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사업 개요 23
제1절 OECD 교육성과 지표(INES LSO) 네트워크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4
1. 사업의 배경 24
2. 사업의 목적 25
제2절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27
제3절 사업 추진 경과 29
제2장 OECD INES LSO 네트워크 활동 32
제1절 OECD INES LSO 네트워크 33
제2절 OECD 교육지표 2022 37
1. OECD 교육지표(EAG) 체계 및 구성 항목 37
2. OECD 교육지표 2020(Education at a Glance 2022): 지표별 내용 및 논의 43
제3장 OECD INES LSO 네트워크 총회 49
제1절 OECD INES LSO 네트워크 제27차 총회 50
1. 제27차 총회 개요 50
2. 제27차 분과 회의 내용 55
제2절 OECD INES LSO 네트워크 제28차 총회 90
1. 제28차 총회 개요 90
2. 제28차 분과 회의 내용 92
제4장 OECD 교육성과 지표: 이슈 분석 186
제1절 부모의 소득수준이 자녀의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18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7
2. 선행연구 188
3. 데이터 및 연구 방법 193
4. 분석 결과 198
5. 추가 논의 211
6. 결론 및 시사점 214
제2절 대졸자의 노동시장 이행기간과 첫 일자리 216
1. 연구 배경 및 내용 216
2. 데이터와 첫 구직기간에 대한 기초통계 218
3. 구직기간에 따른 취업 가능성과 첫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7
4. 구직기간과 첫 일자리 근속기간 239
5. 요약 및 시사점 257
제5장 사업성과 및 향후 개선 방안 260
제1절 사업성과 261
제2절 향후 개선 방안 263
참고문헌 265
판권기 268
〈표 2-1〉 OECD 교육지표 자료 수록 국가 34
〈표 2-2〉 LSO 네트워크 총회 및 분과별 주요 활동 36
〈표 2-3〉 「OECD 교육지표」 구성(2022) 42
〈표 2-4〉 EAG 2022: A4 지표 데이터 산출 방식 44
〈표 2-5〉 교육수준별 상대소득 46
〈표 2-6〉 중위소득 대비 소득수준 분포 47
〈표 2-7〉 교육수준별 남녀 소득 격차 48
〈표 3-1〉 PIAAC 본조사 세부 일정 81
〈표 3-2〉 뉴질랜드와 노르웨이 사례 108
〈표 3-3〉 설문조사 일정표 124
〈표 3-4〉 EAG 일정표 124
〈표 3-5〉 EAG 2022 데이터 수집 133
〈표 4-1〉 데이터 구성 194
〈표 4-2〉 분석변수의 내용 196
〈표 4-3〉 회귀분석 결과(모형 1) 203
〈표 4-4〉 회귀분석 결과(모형 2) 205
〈표 4-5〉 추가 분석 결과 206
〈표 4-6〉 성별 분석 결과 208
〈표 4-7〉 대학 종류 및 성별에 따른 졸업 후 첫 구직기간 219
〈표 4-8〉 첫 일자리 종사상 지위별 구직기간 220
〈표 4-9〉 평균 월 급여에 따른 첫 구직기간 222
〈표 4-10〉 전문대학 졸업생 분석표본 요약통계 230
〈표 4-11〉 4년제 대학 졸업생 분석표본 요약통계 232
〈표 4-12〉 비례위험(proportional hazard) 모형 추정 결과: 전문대학 234
〈표 4-13〉 비례위험(proportional hazard) 모형 추정 결과: 4년제 대학 238
〈표 4-14〉 학력별, 성별 첫 일자리 근속기간 240
〈표 4-15〉 학력별, 전공별 첫 일자리 근속기간 241
〈표 4-16〉 첫 일자리 순간 퇴직률에 대한 비례위험(proportional hazard) 모형 추정 결과: 전문대학 246
〈표 4-17〉 첫 일자리 순간 퇴직률에 대한 비례위험(proportional hazard) 모형 추정 결과: 4년제 대학 251
〈표 4-18〉 첫 구직기간이 첫 일자리 질에 미치는 영향(로짓 모형) 256
[그림 3-1] 3차 교육을 받은 25~34세 비중 추이(2000년과 2021년) 56
[그림 3-2] 3차 교육을 받은 25~64세의 전공 분야(2021년) 56
[그림 3-3] 학ㆍ석ㆍ박사 혹은 동등한 학위를 가진 젊은 여성과 노년 여성 비율(2021년) 57
[그림 3-4] 각 국가의 지역별 3차 학력을 이수한 25~64세의 비율(2021년) 57
[그림 3-5] 25~29세의 NEET 추이 분석 58
[그림 3-6] VET 진로 경로 분석에 대한 작업도 60
[그림 3-7] 연구 분야별 3차 교육을 받은 성인의 취업률(2021년) 62
[그림 3-8] 3차 교육수준별 25~34세의 취업률(2021년) 63
[그림 3-9] 학력별 실업률 추이(2000-2021년) 63
[그림 3-10] 학력별 25~64세의 장기 실업자 비율(2021년) 64
[그림 3-11] 3차 교육을 받은 25~34세의 비경제 활동률(2021년) 64
[그림 3-12] 학력별 25~64세 성인의 상대적 소득(2020년) 65
[그림 3-13] 연구 분야별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상대적 소득(2022년) 66
[그림 3-14] 0 및 마이너스 소득자 응답 비율 67
[그림 3-15] 학력별 평균 소득 절반 이하 성인 비율 68
[그림 3-16] 25~54세의 교육 정도별 주 1회 인터넷 이용 비율(2021년) 72
[그림 3-17] 고등교육을 받은 55~74세의 인터넷을 통해 전화 혹은 영상 통화를 하는 비율(2019년과 2021년) 73
[그림 3-18] 고등교육을 받은 55~74세의 온라인에서 건강 관련 정보를 찾는 비율(2019년과 2021년) 73
[그림 3-19]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타 문화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2018년) 74
[그림 3-20] 어머니의 교육 정도에 따른 학생들의 글로벌 사고방식(2018년) 74
[그림 3-21] 연령대별 재택근무 하는 성인 비율(2019~2021년) - 선택지 1 75
[그림 3-22] 교육 정도별 재택근무 하는 성인 비율(2019~2021년) - 선택지 2 75
[그림 3-23] 미국 ISCED 전개도 93
[그림 3-24] 성별 직업교육훈련 참여자: 2017~18년, 2018~19년, 2019~20년 95
[그림 3-25] CTE 직무체계도 96
[그림 3-26] 컬럼비아 특별구 CTE 구성도 98
[그림 3-27] 텍사스 CTE 구성도 99
[그림 3-28] 스웨덴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요 100
[그림 3-29] 스웨덴 직업교육 경로 101
[그림 3-30] 고등 직업교육, 2020/21학년도 학생 수 101
[그림 3-31] 2021학년도 학업 형태별 재학생 총수 103
[그림 3-32] 10대 전문 프로그램 자격 103
[그림 3-33] 졸업 후 3년간 상태(2016/17년도 졸업생) 104
[그림 3-34] 학력별 소득이 0과 마이너스인 정규직 근무 근로자 비율(25~64세) 109
[그림 3-35] 교육 및 근로자 유형별 정규직 상대소득(2020년) 109
[그림 3-36] 학력별 소득이 0 또는 마이너스인 정규직 근로자 비율(25~64세) 110
[그림 3-37] 학력별 소득이 0 또는 마이너스인 시간제 근로자 비율(25~64세) 110
[그림 3-38] 연령대 및 소득 범주별 상대적 소득(2020년) 111
[그림 3-39] 학력수준과 0 및 마이너스 소득자 포함에 따른 중위소득 또는 그 이하 성인의 백분율 111
[그림 3-40] 모든 성인의 시간제/연간제 비상근 근로자 중 근로소득 및 교육 수준별 비율 115
[그림 3-41] 학력별 시간제 아르바이트생의 실소득 116
[그림 3-42] 학력별 1인당 GDP 대비 시간제 아르바이트 근로자의 실제 소득 116
[그림 3-43] 고등교육을 받은 25~34세 비중 추이(2000년, 2021년) 123
[그림 3-44] EAG 내 VET 유형: UOE 150
[그림 3-45] EAG 내 VET 유형: LSO 150
[그림 3-46] EAG 내 VET 유형: 젊은 청년과 노동시장에 대한 EU-LFS 임시 모듈 151
[그림 3-47] 제안된 유형 분류체계 151
[그림 3-48] 기존 유형 분류체계와의 연관성 152
[그림 3-49] VET 이후 접근성 153
[그림 4-1] 부모의 소득에 따른 자녀의 학력 분포 189
[그림 4-2] 칠레의 소득분위별 고등교육 참여율 192
[그림 4-3] 자녀의 학력에 따른 부모의 소득 분포 199
[그림 4-4] 부모의 소득분위에 따른 자녀의 고등교육 수준 200
[그림 4-5] 자녀가 부모에게 기대하는 경제적 지원기간에 따른 고등교육 수준 201
[그림 4-6] 2022년 설립 구분ㆍ소재지별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평균 등록금 210
[그림 4-7] 2022년 계열별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평균 등록금 212
[그림 4-8] 소득 상ㆍ하위 25% 학생들의 대학 시설 및 재정지원에 대한 만족도 차이 213
[그림 4-9] 졸업 남성과 여성의 구직기간에 따른 취업 확률: 전문대학 225
[그림 4-10] 졸업 남성과 여성의 구직기간에 따른 취업 확률: 4년제 대학 226
[그림 4-11] 취업 종류별 기저 위험함수(baseline hazard function): 전문대학 235
[그림 4-12] 취업 종류별 기저 위험함수(baseline hazard function): 4년제 대학 239
[그림 4-13] 임금수준에 따른 첫 일자리 근속 생존함수(전문대학) 243
[그림 4-14] 임금수준에 따른 첫 일자리 근속 생존함수(4년제 대학) 244
[그림 4-15] 기저 위험함수(baseline hazard function): 전문대학 248
[그림 4-16] 기저 위험함수(baseline hazard function): 4년제 대학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