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최종결과보고서 요약문 3
요약 4
목차 13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0
1. 현행 표본설계 검토 20
2. 조사단위 변경 검토 21
3. 모수추정 방안 연구 21
제2장 디자인활용여부조사 표본설계 개선방안 22
제1절 현행 표본설계 및 추정 방법 개요 22
1. 현행 표본설계 22
2. 모수 추정 23
제2절 디자인활용여부조사 현황 24
1. 시도 및 종사자규모별 디자인활용여부조사 모집단 및 표본 현황 24
2. 시도 및 디자인대분류별 디자인산업통계조사 모집단 및 표본 현황 27
제3절 주요변수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검토 31
제4절 표본설계 개선방안 36
1. 층화 36
2. 표본크기 결정 37
3. 표본배분 및 표본추출 38
4. 가중치 및 모수 추정 방안 38
제3장 디자인활용업체 실태조사 표본설계 개선방안 41
제1절 현행 표본설계 및 추정 방법 개요 41
1. 현행 표본설계 41
2. 모수 추정 42
제2절 디자인활용업체 실태조사 현황 44
제3절 주요변수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검토 48
제4절 표본설계 개선방안 54
제4장 디자인전문업체 실태조사 표본설계 개선방안 59
제1절 현행 표본설계 및 추정 방법 개요 59
1. 현행 표본설계 59
2. 모수추정 62
제2절 디자인전문업체 실태조사 현황 64
1. 업종 및 종사자 규모별 표본 현황 64
2. 권역별(지역별) 표본 현황 65
제3절 주요변수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검토 67
1. 가중치 분포 검토 67
2. 공표범위별 주요변수 추정결과 및 상대표준오차 검토 69
제4절 표본설계 개선방안 73
1. 층화변수 73
2. 표본크기 결정 73
3. 표본배분 및 표본추출 74
4. 가중치 및 모수 추정 74
제5장 디자인산업통계조사 조사단위 검토 77
제1절 조사단위 검토 77
제2절 비법인단체 포함 여부 검토 80
제6장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6
부록 : 조사표 88
판권기 109
[뒷표지] 110
〈표 1-1〉 2020년 기준 디자인산업통계조사 조사항목 19
〈표 2-1〉 시도 및 종사자규모별 표본사업체 수 현황 25
〈표 2-2〉 시도 및 종사자규모별 표본사업체 비율 25
〈표 2-3〉 시도 및 종사자규모별 모집단사업체 비율 26
〈표 2-4〉 시도 및 디자인대분류별 표본사업체 수 현황 27
〈표 2-5〉 시도 및 디자인대분류별 표본사업체 비율 28
〈표 2-6〉 시도 및 디자인대분류별 모집단사업체 비율 28
〈표 2-7〉 대분류별 모집단 및 표본사업체 비율 29
〈표 2-8〉 디자인대분류별 디자인활용업체 수, 디자인활용률 추정 결과 31
〈표 2-9〉 종사자규모별 디자인활용업체 수, 디자인활용률 추정 결과 32
〈표 2-10〉 시도별 디자인활용업체 수, 디자인활용률 추정 결과 33
〈표 2-11〉 권역별 디자인활용업체 수, 디자인활용률 추정 결과 33
〈표 2-12〉 변경된 권역별 디자인활용업체 수, 디자인활용률 추정 결과 34
〈표 2-13〉 디자인대분류별 및 종사자규모별 디자인활용업체 수 추정 결과 34
〈표 2-14〉 디자인대분류별 및 종사자규모별 디자인활용업체 수 추정 상대표준오차 35
〈표 3-1〉 대분류 기준 표본배분과 조사된 표본의 분포 차이 44
〈표 3-2〉 종사자규모 기준 표본배분과 조사된 표본의 분포 차이 45
〈표 3-3〉 표본설계 기준 종사자규모와 응답 기준 종사자규모의 교차표 45
〈표 3-4〉 시도별 디자인활용업체 모집단 및 표본 분포 현황 46
〈표 3-5〉 시도 및 종사자규모별 표본사업체 수 현황 47
〈표 3-6〉 시도 및 디자인대분류별 표본사업체 수 현황 47
〈표 3-7〉 디자인대분류별 가중치 분포 48
〈표 3-8〉 종사자규모별 가중치 분포 49
〈표 3-9〉 권역별 가중치 분포 49
〈표 3-10〉 대분류별 주요변수 추정결과 50
〈표 3-11〉 대분류별 주요변수 추정 상대표준오차 51
〈표 3-12〉 권역별 주요변수 추정결과 51
〈표 3-13〉 권역별 주요변수 추정 상대표준오차 52
〈표 3-14〉 시도별 주요변수 추정결과 52
〈표 3-15〉 시도별 주요변수 추정 상대표준오차 53
〈표 4-1〉 디자인전문업체의 업종 및 규모별 모집단 크기 59
〈표 4-2〉 디자인전문업체의 업종 및 규모별 표본 배분 61
〈표 4-3〉 권역별 비례 배분 61
〈표 4-4〉 디자인전문업체조사 업종 및 규모별 표본조사 완료 현황 64
〈표 4-5〉 업종 및 규모별 표본설계 상 표본배분 현황 64
〈표 4-6〉 설계 당시(모집단) 종사자 규모와 응답 시점(표본)의 종사자 규모 65
〈표 4-7〉 권역별 표본배분 및 표본 현황 66
〈표 4-8〉 디자인분류별 가중치 분포 67
〈표 4-9〉 종사자규모별 가중치 분포 68
〈표 4-10〉 권역별 가중치합 분포 68
〈표 4-11〉 전국/디자인 업종별 추정치 및 상대표준오차 69
〈표 4-12〉 종사자규모별 추정치 및 상대표준오차 70
〈표 4-13〉 권역별 추정치 및 상대표준오차 71
〈표 4-14〉 변경된 권역별 추정치 및 상대표준오차 72
〈표 5-1〉 2020년 디자인 활용여부조사 조직형태 및 사업체구분별 표본 수 78
〈표 5-2〉 사업체구분별 디자인활용업체 수 및 비율 78
〈표 5-3〉 2020년 디자인활용여부조사 일반업체 명부 예시 79
〈표 5-4〉 2020년도 디자인활용여부조사의 조직형태 구분 81
〈표 5-5〉 2020년도 디자인활용업체 실태조사의 조직형태 구분별 결과 1 82
〈표 5-6〉 2020년도 디자인활용업체 실태조사의 조직형태 구분별 결과 2 82
〈그림 2-1〉 소분류별 모집단사업체 비율과 표본사업체 비율의 산점도 30
〈그림 2-2〉 소분류별 추출률 히스토그램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