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4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2
1. 성인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지표 개발의 필요성 42
2. 연구의 목적 43
제2절 연구 내용 및 추진 방법 44
1. 연구 내용 45
2. 연구 방법 46
제3절 연구 범위와 차별성 5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모형 개발 56
제1절 진로개발역량의 개념과 정의 58
제2절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62
1.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성취기준의 대영역 및 중영역 62
2.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성취기준의 세부 목표 64
제3절 국내 진로개발역량 지표 및 측정도구 69
1.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69
2. 초등학생 대상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74
3. 중학생 대상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75
4. 고등학생용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77
5. 청소년 대상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78
6. 대학생 대상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81
제4절 해외 진로개발역량 지표 및 측정도구 85
1. 해외에서 개발된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85
2. 미국 89
3. 영국 92
4. 캐나다 102
5. 호주 104
제5절 생애진로개발역량 지표의 이론적 모형 106
1. 문헌 연구의 사사점 106
2. 생애진로개발역량 이론적 모형과 하위영역 107
제3장 생애진로개발역량 지표 개발 111
제1절 델파이 조사 개요 113
제2절 구성지표 1차 내용타당화 115
1. 1차 델파이 조사 진행 115
2.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119
제3절 구성지표 2차 내용타당화 134
제4절 소결: 구성지표 문항 개발 143
제4장 생애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개발 145
제1절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146
1. 연구 표본자료 수집 146
2. 설문조사 문항 148
3. 분석 방법 149
제2절 성인용 측정도구와 진로개발역량 현황 154
1. 성인 표본의 특징 154
2.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57
3.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163
4. 요인 간 상관계수 및 타당도 검증 177
5/3. 우리나라 성인의 생애진로개발역량 현황 178
제3절 중고등학생용 측정도구와 진로개발역량 현황 188
1. 중학생용 척도 모델 188
2. 고등학생용 측정 도구 모델 203
제4절 소결 217
1. 성인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217
2.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219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23
제1절 연구 결과 224
1. 요약 224
2.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229
제2절 정책 제언 231
1. 성인의 진로개발역량 수요에 맞는 정부의 지원과 서비스 제공 231
2. 성인의 진로개발역량 지원 강화: 정기적 조사와 데이터 베이스 구축 233
3.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의 활용자료 기반 구축 234
4. 2022년 개정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교육에 활용 235
SUMMARY 237
참고문헌 250
[부록 1] 성인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259
[부록 2] 중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263
[부록 3] 고등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265
[부록 4] 생애진로개발역량 구성지표 267
4-1. 초등학생용 267
4-2. 중학생용 270
4-3. 고등학생용 272
4-4. 대학생용 276
4-5. 성인용 282
판권기 287
〈표 1-1〉 문헌 연구 영역 요약 46
〈표 1-2〉 연구진 정례회의 및 전문가 회의 진행 현황 48
〈표 1-3〉 델파이 조사 1, 2차 49
〈표 1-4〉 설문조사 요약 50
〈표 1-5〉 연구 목적, 대상, 변수, 분석 방법 52
〈표 1-6〉 세미나 요약 53
〈표 1-7〉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55
〈표 2-1〉 진로개발역량 정의: 선행연구 59
〈표 2-2〉 진로개발역량 정의: 해외 선행연구 61
〈표 2-3〉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의 영역 63
〈표 2-4〉 2015년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세부 목표 64
〈표 2-5〉 2015년 중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세부 목표 65
〈표 2-6〉 2015년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세부 목표 67
〈표 2-7〉 2015년 특성화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세부 목표 68
〈표 2-8〉 국내에서 개발된 진로역량개발 측정도구 70
〈표 2-9〉 초등학생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75
〈표 2-10〉 중학생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76
〈표 2-11〉 고등학생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77
〈표 2-12〉 청소년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79
〈표 2-13〉 대학생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81
〈표 2-14〉 K-CESA의 핵심역량 및 구성 요인 83
〈표 2-15〉 해외 문헌 진로개발역량 관련 측정도구 86
〈표 2-16〉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및 지표의 구성 요인 및 내용 87
〈표 2-17〉 미국 NCDG Framework의 대영역 및 하위 목표 89
〈표 2-18〉 미국 국립 대학 및 고용주 협의회의 8가지 진로 역량 91
〈표 2-19〉 영국 Framework for Careers, Employability and Enterprise Education 92
〈표 2-20〉 영국 경력개발 틀 2021 97
〈표 2-21〉 캐나다인의 청사진 구성 요인과 내용 102
〈표 2-22〉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진로 프레임워크 103
〈표 2-23〉 호주인의 진로개발 청사진 구성 요인과 내용 104
〈표 2-24〉 Australian Blueprint for Career Development 진로개발을 위한 역량(Competencies): 성인 105
〈표 2-25〉 생애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과 세부 영역 109
〈표 3-1〉 델파이 조사 전문가 113
〈표 3-2〉 1차 델파이 조사 내용 115
〈표 3-3〉 델파이 조사에 사용된 대영역 및 하위영역 117
〈표 3-4〉 적절성 평가표 117
〈표 3-5〉 전문가의 의견 수렴 내용 117
〈표 3-6〉 문항의 타당성 조사 예 118
〈표 3-7〉 모형 도식의 적절성 120
〈표 3-8〉 모형에 대한 주요 의견 120
〈표 3-9〉 대영역의 적절성 검증 결과 121
〈표 3-10〉 대영역의 긍정응답 비율 122
〈표 3-11〉 하위영역의 적절성 검증 결과 122
〈표 3-12〉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초등학생 125
〈표 3-13〉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중학생 126
〈표 3-14〉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고등학생 127
〈표 3-15〉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대학생 128
〈표 3-16〉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성인 129
〈표 3-17〉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공통-NCDG 130
〈표 3-18〉 1차 조사 결과 후 수정, 추가, 최종 선택 현황 131
〈표 3-19〉 1차 델파이 조사 후 선택, 수정, 추가/합친 문항의 예 131
〈표 3-20〉 2차 델파이 조사 내용 134
〈표 3-21〉 2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예시: 초등학생용 135
〈표 3-22〉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초등학생 137
〈표 3-23〉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중학생 137
〈표 3-24〉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고등학생 138
〈표 3-25〉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대학생 138
〈표 3-26〉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성인 139
〈표 3-27〉 2차 조사 결과 후 수정, 추가, 최종 선택 현황 140
〈표 3-28〉 2차 델파이 조사 후 선택, 이동, 제외 문항의 예 141
〈표 3-29〉 수준별 생애진로개발역량 구성지표 대영역과 지표문항 수 144
〈표 4-1〉 표본 목표치 및 설문 진행 방법 147
〈표 4-2〉 설문조사 문항의 영역별 예시 148
〈표 4-3〉 연구 목적, 변수, 분석 방법 149
〈표 4-4〉 성인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빈도 154
〈표 4-5〉 성인 표본의 기술통계 특성 요약 157
〈표 4-6〉 성인 표본의 적절성 검증 158
〈표 4-7〉 성인 표본의 탐색적 요인 분석 요인 추출 단계 160
〈표 4-8〉 성인 표본의 초기 고윳값과 설명된 분산(주축요인추출-PAF) 161
〈표 4-9〉 성인 표본의 회전된 요인행렬: 요인 적재값 162
〈표 4-10〉 성인 표본의 확인적 요인 분석 단계 164
〈표 4-11〉 성인용 모델 적합 지수 164
〈표 4-12〉 성인용 요인 1의 탐색적 요인 분석(주축요인추출-PAF) 165
〈표 4-13〉 성인용 진로관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66
〈표 4-14〉 성인용 요인 2의 탐색적 요인 분석(주축요인추출-PAF) 168
〈표 4-15〉 성인용 자아이해: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69
〈표 4-16〉 성인 요인 3의 탐색적 요인 분석(PAF) 170
〈표 4-17〉 성인용 사회적 기술: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71
〈표 4-18〉 성인용 환경 변화 대응의 탐색적 요인 분석(PAF) 172
〈표 4-19〉 성인용 환경 변화 대응: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73
〈표 4-20〉 성인용 자기주도성의 탐색적 요인 분석(PAF) 174
〈표 4-21〉 성인용 자기주도성: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75
〈표 4-22〉 성인용 요인 간 상관관계 및 집중타당도 177
〈표 4-23〉 성인용 판별타당도 178
〈표 4-24〉 성인 진로관리: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79
〈표 4-25〉 경제상태별 진로관리의 다중비교(7점 척도) 180
〈표 4-26〉 자아이해: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81
〈표 4-27〉 성인 경제상태별 자아이해의 다중비교(7점 척도) 182
〈표 4-28〉 사회적 기술: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83
〈표 4-29〉 성인 경제상태별 요인 3의 다중비교(7점 척도) 184
〈표 4-30〉 환경변화 대응: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85
〈표 4-31〉 성인 경제상태별 요인 4의 다중비교(7점 척도) 186
〈표 4-32〉 자기주도성: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87
〈표 4-33〉 성인 경제상태별 자기주도성의 다중비교(7점 척도) 187
〈표 4-34〉 중학생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빈도 188
〈표 4-35〉 중학생 표본의 기술통계 특성 요약 190
〈표 4-36〉 중학생 표본의 초기 고윳값과 설명된 분산(주축요인추출-PAF) 191
〈표 4-37〉 중학생용 측정도구 모델: 회전된 요인행렬 및 적재값 192
〈표 4-38〉 중학생용 측정도구 모델적합지수 193
〈표 4-39〉 중학생용 진로관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94
〈표 4-40〉 중학생용 학습관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95
〈표 4-41〉 중학생용 자아이해: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96
〈표 4-42〉 중학생용 직업탐험: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96
〈표 4-43〉 중학생용 진로설계: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97
〈표 4-44〉 중학생용 요인 간 상관관계, 신뢰도, 집중타당도 199
〈표 4-45〉 중학생용 척도 판별타당도 200
〈표 4-46〉 중학생용 진로관리: 성,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7점 척도) 201
〈표 4-47〉 중학생용 요인 2~5: 성,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7점 척도) 201
〈표 4-48〉 고등학생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빈도 204
〈표 4-49〉 고등학생 표본의 초기 고윳값과 설명된 분산(주축요인추출-PAF) 206
〈표 4-50〉 고등학생용: 회전된 요인행렬 및 적재값 207
〈표 4-51〉 고등학생 모델적합지수 208
〈표 4-52〉 고등학생용 학업성취관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209
〈표 4-53〉 고등학생 진로설계: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210
〈표 4-54〉 고등학생용 직업윤리발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211
〈표 4-55〉 고등학생용 대인관계기술: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211
〈표 4-56〉 고등학생용 요인 간 상관관계, 신뢰도, 집중타당도 213
〈표 4-57〉 판별타당도 214
〈표 4-58〉 고등학생 학업성취관리: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 현황(7점 척도) 215
〈표 4-59〉 고등학생용 진로설계: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 현황(7점 척도) 215
〈표 4-60〉 고등학생용 요인 3~4: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 현황(7점 척도) 216
〈표 4-61〉 성인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척도 요인 217
〈표 5-1〉 이론적 모형, 구성지표, 척도 모형에 따른 요인 변화 228
[그림 1-1]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44
[그림 2-1] 생애진로개발역량의 이론적 모형 108
[그림 3-1] 제안한 모형 116
[그림 4-1] 성인 표본의 요인 분석을 위한 기초분석: 스크리 도표 159
[그림 4-2] 성인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모형 176
[그림 4-3] 중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척도 모델 198
[그림 4-4] 고등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척도 모델 212
[그림 5-1] 생애진로개발역량 구성지표 모형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