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대학교원 연구의 의의 및 목적 5
1. 고등교육 체제의 전환과 교육혁신 요구 6
2. 대학 교수ㆍ학습 자료의 수집 및 분석 7
Ⅱ. 대학교원 현황과 이슈 10
1. 대학교원 현황 11
2. 대학 교수ㆍ학습의 질 관련 대학교원 이슈 25
3. 대학교원의 교수활동 연구의 주요 동향 29
Ⅲ. 대학교원의 교수(teaching) 활동 유형 및 특성 36
1. 연구 문제 및 분석 주제 37
2. 분석 자료 : 2021 NAFET(National Assessment of Faculty Engagement in Teaching) 39
3. 분석 방법 41
4. 분석 결과 46
5. 소결 및 시사점 69
참고문헌 76
[부록] 81
판권기 90
〈표 Ⅰ-1〉 일반대학 교원 설문조사 현황(2015-2022) 8
〈표 Ⅱ-1〉 4년제대학 성별 논문게재실적 현황 20
〈표 Ⅱ-2〉 4년제대학 설립유형별 논문게재실적 21
〈표 Ⅱ-3〉 분야별 대학 연구개발비 현황 22
〈표 Ⅱ-4〉 4년제대학 전임교원 1인당 과제수 및 연구비 추이 23
〈표 Ⅲ-1〉 일반대학 교원 응답자 현황 40
〈표 Ⅲ-2〉 설명 변수와 측정 방법 44
〈표 Ⅲ-3〉 식별된 군집별 사례 수와 비율 47
〈표 Ⅲ-4〉 대학교원의 교수유형별 교수역량 변인 평균 48
[그림 Ⅱ-1] 연도별 대학교원수(1990-2021) 11
[그림 Ⅱ-2] 연도별 설립별 전임교원 대비 비전임교원(1990-2021) 12
[그림 Ⅱ-3] 연도별 설립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2010-2021) 13
[그림 Ⅱ-4] 연도별 설립별 전임교원 확보율(2010-2021) 14
[그림 Ⅱ-5] 연도별 전임 및 비전임 여교원 비율(1990-2021) 15
[그림 Ⅱ-6] 연도별 설립별 여교원 비율(1990-2021) 16
[그림 Ⅱ-7] 일반대학 전임교원 중 여성 교원의 비율 추이(1999-2021) 17
[그림 Ⅱ-8] 연도별 성별 전임교원 대비 비전임교원(1990-2021) 17
[그림 Ⅱ-9] 연도별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추이(2019-2021) 18
[그림 Ⅱ-10] 2021년 전임교원 강의담당비율 19
[그림 Ⅱ-11] 연도별 4년제대학 논문게재실적 변화 추이(2016-2020) 19
[그림 Ⅱ-12] 연도별 4년제대학 전임교원 1인당 논문게재실적(2016-2020) 20
[그림 Ⅱ-13] 4년제 대학 연구과제 및 연구비 현황(2016-2020) 22
[그림 Ⅱ-14] 대학의 연도별 기술이전ㆍ사업화 실적 현황 24
[그림 Ⅱ-15] 전체대학의 연도별 과학기술 분야 전임교원 1인당 기술이전 건수 및 기술료 현황 24
[그림 Ⅲ-1] 각 군집 개수별로 추정한 Log(WSS), n2, 비례 오차 감소 계수(PRE) 46
[그림 Ⅲ-2] 대학교원의 교수유형별 교수역량 지표 평균 분포 패턴 48
[그림 Ⅲ-3] 개인 특성(전공, 성별, 정년보장, 나이)에 따른 각 교수 유형에 속할 추정 확률 51
[그림 Ⅲ-4] 대학 특성(규모, 유형, 지역)에 따른 각 교수 유형에 속할 추정 확률 53
[그림 Ⅲ-5] 연구관련 지표에 따른 각 교수 유형에 속할 추정 확률 54
[그림 Ⅲ-6] 교원의 학과(전공)에 대한 인식(학과소속감, 학과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만족도)에 따른 각 교수 유형에 속할 추정 확률 56
[그림 Ⅲ-7] 대학이 강조하는 사항별 인식하는 수준에 따른 각 교수유형에 속할 추정 확률 58
[그림 Ⅲ-8] 연령과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2
[그림 Ⅲ-9] 정년보장 여부와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3
[그림 Ⅲ-10] 일주일 중 연구에 할애하는 시간과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3
[그림 Ⅲ-11] 국내 논문 게재 실적과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4
[그림 Ⅲ-12] 국외 논문 게재 실적과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5
[그림 Ⅲ-13] 학과소속감과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5
[그림 Ⅲ-14] 학과(부)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과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6
[그림 Ⅲ-15] 기관에서의 취업 강조에 대한 인식과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7
[그림 Ⅲ-16] 기관에서의 봉사에 대한 강조와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7
[그림 Ⅲ-17] 기관에서의 창의성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강조와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8
[그림 Ⅲ-18] 기관에서의 현장경험에 대한 강조와 전공계열 간 상호작용 69
〈부록 표-1〉 전공 수업 운영의 적절함 문항 내용, 요인분석 및 신뢰도 81
〈부록 표-2〉 전공 수업 설계의 적절함 문항 내용, 요인분석 및 신뢰도 81
〈부록 표-3〉 협력 학습 장려 문항 내용, 요인분석 및 신뢰도 82
〈부록 표-4〉 도전적 학습 장려 문항 내용, 요인분석 및 신뢰도 82
〈부록 표-5〉 수업 중 사고력 증진 활동 장려 문항 내용, 요인분석 및 신뢰도 83
〈부록 표-6〉 능동적 학습 장려 문항 내용, 요인분석 및 신뢰도 83
〈부록 표-7〉 교육자로서의 목표 문항 내용 및 기초통계량 83
〈부록 표-8〉 교수 학생 상호작용 정도 문항 내용,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4
〈부록 표-9〉 각 교수 유형에 속할 가능성의 변수별 한계효과(Marginal effect) 84
〈부록 표-10〉 상호작용항을 투입한 다항로짓회귀 분석 결과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