마을 공동체 회복 리빙랩의 추진방향 170
그림 4-19. 수정마을 빛나리 마을학교 추진결과 171
그림 4-20. 오송 바이오텍의 참여주체 및 거버넌스 176
그림 4-21. 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한 대학ㆍ지자체ㆍ혁신기관 협력방안 179
그림 4-22. 부산광역시 지산학협력단의 조직 체계 187
그림 4-23. 부산테크노파크 지산학협력단 기능 개요 193
그림 5-1. 미국의 지역거점 제조혁신센터의 추진 현황 210
그림 5-2. 강원지역대학연합기술지주회사의 사업모델 222
그림 5-3. 포틀랜드 주립대학 지역사회 기반학습(CBL) 과정의 핵심 원리 239
그림 5-4.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의 시기별 캠퍼스 확장경로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