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가이드북 활용 안내 7
1. 가이드북 구성 및 특징 9
2. 용어 설명 11
3. 가이드북 활용 방법 13
3-1. 메타버스 수업 이해하기 13
3-2. 메타버스 유형별 플랫폼 및 기능 탐색하기 13
3-3. 메타버스 활용 수업 준비하기 14
3-4. 메타버스 활용 수업 운영하기 15
2. 메타버스 활용 수업 17
1.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19
1-1. 메타버스 개념 및 특징 19
1-2.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의 가능성 21
2. 교육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24
2-1. 메타버스 수업의 타당성 검토 24
2-2.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유형 25
2-3. 메타버스 유형별 플랫폼 및 디바이스 29
2-4. 유형별 메타버스 수업 사례 43
3.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이드 51
1. 메타버스 수업 준비하기 53
1-1. 메타버스 수업 환경 구축 53
1-2. 메타버스 수업 안전 65
2. 메타버스 수업 운영하기 86
2-1. 수업 전 86
2-2. 수업 중 90
3. 메타버스 수업 성찰하기 96
4. 부록 103
[부록 1] 초ㆍ중등교사용 메타버스 활용 교육 운영 체크리스트 105
[부록 2] 특수교사용 메타버스 활용 교육 운영 체크리스트 107
판권기 111
[표 1] 가이드북 특징 및 활용 절차 10
[표 2] 메타버스의 정의 19
[표 3] 메타버스의 교육적 장단점 22
[표 4] 전국 17개 시ㆍ도 교육청 지원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 29
[표 5] 강의형 메타버스 활용 수업 주요 기능 30
[표 6] 체험형 메타버스 활용 수업 주요 기능 32
[표 7] 토론ㆍ토의형 메타버스 활용 수업 주요 기능 33
[표 8]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활용 수업 주요 기능 35
[표 9] 창작형 메타버스 활용 수업 주요 기능 37
[표 10] 디바이스 미착용 주요 플랫폼 39
[표 11] 디바이스 착용 주요 플랫폼 42
[표 12] 메타버스 수업 환경 분석 54
[표 13]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가상환경 구축 예시 57
[표 14]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물리적 공간 구축 예시 58
[표 15] 메타버스 수업 공간 및 주요 기능 61
[표 16]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권장연령 66
[표 17] 메타버스 수업 시작 전 Checklist 89
[표 18] 학생 관리 기능 예시 91
[표 19] 평가계획표 예시 96
[표 20] 자기평가표 예시 97
[표 21] 동료평가표 예시 97
[표 22] 메타버스 활용 수업 성찰일지 100
[그림 1] HMD 기기 11
[그림 2] VR, AR, AV, MR, XR 관계도 12
[그림 3] 메타버스 수업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북 활용 방법 13
[그림 4] 닐 스티븐슨의 스노우 크래쉬 (Snow Crash) 책 표지 19
[그림 5] 메타버스의 6가지 특성 20
[그림 6] 메타버스 수업을 위한 고려사항 23
[그림 7] 수업목표에 따른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유형 25
[그림 8] 강의형 메타버스 수업 26
[그림 9] 강의형 메타버스 수업 26
[그림 10] 체험형 메타버스 수업 27
[그림 11] 토론ㆍ토의형 메타버스 수업 1 27
[그림 12] 토론ㆍ토의형 메타버스 수업 2 27
[그림 13]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수업 1 28
[그림 14]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수업 2 28
[그림 15] 창작형 메타버스 수업 28
[그림 16] 능동성이 높은 활동과 낮은 활동 사례 30
[그림 17]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수업 장면 예시 43
[그림 18]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수업 장면 예시 43
[그림 19] Google cardboardVR 난민 예시화면 44
[그림 20] 게더타운 토론사전ㆍ사후 설문 예시화면 45
[그림 21] 패들렛을 이용한생각 공유하기 예시화면 46
[그림 22] 반론하기 시간 예시 화면 46
[그림 23] 메타버스 수업 환경 구축 프로세스 및 고려사항 53
[그림 24] ZEP을 활용한 강의실 예시 57
[그림 25] 게더타운을 활용한 과제 발표실 57
[그림 26] 제페토를 활용한 상황극 수업 장면 57
[그림 27] 스페이셜을 활용한 우리몸 기관계 알아보기 수업 장면 57
[그림 28] VR 활용 수업환경 예시 58
[그림 29] 영화초등학교 VR 스포츠실 환경 (HMD존 등) 58
[그림 30] 홀로렌즈를 활용한 AR 수업환경 도면 58
[그림 31] AR, VR 동시 체험 수업 도면 58
[그림 32] ZEP메타버스 교실 59
[그림 33] 모두의 메타버스 59
[그림 34] 유튜브 VR 60
[그림 35] 문화포털 VR 60
[그림 36] 강의형 메타버스 수업 공간 사례 61
[그림 37] 체험형 메타버스 수업 공간 사례 62
[그림 38] 토론〮토의형 메타버스 수업 공간 사례 62
[그림 39]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수업 공간 사례 63
[그림 40] 창작형 메타버스 수업 공간 사례 63
[그림 41] 로블록스를 활용한 수업 장면 64
[그림 42] 메타버스 속에서의 범죄 65
[그림 43]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공 동의서 예시 67
[그림 44] 메타버스 속에서의 다양한 개인정보 68
[그림 45] 메타버스 속 유해한 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70
[그림 46]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사이버 범죄 71
[그림 47]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성범죄 71
[그림 48] 메타버스에 중독된 학생 73
[그림 49]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토로하는 학생 74
[그림 50] 디바이스를 착용한 학생 75
[그림 51] 착용형 기기 위생 확보 방안 76
[그림 52] 착용형 기기 소독 방안 76
[그림 53] 메타버스 이용자의 동작법위 유형 77
[그림 54] 메타버스 교실환경 예시 78
[그림 55] 안전 전담 교사 이미지 78
[그림 56] 메타버스 익명성의 위험 80
[그림 57] 메타버스 윤리원칙 82
[그림 58] 교육청 지원 계정 예시 86
[그림 59] 메타버스 기기 선택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