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12
제1장 서론 39
1. 연구 배경 및 목적 39
2. 주요 연구 내용 및 범위 42
3. 연구체계 및 기대효과 44
제2장 넥스트노멀 시대 중견기업 글로벌화 및 연구 필요성 47
1. 중견기업 글로벌화의 개념적 특징 47
2. 중견기업 글로벌화 연구의 필요성 51
3. 글로벌화 전략에 대한 넥스트노멀의 영향 55
(1) 넥스트노멀과 글로벌화 55
(2) 넥스트노멀과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 65
4. 넥스트노멀 시대 중견기업 글로벌화 연구 이슈 67
(1) 대전환기 산업경제 전략에 조응하는 중견기업 글로벌화의 상 정립 67
(2) 넥스트노멀에 의한 외생적 영향 대응방안 연구 72
(3) 외생적 불확실성의 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글로벌화 역량의 식별 연구 72
(4) 민간전문기관 참여 활성화 등 생태계 관점의 중견기업 글로벌화 연구 75
(5) 중견기업 글로벌화 정책의 유효성 연구 76
제3장 중견기업 글로벌화 수준 분석 및 정책평가 79
1. 중견기업 글로벌화 위상 79
(1) 중견기업의 국민경제적 위상 80
(2)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향성 84
2. 중견기업 글로벌화 수준 및 글로벌화 주도력 분석 91
(1) 중견기업 글로벌화 수준 분석 91
(2) 중견기업 글로벌화 주도력 분석 103
(3) 분석 결과의 시사점 110
3.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정책의 성과와 한계 111
(1)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정책의 연혁 112
(2)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 114
(3) 정책 성과 평가: 성과와 한계 122
(4) 시사점 133
제4장 넥스트노멀 시대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 분석 모형 137
1. 기존 연구 고찰 137
2. 분석체계 142
3. 넥스트노멀 시대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에 관한 이론적 배경 144
(1) 글로벌화 전략 분석 틀: 글로벌화 전략 매트리스 144
(2) 넥스트노멀에 대응가능한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 유형 149
4. 넥스트노멀 시대 글로벌화 전략 분석 모형 165
제5장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 분석 결과 169
1. 분석 개요 169
2. 넥스트노멀에 대응가능한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에 관한 실증분석 결과 172
(1) 넥스트노멀, 글로벌화 전략 유형, 글로벌 경영 성과 간 다변량분석 173
(2) 넥스트노멀, 글로벌화 전략 유형, 글로벌 경영 성과 간 경로분석 175
(3) 넥스트노멀 시대에 현지화 전략의 유효성에 관한 경로분석 179
(4) 글로벌화 전략 유형별 글로벌 경영 성과의 차이 분석(ANOVA) 185
(5) 분석 결과의 시사점 185
3. 중견기업 글로벌화 실태분석 187
(1) 전반적 실태 187
(2) 글로벌화와 기업규모 191
(3) 넥스트노멀의 영향 193
(4) 글로벌화 목적 및 OLI 특성 196
(5) 글로벌화 전략의 주요 내용 및 유형 198
(6) 글로벌화 경쟁력 202
(7) 글로벌화 애로 및 협력전략 204
(8) 글로벌화 성과 209
(9) 분석 결과의 시사점 213
4. 글로벌화 중견기업 사례분석 216
(1) 삼보모터스 216
(2) SL(에스엘) 220
(3) AP Systems(에이피시스템) 224
(4) LOT Vacuum(엘오티베큠) 228
(5) KoMiCo(코미코) 232
(6) 기업 사례분석의 시사점 237
제6장 넥스트노멀 시대 중견기업 글로벌화 정책방향 및 정책과제 239
1. 결론 및 정책방향 239
2. 정책과제 246
(1) 중견기업 글로벌화 상의 새로운 모색 및 해당 상의 실현을 위한 정책체계 개편 246
(2) 넥스트노멀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정책과 공조화된 중견기업 글로벌화 정책 강화 248
(3)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의 다양화를 반영한 맞춤형 글로벌화 정책 강화 252
(4) 지능형 글로벌화 잠재력 평가 및 지원체제 구축 254
(5) 글로벌화 중견기업 저변확충을 통한 중견기업 글로벌 성장생태계 강화 256
(6) 현지화 지원에 특화된 민간전문지원기관 활용방안 강구 258
(7) 글로벌 고객기업과의 네트워크 협력 지원 260
참고문헌 263
[부록] 중견기업 글로벌화 주도력 및 주요 지원사업 272
Abstract 292
판권기 294
〈표 3-1〉 기업규모별 기업체 수 및 종사자 수 및 매출액 현황 81
〈표 3-2〉 제조업 업종 중분류별 중견기업 분포 현황(2020) 82
〈표 3-3〉 제조 중견기업 업종별 유형화 83
〈표 3-4〉 기업규모별 수출기업 수 및 비중 현황 84
〈표 3-5〉 기업규모별 수출액 및 비중 현황 85
〈표 3-6〉 국내 제조업 수출 및 해외직접투자 동향 87
〈표 3-7〉 제조 중견기업 유형별 해외직접투자 및 수출액 동향 89
〈표 3-8〉 중견기업 기업군별 글로벌화 산업 유형화(2020) 98
〈표 3-9〉 한국 및 주요국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 비교(2015) 100
〈표 3-10〉 한국 및 주요국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 비교(2020) 101
〈표 3-11〉 업종별ㆍ국가별 글로벌화 수준 비교 102
〈표 3-12〉 한국 및 주요국 간 수출비중 및 국가 수 평균 유형화 104
〈표 3-13〉 한국 및 주요국 간 수출비중 및 국가 수 평균 비교(2015) 105
〈표 3-14〉 한국 및 주요국 간 수출비중 및 국가 수 평균 비교(2020) 105
〈표 3-15〉 업종별ㆍ국가별 글로벌화 주도력 분석 결과(2015) 108
〈표 3-16〉 업종별ㆍ국가별 글로벌화 주도력 분석 결과(2020) 109
〈표 3-17〉 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주요 정책과 글로벌화 지원 내용 113
〈표 3-18〉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의 평가 125
〈표 3-19〉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의 정부출연금 지원분야별 추이 126
〈표 3-20〉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 선정기업의 성과(2011~2016) 126
〈표 3-21〉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 선정기업의 성과(2011~2019) 127
〈표 3-22〉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 선정기업과 기타 기업의 수출증가 비교 127
〈표 3-23〉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 선정기업과 기타 기업의 사업화 성과 비교 127
〈표 3-24〉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와 유사 기술개발사업(ATC사업)의 성과 비교 128
〈표 3-25〉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사업의 지원기업과 목표시장 수출 추이 133
〈표 3-26〉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사업의 대상과 지원내용 135
〈표 4-1〉 플래그십 글로벌화 전략의 주요 특징 152
〈표 4-2〉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의 평가 155
〈표 4-3〉 본글로벌화 전략의 주요 특징 159
〈표 4-4〉 카지노 글로벌화 전략의 주요 특징 161
〈표 4-5〉 스프링보드 글로벌화 전략의 주요 특징 164
〈표 5-1〉 설문조사 응답기업의 특성 170
〈표 5-2〉 연구모형 실증분석 변수의 특성 172
〈표 5-3〉 넥스트노멀과 글로벌화 전략 유형 간 일변량분산분석 결과 173
〈표 5-4〉 넥스트노멀과 글로벌화 전략 성과 간 일변량분산분석 결과 174
〈표 5-5〉 글로벌화 전략 유형과 글로벌화 전략 성과 간 일변량분산분석 결과 174
〈표 5-6〉 넥스트노멀, 글로벌화 전략 유형, 글로벌화 성과 간 경로분석 결과 178
〈표 5-7〉 넥스트노멀, 글로벌화 전략 유형, 글로벌화 전략 성과, 현지화 전략 간 경로분석 결과(수정모형 분석 결과) 182
〈표 5-8〉 연구모형 검증 결과의 종합 184
〈표 5-9〉 글로벌화 전략 유형별 글로벌화 전략 성과 차이(ANOVA) 185
〈표 5-10〉 글로벌화 지향성 및 판매구조 특성 189
〈표 5-11〉 글로벌화 활동으로 구분한 집단 간 매출액 및 고용규모 차이 192
〈표 5-12〉 하도급거래 활동으로 구분한 집단 간 매출액 및 고용규모 차이 193
〈표 5-13〉 넥스트노멀의 영향 193
〈표 5-14〉 연도별 수출실적 및 수출부진 보유의 중견기업 현황 변화 194
〈표 5-15〉 넥스트노멀이 중견기업 글로벌 전략 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분산분석) 195
〈표 5-16〉 넥스트노멀이 중견기업 글로벌 전략 유형에 미치는 영향 분석(분산분석) 195
〈표 5-17〉 글로벌 경쟁우위 요인 197
〈표 5-18〉 최근 5년간 글로벌화 전략 변화 198
〈표 5-19〉 글로벌 제품 혁신전략을 통한 글로벌화 속도 199
〈표 5-20〉 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유형 201
〈표 5-21〉 글로벌화 유형별 글로벌 역량 변화 정도의 차이 202
〈표 5-22〉 글로벌화 유형별 글로벌 역량변화 간 제품경쟁력과 글로벌화 사업경쟁력의 공분산 영향 분석(공분산분석) 203
〈표 5-23〉 글로벌화 협력 실태 205
〈표 5-24〉 글로벌 협력 프로젝트 추진 경험 및 어려움 단계 206
〈표 5-25〉 중견기업 지원사업의 문제점 207
〈표 5-26〉 중견기업의 정부지원 수요 208
〈표 5-27〉 해외매출 성과에 대한 긍정적 영향요인 210
〈표 5-28〉 요인별 글로벌화 성과의 수준 및 증가 정도 211
〈표 5-29〉 글로벌화 전략 집단 간 글로벌화 성과지표에 대한 차이 분석(ANOVA) 213
〈표 5-30〉 사례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요약 236
〈표 6-1〉 글로벌화 수준으로 구분한 업종 유형별 글로벌화 정책과제 250
〈표 6-2〉 넥스트노멀 시대 업종별 우리 중견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활용전략 옵션 250
〈표 6-3〉 글로벌화 전략 유형별 맞춤형 지원방안 253
〈그림 1-1〉 넥스트노멀에 의한 환경변화 및 중견기업 글로벌화 연구 필요성 41
〈그림 1-2〉 주요 연구내용 42
〈그림 1-3〉 연구체계 44
〈그림 1-4〉 본 연구의 차별성 및 기대효과 45
〈그림 2-1〉 중견기업 글로벌화의 개념 및 특성 50
〈그림 2-2〉 중견기업 글로벌화 연구의 필요성 54
〈그림 2-3〉 넥스트노멀 요인이 글로벌화에 미치는 영향 64
〈그림 2-4〉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에 대한 넥스트노멀의 영향 66
〈그림 2-5〉 수출지원 단계와 수출지원 대상기업 역량에 의한 지원사업 구분 77
〈그림 2-6〉 넥스트노멀 시대 중견기업 글로벌화 연구 이슈 78
〈그림 3-1〉 글로벌 통합과 시장 간 연결 수준에 따른 글로벌화 산업의 유형화 94
〈그림 3-2〉 한국의 제조업 업종별 글로벌화 산업 유형화(2015) 97
〈그림 3-3〉 한국의 제조업 업종별 글로벌화 산업 유형화(2020) 98
〈그림 4-1〉 분석체계 144
〈그림 4-2〉 글로벌화 분석체계 147
〈그림 4-3〉 플래그십 글로벌화 전략 구조 151
〈그림 4-4〉 본글로벌화 전략과 점진적 글로벌화 전략의 비교 157
〈그림 4-5〉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의 유형별 특징 166
〈그림 4-6〉 연구모형 167
〈그림 5-1〉 분석 개요 169
〈그림 5-2〉 넥스트노멀, 글로벌화 전략 유형, 글로벌화 성과 간 경로분석 결과도 179
〈그림 5-3〉 넥스트노멀, 글로벌화 전략 유형, 글로벌화 성과, 현지화 전략 간 경로분석 결과도(수정모형 분석 결과) 184
〈그림 5-4〉 분석 결과의 시사점 215
〈그림 6-1〉 결론 및 정책방향 245
〈그림 6-2〉 지능형 평가체계의 개념도 255
〈그림 6-3〉 중견기업 글로벌화 정책방향별 정책과제 262
〈부표 1-1〉 한국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15) 273
〈부표 1-2〉 한국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20) 274
〈부표 1-3〉 중국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15) 275
〈부표 1-4〉 미국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15) 276
〈부표 1-5〉 일본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15) 277
〈부표 1-6〉 베트남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15) 278
〈부표 1-7〉 중국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20) 279
〈부표 1-8〉 미국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20) 280
〈부표 1-9〉 일본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20) 281
〈부표 1-10〉 베트남의 대세계 글로벌화 수준과 글로벌화 주도력(2020) 282
〈부표 1-11〉 한국 및 주요국 간 수출입 평균 비교(2015) 283
〈부표 1-12〉 한국 및 주요국 간 수출입 평균 비교(2020) 284
〈부표 1-13〉 한국 및 주요국 간 수출국가 수 평균 비교(2015) 285
〈부표 1-14〉 한국 및 주요국 간 수출국가 수 평균 비교(2020) 286
〈부표 1-15〉 월드클래스300프로젝트의 주요 내용 287
〈부표 1-16〉 월드클래스플러스사업의 주요 내용 288
〈부표 1-17〉 중견기업 상생혁신사업의 주요 내용 288
〈부표 1-18〉 지역대표 중견기업 육성사업의 주요 내용 289
〈부표 1-19〉 중견기업 글로벌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 290
〈부표 1-20〉 진행 중인 중견기업 전용 글로벌화 지원사업의 정성적 평가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