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요약 8
Ⅰ. 서론 9
Ⅱ. 디지털 치료제에 대한 이해 15
1. 디지털 치료제의 정의 15
2. 제공 분야별 상품 및 서비스 20
3. 디지털 치료제 시장 전망 48
Ⅲ. 해외 디지털 치료제 시장 현황 53
1. 해외 시장 현황 53
2. 해외 보험회사의 디지털 치료제 활용 사례 60
Ⅳ. 국내 디지털 치료제 현황 및 시사점 77
1. 디지털 치료제 시장 현황 77
2. 디지털 치료제 관련 국내 규제 80
3. 시사점 및 보험산업 전략 제언 84
참고문헌 88
판권기 94
〈표 Ⅱ-1〉 기존 치료제와 디지털 치료제의 비교 16
〈표 Ⅱ-2〉 보건기관에 의해 공시 인증된 디지털 치료제 17
〈표 Ⅱ-3〉 ADHD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22
〈표 Ⅱ-4〉 알콜 및 약물장애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23
〈표 Ⅱ-5〉 불안 및 우울증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25
〈표 Ⅱ-6〉 편두통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27
〈표 Ⅱ-7〉 퇴행성 신경장애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29
〈표 Ⅱ-8〉 뇌졸중 재활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31
〈표 Ⅱ-9〉 수면장애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33
〈표 Ⅱ-10〉 금연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35
〈표 Ⅱ-11〉 스트레스성 정신질환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37
〈표 Ⅱ-12〉 만성통증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39
〈표 Ⅱ-13〉 당뇨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41
〈표 Ⅱ-14〉 소화기 장애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42
〈표 Ⅱ-15〉 근골격 장애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44
〈표 Ⅱ-16〉 종양 질병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46
〈표 Ⅱ-17〉 눈질환 관련 디지털 치료제 제공 주요 플레이어 47
〈표 Ⅱ-18〉 디지털 치료제 사례의 유형별 구분 48
〈표 Ⅲ-1〉 독일 주요 DTx 스타트업 55
〈표 Ⅲ-2〉 프랑스 주요 DTx 스타트업 56
〈표 Ⅲ-3〉 아시아 주요 DTx 스타트업 59
〈표 Ⅲ-4〉 Highmark가 비용 지불을 승인한 디지털 치료제 61
〈표 Ⅲ-5〉 독일 DiGA에 의해 비용 환불이 확정된 디지털 치료제 현황 65
〈표 Ⅲ-6〉 글로벌 보험회사의 디지털 치료제 주요 협력분야 76
〈표 Ⅳ-1〉 국내 주요 디지털 치료제 개발사 및 제품 79
〈그림 Ⅰ-1〉 디지털 헬스케어 목적의 비중 변화 9
〈그림 Ⅰ-2〉 디지털 헬스케어 내 디지털 치료제의 영역 14
〈그림 Ⅱ-1〉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의료(Digital Medicine), 디지털 치료제 비교 17
〈그림 Ⅱ-2〉 디지털 치료제의 분류 19
〈그림 Ⅱ-3〉 Monarch eTNS System의 작동 개요 21
〈그림 Ⅱ-4〉 Floreo 주요 기능 21
〈그림 Ⅱ-5〉 Pear Therapeutics의 reSET-O 앱 소개 23
〈그림 Ⅱ-6〉 Noom과 Twill(Happify)의 모바일 테라피 개요 25
〈그림 Ⅱ-7〉 Theranica의 Neivio 작동 원리 및 상품 개요 26
〈그림 Ⅱ-8〉 M-Sense 제공 프로그램 27
〈그림 Ⅱ-9〉 Cognito Therapeutics 작동 원리 및 상품 개요 28
〈그림 Ⅱ-10〉 Neurotrack Technologies 상품 개요 29
〈그림 Ⅱ-11〉 MindMaze의 다양한 상품 개요 30
〈그림 Ⅱ-12〉 MedRhythms의 다양한 상품 개요 31
〈그림 Ⅱ-13〉 Big Health의 Sleepio 상품 개요 32
〈그림 Ⅱ-14〉 Embr Labs의 Embr Wave 상품 개요 33
〈그림 Ⅱ-15〉 Pivot의 상품 개요 34
〈그림 Ⅱ-16〉 Click Therapeutics가 제공하는 Clickotine 상품 개요 35
〈그림 Ⅱ-17〉 BehaVR 상품 개요 36
〈그림 Ⅱ-18〉 Feel Therapeutics 상품 개요 36
〈그림 Ⅱ-19〉 AppliedVR 상품(RelieVRx) 개요 38
〈그림 Ⅱ-20〉 Swing Therapeutics 상품 개요 39
〈그림 Ⅱ-21〉 Glooko 상품 개요 40
〈그림 Ⅱ-22〉 Omada Health 상품 개요 40
〈그림 Ⅱ-23〉 Bold Health 상품 개요 42
〈그림 Ⅱ-24〉 Kaia Health의 AI 기반 모션 캡쳐(Motion CoachTM) 43
〈그림 Ⅱ-25〉 SWORD Health 상품 개요 44
〈그림 Ⅱ-26〉 Biofourmis와 Vinehealth 상품 개요 46
〈그림 Ⅱ-27〉 Tillak Health의 Oodsight와 Vivid Vision의 상품 개요 47
〈그림 Ⅱ-28〉 디지털 치료제의 글로벌 시장 전망 49
〈그림 Ⅱ-29〉 투자 규모로 본 유망 섹터 50
〈그림 Ⅱ-30〉 글로벌 디지털 치료제 활용 영역 전망 50
〈그림 Ⅱ-31〉 글로벌 디지털 치료 시장의 기술 분야별 시장 규모 및 전망 51
〈그림 Ⅱ-32〉 디지털 치료제의 장점과 한계 52
〈그림 Ⅲ-1〉 독일 및 미국의 디지털 치료제 인증 및 급여 인증절차 비교 58
〈그림 Ⅲ-2〉 국가별 디지털 치료제 관련 제도 현황 60
〈그림 Ⅲ-3〉 Highmark가 비용 지불을 승인한 치료제 62
〈그림 Ⅲ-4〉 독일 DiGA 리스트에 포함된 디지털 치료제 65
〈그림 Ⅲ-5〉 AXA의 헬스케어 중점분야와 디지털 치료제 투자 및 파트너십 68
〈그림 Ⅲ-6〉 Naluri의 모바일 컨설팅 프로그램 68
〈그림 Ⅲ-7〉 CVS Health(Aetna)의 헬스케어 중점분야와 디지털 치료제 투자 및 파트너십 69
〈그림 Ⅲ-8〉 UnitedHealth Group의 헬스케어 중점분야와 디지털 치료제 투자 및 파트너십 71
〈그림 Ⅲ-9〉 Cigna(Evernorth)의 디지털 치료제 투자 및 파트너십 72
〈그림 Ⅲ-10〉 Humana의 디지털 치료제 투자 및 파트너십 73
〈그림 Ⅲ-11〉 Elevance의 디지털 치료제 투자 및 파트너십 74
〈그림 Ⅲ-12〉 AVIVA의 디지털 치료제 투자 및 파트너십 75
〈그림 Ⅲ-13〉 Kaiser의 디지털 치료제 투자 및 파트너십 76
〈그림 Ⅳ-1〉 디지털 치료제 대상 여부 판단기준 및 절차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