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Summary 31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6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39
제2장 R&D를 통한 교육활동 및 성과 분석의 틀 40
제1절 대학원 교육과 연구활동 관련 문헌 연구 40
1. 대학원 교육훈련과 지도(supervision) 41
2. 대학 내 연구활동을 통한 대학원생 육성 44
3. 소결 50
제2절 연구개발활동을 통한 대학원 교육성과 분석의 틀 50
1. 실천 학습의 장으로서의 이공계 대학원 교육 50
2. 대학R&D활동의 HRD중심 재구조화 53
제3장 정부 연구개발사업을 통한 대학원 교육 57
제1절 대학의 정부연구개발사업 수행 현황 57
1. 대학의 정부연구개발비 수행 규모 및 대학원생 추이 57
2. 대학에서 수행하는 정부연구개발사업 현황 59
제2절 정부연구개발사업의 유형별 특성 62
1. 정부연구개발사업의 유형 분류 62
2. 정부연구개발사업의 유형별 특성 63
3. 대학교원의 정부연구개발사업 수행 현황 68
제3절 정부연구개발사업의 대학원생 교육에의 역할과 영향 71
1. 인터뷰 개요 71
2. 대학교원의 대학원생 교육 목표와 학생지도 방식 73
3. 대학 교원 입장에서 연구사업 역할과 유형별 과제 포트폴리오 구성 79
4. 정부연구사업 특성과 대학원생 성장 간 영향 요인 92
제4절 주요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04
제4장 해외 대학의 연구개발활동을 통한 교육 사례와 시사점 110
제1절 미국 대학(원) 사례에 대한 조사 내용과 시사점 110
1. 주요 조사 결과 111
2. 조사결과의 시사점 118
제2절 영국 대학원 교육의 지침 사례와 시사점 119
1. 영국 대학교의 대학원생 교육 사례 119
2. 국내 대학 사례 133
3. 주요 시사점 140
제5장 대학R&D 참여현황과 인력(양성)성과추정 142
제1절 CIPP기반 대학R&D활동 진단 방향 142
제2절 CIPP기반 대학R&D 참여현황 진단 145
1. 분석의 개요 145
2. 주요 진단결과 148
3. 대학R&D 참여유형별 현황 164
4. 주요 진단결과와 시사점 169
제3절 대학R&D활동의 인력(양성)성과추정 171
1. 실증분석 개요 171
2. 대학 R&D 활동의 효과추정 176
3. 학위과정 재정지원의 효과추정 178
4. 소속 연구실 특성의 효과추정 179
5. 실증분석 결과 종합 181
제4절 주요 시사점 정리 182
제6장 대학 R&D의 인력(양성)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 연계 방향 184
제1절 우리나라 대학 지원 연구사업의 현황과 한계 184
1. 연구사업을 통한 대학원생 교육훈련 지원 정책 현황 184
2. 우리나라 대학 연구개발지원사업의 한계 189
제2절 대학 R&D의 인력(양성)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 189
1. 연구개발을 통한 교육 체계 정립을 위한 지원 강화 189
2. 대학원생의 진로 및 경력개발과 연계한 연구개발 참여 장려 191
3. 미래 인재의 성장을 모니터링하고 촉진할 수 있는 기반 구축 192
참고문헌 194
판권기 2
〈표 2-1〉 대학원 교육과정 중 대학원생들이 학습을 요구하는 전환역량들 42
〈표 3-1〉 연구과제의 사업부처별, 연구책임기관별 분포(2020년 기준) 60
〈표 3-2〉 상위 4개 부처별 대학 수행 연구사업 상위 5건 61
〈표 3-3〉 정부연구개발사업의 유형 분류 63
〈표 3-4〉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사업 선정기준 64
〈표 3-5〉 인력양성사업들의 과제 선정기준 중 인재양성 관련 항목 65
〈표 3-6〉 목적성 연구개발사업의 선정기준 예시: 차세대화합물 반도체핵심기술개발사업 66
〈표 3-7〉 목적성 연구개발사업의 RFP 예시:차세대화합물반도체핵심기술개발사업 67
〈표 3-8〉 대학유형에 따른 정부 연구사업 및 과제 참여 현황 69
〈표 3-9〉 인력양성사업 참여 건수와 총 참여 과제 건수의 관계 71
〈표 3-10〉 인터뷰에 참여한 대학 교원 개요 73
〈표 3-11〉 일반적인 연구 과정의 모형 76
〈표 3-12〉 연구사업 유형별 학생 성장 촉진 특성의 차이 103
〈표 3-13〉 정부연구개발사업을 바라보는 정부와 교원의 관점 105
〈표 4-1〉 해외 대학 인터뷰 및 설문조사 대상의 개요 110
〈표 4-2〉 대학원생 연구지도 방식 112
〈표 4-3〉 박사과정생의 학위논문 주제선정 방식 116
〈표 4-4〉 외부 연구과제 학생 배분시 고려사항 116
〈표 4-5〉 외부과제 신청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117
〈표 4-6〉 브록 대학의 대학원생 지도 권고사항 119
〈표 4-7〉 전일제 박사학위 진행단계별 학생/지도교수/학교의 역할 125
〈표 4-8〉 지도교수의 경력경로 128
〈표 4-9〉 지도교수 스타일 유형 129
〈표 4-10〉 박사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작성 가이드라인 135
〈표 4-11〉 박사학위논문 연구계획서 및 자격시험 심사표 136
〈표 5-1〉 CIPP 평가모형의 개요 143
〈표 5-2〉 CIPP기반 대학R&D활동 진단방향 요약 144
〈표 5-3〉 국내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및 응답자 기본 현황 146
〈표 5-4〉 대학R&D활동에의 개인ㆍ환경요인 요약 147
〈표 5-5〉 학위과정 중 연평균 연구과제 참여현황 149
〈표 5-6〉 학위과정 중 정부ㆍ공공R&D과제 참여현황 150
〈표 5-7〉 학위과정 중 정부ㆍ공공인력양성사업 참여현황 152
〈표 5-8〉 이공계 박사학위과정 중 산학협력지원ㆍ과제 참여현황 153
〈표 5-9〉 학위과정 중 대학R&D과제ㆍ사업 참여수준 차이 154
〈표 5-10〉 이공계 대학연구실의 규모 및 인적구성 155
〈표 5-11〉 학위과정 중 활동시간 및 비중 현황 156
〈표 5-12〉 학위과정 중 R&D과제 참여현황 157
〈표 5-13〉 학위과정 중 대학R&D과제ㆍ사업 참여현황 차이 158
〈표 5-14〉 학위과정 중 연구ㆍ기술성과 현황 159
〈표 5-15〉 학위취득 후 일자리 재직 현황 160
〈표 5-16〉 현재 일자리의 최소 학력조건 인식 162
〈표 5-17〉 현재 일자리의 박사학위 관련성 인식 162
〈표 5-18〉 대학R&D활동 성과 차이 163
〈표 5-19〉 대학R&D 참여유형별 현황 165
〈표 5-20〉 대학R&D 참여유형별 투입ㆍ과정평가 요약 167
〈표 5-21〉 대학R&D 참여유형별 결과평가 요약 168
〈표 5-22〉 대학R&D 참여유형별 결과평가(일자리 현황) 요약 168
〈표 5-23〉 실증분석을 위한 변수 정의 173
〈표 5-24〉 실증분석 추정식 개요 174
〈표 5-25〉 공통 통제변수의 기초효과 추정 175
〈표 5-26〉 학위과정 R&D 활동의 일자리 효과 176
〈표 5-27〉 학위과정 R&D 활동의 연구성과 효과 177
〈표 5-28〉 학위과정 재정지원의 일자리 효과 178
〈표 5-29〉 학위과정 재정지원의 연구성과 효과 179
〈표 5-30〉 학위과정 소속 연구실 특성의 일자리 효과 180
〈표 5-31〉 학위과정 소속 연구실 특성의 연구성과 효과 180
〈표 6-1〉 기초연구사업: 대학원생 지원 187
〈표 6-2〉 기초연구사업: 대학연구기반 187
〈표 6-3〉 연구재단 연구자 국제교류 지원 사업 188
〈표 6-4〉 대학 연구개발을 통한 인력(양성)성과 제고 방안 요약 193
[그림 1-1] OECD 2030 학습 프레임워크 구조 36
[그림 1-2] 기술인력 지식 구조에서 기업, 대학의 역할 구분 37
[그림 1-3] 최근의 과학기술인재 관련 주요 정책 38
[그림 2-1] 연구자 육성체제로서 대학원 40
[그림 2-2] Ahmed A. et al(2010)의 6개 지도교수 지도유형 43
[그림 2-3] 연구자를 중심으로 본 연구개발 활동 개념 45
[그림 2-4] Fernández-Esquinas(2005)의 대학원 지도방식 유형 48
[그림 2-5] 대학 R&D사업ㆍ활동의 개념적 분석틀로서의 실천공동체 51
[그림 2-6] 학생 개인 중심의 실천공동체로서 대학 실험실의 주요 요소와 학습 성과 예시 53
[그림 2-7] 대학R&D활동의 HRD중심 분석관점 55
[그림 2-8] HRD중심 대학R&D활동 분석방향(안) 56
[그림 3-1] 국가연구개발비 중 대학 연구개발 수행 금액 및 비중 58
[그림 3-2] 정부연구개발비 중 대학 연구개발 수행 금액 및 비중 58
[그림 3-3] 이공계 학부 및 대학원생 추이(2000~2020) 59
[그림 3-4] 대학유형별 정부 연구사업 및 과제 참여 현황 70
[그림 3-5] 대학유형에 따른 정부 연구사업 및 과제 참여 현황 70
[그림 3-6] 이공계 대학 교원의 연구사업 수행 관련 내적동기와 외적 목표 81
[그림 3-7] 교원의 연구과제 참여와 성과 추구에 대한 모형 91
[그림 4-1] 대학원생이 수행하는 1인당 평균 과제 수(2021년 기준) 114
[그림 4-2] 연구자 역량개발 프레임워크(RDF) 120
[그림 4-3] 기간에 따른 박사과정생의 상태 129
[그림 4-4] 한양대학교 HY-CDP 시스템 교수상담홈 137
[그림 4-5] 한양대학교 연구지도 교과목 상담(HY-CDP) 139
[그림 5-1] CIPP 평가모형의 국면별 분석내용 147
[그림 5-2] 대학R&D 참여유형별 분석결과를 고려한 CIPP 평가모형 171
[그림 6-1] 스위스 연구재단의 대학 연구비 지원재원 유형 구분 185
[그림 6-2] 우리나라 기초연구사업 구조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