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①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및 목적 7
가.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배경 8
나.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및 목적 8
②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0
가.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평가에 관한 연구 11
나.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 방안에 대한 연구 12
다. 학교전체적 접근에 관한 연구 14
라. 환경교육 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 16
마. 시사점 17
③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사례 분석 19
가. 조사 개요 20
(1) 조사 목적 20
(2) 조사 방법 20
(3) 조사 범위 및 제한점 22
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현황 분석 23
(1) 교육대상별 현황 23
(2) 교육주제별 현황 23
(3) 교육과정과 연계 현황 24
(4) 교육활동 유형별 현황 25
(5) 학교전체적 접근의 영역별 현황 26
다. 시ㆍ도교육청의 교재 및 지도자료 개발 사례 분석 27
라. 시사점 29
④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내용 체계 30
가. 프로그램 개발 방향 31
(1)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쟁점과 방향 도출 31
(2) 역량기반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32
(3) 학교전체적 접근을 고려한 프로그램 34
나. 프로그램 내용 체계 및 자료 구성 36
(1)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36
(2)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자료 구성 37
⑤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추진 절차 39
가. 프로그램 개발 방법 40
(1) 문헌분석 40
(2) 전문가 협의회 40
(3) 개발진 구성 및 운영 41
나. 추진 체계 및 절차 42
(1) 추진 체계 42
(2) 추진 절차 43
⑥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추진 성과 44
가.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45
나.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내용 45
(1) 초등 환경교육 프로그램 45
(2) 중등 환경교육 프로그램 47
다.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지도자료 48
(1) 교사용 지도서 예시 48
(2) 학생용 활동지 예시 48
⑦ 최종 산출물 및 향후 과제 49
가. 최종 산출물 50
나. 향후 과제 50
참고문헌 51
[부록] 54
판권기 71
〈표 1〉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11
〈표 2〉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 방안에 관한 선행연구 12
〈표 3〉 학교전체적 접근에 관한 선행연구 14
〈표 4〉 환경교육 교재 개발에 관한 선행연구 16
〈표 5〉 주요 선행연구의 환경교육 프로그램 조사ㆍ분류 기준 22
〈표 6〉 기 개발된 환경교육 관련 교재 및 지도자료 사례 분석 결과 27
〈표 7〉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쟁점 분석 및 방향 도출 31
〈표 8〉 '역량'의 여러 가지 정의 및 접근 방식 32
〈표 9〉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의미와 핵심역량 32
〈표 10〉 학교전체적 접근의 주요 영역 및 핵심질문 35
〈표 11〉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체계 범주와 의미 36
〈표 12〉 역량기반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내용 체계 틀 37
〈표 13〉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도자료 구성 내용 38
〈표 14〉 전문가 협의회 및 서면 검토 운영 40
〈표 15〉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진 명단 42
〈표 16〉 학계 및 현장 전문가 명단 43
〈표 17〉 대상별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주제 맵핑 45
[그림 1] 학교환경교육 프로그램 현황 조사 방법 20
[그림 2] 교육주제별 현황(중복 있음) 24
[그림 3] 교육과정 연계 현황(중복 있음) 25
[그림 4]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교 교육활동 유형별 현황(중복 있음) 26
[그림 5]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추진 체계 42
[그림 6]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추진 절차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