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16
3. 연구 방법 22
4. 교육과정 시안(최종안) 개발 절차 및 주요 내용 25
5. 교육과정 시안(최종안) 개발진 구성 28
Ⅱ.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최종안)의 주요 개정 내용 30
1. 성격 및 목표 31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33
3. 교수ㆍ학습 및 평가 44
4. 고등학교 선택과목군 48
5. [별표] 영역 53
Ⅲ.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최종안)에 대한 검토 의견 반영 여부 72
1. 각론조정위원회 검토 의견 73
2. 현장 교원 검토 의견 79
3. 국민참여소통채널 검토 의견 83
4. 공청회 검토 의견 86
Ⅳ. 결론 92
1. 요약 93
2. 추후 정책 과제 97
참고문헌 105
[부록 1] 영어과 교육과정 신구대조표 109
[부록 2]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최종안 112
공통 교육과정 112
선택 중심 교육과정 143
선택 중심 교육과정 - 공통과목 148
선택 중심 교육과정 - 일반 선택과목 197
선택 중심 교육과정 - 진로 선택과목 248
선택 중심 교육과정 - 융합 선택과목 322
판권기 3
〈표 Ⅰ-2-1〉 영어과 내용 체계의 항목별 분류 내용 17
〈표 Ⅰ-3-1〉 학교급별 검토진 운영 개요 23
〈표 Ⅱ-2-1〉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양식 34
〈표 Ⅱ-2-2〉 유럽, 미국, 한국의 외국어 능숙도 수준별 주제 비교 37
〈표 Ⅱ-2-3〉 영어과 내용 체계의 설계 원리 개념 40
〈표 Ⅱ-2-4〉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수업 시수 변화표 41
〈표 Ⅱ-2-5〉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변화 43
〈표 Ⅱ-4-1〉 고등학교 선택과목 재구조화 구성 원리 48
〈표 Ⅱ-4-2〉 2022 개정 영어 고등학교 선택과목 구성(교육부, 2021d: 47) 49
〈표 Ⅱ-4-3〉 어휘 수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과 선택과목 위계표 51
〈표 Ⅱ-4-4〉 고등학교 영어 교과목 구성안에 따른 이수 경로 예시 52
〈표 Ⅱ-5-1〉 교육과정기별 의사소통 기능 수 비교표 57
〈표 Ⅱ-5-2〉 초등학교에서 학습해야 할 어휘 수 61
〈표 Ⅱ-5-3〉 중ㆍ고등학교에서 학습해야 할 총 어휘 수 61
〈표 Ⅲ-1-1〉 각론조정연구팀의 1차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73
〈표 Ⅲ-1-2〉 각론조정연구팀의 2차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74
〈표 Ⅲ-1-3〉 각론조정연구팀의 3차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76
〈표 Ⅲ-1-4〉 각론조정연구팀의 4차 & 5차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78
〈표 Ⅲ-2-1〉 현장 교원의 초등학교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0
〈표 Ⅲ-2-2〉 현장 교원의 중학교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1
〈표 Ⅲ-2-3〉 현장 교원의 고등학교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2
〈표 Ⅲ-3-1〉 국민참여소통채널의 초등학교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4
〈표 Ⅲ-3-2〉 국민참여소통채널의 중학교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5
〈표 Ⅲ-3-3〉 국민참여소통채널의 고등학교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86
〈표 Ⅲ-4-1〉 초등학교 관련 공청회 주요 의견과 반영 내용 87
〈표 Ⅲ-4-2〉 중학교 관련 공청회 주요 의견과 반영 내용 89
〈표 Ⅲ-4-3〉 고등학교 관련 공청회 주요 의견과 반영 내용 90
〈표 Ⅳ-2-1〉 국ㆍ검정 교과용도서 개발 및 적용 일정 99
〈표 Ⅳ-2-2〉 고등학교 영어과 선택과목 재구조화에 따른 신구 대조표 101
[그림 Ⅰ-4-1]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절차 및 주요 내용 25
[그림 Ⅰ-4-2]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학교급별 시안 개발 절차 및 일정 28
[그림 Ⅰ-5-1] 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최종안 개발진 구성 29
[그림 Ⅱ-2-1] 영어과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주제 분류 38
[그림 Ⅱ-2] 각 학교급 언어 형식 예시문 수준의 분포 71
〈표 1〉 영어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과목 145
[그림 1] 영어과 역량 및 영역 구성 114
[그림 2] 영어과 역량 및 영역 구성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