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부 총론 9
1장 언론 주요 이슈 결산 10
1절 신문 / 백강희 11
2절 방송 / 정인숙 29
3절 인터넷 / 최순욱 51
4절 광고 / 이혜미 68
2장 언론일지 90
2부 언론산업 125
1장 2021 언론산업 요약 126
1절 언론산업 범위 127
2절 언론산업 분류 129
2장 언론산업 매출 및 종사자 134
1절 언론산업 매출 135
2절 언론산업 종사자 144
3장 신문산업 163
1절 사업체 164
2절 종사자 171
3절 제작 204
4절 유통 210
5절 경영 성과 213
6절 광고 231
4장 방송산업 236
1절 사업체 237
2절 종사자 240
3절 방송국과 방송채널 242
4절 방송보도 247
5절 방송프로그램 제작 253
6절 방송프로그램 편성 257
7절 수출입 260
8절 경영 성과 264
9절 광고 281
3부 언론이용자 285
1장 매체 이용 행태 및 평가 286
1절 개요 287
2절 매체 이용 현황 289
3절 소결 317
4부 언론 법률 및 판례 319
1장 언론 법령 주요 이슈 320
1절 개요 321
2장 언론 관련 법령 327
1절 개정 내용 328
3장 언론 관련 판결 및 결정 사례 342
1절 판결 및 결정 사례 343
4장 언론 관련 조정 및 심의 사례 361
1절 조정 및 심의 사례 / 양재규 362
2절 방송 심의 사례 / 김태우 369
5장 자율규정 387
보도윤리 388
신문윤리강령 388
신문윤리실천요강 389
언론윤리헌장 393
한국기자협회 강령 395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 395
한국기자협회 실천요강 396
한국전문신문협회 신문윤리 실천요강 397
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 399
취재제작 400
방송기자연합회 강령 및 취재보도 준칙 400
한국사진기자협회 윤리규정 및 실천지침 405
한국영상기자협회 윤리강령 406
취재현장에서의 포토라인 시행준칙 408
방송뉴스 영상취재 풀단 운영에 관한 준칙 411
한국PD연합회 윤리강령 413
취재보도 415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415
선거여론조사보도준칙 418
성폭력 범죄 보도 세부 권고 기준 423
성폭력ㆍ성희롱 사건보도 공감기준 및 실천요강 424
자살보도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 429
자살보도 권고기준 3.0 430
재난보도준칙 433
감염병 보도준칙(2012) 437
감염병 보도준칙(2020) 439
한국기자협회 코로나19 보도준칙 441
국가안보 위기 시 군 취재ㆍ보도 기준 442
혐오표현 반대 미디어 실천 선언 444
광고심의 447
신문 광고 윤리강령 447
신문 광고 윤리실천요강 447
인터넷신문 광고심의 윤리강령 448
인터넷신문 광고심의 규정 449
인터넷신문 기사심의 윤리강령 453
인터넷신문 기사심의 규정 454
기타 459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459
5부 언론 관련 자료 463
1장 언론사 주주와 지분 현황 464
2장 언론사 재무 현황과 경영지표 481
3장 해외특파원 현황 507
4장 주한외신기자 현황 515
5장 언론관계상 현황 521
6장 국내 미디어학 박사학위 현황 551
7장 재단 간행물 559
판권기 570
1부 총론 5
표 1-1-1. 정기간행물(신문) 등록 현황 14
표 1-1-2. 정부 광고 제도 확정 지표 22
표 1-1-3. 정부 광고 제도 인쇄매체 지표 23
표 1-1-4.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역신문발전기금 사업비 예산안 24
표 1-2-1. 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 후보 미디어개혁 3대 공약 35
표 1-2-2. 윤석열정부 미디어 관련 국정과제 36
표 1-2-3. 국정과제 6 '미디어의 공정성ㆍ공공성 확립 및 국민 신뢰 회복' 주요 내용 36
표 1-2-4. 국정과제 27 '글로벌 미디어 강국 실현' 주요 내용 37
표 1-2-5. 연도별 연계편성 분석 현황 46
표 1-2-6. 유료방송 규제 완화 내용(안) 47
표 1-3-1. 연도별 국내 인터넷신문 및 신문 수, 증감률 및 전체 정기간행물 중 비중 53
표 1-3-2. 월별, 연도별 빅카인즈 색인 기사 현황 54
표 1-3-3. 빅카인즈에 수록된 매체 유형별 기사 수 월평균성장률(CMGR), 연평균성장률(CAGR) 54
표 1-3-4. 2021년 1월~2022년 6월 뉴스/미디어 카테고리 사이트 트래픽 추이 56
표 1-3-5. 연도별 자율심의 건수, 조치결과 및 비중 58
표 1-3-6. 2022년 상반기 기사 자율심의 결과 58
표 1-3-7. 연도별 인터넷신문, 인터넷뉴스서비스 조정ㆍ중재 신청 현황 60
표 1-3-8. 2021년 매체 유형별 조정사건 처리 결과 60
표 1-3-9. 2021년~2022년 상반기 인터넷신문 시정권고 현황(개인적 법익 침해) 61
표 1-3-10. 2021년~2022년 상반기 인터넷신문 시정권고 현황(사회적 법익 침해) 61
표 1-4-1. 업종별 모니터링 광고비 비중 및 성장률 69
표 1-4-2. 2019년~2022년 상반기 총 극장 관객 수 및 매출액 추이 80
표 1-4-3. 2018년~2022년(F) 매체별 광고비 89
2부 언론산업 5
표 2-1-1. 2021년 언론산업 요약 135
표 2-1-2. 언론산업 지역별 매출액(2020~2021년) 140
표 2-1-3. 언론산업 지역별 매출액 140
표 2-1-4. 신문산업 매출 구성(2020~2021년) 142
표 2-1-5. 방송산업 매출 구성(2020~2021년) 143
표 2-2-1. 언론산업 종사자(2020~2021년) 145
표 2-2-2. 언론산업 지역별 종사자 147
표 2-2-3.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149
표 2-2-4.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2020~2021년) 150
표 2-2-5.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51
표 2-2-6.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2020~2021년) 152
표 2-2-7. 언론산업 기자직(2020~2021년) 154
표 2-2-8. 언론산업 지역별 기자직 156
표 2-2-9.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158
표 2-2-10.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2020~2021년) 159
표 2-2-11.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60
표 2-2-12.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2020~2021년) 161
표 3-1-1. 최근 3년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2019~2021년) 164
표 3-1-2. 2022 신문산업 실태조사 모집단(2021년 기준) 165
표 3-1-3. 신문산업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66
표 3-1-4. 신문산업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2020~2021년) 167
표 3-1-5. 신문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67
표 3-1-6. 신문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2020~2021년) 168
표 3-1-7. 신문산업 기업 형태별 사업체 수 169
표 3-1-8. 일간신문의 조석간 여부 및 발행 주기 170
표 3-1-9. 주간신문의 발행 주기 170
표 3-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2019~2021년) 171
표 3-2-2.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173
표 3-2-3.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2020~2021년) 174
표 3-2-4.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175
표 3-2-5.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2020~2021년) 176
표 3-2-6.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77
표 3-2-7.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자사 현황(2020~2021년) 178
표 3-2-8.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179
표 3-2-9.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비율 180
표 3-2-10.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2020~2021년) 181
표 3-2-11.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181
표 3-2-12.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비율 182
표 3-2-13.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2020~2021년) 183
표 3-2-14. 신문산업 직무별 종사자 184
표 3-2-15. 신문산업 직무별 종사자 비율 184
표 3-2-16. 신문산업 직무별 종사자(2020~2021년) 185
표 3-2-17.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2019~2021년) 186
표 3-2-18. 신문산업 지역별 기자직 187
표 3-2-19. 신문산업 지역별 기자직(2020~2021년) 189
표 3-2-20.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190
표 3-2-21.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2020~2021년) 191
표 3-2-22.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92
표 3-2-23.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2020~2021년) 193
표 3-2-24. 신문산업 학력별 기자직 194
표 3-2-25. 신문산업 학력별 기자직 비율 194
표 3-2-26. 신문산업 학력별 기자직(2020~2021년) 195
표 3-2-27. 신문산업 연령별 기자직 196
표 3-2-28. 신문산업 연령별 기자직 비율 197
표 3-2-29. 신문산업 연령별 기자직(2020~2021년) 198
표 3-2-30. 신문산업 직무별 기자직 198
표 3-2-31. 신문산업 직무별 기자직 비율 199
표 3-2-32. 신문산업 직무별 기자직(2020~2021년) 200
표 3-2-33. 취재지원 시스템 보유 매체 201
표 3-2-34. 취재지원 시스템 보유 매체(인터넷신문) 203
표 3-3-1. 국내 주요 신문사 인쇄 공장 현황 206
표 3-3-2. 종이신문 판형 현황 207
표 3-3-3. 제지업계의 신문용지 생산량 및 수입, 국내 소비, 수출 물량 208
표 3-3-4. 제지 생산에서 신문용지 국내 소비 및 수출 비중 209
표 3-5-1. 2021년 총 광고비 요약 214
표 3-5-2. 신문 유형별 매출액 215
표 3-5-3. 신문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215
표 3-5-4. 전국종합일간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16
표 3-5-5. 전국종합일간신문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17
표 3-5-6. 전국종합 일간신문의 수익성 재무지표 218
표 3-5-7. 전국종합일간신문의 안정성 재무지표 219
표 3-5-8. 지역종합일간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20
표 3-5-9. 지역종합일간신문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21
표 3-5-10. 지역종합일간신문의 수익성 재무지표 222
표 3-5-11. 지역종합일간신문의 안정성 재무지표 223
표 3-5-12. 경제일간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23
표 3-5-13. 경제일간신문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24
표 3-5-14. 경제일간신문의 수익성 재무지표 225
표 3-5-15. 경제일간신문의 안정성 재무지표 225
표 3-5-16. IT전문일간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26
표 3-5-17. IT전문일간신문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26
표 3-5-18. IT전문일간신문의 수익성 재무지표 226
표 3-5-19. IT전문일간신문의 안정성 재무지표 227
표 3-5-20. 스포츠일간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27
표 3-5-21. 스포츠일간신문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27
표 3-5-22. 스포츠일간신문의 수익성 재무지표 228
표 3-5-23. 스포츠일간신문의 안정성 재무지표 228
표 3-5-24. 인터넷신문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29
표 3-5-25. 인터넷신문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29
표 3-5-26. 인터넷신문의 수익성 재무지표 230
표 3-5-27. 인터넷신문의 안정성 재무지표 230
표 3-6-1. 2017년~2021년 인쇄 매체별 광고비 231
표 3-6-2. 2019년~2021년 디지털 매체별 광고비 234
표 4-1-1. 방송산업 실태조사 분류 체계와 한국표준산업분류 237
표 4-1-2. 연도별 방송사업자 수 239
표 4-2-1.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현황 240
표 4-2-2. 방송산업 성별 종사자 현황 241
표 4-2-3. 방송산업 정규직/비정규직 종사자 현황 241
표 4-3-1. 지상파방송사 방송국 현황 242
표 4-3-2. 지상파방송사 채널 현황 244
표 4-4-1. 지상파방송사 보도채널 현황 247
표 4-4-2. 방송채널사용사업자(종합편성, 보도전문) 보도채널 현황 248
표 4-4-3. 공영방송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249
표 4-4-4. 민영방송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249
표 4-4-5. 종교/특수방송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250
표 4-4-6.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DMB)방송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250
표 4-4-7. 방송산업 보도 분야 종사자 현황 251
표 4-4-8. 방송산업 성별, 정규직/비정규직 보도 분야 종사자 현황 252
표 4-5-1. 연도별 프로그램 제작비, 구매비 현황 253
표 4-5-2. 지상파방송사 프로그램 제작비, 구매비 현황 254
표 4-5-3. 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 제작비, 구매비 현황 256
표 4-6-1.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 현황 및 본방송 비율 257
표 4-6-2.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258
표 4-6-3. 종합편성채널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 현황 및 본방송 비율 258
표 4-6-4. 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및 본방송 비율 259
표 4-7-1.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규모 260
표 4-8-1. 방송 유형별 매출액 264
표 4-8-2. 방송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265
표 4-8-3. 지상파TV 3사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66
표 4-8-4. 지상파TV 3사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66
표 4-8-5. 공영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67
표 4-8-6. 공영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68
표 4-8-7. 공영방송의 수익성 재무지표 269
표 4-8-8. 공영방송의 안정성 재무지표 270
표 4-8-9. 민영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71
표 4-8-10. 민영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71
표 4-8-11. 민영방송의 수익성 재무지표 272
표 4-8-12. 민영방송의 안정성 재무지표 273
표 4-8-13. 종교/특수방송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74
표 4-8-14. 종교/특수방송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75
표 4-8-15. 종교/특수방송의 수익성 재무지표 275
표 4-8-16. 종교/특수방송의 안정성 재무지표 276
표 4-8-17.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77
표 4-8-18.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78
표 4-8-19.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수익성 재무지표 278
표 4-8-20. 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의 안정성 재무지표 279
표 4-8-21. DMB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279
표 4-8-22. DMB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279
표 4-8-23. DMB의 수익성 재무지표 280
표 4-8-24. DMB의 안정성 재무지표 280
표 4-9-1. 2019년~2021년 방송 광고비 281
3부 언론이용자 6
표 1-1-1. 뉴스 매체 이용률 순위 변화 287
표 1-1-2. 인용 및 참조한 미디어 이용자 조사 288
표 1-2-1. 가구 기준 매체 보유율 289
표 1-2-2. 개인 기준 매체 보유율 290
표 1-2-3. 연령대별 매체 이용률 291
표 1-2-4. 연령대별 매체 이용 시간 292
표 1-2-5. 연령별 인터넷 기반 매체 언론 지위 인식 294
표 1-2-6. 연령별 뉴스 및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 294
1부 총론 7
그림 1-1-1. 2002년~2021년 종이신문 열독률 추이 12
그림 1-1-2. 열독신문 유형별 점유율 12
그림 1-1-3. 2017년~2021년 종이신문 결합 열독률 추이 13
그림 1-1-4. 2012년~2021년 주요 경로별 신문기사 이용률 추이 13
그림 1-2-1. 2020년 방송매체별 사업자 현황 30
그림 1-2-2. 2012~2021년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변동 추이 31
그림 1-2-3. 2021년 유료방송 가입률 32
그림 1-2-4. 가장 많이 이용하는 OTT 플랫폼(1ㆍ2ㆍ3순위 합산) 32
그림 1-2-5. 최근 2년간 지상파 TV 평가결과 33
그림 1-2-6. 2021년 국내외에서 크게 인기를 끈 국내 제작 넷플릭스 시리즈물 40
그림 1-2-7. 넷플릭스ㆍ왓챠ㆍ디즈니플러스ㆍ애플TV플러스ㆍ쿠팡플레이ㆍ티빙ㆍ웨이브ㆍ시즌 44
그림 1-3-1. 2018년 1월~2022년 6월 매체 유형별 빅카인즈 색인 기사 수 추이 55
그림 1-4-1. 2017년~2021년 주요 매체 광고비 변화 추이 68
그림 1-4-2. 2017년~2021년 주요 매체 광고비 변화 추이 70
그림 1-4-3. 2017년~2021년 주요 매체 광고비 점유율 변화 추이 71
그림 1-4-4. 2019년~2021년 케이블 채널 및 종합편성채널 개인 시청률 추이 72
그림 1-4-5. 네이버 서치플랫폼(좌), 카카오 톡비즈(우) 분기별 매출 추이 73
그림 1-4-6. 2021년 월 누적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와 월 누적 극장 관객 수 추이 73
그림 1-4-7. 2019년~2021년 일 평균 개인 시청 시간 및 2021년 코로나19 월 누적 확진자 수 75
그림 1-4-8. OTT 서비스 유료 이용률과 이용 특성 76
그림 1-4-9. OTT 서비스 월간 사용자 수(MAU) 77
그림 1-4-10. 네이버(좌)와 카카오(우) 분기별 매출 현황 82
그림 1-4-11. 네이버 커머스, 카카오 톡비즈 부문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 82
그림 1-4-12. 애플과 구글의 프라이버시 강화 정책 주요 일지 85
그림 1-4-13. 2021년 7월~2022년 6월 광고 경기 전망 및 동향 지수 추이 86
그림 1-4-14. 2020년~2022년 상반기 TV 개인 시청률 추이 87
그림 1-4-15. 2017년~2022년(F) 매체별 성장률 추이 88
그림 1-4-16. 2021년 6월~2022년 6월 소비자물가지수 및 소비심리지수 추이 88
2부 언론산업 7
그림 2-1-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매출액 추이(2019~2021년) 137
그림 2-1-2. 최근 3년간 인터넷신문산업 매출액 추이(2019~2021년) 138
그림 2-1-3. 최근 3년간 방송산업 매출액 추이(2019~2021년) 138
그림 2-1-4. 최근 3년간 통신산업 매출액 추이(2019~2021년) 139
그림 2-2-1. 최근 3년간 언론산업 종사자 추이(2019~2021년) 146
그림 2-2-2. 최근 3년간 세부 매체별 종사자 추이(2019~2021년) 146
그림 2-2-3.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2020~2021년) 151
그림 2-2-4.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2020~2021년) 153
그림 2-2-5. 최근 3년간 언론산업 기자직 추이(2019~2021년) 155
그림 2-2-6. 최근 3년간 세부 매체별 기자직 추이(2019~2021년) 155
그림 2-2-7.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2020~2021년) 160
그림 2-2-8.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2020~2021년) 162
그림 3-1-1. 신문산업 기업 형태별 사업체 수 169
그림 3-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추이(2019~2021년) 172
그림 3-2-2.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2020~2021년) 174
그림 3-2-3.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2020~2021년) 176
그림 3-2-4.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2020~2021년) 178
그림 3-2-5.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2020~2021년) 180
그림 3-2-6.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2020~2021년) 183
그림 3-2-7. 신문산업 직무별 종사자(2020~2021년) 185
그림 3-2-8.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2019~2021년) 186
그림 3-2-9. 신문산업 지역별 기자직(2020~2021년) 189
그림 3-2-10.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2020~2021년) 191
그림 3-2-11. 신문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2020~2021년) 193
그림 3-2-12. 신문산업 학력별 기자직(2020~2021년) 195
그림 3-2-13. 신문산업 연령별 기자직(2020~2021년) 197
그림 3-2-14. 신문산업 직무별 기자직(2020~2021년) 200
그림 3-2-15. 취재지원 시스템 보유 매체 201
그림 3-2-16. 취재지원 시스템 보유 매체(인터넷신문) 202
그림 3-3-1. 유럽의 신문 판형과 한국의 신문 판형 비교 205
그림 3-4-1. 본선수송, 간선수송, 지선수송 형태 210
그림 3-4-2. 신문 배달 형태 212
그림 3-6-1. 2017년~2021년 인쇄 매체 광고비 성장률 추이 231
그림 3-6-2. 2019년~2021년 인쇄 매체별 광고비 성장률과 광고비 비중 232
그림 3-6-3. 2019년~2021년 신문 유형별 광고비 및 성장률 232
그림 3-6-4. 2020년~2021년 잡지 유형별 광고비 수준 및 2021년 성장률 233
그림 3-6-5. 2017년~2021년 디지털 매체별 광고비 추이 234
그림 3-6-6. 2019년~2021년 디지털 매체별 광고비 및 성장률 추이 235
그림 4-1-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2019~2021년) 239
그림 4-4-1. 연도별 보도 분야 인력 현황(2017~2021년) 252
그림 4-5-1. 연도별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구매비 추이(2017~2021년) 254
그림 4-5-2. 연도별 지상파방송사 외주제작비 추이(2017~2021년) 255
그림 4-5-3. 연도별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비 추이(2017~2021년) 256
그림 4-7-1. 연도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추이(2017~2021년) 261
그림 4-7-2. 지상파방송사 국가별 수출 현황 261
그림 4-7-3. 지상파방송사 국가별 수입 현황 262
그림 4-7-4.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국가별 수출 현황 262
그림 4-7-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국가별 수입 현황 263
그림 4-9-1. 2017년~2021년 지상파TV 광고비 성장률 282
그림 4-9-2. 2019년~2021년 지상파 3사 채널 시청률 추이 282
그림 4-9-3. 2017년~2021년 케이블TV 광고비 추이 283
그림 4-9-4. 2019년~2021년 케이블TV 채널 광고비 및 케이블TV 내 점유율 284
3부 언론이용자 8
그림 1-2-1. 매체 보유율 추이(2013~2022년) 289
그림 1-2-2. 매체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290
그림 1-2-3. 필수 매체 인식 추이(2013~2022년) 292
그림 1-2-4. 재해ㆍ재난 시 필수 매체(2018~2022년) 293
그림 1-2-5.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언론 인식 비율 293
그림 1-2-6. 매체별 뉴스 신뢰도 295
그림 1-2-7. 언론에 대한 인식 296
그림 1-2-8. 언론인에 대한 평가 296
그림 1-2-9. 직업별 신뢰도 297
그림 1-2-10. 언론 역할별 중요성 및 수행 정도에 대한 인식 297
그림 1-2-11. 연령대별 종이신문 열독률 및 열독 시간 298
그림 1-2-12. 연령대별 결합열독률 299
그림 1-2-13. 주 5일 이상 TV 시청 비율과 시청 시간(2018~2022년) 299
그림 1-2-14. 연령대별 주 5일 이상 TV 시청 비율 300
그림 1-2-15. TV 프로그램 시청 중 타 매체 동시 이용률(2018~2022년) 300
그림 1-2-16.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의 TV 시청 방해 여부 301
그림 1-2-17. 연령대별 텔레비전 뉴스 이용률 301
그림 1-2-18. 연령대별 텔레비전 뉴스 일평균 이용 시간 302
그림 1-2-19. 인터넷 이용률 추이(2000~2022년) 302
그림 1-2-20. 인터넷 이용 빈도 및 주평균 이용 시간 303
그림 1-2-21.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 303
그림 1-2-22. 가구 소득별 인터넷 이용률 304
그림 1-2-23. 인터넷 이용 목적 304
그림 1-2-24.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별 이용률 305
그림 1-2-25. 모바일 및 PC를 통한 인터넷 이용률 305
그림 1-2-26. 가구 소득별 주 5일 이상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306
그림 1-2-27. 모바일 및 PC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률 307
그림 1-2-28. 모바일 및 PC를 통한 포털 뉴스 이용률 307
그림 1-2-29. 포털 뉴스 이용 행태 308
그림 1-2-30. 주평균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및 이용 빈도 309
그림 1-2-31. 주평균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309
그림 1-2-32. 주평균 연령대별 메신저 서비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310
그림 1-2-33. 메신저 이용 기능 311
그림 1-2-34. 주평균 연령대별 메신저 서비스를 통한 뉴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311
그림 1-2-35. 주평균 연령대별 SNS 이용률 및 이용 빈도 312
그림 1-2-36. SNS 이용 이유 313
그림 1-2-37. SNS 비이용 이유 313
그림 1-2-38. 주평균 연령대별 SNS를 통한 뉴스 이용률 및 이용 빈도 314
그림 1-2-39. 주평균 연령별 라디오 및 라디오 뉴스 이용률 314
그림 1-2-40. 라디오 이용 장소 315
그림 1-2-41. 연령별 잡지 및 집지 뉴스 이용률 315
그림 1-2-42. 최근 한 달 동안 잡지 열독 경로 316
4부 언론 법률 및 판례 8
그림 1-1-1. 매체별 언론인식 여부 325
그림 4-2-1. 피심프로그램 방송 화면 372
그림 4-2-2. 피심프로그램 방송 화면 373
그림 4-2-3. 피심프로그램 방송 화면 375
그림 4-2-4. 피심프로그램 방송 화면 377
그림 4-2-5. 피심프로그램 방송 화면 379
그림 4-2-6. 피심프로그램 방송 화면 381
그림 4-2-7. 피심프로그램 방송 화면 383
그림 4-2-8. 피심프로그램 방송 화면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