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3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적 4
Ⅱ. 항공부분 탄소 배출량 산정 모델 검토 5
1. ICAO의 탄소 배출량 추정 모델(CEM, CO₂ Estimation Model) 5
2. EUROCONTROL의 고급 배출 모델(AEM, Advanced Emission Model) 8
3. 국가공역종합관리시스템(NAIMS)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출 11
4. 소결 및 시사점 13
Ⅲ. 단축 항공로 성과 측정 방식 검토 14
1. 현행 단축 항공로 성과 측정 방식 14
2. 온실가스 감축 효과 15
3. 항공유 소모량 감축 효과 20
4. 비행거리 및 비행시간 단축 효과 21
5. 소결 및 시사점 22
Ⅳ. 결론 및 정책 방향 제언 23
참고문헌 25
[부록] 26
판권기 27
〈표 2-1〉/〈표 2-2〉 ICAO LTO 단계별 엔진 추력 설정 및 시간 소요 시간 기본값 9
〈표 2-2〉/〈표 2-3〉 AEM의 배출가스 산출 방식 10
〈표 2-3〉/〈표 2-4〉 2022년 1분기 단축 항공로 구간별 이용 순위 11
〈표 3-1〉 2022년 1분기 단축 항공로 운영 주요 실적 14
〈표 3-2〉 CO₂를 포함한 대기 오염 물질의 사회적 비용 원 단위 16
〈표 3-3〉 전력사업 유형별 편익 항목 16
〈표 3-4〉 세계 에너지 전망의 우리나라 전력 및 산업분야 CO₂ 가격 전망 17
〈표 3-5〉 글로벌 CCM 기반 탄소시장 거래 실적(2021년) 18
〈표 3-6〉 탄소의 비용 원 단위 비교 19
〈표 3-7〉 항공여객 및 화물의 시간가치 21
〈그림 2-1〉 ICAO의 CORSIA 탄소 추정 및 보고 도구(CERT) 5
〈그림 2-2〉 항공기 기종별 대권거리에 따른 연료 소모량 6
〈그림 2-3〉 CORSIA CERT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항공기 기종 정보 7
〈그림 2-4〉 CERT 분석 결과 예시 7
〈그림 2-5〉 FEIS 시스템의 구성 8
〈그림 2-6〉 AEM의 고도 및 운항 형태별 연료 사용량 산정 방식 9
〈그림 2-7〉 국가공역종합관리시스템(NAIMS)의 단축 항공로 운영성과 관리 12
〈그림 2-8〉 석유제품 용량/중량 환산표 12
〈그림 3-1〉 주요 탄소거래시장의 배출권 가격 동향(2008~2021) 18
〈그림 3-2〉 IATA 제트 항공유 가격 정보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