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내용 17
제3절 연구방법 18
1. 연구참여자 18
2. FGI 질문 19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0
2장 문헌검토 22
제1절 국내 자립지원전담기관 및 종사자 교육 23
1. 기존 자립지원전담요원 교육 현황 23
2. 신규 자립지원전담인력의 역할과 교육 25
제2절 국외 자립지원 관련 제도 및 종사자 역할 29
1. 영국의 자립지원 제도(개인상담사 제도) 29
2. 미국 오리건주의 자립지원 프로그램(ILP) 34
3장 포커스그룹인터뷰(FGI) 결과 39
제1절 조사개요 40
1. 조사목적 40
2. 분석방법 40
제2절 분석결과 41
1. 현행 자립환경 41
2. 자립지원에 필요한 역량 52
3. 자립지원에 필요한 교육 55
제3절 소결 63
4장 자립지원전담인력 교육 프로그램 64
제1절 직무역량 65
1. 전문적 지식(professionalism) 65
2. 인간애적 태도(human undertanding) 65
3. 창의적 기술(creativity) 66
제2절 교육체계 67
1. 연차별, 단계별 교육체계 67
2. 교육대상 68
3. 교육목표 및 교육특성 68
4. 교육방법 69
5. 교육내용 69
제3절 교육과정(안) 71
1. 신규자 교육주제(안) 71
2. 경력자 교육주제(안) 72
5장 결론 및 정책제언 73
제1절 결과요약 74
제2절 정책적 제언 76
참고문헌 78
질문지 81
판권기 83
표 Ⅰ-1. FGI 참석자 명단 19
표 Ⅰ-2. FGI의 질문 20
표 Ⅱ-1. 자립지원전담기관의 역할(아동권리보장원, 2022) 25
표 Ⅱ-2. 자립지원전담인력 채용기준(2022년 자립지원 업무매뉴얼) 26
표 Ⅱ-3. 자립지원전담인력 자격요건(2022년 자립지원 업무매뉴얼) 26
표 Ⅱ-4. 2022년 자립지원전담인력 교육 계획서 28
표 Ⅱ-5. 보호종료청년(Care Leaver)의 분류 29
표 Ⅱ-6. 개인상담사(PA)에게 필요한 지식과 역량 32
표 Ⅱ-7. 자립준비상태 논의 지표 질문 내용 35
표 Ⅱ-8. 청년사정개요표 36
표 Ⅲ-1. 현행 자립환경 41
표 Ⅲ-2. 자립지원에 필요한 역량 52
표 Ⅲ-3. 자립지원에 필요한 교육 55
표 Ⅳ-1. 자립지원전담인력 교육목표 및 교육특성 68
그림 Ⅰ-1. 연구수행체계도 21
그림 Ⅱ-1. 청년사정개요 예시 36
그림 Ⅱ-2. 자립지원서비스 계획 체크리스트 예시 38
그림 Ⅱ-3. ILP 개요 38
그림 Ⅳ-1. 자립지원전담인력 교육체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