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어른들은 왜 키를 재지 않을까 1부 가을, 경의선 북쪽 방향으로 길을 잡고 큰 뜻 안과 밖 나의 갈라테이아 이판사판 나의 이상형, 나의 선생님 사고와 사건 뽀르뚜가 가을은 참 예쁘다 스탠스 ‘그 쇳물 쓰지 마라’ “저, 이런 고민이 있어요” Shall we dance? 2부 겨울, 희망을 노래하다 저절로 되는 것은 없다 백그라운드뮤직 대화 시간에 기대어 자리 발자국 다시, 희망을 나무의 삶, 사람의 삶 마음의 현絃 청춘의 독서, 중년의 독서 새로운 아이들이 온다 마음의 습관 환대, 사람의 조건 인연 3부 봄, 꽃은 열매를 바라고 ‘강건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시 꿈꾸는 3월에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교육 학교의 빛깔, 교사의 향기 백지장 한 장 맞들듯이 도반이 된다는 것 온정적 합리주의 이때가 아니면 슬픔의 기억과 정의 “최선을 다해서 노력해 봤어?” 자세히 보아야 보인다 노인과 어른 교사의 길 아름다운 사람을 만나고 싶다 ‘스승’에 대한 생각 4부 여름, 하늘은 시작도 끝도 없다 질문하는 학교 가족의 상처 가족의 그늘 아이들의 상처 교사들의 상처 백인백색 그물, 현실과 비유 쫓기는 사람의 평강 잠 못 이루는 밤의 헤세 얀테의 법칙 맺는말 - 삶의 중심과 방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