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7
제1절 조사개요 18
제2절 조사설계 19
제3절 조사내용 21
제4절 응답자 특성 23
제5절 주요 분석 개념과 측정방법 26
제6절 2022년 연간 한류 주요 이슈 28
제7절 시계열 분석 지표 변동 배경 29
제2장 주요지표 시계열 분석 31
제3장 조사결과 : 국가종합 50
제1절 한국에 대한 인식 51
제2절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과 인식 56
제3절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67
제4절 한류 파급효과 143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156
제4장 심층분석 163
주제 1. 한국 국가브랜드 인식과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의 동조화(Coupling) 164
주제 2. 주요 국가 한류 현황: 인도 168
주제 3. 주요 국가 한류 현황 : 중국 174
주제 4. 주요 국가 한류 현황 : 미국 182
판권기 188
[표 1-1] 2021년과 2022년 조사대상 국가 분류에 따른 주요지표 비교 29
[표 1-2] 2021년과 2022년 조사대상국가 분류에 따른 주요지표 격차 비교 29
[표 2-1] 뷰티ㆍ패션ㆍ음식 2020년 순증가율 대비 2021년 순증가율 변동 폭(상위 5개국) 36
[표 2-2]/[표 2-1]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경로 변화추이 43
[표 2-3]/[표 2-2]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온라인ㆍ모바일 플랫폼 변화추이 44
[표 2-4]/[표 2-3] 최선호 한국 문화콘텐츠 변화추이 45
[표 2-5]/[표 2-4] 최선호 한류스타 변화추이 46
[표 3-1] 국가별 한국 인지도 52
[표 3-2] 국가별 한국 연상 이미지(상위 10위) 53
[표 3-3] 국가별 한국에 대한 인식 55
[표 3-4]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률 57
[표 3-5]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도 59
[표 3-6]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지수 61
[표 3-7]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용이성 68
[표 3-8] 권역별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77
[표 3-9] 권역별 한국 문화콘텐츠 구매경로 : 패션, 뷰티, 음식 80
[표 3-10]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82
[표 3-11]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84
[표 3-12]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지출액 85
[표 3-13] 한국 패션/뷰티/음식 동영상 시청 빈도 87
[표 3-14] 국가별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변화 89
[표 3-15]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90
[표 3-16] 출판물 문학/비문학 비중 118
[표 3-17]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관심도 121
[표 3-18]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유료이용의향 122
[표 3-19]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순추천지수 125
[표 3-20]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인식변화와 부정적 인식에 대한 공감도 144
[표 3-21] 국가별 한국산 저관여 제품/서비스 최근 1년 내 구매 경험률 145
[표 3-22] 국가별 한국산 고관여 제품/서비스 최근 4년 내 평균 구매횟수 146
[표 3-23] 국가별 한국산 브랜드/제품 구매 이유 148
[표 3-24] 국가별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의향 151
[표 3-25] 국가별 한국산 제품/서비스 타인추천의향 153
[표 3-26] 국가별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의향 155
[표 4-1] 국가 브랜드 인식 4개 그룹의 자국 내 한국 문화콘텐츠별 인기도 165
[표 4-2] 한국 문화콘텐츠 순추천지수 169
[표 4-3]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지수(BPI) 169
[표 4-4] 주요 영상콘텐츠 접촉경로(복수응답) 173
[표 4-5]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순추천지수 177
[표 4-6]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지수(BPI) 177
[표 4-7] 주요 영상콘텐츠 접촉경로(복수응답) 181
[표 4-8] 주요 영상 외 콘텐츠 접촉경로(복수응답) 181
[표 4-9] 한국 문화콘텐츠X성별 경험 정도 182
[표 4-10] 콘텐츠X연령대별 경험 정도 183
[그림 2-1] 한국 연상 이미지(1순위) 변화추이 32
[그림 2-2] 한국 문화콘텐츠 대중적 인기도 변화추이 33
[그림 2-3]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지수 변화추이 34
[그림 2-4]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변화추이 35
[그림 2-5]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추이 37
[그림 2-6] 한국 문화콘텐츠 지출액 변화추이 38
[그림 2-7]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변화추이 39
[그림 2-8]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용이성 변화추이 40
[그림 2-9]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변화추이 41
[그림 2-10] 한국 문화콘텐츠 유료이용의향 변화추이 42
[그림 2-11]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한국에 대한 인식변화 47
[그림 2-12] 한류의 부정적 인식에 대한 공감도 48
[그림 3-1] 한국에 대한 인지 51
[그림 3-2] 한국 연상 이미지(상위 10위) 53
[그림 3-3] 한국에 대한 인식 54
[그림 3-4]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률 56
[그림 3-5] 한국 문화콘텐츠 자국 내 인기도 58
[그림 3-6]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지수 60
[그림 3-7] 한국 문화콘텐츠 비경험 이유 65
[그림 3-8] 한국 문화콘텐츠 향후 이용의향 66
[그림 3-9]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용이성 67
[그림 3-10]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경로 69
[그림 3-11] 권역별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경로 70
[그림 3-12]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75
[그림 3-13] 한국 문화콘텐츠 구매경로 : 패션, 뷰티, 음식 79
[그림 3-14]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81
[그림 3-15]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83
[그림 3-16] 한국 문화콘텐츠 지출액 85
[그림 3-17] 한국 패션/뷰티/음식 동영상 시청 빈도 86
[그림 3-18]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변화 88
[그림 3-19]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90
[그림 3-20]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요인과 호감 저해요인 92
[그림 3-21] 권역별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요인과 호감 저해요인 95
[그림 3-22] 최선호 한국 문화콘텐츠 101
[그림 3-23] 권역별 최선호 한국 문화콘텐츠 103
[그림 3-24] 최선호 한류스타 110
[그림 3-25] 권역별 최선호 한류스타 112
[그림 3-26] 출판물 문학/비문학 비중 117
[그림 3-27] 문화콘텐츠별 인기 국가 119
[그림 3-28] 한국 문화콘텐츠 관심도 120
[그림 3-29] 한국 문화콘텐츠 유료이용의향 122
[그림 3-30] 한국 문화콘텐츠 타인추천의향 123
[그림 3-31]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인식변화와 부정적 인식에 대한 공감도 143
[그림 3-32]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경험 145
[그림 3-33] 한국산 제품/브랜드 구매 이유 147
[그림 3-34]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의향 149
[그림 3-35] 한국산 제품/서비스 타인추천의향 153
[그림 3-36]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 영향 154
[그림 4-1] 외국인의 한국 경제와 문화에 대한 인식 grid 164
[그림 4-2]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지수 166
[그림 4-3]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정도 168
[그림 4-4] 최근 1년 이내 경험 정도 168
[그림 4-5] 인도의 징티비(Zing TV) 광고 169
[그림 4-6] 인도 콘텐츠 시장 성장 추이 170
[그림 4-7] 한국에 대한 인도의 인식 170
[그림 4-8] 한국 연상 이미지 (주관식 - 1순위 응답 기준) 171
[그림 4-9]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용 용이성 및 호감도 172
[그림 4-10]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정도 174
[그림 4-11] 최근 1년 이내 경험 정도 174
[그림 4-12] 중국 도시 등급별 인터넷 사용 증감 175
[그림 4-13] 중국 도시 등급별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률 X 1년 내 경험률 176
[그림 4-14]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용 용이성 및 호감도 179
[그림 4-15] 전자상거래 소매판매 점유율 상위 10개국(2021년 기준) 180
[그림 4-16] 중국 라이브 커머스 채널 및 시청자 분포 180
[그림 4-17]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정도 182
[그림 4-18] 최근 1년 이내 경험 정도 182
[그림 4-19] 한국에 대한 미국의 인식 183
[그림 4-20] 한국 연상 이미지 (개방형 : 1순위 응답 기준) 184
[그림 4-21] 2022년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활약 184
[그림 4-22] 콘텐츠별 인기 있는 국가(자국 제외) 185
[그림 4-23] 한국 문화콘텐츠 이용 비중 186
[그림 4-24] 한국 문화콘텐츠 순추천지수 187
[그림 4-25]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파워지수(BPI)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