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3
4. 선행연구 검토 24
5. 해외 사례: 일본 시범사업 27
Ⅱ.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개요 및 운영 현황 분석 32
1.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개요 33
2.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운영 현황 35
Ⅲ.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운영 실태와 지원 요구 50
1. 시범사업 참여 교원 인식과 지원 요구 51
2. 시범사업 참여 학부모 인식 및 만족도 85
Ⅳ.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사례 분석 112
1. 유ㆍ초 연계형 113
2. 유ㆍ보 연계형 116
3. 유ㆍ보ㆍ초 연계형 118
Ⅴ. 정책 제언 120
참고문헌 125
[부록] 128
판권기 3
〈표 Ⅰ-4-1〉 유ㆍ초 교육과정 연계성 비교분석 연구 26
〈표 Ⅰ-4-2〉 유ㆍ초 연계교육과정 구성안 연구 27
〈표 Ⅱ-2-1〉 유초 연계교육 시범기관 명단 36
〈표 Ⅱ-2-2〉 유초 연계교육 시범사업 유치원 현황 37
〈표 Ⅱ-2-3〉 유초 연계교육 시범사업 연계기관 현황 39
〈표 Ⅱ-2-4〉 유ㆍ초 이음교육 시범기관 참여 현황 40
〈표 Ⅱ-2-5〉 유ㆍ보 이음교육 시범기관 참여 인원 41
〈표 Ⅱ-2-6〉 유ㆍ보ㆍ초 이음교육 시범기관 참여 인원 42
〈표 Ⅱ-2-7〉 유ㆍ초 이음교육 주제 및 활동 42
〈표 Ⅱ-2-8〉 유ㆍ보 이음교육 주제 및 활동 44
〈표 Ⅱ-2-9〉 유ㆍ보ㆍ초 이음교육 주제 및 활동 46
〈표 Ⅱ-2-10〉 유ㆍ초 이음교육 교사연수 46
〈표 Ⅱ-2-11〉 유ㆍ보 이음교육 교사연수 47
〈표 Ⅱ-2-12〉 유ㆍ보ㆍ초 이음교육 교사연수 48
〈표 Ⅱ-2-13〉 유ㆍ초 이음교육 부모교육 48
〈표 Ⅱ-2-14〉 유ㆍ보 이음교육 부모교육 49
〈표 Ⅱ-2-15〉 유ㆍ보ㆍ초 이음교육 부모교육 49
〈표 Ⅲ-1-1〉 응답자 특성_유치원 교원 51
〈표 Ⅲ-1-2〉 만 5세 유아 지도경험 및 년 수 52
〈표 Ⅲ-1-3〉 유아들의 초등학교 입학적응 기대수준_유치원 교사 53
〈표 Ⅲ-1-4〉 초등입학 적응 관련 유치원 아동에게 중점을 두어 지도하는 사항(1순위) 54
〈표 Ⅲ-1-5〉 입학 적응 관련 유치원 아동에게 중점을 두어 지도하는 사항(1+2순위) 55
〈표 Ⅲ-1-6〉 아동이 초등학교 입학 적응 어려움을 겪는 이유에 대한 인식_유치원 교원 56
〈표 Ⅲ-1-7〉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수준 57
〈표 Ⅲ-1-8〉 유초연계 이음교육의 초등학교생활 적응 도움 기대 정도 58
〈표 Ⅲ-1-9〉 유초연계 이음교육의 초등학교생활 적응 도움 기대정도(특수아, 다문화가정 유아 대상) 59
〈표 Ⅲ-1-10〉 재직기관의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평가_1) 목표 달성도 60
〈표 Ⅲ-1-11〉 재직기관의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평가_2) 내용과 활동의 적절성과 타당성 61
〈표 Ⅲ-1-12〉 재직기관의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평가_3) 원래 계획대로 추진 62
〈표 Ⅲ-1-13〉 재직기관의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평가_4) 지속적 모니터링 및 평가 63
〈표 Ⅲ-1-14〉 재직기관의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평가_5) 참여기관 간의 활발한 네트워킹 64
〈표 Ⅲ-1-15〉 이음교육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연계기관과의 교원협의회 개최 횟수(연간) 65
〈표 Ⅲ-1-16〉 이음교육 시범사업의 가장 성공적 활동 66
〈표 Ⅲ-1-17〉 이음교육 시범사업의 가장 미진한 활동 67
〈표 Ⅲ-1-18〉 유초연계 시범사업의 가장 큰 성과 68
〈표 Ⅲ-1-19〉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추진시 가장 큰 어려움(1순위) 69
〈표 Ⅲ-1-20〉 유초연계 이음교육 시범사업 추진시 가장 큰 어려움(1+2순위) 70
〈표 Ⅲ-1-21〉 효과적인 유초연계 이음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1순위) 71
〈표 Ⅲ-1-22〉 초등학교 교원 응답자 특성 72
〈표 Ⅲ-1-23〉 초등학교 1학년 지도 경험 및 년 수 72
〈표 Ⅲ-1-24〉 응답자 특성_어린이집 교원 73
〈표 Ⅲ-1-25〉 만 2세 유아 지도 경험 및 년 수 74
〈표 Ⅲ-1-26〉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지식 수준 74
〈표 Ⅲ-1-27〉 상급기관 입학적응 기대수준 비교 75
〈표 Ⅲ-1-28〉 입학적응을 위해 초등 1학년에게 중점을 두어 지도하는 사항(1순위) 75
〈표 Ⅲ-1-29〉 유치원 입학 적응 관련 만 2세 아동에게 중점을 두어 지도하는 사항(1순위) 76
〈표 Ⅲ-1-30〉 아동이 초등학교 입학 적응 어려움을 겪는 이유 77
〈표 Ⅲ-1-31〉 아동이 유치원 입학 적응 어려움을 겪는 이유 77
〈표 Ⅲ-1-32〉 유초연계 이음교육의 초등학교 생활 적응도움 기대정도 77
〈표 Ⅲ-1-33〉 유보연계 이음교육의 유치원생활 적응도움 기대정도_어린이집 교원 78
〈표 Ⅲ-1-34〉 유초연계 이음교육의 초등학교생활 적응도움 기대정도(특수아, 다문화가정 유아대상) 78
〈표 Ⅲ-1-35〉 유보연계 이음교육의 유치원생활 적응도움 기대정도(특수교육 대상, 다문화가정 유아대상) 79
〈표 Ⅲ-1-36〉 이음교육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연계기관과의 교원 협의회 개최 횟수(연간) 80
〈표 Ⅲ-1-37〉 이음교육 시범사업의 가장 성공적 활동 비교 80
〈표 Ⅲ-1-38〉 이음교육 시범사업의 가장 미진한 활동 비교 81
〈표 Ⅲ-1-39〉 이음교육 시범사업의 가장 큰 성과 82
〈표 Ⅲ-1-40〉 이음교육 시범사업 추진시 가장 큰 어려움(1순위) 83
〈표 Ⅲ-1-41〉 이음교육 시범사업 자체평가 비교 84
〈표 Ⅲ-1-42〉 효과적인 이음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비교(1순위) 84
〈표 Ⅲ-2-1〉 응답자 특성_유치원 학부모 86
〈표 Ⅲ-2-2〉 초등학교 입학 전 유아의 준비 필요성 86
〈표 Ⅲ-2-3〉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전 부모의 준비 필요성 87
〈표 Ⅲ-2-4〉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전 유치원의 준비 필요성 88
〈표 Ⅲ-2-5〉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전 초등학교의 준비 필요성 89
〈표 Ⅲ-2-6〉 자녀의 초등학교(유치원) 입학 후의 적응 기대수준 90
〈표 Ⅲ-2-7〉 초등학교 입학 적응을 위해 자녀에게 가장 주요한 사항(1순위) 91
〈표 Ⅲ-2-8〉 입학 적응을 위해 자녀에게 가장 주요한 사항(1+2순위) 92
〈표 Ⅲ-2-9〉 유초연계 이음교육 인지 정도 93
〈표 Ⅲ-2-10〉 유초연계 이음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정의 94
〈표 Ⅲ-2-11〉 유초연계 이음교육의 도움 기대 정도 95
〈표 Ⅲ-2-12〉 유초연계 이음교육에 대한 만족도 96
〈표 Ⅲ-2-13〉 유초연계 이음교육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97
〈표 Ⅲ-2-14〉 효과적인 유초연계 이음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1순위)_유치원 학부모 98
〈표 Ⅲ-2-15〉 유초연계 이음교육 향후 운영의 기대 사항 99
〈표 Ⅲ-2-16〉 유초연계 이음교육에 대한 정보제공 희망 경로 100
〈표 Ⅲ-2-17〉 자녀의 진학 및 적응 관련 학부모 연수 참여 의향 101
〈표 Ⅲ-2-18〉 학부모가 참여하고 싶은 연수 주제 및 내용 102
〈표 Ⅲ-2-19〉 응답자 특성_초등 학부모 103
〈표 Ⅲ-2-20〉 응답자 특성_어린이집 학부모 104
〈표 Ⅲ-2-21〉 상급기관 입학 전 아동의 준비 필요성_학부모 비교 105
〈표 Ⅲ-2-22〉 자녀의 상급기관 적응 준비_2) 부모의 입학 전 준비 필요성_학부모 비교 105
〈표 Ⅲ-2-23〉 자녀의 초등학교(유치원) 입학 후의 적응 기대수준_학부모 비교 106
〈표 Ⅲ-2-24〉 입학 적응을 위해 자녀에게 가장 주요한 사항(1순위)_학부모 비교 106
〈표 Ⅲ-2-25〉 연계 이음교육 인지 정도_학부모 비교 106
〈표 Ⅲ-2-26〉 연계 이음교육에 대한 정의_학부모 비교 107
〈표 Ⅲ-2-27〉 연계 이음교육의 입학생활 적응도움 기대정도_학부모 비교 107
〈표 Ⅲ-2-28〉 연계 이음교육에 대한 힉부모 만족도 비교 108
〈표 Ⅲ-2-29〉 효과적인 연계 이음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1순위)_학부모 비교 109
〈표 Ⅲ-2-30〉 연계 이음교육에 대한 정보제공 희망경로 비교 110
〈표 Ⅲ-2-31〉 자녀의 상급기관 진학 및 적응 관련 학부모 연수 참여 의향 비교 111
〈표 Ⅲ-2-32〉 참여하고 싶은 연수 주제 및 내용 111
〈표 Ⅳ-2-1〉 유ㆍ초 이음교육 경기도 참여기관 계획 113
〈표 Ⅳ-2-2〉 유ㆍ초 이음교육 경기도 참여기관 실행 114
〈표 Ⅳ-2-3〉 유ㆍ초 이음교육 부산시 참여기관 계획 115
〈표 Ⅳ-2-4〉 유ㆍ초 이음교육 부산시 참여기관 실행 115
〈표 Ⅳ-2-5〉 유ㆍ보 이음교육 서울시 참여기관 계획 117
〈표 Ⅳ-2-6〉 유ㆍ보 이음교육 서울시 참여기관 실행 117
〈표 Ⅳ-2-7〉 유ㆍ보 이음교육 강원도 참여기관 계획 118
〈표 Ⅳ-2-8〉 유ㆍ보 이음교육 강원도 참여기관 실행 118
[그림 Ⅰ-5-1] 유보초 연계 시범사업의 효과검증 30
[그림 Ⅰ-5-2] 유보초 연계시범 사업 지자체 사례 31
[그림 Ⅱ-2-1] 2022년 유ㆍ보 및 유ㆍ초 이음교육 운영 관련 추진체계 35
[그림 Ⅲ-1-1] 입학적응을 위해 초등 1학년에게 중점을 두어 지도하는 사항(1순위) 76
[그림 Ⅲ-1-2] 유초연계 이음교육의 초등학교생활 적응도움 기대정도(특수아, 다문화가정 유아대상) 79
[그림 Ⅲ-1-3] 이음교육 시범사업의 가장 성공적 활동 비교 80
[그림 Ⅲ-1-4] 이음교육 시범사업의 가장 미진한 활동 비교 81
[그림 Ⅲ-1-5] 이음교육 시범사업의 가장 큰 성과 82
[그림 Ⅲ-1-6] 이음교육 시범사업 추진시 가장 큰 어려움(1순위) 83
[그림 Ⅲ-1-7] 효과적인 이음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비교(1순위) 85
[그림 Ⅲ-2-1] 연계 이음교육의 입학생활 적응도움 기대정도_학부모 비교 108
[그림 Ⅲ-2-2] 연계 이음교육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비교 109
[그림 Ⅲ-2-3] 효과적인 연계 이음교육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1순위)_학부모 비교 110
[그림 Ⅳ-2-1] 유ㆍ초 이음교육 경기도 참여기관 실행 모습 114
[그림 Ⅳ-2-2] 유ㆍ초 이음교육 부산시 참여기관 실행 모습 116
[그림 Ⅳ-2-3] 유ㆍ보 이음교육 서울시 참여기관 실행 모습 117
[그림 Ⅳ-2-4] 유ㆍ보ㆍ초 이음교육 인천시 참여기관 실행 모습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