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1. 연구의 배경 23
1.2. 연구의 목적 27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8
2.1. 연구의 범위 28
2.2. 연구의 구성 29
3. 선행연구 고찰 31
3.1. 선행연구 검토 31
3.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4
제2장 아이돌봄 관련 시설 및 프로그램 35
1. 시설 유형 및 계획기준 35
1.1. 시설 유형 및 주요 특징 35
1.2. 시설 계획 기준 46
2. 시설 사례 56
2.1. 우리동네키움센터 56
2.2. 세종시 육아종합지원센터 60
2.3. 세종 새롬동 공동육아나눔터 65
2.4. 세종 A어린이집 69
2.5. 기타 세종시 어린이집 및 유치원 71
2.6. 기타 지자체 아이돌봄 시설 79
3. 관련 정책 및 계획 현황 85
3.1. 윤석열 정부 육아정책 방향 및 과제 85
3.2. 관련 계획 현황 87
3.3/3.2. 관련 정책 현황 106
제3장 수요자 돌봄 특성 및 시설 니즈 분석 111
1. 설문개요 111
1.1. 설문배경 및 목적 111
1.2. 설문방법 111
2. 설문결과 114
2.1. 양육자 돌봄 일반 현황 114
2.2. 양육 자녀 유형별 돌봄 특성 120
2.3. 아이돌봄 통합시설 선호도 129
3. 소결 137
제4장 해외사례 139
1. 아이돌봄 관련 주요 정책 139
1.1. 일본 139
1.2. 독일 154
1.3. 이스라엘 홀론(Holon) 159
1.4. 노르웨이 160
1.5. 덴마크 164
1.6. 호주 169
1.7. 영국 170
2. 돌봄 통합시설 조성 사례 172
2.1. 이스라엘 홀론 : 팁-태프 센터(Tip-Taf: Early Years Center) 172
2.2. 일본 : 아오모리현 '히로로 스퀘어' 173
2.3. 일본 : 야마나시현 '어린이마음 서포트 플라자' 177
2.4. 이와테현 'hoKko' 179
2.5. 일본 : 어린이 미래센터 181
2.6. 기타 183
3. 해외사례 시사점 186
제5장 아이돌봄 통합 플랫폼 구상 189
1. 도입시설 및 프로그램 도출 189
1.1. 도입 시설 및 프로그램 189
1.2. 도입 프로그램 192
1.3.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시설 및 프로그램 통합 방안 제언 194
1.4.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유형 구분 195
2. 공원 용지 활용형 통합거점시설 197
2.1. 사업지구 특성 및 시설도입 요건 197
2.2. 지구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도입 시설 및 규모 산정 201
2.3. 공간 및 프로그램 구성 203
2.4. 시설 구상(안) 207
2.5. 관리 운영 방법 제언 213
3. 학교 용지 활용형 통합거점시설 214
3.1. 지구 특성 및 시설도입 요건 214
3.2. 지구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도입 시설 및 규모 산정 218
3.3. 공간 및 프로그램 구성 221
3.4. 시설 구상(안) 225
3.5. 관리 운영 방법 제언 234
4. 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통합형 통합거점시설 235
4.1. 사업지구 특성 및 시설도입 요건 235
4.2. 공간 및 프로그램 구성 237
4.3. 시설 구상(안) 241
4.4. 관리 운영 방법 제언 247
제6장 결론 248
1. 제도 개선 248
1.1. 건축 부분 법ㆍ제도 개선방안 248
2.소결 및 향후 발전 방향 264
2.1. 소결 264
2.2. 향후 발전 방향 265
참고문헌 266
[부록] 270
1. 수요조사 설문지 270
2. 수요조사 설문 결과 287
판권기 2
[표 1-1] 국내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24
[표 1-2] 연구체계도 30
[표 1-3] 보육ㆍ육아 친화 주거단지 및 도시계획 연구 31
[표 1-4] 보육시설, 공공시설복합화 및 생활 SOC 복합화 관련 선행연구 33
[표 1-5] 육아지원 프로그램 및 관리ㆍ운영 관련 선행연구 33
[표 2-1] 돌봄시설 근거법 및 관련 부처 35
[표 2-2] 주요 아이돌봄시설 유치원 40
[표 2-3] 주요 아이돌봄시설 - 어린이집 41
[표 2-4] 주요 아이돌봄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 42
[표 2-5] 주요 아이돌봄시설 다함께돌봄센터 43
[표 2-6] 주요 아이돌봄시설 지역아동센터 44
[표 2-7] 주요 아이돌봄시설 공동육아나눔터 45
[표 2-8] 돌봄시설 설치 관련 규정 47
[표 2-9] 돌봄시설 법적 설치 면적 기준 49
[표 2-10] 돌봄시설 외부시설 법적 설치 면적 기준 50
[표 2-11] 돌봄시설 건축법상 용도 52
[표 2-12] 돌봄시설 교사 1인당 영유아 기준 인원 55
[표 2-13] 우리동네키움센터 유형별 세부내용 56
[표 2-14] 「영유아보육법」 제13조(육아종합지원센터의 기능) 60
[표 2-15] 세종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시설 규모 61
[표 2-16] 세종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인원 구성 61
[표 2-17] 세종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역할 61
[표 2-18] 세종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 프로그램 62
[표 2-19] 세종시 공동육아나눔터 현황(2022년 12월 기준) 65
[표 2-20] 「아이돌봄 지원법」 제19조 65
[표 2-21] 「건강가정기본법」 제22조 66
[표 2-22] 공동육아나눔터 프로그램(2022년 12월 기준) 66
[표 2-23] 가족육아 상담 프로그램(2022년 12월 기준) 66
[표 2-24] 프로그램 별 실적 현황(2022년 12월 기준) 67
[표 2-25] B 어린이집 개요 및 건물현황 71
[표 2-26] B 어린이집 연령별 반 및 아동 수 71
[표 2-27] B 어린이집 보육실 및 기타면적 현황 71
[표 2-28] C 어린이집 개요 및 건물현황 73
[표 2-29] C 어린이집 연령별 반 및 아동 수 73
[표 2-30] C 어린이집 보육실 및 기타면적 현황 73
[표 2-31] D 어린이집 개요 및 건물현황 75
[표 2-32] D 어린이집 연령별 반 및 아동 수 75
[표 2-33] D 어린이집 보육실 및 기타면적 현황 75
[표 2-34] A 유치원 개요 및 건물현황 77
[표 2-35] A 유치원 연령별 반 및 아동 수 77
[표 2-36] A 유치원 교실 및 기타면적 현황 77
[표 2-37] 성동아이사랑복합문화센터 시설개요 80
[표 2-38] 서울시 거점형 키움센터 2호(동작권ㆍ영등포권) 시설개요 81
[표 2-39] 창원거점통합돌봄센터 '늘봄 명서' 시설개요 82
[표 2-40] 동탄중앙이음터 시설개요 83
[표 2-41] 위스테이별내 시설개요 84
[표 2-42] 윤석열 정부 육아정책관련 국정과제 86
[표 2-43] 어린이집 설치인가 기준 해외사례 102
[표 2-44] 보육취약지역 지정ㆍ지원 방식 개선방향 104
[표 3-1] 설문 주제별 분류 및 설문항 요약 112
[표 3-2] 응답자 기본정보 113
[표 3-3] 돌봄 주 양육자 114
[표 3-4] 아이양육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돌봄시설ㆍ서비스(초등저학년) 121
[표 4-1] 2022년 아동복지법 개정 주요 내용 142
[표 4-2] 지역 육아지원 거점사업의 개념 144
[표 4-3] 이용자 지원사업의 유형 144
[표 4-4] 어린이 가정청의 주요 역할 146
[표 4-5] 도쿄도 인증보육원의 특징 147
[표 4-6] 도쿄도 어린이 가정종합센터의 주요 기능 148
[표 4-7] 일본 아동복지법에의한 아이돌봄 관련 시설 148
[표 4-8] 아동관의 종류 구분 149
[표 4-9] 보육소-유치원 과 인정어린이원의 차이점 150
[표 4-10] 내각부 인정어린이원의 4가지 유형별 특성 151
[표 4-11] 2021년 기준 인정어린이원의 유형 및 개소 152
[표 5-1] 아이돌봄 통합거점 필수시설 191
[표 5-2] 양육자 선호 필수ㆍ선택시설 우선순위(1~5순위 누적) 192
[표 5-3] 아이돌봄 통합시설 양육자 선호 프로그램ㆍ서비스 193
[표 5-4] 공공돌봄시설ㆍ서비스 통합 방안 제안 194
[표 5-5] 공공주택지구 내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설치 가능 용지 196
[표 5-6] 사업지구 개요 및 현황(공원 용지 활용형) 197
[표 5-7] 토지이용계획도(공원용지 활용형) 199
[표 5-8] 용지 변경 전ㆍ후 비교(공원용지 활용형) 200
[표 5-9] 인구 및 주택건설계획을 통한 수요 추정(공원 용지 활용형) 201
[표 5-10] 수요 추정에 의한 시설별 최소 면적 기준(공원용지 활용형) 202
[표 5-11]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시설면적(공원 용지 활용형) 203
[표 5-12] 설계개요 및 전용비율(공원용지 활용형) 207
[표 5-13] 시설별 개요(공원용지 활용형) 208
[표 5-14] 사업지구 개요 및 현황(학교 용지 활용형) 215
[표 5-15] 토지이용계획도(학교 용지 활용형) 216
[표 5-16] 용지 변경 전ㆍ후 비교(학교 용지 활용형) 217
[표 5-17] 인구 및 주택건설계획을 통한 수요 추정(학교 용지 활용형) 219
[표 5-18] 수요 추정에 의한 시설별 최소 면적 기준(학교 용지 활용형) 220
[표 5-19]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시설면적(학교 용지 활용형) 221
[표 5-20] 전체 설계개요 및 전용비율(학교 용지 활용형) 225
[표 5-21] 전체 시설별 개요(학교 용지 활용형) 226
[표 5-22] 통합거점시설 설계개요 및 전용비율(학교 용지 활용형) 227
[표 5-23] 시설별 개요(학교 용지 활용형) 228
[표 5-24] 설개개요(유치원)(학교 용지 활용형) 228
[표 5-25] 시설별 개요(유치원)(학교 용지 활용형) 229
[표 5-26] 단지별 대지면적 및 세대수 산정(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36
[표 5-27] 설계개요 및 전용비율(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1
[표 5-28] 시설별 개요(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2
[표 5-29] 법적 기준 검토(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3
[표 6-1] 아이돌봄 통합거점 플랫폼 도입 유형별 관련 제도 249
[표 6-2] 법ㆍ제도 개선 방향 249
[그림 1-1] 국내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23
[그림 1-2] 2020년도 설립유형별 유치원, 어린이집 영유아 비중 25
[그림 2-1]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3호점 58
[그림 2-2]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3호점 프로그램 활동 모습 59
[그림 2-3] 세종시 육아종합지원센터 64
[그림 2-4] 세종시 새롬동 공동육아나눔터 68
[그림 2-5] 세종 A 어린이집 외부 활동 공간 70
[그림 2-6] 세종 A 어린이집 프로그램 활동 및 주요 공간 모습 70
[그림 2-7] B 어린이집 72
[그림 2-8] C 어린이집 74
[그림 2-9] D 어린이집 76
[그림 2-10] A 유치원 78
[그림 2-11] 0~1세 아동 지원제도 개편방안 90
[그림 2-12] 제4차 중장기보육기본계획(안) 추진전략 98
[그림 2-13] 제4차('23~'27) 중장기보육기본계획 기본방향 99
[그림 2-14] 부모급여 도입 전후 비교 100
[그림 2-15] 시간제보육 운영 모형(안) 100
[그림 2-16] 지역사회 거점형 양육지원 모형(안) 101
[그림 2-17] 다가치 보육 모델(안) 105
[그림 2-18] 늘봄학교를 통해 달라지는 점 108
[그림 3-1] 설문내용 세부 112
[그림 3-2]/[그림 3-1] 주 양육자 근로 형태 115
[그림 3-3]/[그림 3-2] 자녀수 대비 소득 유형 115
[그림 3-4]/[그림 3-3] 자녀 양육시 가장 큰 애로사항 116
[그림 3-5]/[그림 3-4] 소득 유형 대비 정기적 돌봄 공백 발생 여부 116
[그림 3-6]/[그림 3-5] 자녀수 대비 정기적 돌봄 발생 여부 117
[그림 3-7]/[그림 3-6] 가구 소득 대비 정기적 돌봄 공백 발생 여부 117
[그림 3-8]/[그림 3-7] 정기적 돌봄 공백 발생 시간 빈도 117
[그림 3-9]/[그림 3-8] 아이돌봄 공백 발생시 이용 방법(전체, 소득유형대비) 118
[그림 3-10]/[그림 3-9] 아이돌봄 공백 발생시 이용 방법(자녀수 대비) 118
[그림 3-11]/[그림 3-10] 아이돌봄 공백 발생시 이용 방법(연령별 변화 추이) 119
[그림 3-12]/[그림 3-11] 자녀 양육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보육기관ㆍ시설(영유아) 120
[그림 3-13]/[그림 3-12] 자녀 양육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돌봄시설ㆍ서비스(영유아) 121
[그림 3-14]/[그림 3-13] 자녀 양육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돌봄시설ㆍ서비스(초등저학년) 121
[그림 3-15]/[그림 3-14] 보육기관ㆍ시설 이용 이유(영유아) 122
[그림 3-16]/[그림 3-15] 보육기관ㆍ시설 이용 이유(영유아_자녀수대비) 122
[그림 3-17]/[그림 3-16] 돌봄시설ㆍ서비스 이용 이유(영유아) 123
[그림 3-18]/[그림 3-17] 돌봄시설ㆍ서비스 이용 이유(초등저학년) 123
[그림 3-19]/[그림 3-18] 보육기관ㆍ시설 이용 항목별 반족도(영유아) 124
[그림 3-20]/[그림 3-19] 돌봄시설ㆍ서비스 이용 항목별 만족도(영유아) 124
[그림 3-21]/[그림 3-20] 돌봄시설ㆍ서비스 이용 항목별 만족도(초등저학년) 125
[그림 3-22]/[그림 3-21] 돌봄시설ㆍ서비스 이용 까지 이동수단(영유아) 125
[그림 3-23]/[그림 3-22] 돌봄시설ㆍ서비스 까지 이동거리(영유아) 126
[그림 3-24]/[그림 3-23] 돌봄시설ㆍ서비스 까지 이동수단(초등저학년) 126
[그림 3-25]/[그림 3-24] 돌봄시설ㆍ서비스 까지 이동거리(초등저학년) 126
[그림 3-26]/[그림 3-25] 돌봄시설ㆍ서비스 이용이 불편한 이유(영유아) 127
[그림 3-27]/[그림 3-26] 돌봄시설ㆍ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영유아) 127
[그림 3-28]/[그림 3-27] 돌봄시설ㆍ서비스 이용이 불편한 이유(초등저학년) 128
[그림 3-29]/[그림 3-28] 돌봄시설ㆍ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영유아) 128
[그림 3-30]/[그림 3-29] 아이돌봄 통합시설 필요성 129
[그림 3-31]/[그림 3-30] 아이돌봄 통합시설 이용의향 129
[그림 3-32]/[그림 3-31] 아이돌봄 통합시설 정기적 이용 의향 및 이용 빈도 130
[그림 3-33]/[그림 3-32] 아이돌봄 통합시설 이용 이유 130
[그림 3-34]/[그림 3-33] 아이돌봄 통합시설 선택을 위한 물리적 요인(左)와 통합시설가지 선호 거리(右) 131
[그림 3-35]/[그림 3-34] 아이돌봄 통합시설 시설계획의 선호 형태 131
[그림 3-36]/[그림 3-35] 아이돌봄 통합시설 시설계획에 대한 중요 요소 132
[그림 3-37]/[그림 3-36] 아이돌봄 통합시설 시설계획에 대한 중요 요소(1~3순위 누적) 132
[그림 3-38]/[그림 3-37] 아이돌봄 통합시설 시설계획 중요한 시설ㆍ서비스(프로그램) 133
[그림 3-39]/[그림 3-38] 아이돌봄 통함시설 선호 '필수' 시설(1순위) 133
[그림 3-40]/[그림 3-39] 아이돌봄 통함시설 선호 '필수' 시설(1~5순위 누적) 134
[그림 3-41]/[그림 3-40] 아이돌봄 통함시설 선호 '희망' 시설(1순위) 134
[그림 3-42]/[그림 3-41] 아이돌봄 통함시설 선호 '희망' 시설(1~5순위 누적) 135
[그림 3-43]/[그림 3-42] 아이돌봄 통함시설 선호 '프로그램 및 서비스'(1순위) 135
[그림 3-44]/[그림 3-43] 아이돌봄 통함시설 선호 '프로그램 및 서비스'(1~5순위 누적) 136
[그림 4-1] 1980년 이후 일본의 출산율 및 정책 140
[그림 4-2] 어린이 가정센터의 개념 141
[그림 4-3] 어린이 가정청의 개념도 146
[그림 4-4] 독일 내 지역별 다세대교류센터 분포 현황 157
[그림 4-5] 독일 다세대교류센터 전경 158
[그림 4-6] 노르웨이 열린유치원 내부 전경 162
[그림 4-7] Baluba 열린 음악유치원 포스터와 스케줄 162
[그림 4-8] Kløverveien 어린이공원 전경 163
[그림 4-9] 덴마크 육아휴직 독려 캠페인 그림 165
[그림 4-10] 아빠들의 놀이터 안내문 165
[그림 4-11] 덴마크 아빠 놀이방(Fars Legestue) 모습 166
[그림 4-12] 덴마크 어린이 박물관(위), 아동문화센터(아래) 168
[그림 4-13] 이스라엘 홀론(Holon)시 팁-태프(Tip-Taf; Early Years Center)센터 173
[그림 4-14] 히로로스퀘어 시설 개요(@아오모리현) 174
[그림 4-15] 히로로스퀘어 육아 에어리어 시설 전경 175
[그림 4-16] 히로로스퀘어 교류 에어리어 시설 전경 175
[그림 4-17] 히로로스퀘어 행정 에어리어 시설 전경 176
[그림 4-18] 히로로스퀘어 건강 에어리어 시설 전경 176
[그림 4-19] 지역과의 연계 거점으로서의 어린이 마음 서포트 플라자의 역할 177
[그림 4-20] 어린이마음 서포트플라자 시설 개요(@야마나시현) 178
[그림 4-21] hoKko 시설 개요(@이와테현) 179
[그림 4-22] hoKko 시설 층별 공간구성 및 시설 전경 180
[그림 4-23] 어린이 미래센터 시설 개요(@동경도) 181
[그림 4-24] hoKko 시설 층별 공간구성 및 시설 전경 182
[그림 4-25] 시부야 네우보라 층별 공간구성(@동경도) 183
[그림 4-26] 오아미시라사토시 육아교류센터 공간구성 현황(@치바현) 184
[그림 4-27] 다카하타 못쿠루(@야마카타현) 185
[그림 4-28] 사례에서 확인된 돌봄시설의 통합기능 188
[그림 5-1]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3가지 유형 195
[그림 5-2] 사업지구 토지이용계획도(공원용지 활용형) 198
[그림 5-3]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배치 개념도(공원용지 활용형) 204
[그림 5-4]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스페이스 프로그램 조닝(공원용지 활용형) 205
[그림 5-5]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층별 스페이스 프로그램 층별 조닝(공원용지 활용형) 206
[그림 5-6]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평면도(지반층)(공원용지 활용형) 208
[그림 5-7]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평면도(지하1층, 1층)(공원용지 활용형) 209
[그림 5-8]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평면도(2층, 3층)(공원용지 활용형) 210
[그림 5-9]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배치도(공원용지 활용형) 210
[그림 5-10]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A(공원용지 활용형) 211
[그림 5-11]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B(공원용지 활용형) 211
[그림 5-12]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D(공원용지 활용형) 212
[그림 5-13] 사업지구 토지이용계획도(학교 용지 활용형) 215
[그림 5-14]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시설별 스페이스 프로그램 조닝(학교 용지 활용형) 223
[그림 5-15]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스페이스 프로그램 층별 조닝(학교 용지 활용형) 223
[그림 5-16]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배치 개념도(학교 용지 활용형) 224
[그림 5-17]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평면도(지반층, 1층)(학교 용지 활용형) 229
[그림 5-18]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평면도(2층)(학교 용지 활용형) 230
[그림 5-19]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평면도(3층, 4층)(학교 용지 활용형) 231
[그림 5-20]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A(학교 용지 활용형) 231
[그림 5-21]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B(학교 용지 활용형) 232
[그림 5-22]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C(학교 용지 활용형) 232
[그림 5-23]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D(학교 용지 활용형) 233
[그림 5-24]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E(학교 용지 활용형) 233
[그림 5-25] 토지이용계획 예시(안)(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연계형) 236
[그림 5-26]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스페이스 프로그램 조닝(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37
[그림 5-27]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도입 기능 및 시설(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38
[그림 5-28]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배치 개념도(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0
[그림 5-29]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평면도(지반층, 1층)(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4
[그림 5-30]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A(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4
[그림 5-31]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B(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5
[그림 5-32]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C(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5
[그림 5-33]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D(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6
[그림 5-34]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조감도E(공동주택 부대복리시설 활용형) 246
[표 부록-1] 수요조사 대상 287
[표 부록-2] 양육 자녀 수 288
[표 부록-3] 자가 소유 비율(나이별) 289
[표 부록-4] 자가 비율(지역별) 290
[표 부록-5] 자녀 수 291
[표 부록-6] 주 양육자 292
[표 부록-7] 주 양육자 근로형태 293
[표 부록-8] 자녀 양육 시 어려운 점 294
[표 부록-9] 아이돌봄 공백 295
[표 부록-10] 돌봄공백 시간 297
[표 부록-11] 돌봄공백 해결 방법 298
[표 부록-12] 영유아 보육 형태 299
[표 부록-13] 영유아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 이유 300
[표 부록-14] 영유아 어린이집 및 유치원 보육 시간 만족 여부 301
[표 부록-15] 영유아 어린이집 시간을 부족하게 이용 하는 이유 302
[표 부록-16] 이용기관 만족도(거리) 304
[표 부록-17] 이용기관 만족도(이용시간) 304
[표 부록-18] 이용기관 만족도(시설의 안전) 305
[표 부록-19] 이용기관 만족도(시설의 환경) 305
[표 부록-20] 이용기관 만족도(비용) 306
[표 부록-21] 이용기관 만족도(활동 프로그램) 306
[표 부록-22] 이용기관 만족도(프로그램 전문성) 307
[표 부록-23] 이용기관 만족도(사설 아이돌봄 시설 이용 경험) 307
[표 부록-24] 아이돌봄 시설 이용 빈도 308
[표 부록-25] 아이돌봄 시설 만족도 309
[표 부록-26] 아이돌봄 서비스/시설 이용 이유 312
[표 부록-27] 아이돌봄 서비스/시설 이동 수단 313
[표 부록-28] 아이돌봄 서비스/시설 이동 거리 313
[표 부록-29] 아이돌봄 서비스/시설 이동시 불편사항 314
[표 부록-30] 아이돌봄 서비스/ 시설 이용하지 않는 이유 314
[표 부록-31]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이용 경험 315
[표 부록-32]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이용 경험(가장 많이) 316
[표 부록-33]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이용 만족도(집과의 거리) 317
[표 부록-34]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이용 만족도 318
[표 부록-35]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이용 이유(1,2,3순위 중복 선택) 320
[표 부록-36]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이동 수단 321
[표 부록-37]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거리 322
[표 부록-38]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이용시 불편사항 324
[표 부록-39]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미이용 이유 325
[표 부록-40] 통합돌봄시설의 필수 시설(1,2,3,4,5 순위 중복) 326
[표 부록-41] 초등학생 아이돌봄 시설 미이용 이유 328
[표 부록-42] 아이돌봄 통합거점시설 시설 및 서비스 중요도 330
[표 부록-43] 아이돌봄 통합시설 물리적 중요 요소(1,2,3순위 중복) 333
[표 부록-44] 아이돌봄 통합시설 희망 프로그램 및 서비스(1,2,3,4,5순위 중복) 334
[표 부록-45] 아이돌봄 통합시설 필요성 337
[표 부록-46] 아이돌봄 통합시설 이용 의향 및 셔틀버스 운행 시 이용의향 338
[표 부록-47] 아이돌봄 통합시설 정기적 이용 여부 338
[표 부록-48] 아이돌봄 통합시설 정기적 이용 의향 빈도 339
[표 부록-49] 아이돌봄 통합시설 이용 의향 이유 340
[표 부록-50] 아이돌봄 통합시설 필요한 프로그램 및 서비스 342
[표 부록-51] 아이돌봄 통합시설 이용 비의향 이유 344
[표 부록-52] 아이돌봄 통합시설 적합한 이동시간 345
[표 부록-53] 아이 보육을 위한 선호 기관 346
[표 부록-54] 숲/공원 연계 또는 열린 보유 기관 이용 의향 347
[표 부록-55] 숲/공원 연계 또는 열린 보유 기관까지 적합한 이동 시간 348
[표 부록-56] 아이를 보내고 싶은 기관 선호도 349
[표 부록-57] 아이돌봄 비용 350
[표 부록-58] 아이 돌봄 비용 추가 사용 의향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