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3. 연구 방법 및 절차 15
Ⅱ. 선행연구 및 현황 분석 20
1. 교육정보화(Education Informatization) 개념 21
2. 교육정보화 지표(Education Informatization Indicator) 관련 연구 29
3. 해외 교육정보화(ICT4ED) 관련 지표 32
4. 국내외 교육정보화(ICT4ED) 관련 실태조사 49
Ⅲ. 교육정보화 지표 프레임 워크 개발 58
1. 지표 프레임워크 개발 59
2. 지표 프레임워크 검증 66
Ⅳ. 교육정보화 지표 프레임 워크 시각화 72
1. 분류 체계별 분석 데이터 73
Ⅴ. 결론 및 제언 126
1. 요약 및 논의 127
2. 정책적 제언 132
참고문헌 134
판권기 138
〈표 1〉 전문가 수에 따른 CVR 기준값 16
〈표 2〉 디지털 접근성, 디지털 역량 관련 지표 국제 비교 시각화(안) 16
〈표 3〉 연구 추진 체계 및 주요 업무 내용 17
〈표 4〉 연구 추진 방법 및 절차 19
〈표 5〉 '정보화'의 개념 정의 21
〈표 6〉 '교육정보화'의 개념 정의 27
〈표 7〉 초중등교육 교육정보화 지표 31
〈표 8〉 ISCED의 ICT 인프라 관련 지표 33
〈표 9〉 ICT 발전지수(IDI) 지표 구성 (ITU, 2017) 34
〈표 10〉 ICT 친숙도 설문 항목 (OECD, 2018) 35
〈표 11〉 TALIS의 ICT 관련 교사 지표 (ICT for Teaching) 37
〈표 12〉 ICILS 2018의 배경 설문 항목 예시 38
〈표 13〉 2nd Survey of Schools: ICT in Education(2019)의 조사 항목 40
〈표 14〉 3기 중점협력국 선정 (27개국) 43
〈표 15〉 국제기구 공동 교육정보화(ICT4ED) 지표 (5개 영역 48개 지표), KERIS, 2013 44
〈표 16〉 개도국 교육정보화 자가진단 지표 항목 45
〈표 17〉 해외 교육정보화 지표개발기구별 주요 지표 및 측정 내용 48
〈표 18〉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49
〈표 19〉 2021년 초중등학교 디지털전환 실태조사 지표 목록 50
〈표 20〉 2020년 초중등학교 디지털교육 전환 실태조사 항목 52
〈표 21〉 교실 밖에서 학생의 디지털 학습 자료 접근에 대한 지표 (미국 교육부, 2017) 53
〈표 22〉 독일 학교 인프라 현황 측정을 위한 설문 문항 (Bertelsmann Stiftung, 2017) 55
〈표 23〉 중국 정보화 발전 총지수(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56
〈표 24〉 분석 프레임 워크 분류(안) 60
〈표 25〉 교육정보화(ICT4ED) 현황 진단ㆍ분석 프레임 워크 대분류 61
〈표 26〉 거버넌스의 세부항목 및 지표 62
〈표 27〉 인프라 환경(접근성)의 세부항목 및 지표 63
〈표 28〉 학습자의 디지털 역량의 세부항목 및 지표 64
〈표 29〉 인적 자원 현황(교사 역량)의 세부항목 및 지표 65
〈표 30〉 전문가검토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표 31〉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67
〈표 32〉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CVR)의 최소값 (p〈.05) 67
〈표 33〉 1차 내용타당도 결과 68
〈표 34〉 2차 내용타당도 결과 69
〈표 35〉 분석 프레임워크 70
〈표 36〉 국가별 거버넌스 비교 분석 75
〈표 37〉 주요 협력국의 전체 디지털 기기 보급 현황 비교 76
〈표 38〉 주요 협력국의 학교 디지털 기기 보급 현황 81
〈표 39〉 주요 협력국의 학교 무선인터넷 구축 현황 85
〈표 40〉 국가별 디지털 기기 최초 사용 나이 93
〈표 41〉 국가별 인터넷 최초 사용 나이 95
〈표 42〉 일주일 동안 국어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96
〈표 43〉 일주일 동안 수학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97
〈표 44〉 일주일 동안 과학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98
〈표 45〉 일주일 동안 외국어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99
〈표 46〉 일주일 동안 사회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100
〈표 47〉 학교에서의 디지털 기기 전체 사용 빈도 102
〈표 48〉 학교에서의 학습 목적 외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03
〈표 49〉 학교 밖에서의 학습 목적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05
〈표 50〉 학교 밖에서의 학습 목적 외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07
〈표 51〉 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10
〈표 52〉 ICT 전문성 계발 프로그램 포함 유무 112
〈표 53〉 ICT에 대한 예산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13
〈표 54〉 1년 이내 연수 경험 114
〈표 55〉 ICT 전문성 개발 필요도 115
〈표 56〉 교육을 위한 ICT 사용에 대한 교사 준비도 인식 평균 및 비율 116
〈표 57〉 ICT 활용한 인터넷 자료 검색 능력 117
〈표 58〉 ICT 활용한 인터넷에서의 토론/그룹 활동 수행 능력 118
〈표 59〉 ICT 활용한 애니메이션 포함된 프리젠테이션 작성 능력 119
〈표 60〉 ICT 활용한 인터넷 쇼핑 능력 120
〈표 61〉 학생들의 ICT 활용 수업 준비 능력 121
〈표 62〉 데이터 분석 및 기록 관련 프로그램 활용 능력 122
〈표 63〉 학생의 학습 평가 위한 ICT 활용 능력 123
〈표 64〉 협업 및 자료 공유 위한 ICT 활용 능력 124
〈표 65〉 LMS 활용 능력 125
[그림 1] 연구의 목적 12
[그림 2] 연구 내용 및 범위 13
[그림 3] 진단 분석 틀 개발 절차 18
[그림 4] 사회변화에 따른 정보화 의미 및 가치 변화 25
[그림 5] 정보화의 구조 및 평가지표 29
[그림 6] 인구 100명당 이동전화 가입 건수 77
[그림 7] 인터넷 이용자 대비 국제인터넷 대역폭(비트/초) 78
[그림 8] 컴퓨터 사용하는 가구 비율 79
[그림 9] 인터넷 접속할 수 있는 가구 비율 80
[그림 10] 학교 데스크톱 PC 보급 현황 82
[그림 11] 학교 노트북 보급 현황 83
[그림 12] 학교 태블릿 PC 보급 현황 84
[그림 13] 주요 협력국의 학교 네트워크 원격 접속 여부 86
[그림 14] 파일 저장을 위한 학교 네트워크 사용 여부 87
[그림 15] 응용 프로그램과 작업 공간을 위한 학교 인트라넷 사용 여부 89
[그림 16] 무선랜(Wi-fi) 접속 가능 여부 90
[그림 17] 학교 스마트보드 보급 현황 92
[그림 18] 디지털 기기 최초 사용 나이 94
[그림 19] 인터넷 최초 사용 시기 95
[그림 20] 일주일 동안 국어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96
[그림 21] 일주일 동안 수학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97
[그림 22] 일주일 동안 과학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98
[그림 23] 일주일 동안 외국어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99
[그림 24] 일주일 동안 사회 수업시간 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101
[그림 25] 학교에서의 디지털 기기 전체 사용 빈도 103
[그림 26] 학교에서의 학습 목적 외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04
[그림 27] 학교 밖에서의 학습 목적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06
[그림 28] 학교 밖에서의 학습 목적 외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08
[그림 29] 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111
[그림 30] ICT 전문성 계발 프로그램 포함 유무 112
[그림 31] ICT에 대한 예산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13
[그림 32] 1년 이내 연수 경험 114
[그림 33] ICT 전문성 개발 필요도 115
[그림 34] 교육을 위한 ICT 사용에 대한 교사 준비도 인식 비율 116
[그림 35] ICT 활용한 인터넷 자료 검색 능력 117
[그림 36] ICT 활용한 인터넷에서의 토론/그룹 활동 수행 능력 118
[그림 37] ICT 활용한 애니메이션 포함된 프리젠테이션 작성 능력 119
[그림 38] ICT 활용한 인터넷 쇼핑 능력 120
[그림 39] 학생들의 ICT 활용 수업 준비 능력 121
[그림 40] 데이터 분석 및 기록 관련 프로그램 활용 능력 122
[그림 41] 학생의 학습 평가 위한 ICT 활용 능력 123
[그림 42] 협업 및 자료 공유 위한 ICT 활용 능력 124
[그림 43] LMS 활용 능력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