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32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33
제2절 사업 내용 38
1. 사업 추진 절차 38
2. 사업 내용 40
제2장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5차년도 조사 분석 53
제1절 5차년도 데이터 구축 및 공개 54
1. 데이터 클리닝 개요 54
2. 코드화 61
3. 패널 학술대회용 공개 자료 65
4. 데이터 가중치 산출 66
5. 5차년도(2021) 자료 공개 70
제2절 5차년도 데이터 활용 72
제3절 5차년도 데이터 분석 74
1. 기초통계분석보고서(2022) 작성 74
2. 5차년도 데이터 분석 결과 76
제3장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6차년도 조사 실사 82
제1절 6차년도 조사 준비 83
1. 응답자 특성 83
2. 설문지 구조 84
3. 조사 내용 85
4. 조사 시스템 93
5. 5차년도(2021) 설문지와의 비교 114
제2절 6차년도 조사 실사 122
1. 조사 준비 122
2. 통계 작성 변경 및 승인 신청 130
3. 6차년도(2022) 본조사 진행 131
4. 6차년도(2022) 본조사 결과 136
제4장 사업 기획 및 관리 139
제1절 향후 조사 준비 및 관리 140
1. 통계청 변경승인 준비 140
2. 조사업체와의 협력 140
3. 7차년도 조사 문항 개발 141
4. 사업 운영 매뉴얼 보완 142
제2절 자료 이용 편의성 제고 143
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Ⅱ 변수 매칭 현황 자료 제작 143
2.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Ⅱ 사용자 편의성 재고를 위한 데이터 구축 144
3/2. Smart-KEEP 공개 146
4/3. 원내 데이터 홍보 152
제5장 사업 성과 및 개선 방안 155
제1절 사업 성과 156
제2절 향후 계획 및 개선 방안 176
1. 조사 기획 및 관리 176
2.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데이터 사용 활성화 177
3. 데이터 사용자 편의성 강화 및 학술대회 홍보 강화 178
4. 패널을 활용한 연구 성과물 산출 및 확산 180
참고문헌 182
[부록 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6차년도(2022) 본조사 설문지 188
[부록 2]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보도자료 273
[부록 3] KEEP 자료 활용 리스트(언론보도, 학술논문 등) 291
판권기 410
〈표 1-1〉 주요 사업 내용 41
〈표 1-2〉 학교 유형별 1차년도(2016) 조사 응답자 42
〈표 1-3〉 학교 유형별 2차년도(2017) 조사 결과 43
〈표 1-4〉 학교 유형별 3차년도(2019) 조사 결과 45
〈표 1-5〉 학교 유형별 4차년도(2020) 조사 결과 46
〈표 1-6〉 학교 유형별 5차년도(2021) 조사 결과 47
〈표 1-7〉 학교 유형별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48
〈표 1-8〉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개최 일정 50
〈표 2-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Ⅱ 5차년도 데이터 클리닝 기준 55
〈표 2-2〉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Ⅱ 5차년도 데이터 클리닝 현황 60
〈표 2-3〉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Ⅱ 대학분류코드 62
〈표 2-4〉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Ⅱ 5차년도 자료 코드 부여 63
〈표 2-5〉 대학 유형 76
〈표 2-6〉 대학 계열 77
〈표 2-7〉 대학 만족도 78
〈표 2-8〉 현재 일자리 유무 78
〈표 2-9〉 월평균 임금 및 현재 일자리 근무 형태 79
〈표 2-10〉 현재 일자리 근로시간 형태 80
〈표 2-11〉 현재 일자리 전반적인 만족도 81
〈표 3-1〉 6차년도(2022) 설문지 구조 및 응답자 유형별 조사 문항 85
〈표 3-2〉 6차년도(2022) 조사 내용 86
〈표 3-3〉 6차년도(2022) 설문 문항별 조사 지침 93
〈표 3-4〉 5차년도(2021) 대비 6차년도(2022) 설문 문항 변경 내역 114
〈표 3-5〉 6차년도(2022) 대학원 생활 설문 문항 구성 및 출처 118
〈표 3-6〉 6차년도(2022) 본조사 진행 일정 122
〈표 3-7〉 지역별 면접원 구성 124
〈표 3-8〉 면접원 교육 일정 125
〈표 3-9〉 면접원 교육 내용 125
〈표 3-10〉 면접원 교육 전반적 설명에 대한 이해 정도 129
〈표 3-11〉 면접원 교육 전체적인 만족도 130
〈표 3-12〉 5월 조사 진행 상황 132
〈표 3-13〉 6월 조사 진행 상황 133
〈표 3-14〉 7월 조사 진행 상황 134
〈표 3-15〉 8월 조사 진행 상황 134
〈표 3-16〉 9월 조사 진행 상황 135
〈표 3-17〉 10월 조사 진행 상황 136
〈표 3-18〉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137
〈표 3-19〉 지역별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137
〈표 3-20〉 학교 유형별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138
〈표 4-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차수별 설문지 데이터 구성 및 개수 147
〈표 4-2〉 Smart-KEEP 데이터 구성 149
〈표 4-3〉 Smart-KEEP main variable 변수 및 설명 149
〈표 5-1〉 연도별 원자료 사용 건수 157
〈표 5-2〉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자료 활용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2021~2022) 158
〈표 5-3〉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일반논문 목록 171
〈표 5-4〉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대학원생 우수논문 목록 171
〈표 5-5〉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정기품질진단 절차 및 진행 일정 172
〈표 5-6〉 개선과제 요약 174
[그림 1-1] 사업 추진 체계 39
[그림 1-2]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 공모 및 개최 포스터 50
[그림 1-3]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초청장 51
[그림 3-1] 이정재ㆍ김진용(2015)의 전환 가능한 역량 중요도 121
[그림 3-2] Shin(2019) 박사 역량 121
[그림 3-3]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Ⅱ 6차년도 조사 참여자를 위한 안내문 123
[그림 3-4] 6차 조사(2022) 면접원 교육 127
[그림 3-5] CAPI 조사 시스템 예시 128
[그림 4-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Ⅱ 변수 매칭 현황 자료 제작 144
[그림 4-2] Smart-KEEP 데이터 만들기 대화창 예시(1, 2단계) 151
[그림 4-3] Smart-KEEP 데이터 만들기 옵션 대화창 예시(3단계) 152
[그림 4-4] 데이터 설명회 자료 일부(타 패널과의 차이점) 153
[그림 4-5] 데이터 설명회 자료 일부(KEEPⅠ특장점) 154
[그림 4-6] 데이터 설명회 일부(KEEPⅡ 특장점) 154
[그림 5-1] KRIVET Issue Brief 237호 원고 163
[그림 5-2] KRIVET Issue Brief 244호 원고 164
[그림 5-3] 동향지 THE HRD REVIEW 25권 1호 조사ㆍ통계 브리프 164
[그림 5-4] "청년들이 일하고 싶지 않은 일자리" 원고 언론보도 자료 166
[그림 5-5] "20대의 직업 가치관 변화" 원고 언론보도 자료 167
[그림 5-6]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 공모 및 개최 포스터 168
[그림 5-7]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초청장 169
[그림 5-8]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개최 및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 수상 170
[그림 5-9] 통계품질 진단 흐름도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