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목차 5
I. 빅데이터통계과 수집 제공 온라인 가격정보 현황 9
1. 빅데이터통계과 수집 온라인 가격정보 현황 및 이슈 9
2. 수집중인 온라인 가격정보의 개선 및 활용 방향 10
II. 온라인 가격정보 활용 소비자물가 분석 동향 12
1절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 및 활용 사례 13
1. 주요 통계기관의 선행 사례 14
2. 민간 및 연구기관의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 및 활용 사례 17
2절 온라인 가격정보 활용을 위한 온라인 구매행동 이해 21
1. 온라인 소비행태 변화의 Key Driver 21
2. 온라인 소비행태 주요 동향 요약 및 수집대상 후보군 도출 26
3절 신규 수집대상 온라인 가격정보 후보 리스트 26
1. 온라인 가격정보 이용 및 발생 관련 주요 시사점 26
2. 신규 수집 대상 온라인 가격 List - 핵심 영역 도출 27
3. 신규 수집 대상 온라인 가격정보 Long List 28
III. 수집 대상 온라인 가격정보 품목 우선순위화 29
1절 신규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 품목 29
1. 라이프스타일 관련 품목 리스트 29
2. 라이프스타일 품목 우선순위화 31
3. 라이프스타일군 품목별 평가 및 우선순위화 33
2절 수집중인 온라인 가격정보 품목의 활용 33
1. 온라인구매 식료품 품목 리스트 33
2. 온라인구매 식료품 영역 우선순위화 34
3절 우선추진 라이프스타일군 품목 상세 35
1. 주거비용 - 전세가격 35
2. 주거비용 - 월세가격 35
3. 주거비용 - 공동주택관리비 36
4. 교통 - 휘발유 36
5. 교통 - 경유 37
6. 반려동물 - 반려동물용품 (사료) 37
7. 오락 및 문화 - 온라인콘텐츠 이용료 38
8. 음식 및 숙박 - 음식배달 38
9. 부동산 - 상업용/사무용 부동산 공실률 39
IV. 추진 Roadmap 및 준비 과제 40
1.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 및 활용 로드맵 40
2. 온라인 가격 정보 수집을 위한 준비 과제 41
V. Appendix 43
1. 이긍희 교수 자문 내용 요약 43
2. 라이프스타일군 품목 상세 44
[뒷표지] 50
[표 1] 주요 국가통계기관의 온라인 가격정보 활용 사례 14
[표 2] 민간 및 연구기관 가격정보 활용 사례 17
[표 3] 라이프스타일 분야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 품목 29
[표 4] 라이프스타일 세부 품목 평가 31
[표 5] 온라인구매 식료품 품목 33
[표 6] 온라인구매 식료품 세부품목 평가 34
[그림 1] 온라인 가격정보 업무 방향 9
[그림 2] 서울시 농축수산물 가격데이터 대시보드 예시 11
[그림 3] 신규 온라인 가격정보 품목 도출 방안 12
[그림 4] 온라인 가격정보 활용사례 및 온라인 소비행태 동향 분석 13
[그림 5] 온라인 가격 정보 이용 변화 파악을 위한 접근 13
[그림 6] Food Genius 발행 보고서 19
[그림 7] 2015-2019 1인가구 비중 변화 21
[그림 8] 2018-2021 온라인채널 상거래 비중 변화 21
[그림 9]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대상 후보 영역 26
[그림 10]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 핵심 영역 28
[그림 11] 신규 수집대상 품목 Long List 28
[그림 12]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대상 품목 선정 29
[그림 13] 라이프스타일군 세부 품목 우선순위화 33
[그림 14] 라이프스타일 품목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 로드맵 40
[그림 15] 온라인구매 식료품 품목 온라인 가격정보 수집 로드맵 41
[그림 16] '비타민' 품목 수집 결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