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의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가.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나. 연구 방법 24
Ⅱ.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 27
1. 메타버스의 개념과 교육적 특성 27
가. 메타버스의 개념 27
나. 메타버스의 특징 29
2.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주요 정책 31
가. 해외 메타버스 정책 31
나. 국내 메타버스 정책 42
3.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고려 요소 44
가. 메타버스 수업 환경 구축 44
나. 메타버스 안전 47
다. 메타버스 윤리 52
라. 교수학습방법 및 정서ㆍ생활지도 54
Ⅲ.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유형 및 활용 사례 57
1.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유형 57
가. 강의형 메타버스 58
나. 체험형 메타버스 58
다. 토의ㆍ토론형 메타버스 59
라.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60
마. 창작형 메타버스 60
2. 메타버스 유형별 플랫폼 및 디바이스 활용 사례 62
가. 강의형 메타버스 62
나. 체험형 메타버스 64
다. 토의ㆍ토론형 메타버스 69
라.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71
마. 창작형 메타버스 74
3. 종합 및 시사점 78
Ⅳ.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80
1. 전문가 초점 면담(Focus group interview) 80
가. 전문가 초점 면담 결과(초등) 83
나. 전문가 초점 면담 결과(중등) 85
다. 전문가 초점 면담 결과(특수) 87
라. 소결 89
2. 가이드라인 구성요소에 대한 델파이 조사 91
가. 1차 델파이조사 92
나. 2차 델파이조사 105
3. 가이드라인에 대한 사용성 평가 및 전문가 검토 117
가. 가이드라인에 대한 사용성 평가 118
나. 가이드라인에 대한 전문가 검토 121
4.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최종 가이드라인 개발 124
가. 가이드라인 목적 및 특성 124
나. 가이드라인 구성요소 127
Ⅴ.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131
1. 가이드북 활용 안내 131
가. 가이드북 구성 및 특징 131
나. 용어 설명 132
다. 가이드북 활용 방법 133
2. 메타버스 활용 수업 135
가.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135
나. 교육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135
3.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이드 140
가. 메타버스 수업 준비하기 140
나. 메타버스 수업 운영하기 143
다. 메타버스 수업 성찰하기 145
Ⅵ. 결론 및 제언 147
1. 결론 147
2. 제언 150
참고문헌 151
ABSTRACT 162
[부록 1] 전문가 초점 집단 면담(Focus Group Interview) 면담지 166
[부록 2] 1차 델파이조사지 168
[부록 3] 2차 델파이조사지 182
[부록 4] 사용성 평가 조사지 194
[부록 5] 전문가 검토 조사지 197
판권기 200
〈표 Ⅰ-1〉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내용 19
〈표 Ⅰ-2〉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영역 및 구성요소 도출'을 위한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20
〈표 Ⅰ-3〉 '가이드라인 영역 및 구성요소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22
〈표 Ⅰ-4〉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23
〈표 Ⅱ-1〉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메타버스의 개념 28
〈표 Ⅱ-2〉 미국 실감기술의 시대별 정책 방향 33
〈표 Ⅱ-3〉 메타버스 주요국 정책동향 40
〈표 Ⅲ-1〉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유형 57
〈표 Ⅲ-2〉 마인크래프트 활용 강의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62
〈표 Ⅲ-3〉 홀로렌즈2 활용 강의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63
〈표 Ⅲ-4〉 ZEP 활용 체험형 메타버스 사례 64
〈표 Ⅲ-5〉 오비스 활용 체험형 메타버스 사례 65
〈표 Ⅲ-6〉 제페토 활용 체험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1 66
〈표 Ⅲ-7〉 제페토 활용 체험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2 67
〈표 Ⅲ-8〉 홀로렌즈 활용 체험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68
〈표 Ⅲ-9〉 게더타운 활용 토의ㆍ토론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1 69
〈표 Ⅲ-10〉 게더타운 활용 토의ㆍ토론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2 70
〈표 Ⅲ-11〉 로블록스 활용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71
〈표 Ⅲ-12〉 게더타운 및 ZEP 활용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73
〈표 Ⅲ-13〉 코스페이시스 활용 창작형 메타버스 교육 사례 74
〈표 Ⅲ-14〉 마인크래프트 활용 창작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1 75
〈표 Ⅲ-15〉 Vive 활용 제작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76
〈표 Ⅲ-16〉 마인크래프트 활용 창작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2 77
〈표 Ⅳ-1〉 전문가 초점 면담 참여자 80
〈표 Ⅳ-2〉 FGI 질문 문항 81
〈표 Ⅳ-3〉 FGI 주요 의견: 초등학교 교사 84
〈표 Ⅳ-4〉 FGI 주요 의견: 중등학교 교사 86
〈표 Ⅳ-5〉 FGI 주요 의견: 특수교육 교사 88
〈표 Ⅳ-6〉 메타버스 유형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92
〈표 Ⅳ-7〉 메타버스 유형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개방형 의견 93
〈표 Ⅳ-8〉 가이드라인 구성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95
〈표 Ⅳ-9〉 가이드라인 구성요소에 대한 1차 델파이조사 개방형 의견 100
〈표 Ⅳ-10〉 메타버스 유형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105
〈표 Ⅳ-11〉 메타버스 유형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개방형 의견 106
〈표 Ⅳ-12〉 가이드라인 구성요소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108
〈표 Ⅳ-13〉 가이드라인 구성요소에 대한 2차 델파이조사 개방형 의견 113
〈표 Ⅳ-14〉 메타버스 가이드라인에 대한 사용성 평가 분석 결과 118
〈표 Ⅳ-15〉 메타버스 가이드라인 사용성 평가 개방형 의견 119
〈표 Ⅳ-16〉 메타버스 가이드라인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121
〈표 Ⅳ-17〉 메타버스 가이드라인에 대한 전문가 검토 개방형 의견 122
〈표 Ⅳ-18〉 가이드북 특징 및 활용 절차 126
〈표 Ⅳ-19〉 '가이드북 활용안내' 구성 및 주요내용 127
〈표 Ⅳ-20〉 '메타버스 기반 수업' 구성 및 주요내용 128
〈표 Ⅳ-21〉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이드' 구성 및 주요내용 129
〈표 Ⅴ-1〉 메타버스 관련 주요 용어 설명 132
[그림 Ⅰ-1]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구성 25
[그림 Ⅱ-1] 메타버스의 6가지 특성 29
[그림 Ⅱ-2] 메타버스 신산업 추진 전략 42
[그림 Ⅲ-1] 강의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58
[그림 Ⅲ-2] 체험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59
[그림 Ⅲ-3] 토론ㆍ토의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59
[그림 Ⅲ-4]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60
[그림 Ⅲ-5] 창작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61
[그림 Ⅲ-6] 홀로렌즈를 활용한 과학 수업 장면 63
[그림 Ⅲ-7] 독립운동가와 함께하는 메타버스 체험 64
[그림 Ⅲ-8] 오비스 활용 용인외고 캠퍼스 투어 장면 65
[그림 Ⅲ-9] 제페토 활용 영어 수업 장면 66
[그림 Ⅲ-10] 제페토 활용 미술 수업 장면 67
[그림 Ⅲ-11] 홀로렌즈 활용 실습수업 장면 68
[그림 Ⅲ-12] 게더타운 워크 스페이스 기능 69
[그림 Ⅲ-13] 게더타운 활용 국어 토론 수업 장면 70
[그림 Ⅲ-14] 로블록스 활용 실습수업 장면 71
[그림 Ⅲ-15] 게더타운 활용 해커톤 수업 장면 72
[그림 Ⅲ-16] ZEP 활용 메이커 교육의 이론과 실천 수업 장면 72
[그림 Ⅲ-17] 마인크래프트 활용 도시 설계 및 발표 장면 75
[그림 Ⅲ-18] Vive 활용 수업 예시 화면 75
[그림 Ⅲ-19] 마인크래프트 활용 수학 수업 장면 76
[그림 Ⅳ-1]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북 구성 124
[그림 Ⅴ-1]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북 132
[그림 Ⅴ-2] 메타버스 수업의 타당성 검토를 위한 체크리스트 136
[그림 Ⅴ-3] 수업목표에 따른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유형 136
[그림 Ⅴ-4] 디바이스 미착용 주요 플랫폼 예시 137
[그림 Ⅴ-5] 창작형 메타버스 활용 수업 주요 기능 예시 138
[그림 Ⅴ-6] 문제해결형 메타버스 수업 사례 지도안 예시 139
[그림 Ⅴ-7] 메타버스 수업 환경구축 프로세스 및 고려사항 140
[그림 Ⅴ-8] 메타버스 개인정보 교육 예시 142
[그림 Ⅴ-9] 메타버스 수업 전 체크리스트 예시 144
[그림 Ⅴ-10] 메타버스 수업 평가계획표 예시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