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내용 16
제3절 연구의 방법 17
2장 문헌연구 18
제1절 아동보호조직 19
1. 아동보호조직의 개편 배경 19
2. 아동보호조직의 공공화 실태 20
3. 아동보호조직 사례 21
제2절 아동보호팀 업무 26
1. 아동보호팀의 업무 26
2. 아동보호팀장 역할 및 쟁점 27
제3절 아동보호팀장 교육 29
3장 아동보호팀장 직무도출을 위한 데이컴 분석 32
제1절 조사개요 33
1. 데이컴 기법의 개요 33
2. 데이컴 기법 수행과정 34
제2절 아동보호팀장 임무, 과업, 역량 36
1. 아동보호팀장 임무 36
2. 아동보호팀장 과업 36
3. 아동보호팀장 과업에 따른 필요역량 37
4장 설문조사 분석결과 45
제1절 조사 개요 및 조사 대상자 특성 46
제2절 과업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빈도, 난이도 50
1. 과업의 중요도 분석결과 50
2. 과업의 수행빈도 분석결과 52
3. 과업의 난이도 분석결과 54
4. 과업별 중요도, 수행빈도, 난이도 종합분석 55
제3절 필요역량의 중요도와 교육필요도 58
1. 현장조사 임무 58
2. 학대판단 59
3. 위원회운영 61
4. 사례관리 모니터링 62
5. 보호대상아동 관리 63
6. 아동생활시설 관리 64
7. 네트워킹 64
8. 인력 및 조직 관리 65
9. 학대예방사업 67
제4절 필요역량의 중요도와 교육필요도 종합분석 68
1. 역량중요도 High, 교육필요도 High (1사분면) 71
2. 역량중요도 Low, 교육필요도 High (2사분면) 72
3. 역량중요도 Low, 교육필요도 Low (3사분면) 73
4. 역량중요도 High, 교육필요도 Low (4사분면) 75
제5절 소결 76
5장 결론 및 제언 78
제1절 아동보호팀장 직무교육 계획 제안 79
제2절 정책적, 실천적 제언 86
참고문헌 89
[부록] 90
판권기 98
표 2-1. 시ㆍ군ㆍ구 사례별 아동보호팀 업무 비교 24
표 2-2. 아동보호팀 담당자 역할 26
표 2-3. 아동보호팀장의 업무 인식 28
표 2-4. 아동보호팀장 역할 관련 개선필요 항목 28
표 2-5. 기존 아동보호팀장 교육 계획서 31
표 3-1. 데이컴 위원회 위원 구성 35
표 3-2. 아동보호팀장 직무의 임무 36
표 3-3. 아동보호팀장 임무 및 과업 37
표 3-4. 아동보호팀장 직무의 임무, 과업과 필요역량 37
표 3-5. 현장조사 임무에 대한 과업과 필요역량 39
표 3-6. 학대판단 임무에 대한 과업과 필요역량 40
표 3-7. 위원회 운영 임무에 필요한 과업 및 필요역량 41
표 3-8. 사례관리 모니터링 임무에 필요한 과업 및 필요역량 41
표 3-9. 보호대상아동 관리 임무에 필요한 과업 및 필요역량 42
표 3-10. 아동생활시설 관리 임무에 필요한 과업 및 필요역량 42
표 3-11. 네트워킹 임무에 필요한 과업 및 필요역량 43
표 3-12. 인력 및 조직관리 임무에 필요한 과업 및 필요역량 43
표 3-13. 학대예방사업 임무에 필요한 과업 및 필요역량 44
표 4-1. 조사 대상의 성별 46
표 4-2. 조사 대상의 연령대 47
표 4-3. 조사 대상의 학력 47
표 4-4. 조사 대상의 공무원 경력 기간 47
표 4-5. 조사 대상의 아동보호팀장 경력 기간 48
표 4-6. 조사 대상의 사회복지사 자격증 보유 48
표 4-7. 조사 대상의 강의 또는 자문 경험 49
표 4-8/표 4-1. 과업별 중요도 분석결과 51
표 4-9/표 4-2. 과업별 수행빈도 분석결과 53
표 4-10/표 4-3. 과업별 난이도 분석결과 54
표 4-11/표 4-4. 임무별 중요도, 수행빈도, 난이도 평균 이상 과업 56
표 4-12/표 4-5. 현장조사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58
표 4-13/표 4-6. 현장조사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59
표 4-14/표 4-7. 학대판단을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60
표 4-15/표 4-8. 학대판단을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60
표 4-16/표 4-9. 위원회운영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61
표 4-17/표 4-10. 위원회운영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61
표 4-18/표 4-11. 사례관리 모니터링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62
표 4-19/표 4-12. 사례관리 모니터링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62
표 4-20/표 4-13. 보호대상아동 관리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63
표 4-21/표 4-14. 보호대상아동 관리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63
표 4-22/표 4-15. 아동생활시설 관리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64
표 4-23/표 4-16. 아동생활시설 관리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64
표 4-24/표 4-17. 네트워킹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65
표 4-25/표 4-18. 네트워킹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65
표 4-26/표 4-19. 인력 및 조직 관리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66
표 4-27/표 4-20. 인력 및 조직 관리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66
표 4-28/표 4-21. 학대예방사업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중요도 67
표 4-29/표 4-22. 학대예방사업 임무를 위한 필요역량의 교육필요도 67
표 4-30/표 4-23. 필요역량별 역량중요도 및 교육필요도 평균 68
표 4-31/표 4-24. 역량중요도 High, 교육필요도 High 필요역량 (1사분면) 72
표 4-32/표 4-25. 역량중요도 Low, 교육필요도 High 필요역량 (2사분면) 73
표 4-33/표 4-26. 역량중요도 Low, 교육필요도 Low 필요역량 (3사분면) 74
표 4-34/표 4-27. 역량중요도 High, 교육필요도 Low 필요역량 (4사분면) 75
표 5-1. 기본교육 82
표 5-2. 아동학대대응교육 83
표 5-3. 아동보호서비스 교육 85
그림 1-1. 연구의 방법 17
그림 2-1. 시ㆍ군ㆍ구 아동복지과 역할 20
그림 2-2. 은평구 아동보호팀 조직도 21
그림 2-3. 서대문구 아동보호팀 조직도 22
그림 2-4. 천안시 아동보호팀 조직도 23
그림 2-5. 해남군 아동보호팀 조직도 24
그림 4-1. 역량중요도와 교육필요도 산포도 (Scatter plot) 70
그림 5-1. 지자체별 아동보호팀 업무범위의 차이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안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