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74
제1절 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75
제2절 K-CESA 진단 사업 체계 78
1. 개요 및 주요 사업 내용 78
2. K-CESA 진단 시스템 83
제3절 2022년 K-CESA 주요 사업 내용 88
1. K-CESA 진단 실시 88
2. K-CESA 진단 사이트 운영 및 관리 88
3. K-CESA 신규판형 문항 개발 완료 및 시스템 탑재 89
4. K-CESA 진단 참여 학생의 핵심역량 수준 분석 실시 89
5. K-CESA 평가체계 고도화 89
6. 종합적 사고력 신규 문항 타당도 조사 실시 90
7. K-CESA 사후 설명회 개최 91
제2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현황 93
제1절 K-CESA 진단 참여 대학과 학생 현황 94
1. 진단 참여 대학 특징 94
2. 진단 참여 학생의 특징 96
제2절 K-CESA 핵심역량 수준 98
1. 대학생 핵심역량 수준 98
2. 핵심역량별 K-CESA 점수 101
제3절 소결 137
제3장 대학생 유형에 따른 핵심역량 수준 분석 138
제1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유형 구분 개요 139
제2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유형별 역량 수준 분석 143
1. 출신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역량 수준 143
2. 입학 유형에 따른 역량 수준 153
3. 진로 계획에 따른 진단 결과 163
4. 학점에 따른 진단 결과 172
5. 가정 경제 사정에 따른 진단 결과 181
6. 학비 조달 방법에 따른 진단 결과 191
7.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진단 결과 201
제3절 소결 215
제4장 종합적 사고력 신규 문항 타당도 조사 216
제1절 조사 목적과 필요성 217
제2절 조사 방법 219
1. 조사 절차 219
2. 조사 대상 220
3. 측정 도구 223
4. 분석 방법 227
제3절 조사 결과 229
1. 확인적 요인분석 229
2. 다집단 분석을 통한 교차타당화 검증 241
3. 준거타당도 검증 246
4. 집단별 점수 비교 247
제4절 소결 253
1. 결과 요약 253
2. 시사점 및 제언 255
제5장 K-CESA 신규판형 운영 및 안정화 258
제1절 K-CESA 신규판형 운영 준비 및 시스템 개선 259
제2절 K-CESA 신규판형 문항 변동 사항 및 운영현황 263
제3절 소결 265
제6장 K-CESA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진단평가 고도화 266
제1절 K-CESA 진단평가 방식 고도화 필요성: 서술형, 수행형 문항의 평가방식을 중심으로 267
제2절 K-CESA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진단평가 고도화 방식 269
1.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채점 분석 및 답안 무맥락 검출 269
2. Rule Basic 방식 활용 271
3. Bert Classification 방식 활용 272
4. Doc2vec Similarity 방식 활용 273
제3절 K-CESA 진단평가 고도화 결과: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중심으로 274
1. K-CESA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의 평가 현황 분석 274
2. AI를 이용한 무맥락 검출 결과 282
제4절 소결 287
제7장 향후 계획 288
참고문헌 292
판권기 295
〈표 1-1〉 K-CESA 사후 설명회 진행 현황 92
〈표 2-1〉 K-CESA 진단 참여 대학 현황 95
〈표 2-2〉 K-CESA 진단 참여 학생 현황 97
〈표 2-3〉 핵심역량별 K-CESA 점수 100
〈표 2-4〉 자기관리역량 점수(전체) 103
〈표 2-5〉 자기관리역량 점수(수도권) 104
〈표 2-6〉 자기관리역량 점수(비수도권) 105
〈표 2-7〉 대인관계역량 점수(전체) 109
〈표 2-8〉 대인관계역량 점수(수도권) 110
〈표 2-9〉 대인관계역량 점수(비수도권) 111
〈표 2-10〉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전체) 115
〈표 2-11〉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수도권) 116
〈표 2-12〉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비수도권) 117
〈표 2-13〉 글로벌역량 점수(전체) 121
〈표 2-14〉 글로벌역량 점수(수도권) 122
〈표 2-15〉 글로벌역량 점수(비수도권) 123
〈표 2-16〉 의사소통역량 점수(전체) 127
〈표 2-17〉 의사소통역량 점수(수도권) 128
〈표 2-18〉 의사소통역량 점수(비수도권) 129
〈표 2-19〉 종합적 사고력 점수(전체) 133
〈표 2-20〉 종합적 사고력 점수(수도권) 134
〈표 2-21〉 종합적 사고력 점수(비수도권) 135
〈표 3-1〉 참여 학생 분포 141
〈표 3-2〉 유형 구분 142
〈표 3-3〉 출신 고등학교 유형 144
〈표 3-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144
〈표 3-5〉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147
〈표 3-6〉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48
〈표 3-7〉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49
〈표 3-8〉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글로벌역량 점수 150
〈표 3-9〉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51
〈표 3-10〉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52
〈표 3-11〉 입학 전형 방법 153
〈표 3-12〉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154
〈표 3-13〉 입학 전형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157
〈표 3-14〉 입학 전형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58
〈표 3-15〉 입학 전형 방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59
〈표 3-16〉 입학 전형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160
〈표 3-17〉 입학 전형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61
〈표 3-18〉 입학 전형 방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62
〈표 3-19〉 진로 계획 163
〈표 3-20〉 진로 계획별 K-CESA 점수 164
〈표 3-21〉 진로 계획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166
〈표 3-22〉 진로 계획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67
〈표 3-23〉 진로 계획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68
〈표 3-24〉 진로 계획별 글로벌역량 점수 169
〈표 3-25〉 진로 계획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70
〈표 3-26〉 진로 계획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71
〈표 3-27〉 학점 평균 172
〈표 3-28〉 학점별 K-CESA 점수 173
〈표 3-29〉 학점별 자리관리역량 점수 175
〈표 3-30〉 학점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76
〈표 3-31〉 학점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77
〈표 3-32〉 학점별 글로벌역량 점수 178
〈표 3-33〉 학점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79
〈표 3-34〉 학점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80
〈표 3-35〉 가정 경제 사정 182
〈표 3-36〉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182
〈표 3-37〉 가정 경제 사정별 자리관리역량 점수 185
〈표 3-38〉 가정 경제 사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86
〈표 3-39〉 가정 경제 사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87
〈표 3-40〉 가정 경제 사정별 글로벌역량 점수 188
〈표 3-41〉 가정 경제 사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89
〈표 3-42〉 가정 경제 사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90
〈표 3-43〉 학비 조달 방법 191
〈표 3-44〉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192
〈표 3-45〉 학비 조달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195
〈표 3-46〉 학비 조달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96
〈표 3-47〉 학비 조달 방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97
〈표 3-48〉 학비 조달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198
〈표 3-49〉 학비 조달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99
〈표 3-50〉 학비 조달 방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200
〈표 3-51〉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 202
〈표 3-52〉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K-CESA 점수 202
〈표 3-53〉 자기관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04
〈표 3-54〉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06
〈표 3-55〉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08
〈표 3-56〉 글로벌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글로벌역량 점수 210
〈표 3-57〉 의사소통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12
〈표 3-58〉 종합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214
〈표 4-1〉 종합적 사고력 검사 타당화 분석 대상 221
〈표 4-2〉 Working Memory Test 및 Fluid Reasoning Test 분석 대상 222
〈표 4-3〉 종합적 사고력의 평가 요소 223
〈표 4-4〉 종합적 사고력 검사 신규 문항 유형 224
〈표 4-5〉 종합적 사고력 검사(5판형) 구성 225
〈표 4-6〉 본조사 문항 기술통계 230
〈표 4-7〉 1 요인 모형 모형 적합도 231
〈표 4-8〉 1 요인 모형 요인부하량 233
〈표 4-9〉 본조사 문항 기술통계 236
〈표 4-10〉 재채점 전후 변별도 및 신뢰도 변화 237
〈표 4-11〉 1 요인 모형 모형 적합도 237
〈표 4-12〉 1 요인 모형 요인부하량 239
〈표 4-13〉 성별 구분에 따른 측정 모형의 적합도 241
〈표 4-14〉 성별 구분에 따른 측정동등성 모형의 적합도 비교 242
〈표 4-15〉 대학 소재지 구분에 따른 형태 동등성 검증 244
〈표 4-16〉 대학 소재지 구분에 따른 측정동등성 모형의 적합도 비교 245
〈표 4-17〉 종합적 사고력(5판) 검사와 적성검사 간 상관관계 246
〈표 4-18〉 대학 소재지별 검사 결과 비교 248
〈표 4-19〉 대학 소재지별 성취수준 분포 비교 249
〈표 4-20〉 학년별 검사 결과 비교 250
〈표 4-21〉 학년별 성취수준 분포 비교 252
〈표 5-1〉 K-CESA 신규판형 도입에 따른 시스템 개선 사항 262
〈표 5-2〉 K-CESA 신규판형 구성요인 및 문항유형 264
〈표 6-1〉 Bert 학습 결과 273
〈표 6-2〉 연도별 의사소통(쓰기)역량 채점 현황 274
〈표 6-3〉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총점 부여 현황 275
〈표 6-4〉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언어의 정확성 점수 부여 현황 276
〈표 6-5〉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표현의 적절성 점수 부여 현황 277
〈표 6-6〉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논리적 연결성 점수 부여 현황 278
〈표 6-7〉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목적부합성 점수 부여 현황 279
〈표 6-8〉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효율성 점수 부여 현황 280
〈표 6-9〉 최근 4개(2018~2021) 연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82
〈표 6-10〉 2018년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83
〈표 6-11〉 2019년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84
〈표 6-12〉 2020년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85
〈표 6-13〉 2021년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86
〈표 7-1〉 K-CESA 향후 운영 계획 291
[그림 1-1] K-CESA 사업 추진 체계 82
[그림 1-2] K-CESA 기본 구조 87
[그림 2-1] 자기관리역량 점수(2022) 106
[그림 2-2] 대인관계역량 점수(2022) 112
[그림 2-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22) 118
[그림 2-4] 글로벌역량 점수(2022) 124
[그림 2-5] 의사소통역량 점수(2022) 130
[그림 2-6] 종합적 사고력 점수(2022) 136
[그림 4-1] Working Memory Test 검사 화면 226
[그림 4-2] 1 요인 모형 요인분석 결과 232
[그림 4-3] 종합적 사고력(5판) 검사 SET01-7번 문항 235
[그림 4-4] 1 요인 모형 요인분석 결과 238
[그림 4-5] 학년별 점수 추이 그래프 251
[그림 6-1] 무맥락 응답 검출 과정 순서도 270
[그림 6-2]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답안 길이 히스토그램 271
[그림 6-3]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평가 점수 밀도표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