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내용 17
제3절 연구 추진 방법 17
제2장 사회적경제와 인적자원개발 19
제1절 사회적경제의 배경과 개념 20
1. 사회적경제 대두의 배경 20
2. 사회적경제 개념 정의 24
3. 사회적경제 조직의 범주 28
제2절 사회적경제 조직의 기본 요건 33
1. 수익사업과 비즈니스 모델 33
2. 사회적 가치 확장과 사회적 임팩트(social impact) 36
3. 소유관계와 지배구조(governance) 39
제3절 사회적경제와 인적자원개발 정책 43
1. 사회적경제 교육ㆍ인재정책에 대한 OECD 권고안 43
2. 기업가정신과 사회적기업가 역량 개발 45
3. 사회적경제 인적자원개발의 접근 모형 50
제3장 사회적경제 인재육성 실태와 과제 58
제1절 중앙정부의 인재양성 정책 현황과 과제 59
1. 사회적경제 정책 추진 배경과 의의 59
2. 사회적경제 추진체계와 제도화 65
3. 중앙부처의 정책추진 현황과 이슈 68
제2절 지방정부의 인재육성 사업 추진 현황과 과제 78
1.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적경제 인재육성 정책 78
2.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추진 환경으로서 조례 현황 84
3. 중간지원조직 89
4. 사회적경제 조직의 현황과 지역 분포 97
5.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역 입지 영향 요인 104
제3절 민간 부문 인재양성 현황과 과제 112
1. 비영리ㆍ민간 부문과 사회적경제 112
2. 비영리ㆍ민간 부문 현황과 사회적경제 교육 118
3. 비영리ㆍ민간 부문의 사회적경제 참여에 대한 장애물 130
4. 비영리ㆍ민간 부문의 사회적경제 참여 활성화 방안 133
제4절 소결 136
제4장 사회적경제와 대학의 역할 140
제1절 사회적경제와 대학의 인력양성 형태 141
1. 사회적경제 조직과 인력양성의 필요성 141
2. 대학의 사회적경제 인력양성 145
3.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사업 148
제2절 대학의 인력양성 실태 151
1. 학위과정 중심의 인력양성 실태 151
2. 비학위과정 인력양성 실태 158
3. 대학의 인력양성의 문제점 161
제3절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사업 163
1.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추진 163
2.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사업 추진 성과 165
3. 사회적경제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168
제4절 대학의 인력양성 방안 170
1. 사회적경제 대학지원 사업의 지역별 확대 170
2. 대학의 사회적경제 교육과 다양성 확대 170
3. 교육과정의 체계화와 연계 172
4. 학부-대학원-평생교육의 연계 강화 175
5. 초ㆍ중등과 고등교육의 연계 강화 175
6.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연계 강화 177
제5장 정책 평가 및 향후 방향 178
제1절 델파이 조사 개요 179
1. 조사 목적 179
2. 조사 대상 및 방법 180
3. 조사 내용 및 방법 182
제2절 델파이 조사 결과 186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86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90
제3절 정책적 시사점과 과제 198
1. 정책적 시사점 198
2. 정책 과제 199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안 205
제1절 요약 및 결론 206
제2절 정책 제안 217
참고문헌 231
[부록 1] 델파이 1차 설문지 245
[부록 2] 델파이 조사 2차 설문지 255
판권기 263
〈표 2-1〉 영국, 일본의 공익 활동 규정과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22
〈표 2-2〉 COPNI(가구에 봉사하는 비영리단체의 목적 분류) 23
〈표 2-3〉 사회적기업의 하이브리드 스펙트럼 모형 26
〈표 2-4〉 사회적경제 조직의 비즈니스 모델 유형 35
〈표 2-5〉 사회적경제에 대한 OECD 각료이사회의 기본 인식(2022. 6.) 44
〈표 2-6〉 사회적경제의 문화 조성을 위한 세부 조치사항 45
〈표 2-7〉 상업적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차이 48
〈표 3-1〉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 정책 영역과 과제 64
〈표 3-2〉 사회적경제 조직 운영 현황(2016~2021) 66
〈표 3-3〉 사회적기업의 인증 요건 67
〈표 3-4〉 중앙부처의 사회적경제 관련 수행 사업 현황(2022년) 69
〈표 3-5〉 중앙부처 사회적경제 사업 중 교육ㆍ인재육성 관련 내용(2022년) 73
〈표 3-6〉 중앙부처의 사회적경제 교육인재정책 사업 수행 요소(2022년) 76
〈표 3-7〉 광역 및 기초지자체의 사회적경제 계획 수립ㆍ추진 현황 78
〈표 3-8〉 광역단위 종합계획의 전략적 과제로 반영된 항목 80
〈표 3-9〉 전국 조례 운용 현황(규칙 제외) 88
〈표 3-10〉 사회적경제 광역단위 중간지원조직 89
〈표 3-11〉 광주광역시 통합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업무 비교 94
〈표 3-12〉 기초지자체 단위 중간지원조직의 유형과 지역 분포 96
〈표 3-13〉 사회적경제 조직의 유형별 현황(마을기업 제외) 98
〈표 3-14〉 협동조합과 사회적협동조합의 업종별 분포 99
〈표 3-15〉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의 유형과 현황(2022. 11. 현재) 100
〈표 3-16〉 기초지자체 재정자립도에 따른 사회적경제 조직 전국 분포 104
〈표 3-17〉 변수 설명 및 기초 통계랑 108
〈표 3-18〉 사회적경제 조직 활성화 요인 회귀분석(OLS) 결과 109
〈표 3-19〉 사회적경제와 비영리 섹터의 비교 115
〈표 3-20〉 사회적경제 기업의 조직적ㆍ법적 형태들 116
〈표 3-21〉 사회적기업 조직 형태별 현황(2022년 9월 기준) 117
〈표 3-22〉 우리나라의 비영리조직 유형 119
〈표 3-23〉 비영리조직 종사자에 대한 교육지원 121
〈표 3-24〉 자원봉사센터 관리자 교육이수 현황 122
〈표 3-25〉 국내 주요 시민사회 중간지원조직(2020년 기준) 122
〈표 3-26〉 시민사회 중간지원조직의 교육 프로그램(예시) 123
〈표 3-27〉 공익활동가 활동력 제고를 위한 교육 주제 124
〈표 3-28〉 중소규모 비영리단체의 중견 관리자를 위한 단기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안) 124
〈표 3-29〉 사회적경제 참여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126
〈표 3-30〉 전통적 비영리 및 자원봉사 섹터의 교육내용 사례 127
〈표 3-31〉 KOICA 사회적경제 X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무료 인큐베이팅 프로그램(2022년) 129
〈표 3-32〉 동그라미재단-TEU 메디컬 프로그램 커리큘럼(2021년) 129
〈표 3-33〉 자원봉사와 사회적경제 접점 사례(창업 등) 135
〈표 4-1〉 ESG 경영의 핵심요소 142
〈표 4-2〉 주요 상장기업 ESG 종합 등급부여 현황 143
〈표 4-3〉 사회적경제의 특징에 따른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144
〈표 4-4〉 비정부ㆍ비영리기구에 관한 정규 학위과정 146
〈표 4-5〉 사회적경제 핵심리더 육성 전략 149
〈표 4-6〉 사회적경제 학과 개설 현황 153
〈표 4-7〉 NGO, 시민 관련 학과 개설 현황 155
〈표 4-8〉 사회적경제 및 NGO 학교 재적생 현황 156
〈표 4-9〉 사회적경제 및 NGO 학교 지역별 재적생 현황 157
〈표 4-10〉 2020년 대학의 비학위과정 운영실적 159
〈표 4-11〉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현황 163
〈표 4-12〉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사업 내용 165
〈표 4-13〉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과정 및 학과개설 현황 166
〈표 4-14〉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과정 분류 168
〈표 5-1〉 델파이 조사 대상자 181
〈표 5-2〉 1차 델파이 조사 설문 내용 184
〈표 5-3〉 2차 델파이 조사 설문 내용 185
〈표 5-4〉 2018년 핵심전략 달성 정도와 향후 유효성 188
〈표 5-5〉 2018년 하위전략 달성 정도와 향후 유효성 189
〈표 5-6〉 향후 5년간의 비전과 목표의 유효성(9점 만점) 191
〈표 5-7〉 2018년과 2023년의 비전 비교 200
〈표 5-8〉 2018년과 2023년의 전략 목표 비교 200
〈표 5-9〉 2018년과 2023년의 핵심전략 비교 201
〈표 5-10〉 델파이 조사를 통해 선정된 하위전략 202
〈표 5-11〉 델파이 조사 결과: 핵심전략과 하위과제 203
〈표 6-1〉 델파이 조사 결과: 핵심전략과 하위과제 214
[그림 2-1] 사회적경제의 조직 유형과 지형 31
[그림 2-2] 사회적경제의 인적자원개발 과제 52
[그림 3-1] 인구 대비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역별 분포(전국) 101
[그림 3-2] 인구 대비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역별 분포(8개 광역시) 102
[그림 3-3] 인구 대비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역별 분포(9개 광역도) 102
[그림 3-4] 비영리민간단체 등록 수 변화 120
[그림 3-5] 사회적경제 대상별 필요역량 125
[그림 4-1]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우수사례 167
[그림 4-2] 경상국립대학교(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사회적경제 연계전공 커리큘럼 171
[그림 4-3] 이화여대 사회혁신 리더 양성과정 173
[그림 4-4] 사회적경제의 가치와 역량 174
[그림 5-1] 2018년 비전의 하위 요소별 향후 5년 유효성 187
[그림 5-2]/[그림 5-1] The Locus for Focus의 요구분석 모델 적용 분석 결과 190
[그림 5-3] 향후 사회적경제 인력양성 핵심전략 192
[그림 5-4] 사회적경제 학습생태계 구축의 하위전략 193
[그림 5-5] 사회적경제 교육접근성 강화의 하위전략 194
[그림 5-6] 변화를 선도하는 사회적경제인 양성의 하위전략 195
[그림 5-7] 사회적경제 참여 및 자립 역량 강화의 하위전략 196
[그림 5-8] 종합지원체제 재구조화의 하위전략 197
[그림 6-1] 사회적경제 교육ㆍ인재육성 생태계 215
[그림 6-2] 사회적경제 양성 단계별 구상 가안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