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인공지능 시대의 학습과 교육Ⅰ.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과 학습의 변화1.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이해2. 포스트휴먼적 학습자란 어떤 존재인가?3. 포스트휴먼적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4. 포스트휴머니즘에 대한 향후 연구의 방향Ⅱ. 포스트휴먼교육의 인문학적 배경1. 포스트휴먼 인문학의 이론적 토대2. 포스트휴먼 인문학의 철학적 기반3. 포스트휴머니즘 인문학의 주요 주제4. 소결: 포스트휴먼 인문학의 전망 Ⅲ. 인공지능 시대의 인식론: 포스트휴먼 리터러시1. 포스트휴먼 유아 리터러시의 개념과 이론적 기반2. 포스트휴먼 유아 리터리시의 핵심 원리3. 포스트휴먼 유아 리터리시의 실천4. 소결 Ⅳ. 인공지능 윤리: 포스트휴머니즘의 관점에서1. 들어가는 말2. 포스트휴머니즘의 존재인식론3. 포스트휴먼 윤리의 이론적 기반과 그 특성4. 포스트휴먼 시대의 AI 윤리의 지형도5. 나가는 말 Ⅴ. 인공지능 윤리의 주요 쟁점과 고려사항1. 들어가는 말2. 인공지능 윤리와 관련한 현황 쟁점들3. 인공지능 윤리 기준의 사회적 배경4. 인공지능 윤리 개발의 필수 고려사항5. 나가는 말제2부 기술 기반 사회에서의 학습 원리 Ⅵ. 기술 기반 사회의 학습 환경1. 관계주의 및 연결주의 학습2. 빅데이터 기반 학습3. 뉴미디어 기반 학습4. 메타버스 기반 학습5. 피드포워드 기반 학습6. 인지적 증강 시대의 학습7. chatGPT의 등장과 학습의 혁명 Ⅶ. 매타학습의 등장과 교육적 활동1. 들어가는 말2. 경험학습에서 메타학습으로3. 메타버스의 개념과 가상학습을 위한 실천적 원리4. 메타학습의 기본 원리와 유형5. 메타학습의 실제 적용 사례: 컴퓨터-지원 협력 학습 Ⅷ. AI 기반 영어학습 툴의 이론적 기반과 학습 원리1. 인공지능 기반 언어학습2. 인공지능 대화 기술의 유형과 적용3. 인공지능 기반 영어학습 플랫폼 Ⅸ. 인공지능 활용 학습의 실제1. 적응형 학습2. 가상 튜터를 활용한 학습3. AI 기반 스마트 콘텐츠 제공4. AI 기반 자동 평가 시스템5. 학습 관리 시스템6. 인공지능 학습 플랫폼의 교육적 효과와 제한점맺음말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