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가. 연구의 필요성 14
나. 연구의 목적 20
2. 연구 내용 및 방법 21
가. 선행연구 분석 21
나. 학급당 학생 수 현황 및 전망 22
다. 학급규모 교육효과 분석 23
라. 적정 학급규모에 대한 인식 조사 23
마. 전문가 인터뷰 24
바. 적정 학급규모 설정을 위한 로드맵 24
Ⅱ. 이론적 배경 26
1. 해외연구 및 사례 분석 26
가. 학급규모 26
나. 학급규모의 교육효과 27
다. 적정 학급규모에 대한 인식 35
라. 해외사례 및 정책동향 40
2. 국내연구 및 사례 분석 43
가. 학급규모 43
나. 학급규모의 교육효과 43
다. 적정 학급규모에 대한 인식 47
라. 국내사례 및 정책동향 52
3. 국내외 연구 문헌 동향 및 분석 53
가. 해외 연구 문헌 53
나. 국내 연구 문헌 56
4. 요약 58
5. 시사점 60
Ⅲ. 학급당 학생 수 현황 및 전망 62
1. 학급당 학생 수 현황 62
2. 학생 수별 학급 수 현황 69
3. 장래 학급당 학생 수 전망 75
4. 요약 83
5. 시사점 86
Ⅳ. 학급규모에 따른 교육효과 88
1. 분석개요 88
2. 분석대상 88
3. 분석도구 93
4. 분석방법 98
5. 분석결과 98
가. 수업 및 업무 시간 활용 98
나. 직장웰빙 및 업무스트레스 100
다. 교사학생관계 및 교실분위기 104
라. 교수실천 107
마. 교사효능감 및 교사만족도 114
바. 팀혁신, 교사협력, 학교풍토 121
6. 요약 127
7. 시사점 131
Ⅴ. 적정 학급규모에 대한 교사 인식 133
1. 설문대상 133
2. 설문도구 135
3. 분석방법 138
4. 분석결과 138
가. 교수법 138
나. 수업활동 156
다. 수업 외 활동 168
5. 요약 175
6. 시사점 178
Ⅵ. 적정 학급규모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181
1. 분석개요 181
2. 분석대상 181
3. 분석도구 182
4. 분석방법 186
가. 분석절차 186
나. 자료분석 및 처리 187
5. 분석결과 189
가. 1차 현장전문가 인터뷰 189
나. 2차 현장전문가 인터뷰 215
다. 내용전문가 인터뷰 240
6. 요약 246
7. 시사점 249
Ⅶ. 적정 학급규모 설정을 위한 로드맵 250
1. 분석개요 250
2. 분석근거 250
3. 장래 인구 추계 반영 로드맵 253
가. 중위추계 시나리오 253
나. 저위추계 시나리오 255
다. 시ㆍ도별 중위추계 시나리오 257
라. 시ㆍ도별 저위추계 시나리오 263
4.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로드맵 271
가. 26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시나리오 271
나. 21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시나리오 275
5. 요약 278
6. 시사점 282
Ⅷ. 결론 및 정책적 제언 284
1. 결론 284
2. 정책적 제언 289
참고문헌 294
[부록] 306
1. 해외 연구 문헌 분석표 306
2. 국내 연구 문헌 분석표 316
판권기 319
〈표 1〉 해외 연도별 연구 수 53
〈표 2〉 해외 국가별 연구 수 54
〈표 3〉 해외 연구방법별 연구 수 54
〈표 4〉 해외 학교급별 연구 수 55
〈표 5〉 해외 조건별 연구 수 55
〈표 6〉 국내 연도별 연구 수 56
〈표 7〉 국내 학교급별 연구 수 56
〈표 8〉 국내 조건별 연구 수 57
〈표 9〉 2020년 기준 학급당 학생 수 62
〈표 10〉 설립유형별 학급당 학생 수 63
〈표 11〉 연도별 학급당 학생 수 63
〈표 12〉 OECD 국가별 학급당 학생 수 64
〈표 13〉 지역 규모별 학급당 학생 수 65
〈표 14〉 시ㆍ도 지역 규모별 학급당 학생 수 66
〈표 15〉 2020년 기준 학생 수별 학급수 69
〈표 16〉 시ㆍ도 초등학교 학생 수별 학급수 70
〈표 17〉 시ㆍ도 중학교 학생 수별 학급수 71
〈표 18〉 시ㆍ도 일반고등학교 학생 수별 학급수 72
〈표 19〉 시ㆍ도 특수목적고 학생 수별 학급수 73
〈표 20〉 시ㆍ도 특성화고 학생 수별 학급수 73
〈표 21〉 시ㆍ도 자율고 학생 수별 학급수 74
〈표 22〉 장래 학급당 학생 수 중위추계 76
〈표 23〉 장래 학급당 학생 수 저위추계 77
〈표 24〉 시ㆍ도별 장래 학급당 학생 수 중위추계 79
〈표 25〉 시ㆍ도별 장래 학급당 학생 수 저위추계 81
〈표 26〉 분석 대상 89
〈표 27〉 학급당 학생 수 90
〈표 28〉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 91
〈표 29〉 교육 투자 우선순위에 대한 교사 인식 92
〈표 30〉 분석도구 94
〈표 31〉 수업 시간 활용 98
〈표 32〉 업무 시간 활용 99
〈표 33〉 직장웰빙, 업무스트레스 기술통계 100
〈표 34〉 직장웰빙, 업무스트레스 문항별 기술통계 100
〈표 35〉 직장웰빙, 업무스트레스 분산분석 102
〈표 36〉 직장웰빙, 업무스트레스 사후분석 102
〈표 37〉 교사학생관계, 교실분위기 기술통계 104
〈표 38〉 교사학생관계, 교실분위기 문항별 기술통계 104
〈표 39〉 교사학생관계, 교실분위기 분산분석 105
〈표 40〉 교사학생관계, 교실분위기 사후분석 105
〈표 41〉 교수실천 기술통계 107
〈표 42〉 교수실천 문항별 기술통계 108
〈표 43〉 교수실천 분산분석 109
〈표 44〉 교수실천 사후분석 110
〈표 45〉 교사효능감, 교사만족도 기술통계 114
〈표 46〉 교사효능감, 교사만족도 문항별 기술통계 114
〈표 47〉 교사효능감, 교사만족도 분산분석 117
〈표 48〉 교사효능감, 교사만족도 사후분석 117
〈표 49〉 팀혁신, 교사협력, 학교풍토 기술통계 121
〈표 50〉 팀혁신, 교사협력, 학교풍토 문항별 기술통계 121
〈표 51〉 팀혁신, 교사협력, 학교풍토 분산분석 123
〈표 52〉 팀혁신, 교사협력, 학교풍토 사후분석 124
〈표 53〉 교사 배경 133
〈표 54〉 교사의 학교 배경 134
〈표 55〉 학급당 학생 수ㆍ학년당 학생 수 135
〈표 56〉 설문도구 136
〈표 57〉 학교급별 교수법 실행도 138
〈표 58〉 초등학교 학년별 교수법 실행도 139
〈표 59〉 고등학교 유형별 교수법 실행도 139
〈표 60〉 학교급별 온라인 교수법 실행도 140
〈표 61〉 초등학교 학년별 온라인 교수법 실행도 141
〈표 62〉 고등학교 유형별 온라인 교수법 실행도 141
〈표 63〉 학교급별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144
〈표 64〉 초등학교 학년별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145
〈표 65〉 고등학교 유형별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145
〈표 66〉 교수법 적정 학급규모 146
〈표 67〉 초등학교 학년별 교수법 적정 학급규모 146
〈표 68〉 고등학교 유형별 교수법 적정 학급규모 147
〈표 69〉 온라인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150
〈표 70〉 초등학교 학년별 온라인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151
〈표 71〉 고등학교 유형별 온라인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151
〈표 72〉 온라인 교수법 적정 학급규모 152
〈표 73〉 초등학교 학년별 온라인 교수법 적정 학급규모 152
〈표 74〉 고등학교 유형별 온라인 교수법 적정 학급규모 153
〈표 75〉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156
〈표 76〉 초등학교 학년별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156
〈표 77〉 고등학교 유형별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157
〈표 78〉 수업활동 적정 학급규모 158
〈표 79〉 초등학교 학년별 수업활동 적정 학급규모 158
〈표 80〉 고등학교 유형별 수업활동 적정 학급규모 159
〈표 81〉 온라인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162
〈표 82〉 초등학교 학년별 온라인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162
〈표 83〉 고등학교 유형별 온라인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163
〈표 84〉 온라인 수업활동 적정 학급규모 164
〈표 85〉 초등학교 학년별 온라인 수업활동 적정 학급규모 164
〈표 86〉 고등학교 유형별 온라인 수업활동 적정 학급규모 165
〈표 87〉 수업 외 활동 학급규모 영향 168
〈표 88〉 초등학교 학년별 수업 외 활동 학급규모 영향 169
〈표 89〉 고등학교 유형별 수업 외 활동 학급규모 영향 169
〈표 90〉 수업 외 활동 적정 학급규모 170
〈표 91〉 초등학교 학년별 수업 외 활동 적정 학급규모 171
〈표 92〉 고등학교 유형별 수업 외 활동 적정 학급규모 172
〈표 93〉 전문가 인터뷰 구성 182
〈표 94〉 1차 전문가 인터뷰 의견요청서 질문 목록 183
〈표 95〉 2차 전문가 인터뷰 의견요청서 질문 목록 184
〈표 96〉 내용전문가 인터뷰 질문 목록 185
〈표 97〉 전문가 의견 및 인터뷰 절차 186
〈표 98〉 인터뷰 일정 187
〈표 99〉 키워드 분석결과: 적정 학급규모에 대한 인식 192
〈표 100〉 키워드 분석결과: 현재 학급규모에 대한 인식 195
〈표 101〉 키워드 분석결과: 학급규모와 수업방식에 대한 인식 199
〈표 102〉 키워드 분석결과: 학급규모와 상호작용 및 피드백에 대한 인식 203
〈표 103〉 키워드 분석결과: 학급규모와 수업 외 활동에 대한 인식 208
〈표 104〉 키워드 분석결과: 학급규모와 학급관리에 대한 인식 211
〈표 105〉 키워드 분석결과: 학급규모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214
〈표 106〉 키워드 분석결과: 적정 인원수 이하에 대한 인식 217
〈표 107〉 키워드 분석결과: 최소 인원 유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21
〈표 108〉 키워드 분석결과: 적정 인원 확보 시 기대에 대한 인식 225
〈표 109〉 키워드 분석결과: 인원수와 수업방식에 대한 인식 229
〈표 110〉 키워드 분석결과: 최소 인원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233
〈표 111〉 키워드 분석결과: 적정 인원 확보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236
〈표 112〉 키워드 분석결과: 학급규모와 보조교사 및 분반에 대한 인식 239
〈표 113〉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15명 중위추계 시나리오 253
〈표 114〉 중학교 학급당 학생 수 15명 중위추계 시나리오 254
〈표 115〉 고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15명 중위추계 시나리오 254
〈표 116〉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15명 저위추계 시나리오 255
〈표 117〉 중학교 학급당 학생 수 15명 저위추계 시나리오 256
〈표 118〉 고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15명 저위추계 시나리오 256
〈표 119〉 시ㆍ도별 학급당 학생 수 15명 중위추계 시나리오(학급) 257
〈표 120〉 시ㆍ도별 학급당 학생 수 15명 중위추계 시나리오(교원) 259
〈표 121〉 시ㆍ도별 학급당 학생 수 15명 중위추계 시나리오(총비용) 261
〈표 122〉 시ㆍ도별 학급당 학생 수 15명 저위추계 시나리오(학급) 264
〈표 123〉 시ㆍ도별 학급당 학생 수 15명 저위추계 시나리오(교원) 266
〈표 124〉 시ㆍ도별 학급당 학생 수 15명 저위추계 시나리오(총비용) 269
〈표 125〉 초등학교 26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시나리오 271
〈표 126〉 중학교 26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시나리오 273
〈표 127〉 고등학교 26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시나리오 274
〈표 128〉 초등학교 21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시나리오 275
〈표 129〉 중학교 21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시나리오 276
〈표 130〉 고등학교 21명 이상 과밀학급 해소 시나리오 277
〈표 131〉 해외 연구분석표 306
〈표 132〉 국내 연구분석표 316
[그림 1] 해외 연도별 연구 수(1979~2021) 53
[그림 2] 학급당 학생 수에 따른 교육효과 130
[그림 3] 온ㆍ오프라인 교수법 실행도 142
[그림 4] 초등학교 온ㆍ오프라인 교수법 실행도 142
[그림 5] 중학교 온ㆍ오프라인 교수법 실행도 143
[그림 6] 고등학교 온ㆍ오프라인 교수법 실행도 143
[그림 7]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48
[그림 8] 초등학교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48
[그림 9] 중학교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49
[그림 10] 고등학교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49
[그림 11] 온라인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54
[그림 12] 초등학교 온라인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54
[그림 13] 중학교 온라인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55
[그림 14] 고등학교 온라인 교수법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55
[그림 15]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60
[그림 16] 초등학교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60
[그림 17] 중학교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61
[그림 18] 고등학교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61
[그림 19] 온라인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66
[그림 20] 초등학교 온라인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66
[그림 21] 중학교 온라인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67
[그림 22] 고등학교 온라인 수업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67
[그림 23] 수업 외 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73
[그림 24] 초등학교 수업 외 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73
[그림 25] 중학교 수업 외 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74
[그림 26] 고등학교 수업 외 활동 학급규모 영향 및 적정 학급규모 174
[그림 27]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적정 학급규모에 대한 인식 192
[그림 28]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현재 학급규모에 대한 인식 195
[그림 29]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학급규모와 수업방식에 대한 인식 199
[그림 30]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학급규모와 상호작용 및 피드백에 대한 인식 203
[그림 31]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학급규모와 수업 외 활동에 대한 인식 208
[그림 32]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학급규모와 학급관리에 대한 인식 211
[그림 33]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학급규모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214
[그림 34]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적정 인원수 이하에 대한 인식 217
[그림 35]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최소 인원 유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21
[그림 36]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적정 인원 확보 시 기대에 대한 인식 225
[그림 37]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인원수와 수업방식에 대한 인식 229
[그림 38]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최소 인원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233
[그림 39]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적정 인원 확보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인식 236
[그림 40] 키워드 워드 클라우드: 학급규모와 보조교사 및 분반에 대한 인식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