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일러두기 3
목차 4
프롤로그 6
1. 발간사(Foreword) / 유병하 7
2. 기증자 소개 9
3. 기증자 인사말(A Word from the Donator) / 이상윤 11
4. 중국의 청화백자 13
1. 서문 13
2. 청화백자의 제작 13
3. 청화백자의 시작 13
4. 청화백자의 종류 14
5. 청화백자의 수출 14
Part 1. 청화백자, 기증으로 피어나다 16
1. 그릇의 제작 17
2. 기증 청화백자의 종류와 무늬 37
Part 2. 청화백자, 출토품과 어우러지다 108
1. 동아시아로 퍼져나간 중국 청화백자 109
2. 한성백제박물관에서 만난 기증품과 출토품 123
Part 3. 청화백자, 서울에서 만나다 144
1. 서울 출토 중국 청화백자 147
2. 서울 출토 조선 청화백자 165
에필로그 188
1. 기증자의 유물 수집 여정 189
1. 서문 189
2. 중국 도자의 수집 배경 189
3. 유물 수집에 대한 사회적 동기 189
4. 의미 있는 유물 190
5. 기타 유물 수집 과정의 에피소드 191
6. 유물 수집의 애로사항 191
7. 유물 기증의 이유 191
8. 기증에 대한 감회 191
2. 기증자료로 꾸민 특별전시(2012~2022) 192
3. 연표 - 경덕진요 193
4. 경덕진요 및 청화백자 생산 가마 분포도 195
논고 198
1. 청화백자: 기술혁신과 문화전파의 아이콘 / 방병선 199
I. 서론 199
II. 청화백자의 기원 200
III. 청화백자 제작기법 205
IV. 청화백자의 기형과 문양 214
V. 청화백자의 전파와 의의 219
2. 이상윤 기증 중국 명청대(明淸代) 민요(民窯) 청화백자와 한양도성 출토 유물 비교 / 박정민 225
I. 머리말 225
II. 한양도성의 중국 청화백자 출토 양상 225
III. 이상윤 기증품과 한양도성 출토품 비교 229
IV. 맺음말 233
3. 명대(明代) 청화백자의 조선(朝鮮) 유입에 대한 소고(小考) / 박준형 235
I. 머리말 235
II. 중국의 청화백자: 명대(明代)를 중심으로 236
III. 명대(明代) 청화백자의 조선(朝鮮) 유입 243
IV. 맺음말 254
도판목록 259
참고문헌 277
기증에서 전시까지 280
판권기 281
[뒷표지]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