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치세治世와 구도(수신)의 학문, 『주역』 그리고 『주역선해』ㆍ5일러두기ㆍ291부 『주역선해』는 어떤 책인가? 37I. 불교 391. 명나라 불교 - 융화ㆍ융합 통일의 시대ㆍ392. 우익지욱 선사의 생애ㆍ483. 『주역선해』의 저술 동기ㆍ58II. 주역 901. 『주역』의 문자적 의미ㆍ902. 역(易=日+月)과 밝음(明=日+月) - 모든 종교의 연원ㆍ911) 역易은 해(日)와 달(月)이 바뀌는 것(易)ㆍ912) 밝음(明) - 모든 종교의 연원ㆍ923. 『주역』 - 사유의 원형ㆍ981) 국가존립에 대한 사유ㆍ992) 다스림(治)에 대한 사유ㆍ1043) 올바른 사유 - 궁리진성ㆍ106III. 주역과 불교의 공통점 1111. 주역과 불교는 변화를 말한다ㆍ1112. 주역과 불교는 ‘공존 공생의 세계관’을 지향한다ㆍ1143. 성인의 우환의식ㆍ1191) 『주역』에서의 우환의식ㆍ1192) 붓다의 우환의식 - 전도 선언ㆍ1232부 『주역선해周易禪解』 역주 133繫辭上傳계사상전 제1장ㆍ151계사상전 제2장ㆍ191계사상전 제3장ㆍ207계사상전 제4장ㆍ220계사상전 제5장ㆍ245계사상전 제6장ㆍ267계사상전 제7장ㆍ273계사상전 제8장ㆍ275계사상전 제9장ㆍ298계사상전 제10장ㆍ325계사상전 제11장ㆍ342계사상전 제12장ㆍ364周易禪解卷第九 繫辭下傳계사하전 제1장ㆍ381계사하전 제2장ㆍ396계사하전 제3장ㆍ418계사하전 제4장ㆍ421계사하전 제5장ㆍ424계사하전 제6장ㆍ454계사하전 제7장ㆍ461계사하전 제8장ㆍ477계사하전 제9장ㆍ482계사하전 제10장ㆍ490계사하전 제11장ㆍ494계사하전 제12장ㆍ499참고도서ㆍ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