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목차 3
제1장 연구개요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가. 과업의 배경 16
나. 과업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내용 17
가. 공간적·시간적 범위 17
나. 내용적 범위 17
제2장 태백선·영동선 현황 분석 20
제1절 강원도 일반현황 20
1. 위치 20
2. 행정구역 20
3. 자연 및 인문 현황 21
제2절 태백선 개요 34
1. 태백선 연혁 34
2. 여객열차 운행 현황 및 이용객 현황 36
3. 태백선의 벽지노선 지정 38
제3장 강원 남부권역 철도접근성 개선 방안 42
제1절 검토 배경 42
제2절 기술적 검토 45
1. 선로 설계기준 45
2. 태백선 및 영동선 현황 47
3. 개량노선 검토 50
제3절 비용 산정 59
1. 기본 방향 59
2. 공사비 61
3. 용지보상비 72
4. 시설부대경비 74
5. 예비비 81
6. 차량구입비 81
7. 사업비 추정결과 87
제4절 운영비 추정 98
1. 인건비 98
2. 동력비 및 전력비 100
3. 유지관리비 102
4. 일반관리비 102
5. 운영비 종합 102
6. 대체투자비 및 잔존가치 104
7. 총운영비 집계표 105
8. 연차별 투입계획 108
제4장 교통수요 분석 112
제1절 기초자료 및 분석범위의 설정 112
1. 교통수요 추정의 기본 전제 112
2. 기본자료 설정 114
3. 분석범위 설정 115
제2절 기본자료의 수정 117
1. 기존 O/D 및 장래 O/D 수정 117
2. 기존 네트워크 및 장래 네트워크 수정 118
제3절 장래교통수요 예측 128
1. 교통수요 예측 과정 128
2. 통행발생 129
3. 통행분포 132
4. 수단선택 134
제4절 장래교통수요 예측결과 150
1. 장래 연도별 수단별 분포 150
2. 장래수요 예측결과 154
제5장 경제성 분석 160
제1절 편익산정 방법 및 편익산정 160
1. 편익산정의 기본방향 160
2. 편익항목별 산정방법 162
3. 편익산정 결과 170
제2절 경제성 분석 170
1. 개요 및 기본전제 170
2. 할인율 172
3. 경제성 분석결과 173
제3절 민감도 분석 180
1. 분석의 전제 180
2. 민감도 분석결과 181
제4절 경제적 효과 시산 184
제6장 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지역의 여건 및 잠재력 분석 188
제1절 최근 관광의 트랜드 188
제2절 강원 관광의 특징 189
1. 광역교통접근성 189
2. 지역별 관광객 수 추이 191
3. 관광이용의 특징 192
제3절 강원 남부권 철도관광 여건 및 잠재력 193
1. 입지 및 교통접근성 193
2. 철도관련 자원의 잠재력 195
3. 강원도 폐광지역자원을 활용한 관광자원 조성사업 추진 중 200
제4절 강원도 남부지역 관광시 EMU-260 영향 조사 201
(1) EMU-260 및 관광지 개발로 인한 강원 남부지역 방문 횟수 201
(2) 교통수단 및 숙박시설 IPA 분석 205
(3) 강원 남부 지역별 방문 실태 분석 206
(4) 교통수단선택 모형 분석결과 종합 208
제5절 유관사례 검토 209
1. 기차와 역 인접마을 함께 개발 210
2. 기차 환승을 통한 연계관광 유도 211
3. 연계교통수단 패키지형 관광상품 운영 212
4. 테마를 도입한 관광열차 213
제6절 여건종합 및 계획과제 도출 215
1. 여건 종합 215
2. 계획과제 도출 218
제7장 철도 간이역과 유휴부지를 활용한 관광 자원화 사례조사 및 적용방안 222
제1절 국내 간이역 활용사례 조사 222
1. 서울 화랑대역 사례 222
2. 경의선 숲길 사례 224
3. 곡성기차마을 226
4. 구절리역 사례 228
5. 청도 레일바이크 229
6. 득량역 사례 230
7. 용궁역 사례 231
8. 추추파크 232
제2절 철도역 관련 관광자원화 해외 사례(일본) 234
1. 배경 및 목적 234
2. 일본의 관광자원화 주요 대응체계 분석 235
3. 벽지노선(간이역)과 연계한 관광자원화 사례 237
4. 그 외 철도역 중심의 관광개발 일본사례 250
5. 와카사 철도의 간이역과 철도 근대문화 유산 255
6. 'JR 서일본 사카이선' 간이역 259
7. '하야부사역을 지키는 모임'과 간이역 축제 260
제3절 태백선·영동선 간이역 현황조사 261
1. 간이역(신호장 포함) 현장조사 내용 262
2. 간이역 활용성 종합 검토 267
제4절 간이역 활용방안 269
가. 태백시의 철도관광 개발 기본구상 269
나. 태백시 간이역 활용방안 269
다. 태백시 철도유휴부지 활용계획 271
다. 간이역 활용방안 280
제5절 관광객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연계교통체계 개선 284
1. 국내 기차역 연계 관광상품 운영사례 284
2. 효율적인 연계교통체계 종류 287
3. 관광객 접근성 향상 목적의 연계교통체계(안) 289
제8장 강원 남부권 협력형 철도관광 종합계획 294
제1절 철도관광 기본구상 294
1. 태백선·영동선 철도관광의 테마 설정 294
2. 정차역별 기본구상 295
제2절 철도의 관광상품화 296
제3절 지역 테마성 강화 및 연계관광 기반 마련 299
제4절 강원 남부권 협력형 철도관광 추진방안 301
1. 추진체계 301
2. 실행력 강화방안 304
3. 홍보·마케팅 방안 306
제9장 결론 및 정책제언 312
제1절 결론 312
제2절 정책제언 315
1. 태백선의 EMU-260 투입은 장기적으로 추진하고, 단기적으로 EMU-150 (ITX-새마을급) 투입 추진 315
2. 태백선 간이역 활용방안 수립 및 추진 316
3. 강원 남부권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협의체 구성 및 홍보·마켓팅 활동 강화 317
[뒷표지] 320
〈표 2-1〉 강원도 위치 20
〈표 2-2〉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2018년 기준) 21
〈표 2-3〉 강원도 전체 용도지역 현황 23
〈표 2-4〉 강원도 전체 인구 변화 추이 23
〈표 2-5〉 강원도 시군별 인구 및 고령화율(2018년 기준) 24
〈표 2-6〉 연도별 총인구 24
〈표 2-7〉 강원도 산업별 사업체 수 현황 및 비율(2018년) 26
〈표 2-8〉 영월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27
〈표 2-9〉 예미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28
〈표 2-10〉 민둥산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29
〈표 2-11〉 고한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29
〈표 2-12〉 사북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30
〈표 2-13〉 태백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30
〈표 2-14〉 동백산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31
〈표 2-15〉 도계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32
〈표 2-16〉 신기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32
〈표 2-17〉 동해역 주변 관광지 및 거리, 소요시간 33
〈표 2-18〉 태백선 주요 연혁 35
〈표 2-19〉 청량리~태백선~영동선 여객열차 운행시각표 37
〈표 2-20〉 태백선·영동선 연도별·역별 총이용객 현황 37
〈표 2-21〉 노선별 기능/통행특성/열차운행패턴 구분 39
〈표 2-22〉 벽지노선 현황 39
〈표 3-1〉 청량리~영월, 사북, 태백, 동해 소요시간 및 운임 42
〈표 3-2〉 국내 운행중인 EMU 제원 43
〈표 3-3〉 현 태백선·영동선의 EMU-260 운행가능성 검토 43
〈표 3-4〉 EMU-150 및 EMU-260의 주요역별 소요시간 등 44
〈표 3-5〉 EMU-260, 180, 150 태백선 운행시 장단점 비교 44
〈표 3-6〉 태백선 선형개량을 통한 주요 역별 EMU-260 소요시간 45
〈표 3-7〉 본 노선의 선로 설계기준 46
〈표 3-8〉 태백선 열차운행 현황 및 선로용량 48
〈표 3-9〉 영동선 열차운행 현황 및 선로용량 49
〈표 3-10〉 대안노선 검토 구간 50
〈표 3-11〉 입석리~쌍용 구간 선형계획 51
〈표 3-12〉 쌍용~영월 구간 선형계획 52
〈표 3-13〉 영월~예미 구간 선형계획 53
〈표 3-14〉 예미~민둥산 구간 선형계획 54
〈표 3-15〉 도계~신기 구간 선형계획 55
〈표 3-16〉 도계~신기 구간 선형계획 56
〈표 3-17〉 개량노선 구간별 구조물 계획 57
〈표 3-18〉 개량노선 구간별 구조물 계획 결과 59
〈표 3-19〉 총사업비의 구성 60
〈표 3-20〉 건설투자GDP 디플레이터(2013=100%) 60
〈표 3-21〉 구간별 토공 공사비 61
〈표 3-22〉 교량 형식 62
〈표 3-23〉 구간별 교량 공사비 63
〈표 3-24〉 구간별 터널 공사비 64
〈표 3-25〉 구간별 입체교차 공사비 64
〈표 3-26〉 구간별 궤도 공사비 65
〈표 3-27〉 구간별 변전건물 공사비 66
〈표 3-28〉 구간별 철도시스템 공사비 67
〈표 3-29〉 입석리~쌍용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69
〈표 3-30〉 쌍용~영월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69
〈표 3-31〉 영월~예미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70
〈표 3-32〉 예미~민둥산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70
〈표 3-33〉 도계~신기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71
〈표 3-34〉 신기~동해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71
〈표 3-35〉 지하보상비 산정 72
〈표 3-36〉 지역별 지목별 배상배율 72
〈표 3-37〉 입석리~쌍용구간 용지보상비 산출 내역 72
〈표 3-38〉 쌍용~영월구간 용지보상비 산출 내역 73
〈표 3-39〉 영월~예미구간 용지보상비 산출 내역 73
〈표 3-40〉 예미~민둥산구간 용지보상비 산출 내역 73
〈표 3-41〉 도계~신기구간 용지보상비 산출 내역 74
〈표 3-42〉 신기~동해구간 용지보상비 산출 내역 74
〈표 3-43〉 토목부문 기본 및 실시설계비 요율 75
〈표 3-44〉 건축물의 종별 구분 75
〈표 3-45〉 건축설계 대가요율 76
〈표 3-46〉 전력시설공사 설계 및 설계감리 요율 76
〈표 3-47〉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77
〈표 3-48〉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77
〈표 3-49〉 시설부대비요율 78
〈표 3-50〉 입석리~쌍용 구간 시설부대경비 집계 79
〈표 3-51〉 쌍용~영월 구간 시설부대경비 집계 80
〈표 3-52〉 영월~예미 구간 시설부대경비 집계 80
〈표 3-53〉 예미~민둥산 구간 시설부대경비 집계 80
〈표 3-54〉 도계~신기 구간 시설부대경비 집계 81
〈표 3-55〉 신기~동해 구간 시설부대경비 집계 81
〈표 3-56〉 2025년 수송수요 82
〈표 3-57〉 2030년 수송수요 82
〈표 3-58〉 2035년 수송수요 82
〈표 3-59〉 2040년 수송수요 83
〈표 3-60〉 2045년 수송수요 83
〈표 3-61〉 영업시간 83
〈표 3-62〉 차량제원 84
〈표 3-63〉 수송용량 84
〈표 3-64〉 원주~강릉 실시설계 표정속도와 실운영 속도와의 비교 85
〈표 3-65〉 구간별 TPS결과 보정 85
〈표 3-66〉 구간별 고속화 개량 효과 85
〈표 3-67〉 소요편성수 산정 86
〈표 3-68〉 소요편성수 산정 87
〈표 3-69〉 입석리~쌍용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87
〈표 3-70〉 쌍용~영월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88
〈표 3-71〉 영월~예미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89
〈표 3-72〉 예미~민둥산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90
〈표 3-73〉 도계~신기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91
〈표 3-74〉 신기~동해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92
〈표 3-75〉 제천~동해(태백선·영동선)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93
〈표 3-76〉 제천~태백(태백선) 구간 공사비 산정 결과 94
〈표 3-77〉 태백선 및 영동선의 각 구간별 선형개량 공사비와 시간절감 효과 96
〈표 3-78〉 일반철도 승무인원 산정 99
〈표 3-79〉 승무인원 산정 99
〈표 3-80〉 일반철도 차량유지보수 인원 산정기준 99
〈표 3-81〉 일반철도 차량유지보수 인원 산정 100
〈표 3-82〉 일반철도 차량유지보수 인원 산정 100
〈표 3-83〉 일반철도 차량유지보수 인원 산정 100
〈표 3-84〉 일반철도 차량유지보수 인원 산정 101
〈표 3-85〉 일반철도 차량기지 전력 소모량 101
〈표 3-86〉 단위전력비(kWh당 전력비) 101
〈표 3-87〉 동력비 산정 결과 101
〈표 3-88〉 연간 운영비 산정 결과 102
〈표 3-89〉 이전비용 비율 산정 결과 103
〈표 3-90〉 경제성분석을 위한 연간 운영비 103
〈표 3-91〉 차종별 내구연한 104
〈표 3-92〉 철도시설물의 대체투자비 산정기준 104
〈표 3-93〉 철도시설별 내구연한 및 대체투자비율 105
〈표 3-94〉 대체투자비 및 잔존가치 105
〈표 3-95〉 경제성분석을 위한 총운영비(청량리~동해) 집계표 106
〈표 3-96〉 경제성분석을 위한 총운영비(청량리~태백) 집계표 107
〈표 3-97〉 공사기간에 따른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108
〈표 3-98〉 공사기간에 따른 연차별 사업비(제천~동해) 투입률 108
〈표 3-99〉 공사기간에 따른 연차별 사업비(제천~태백) 투입률 108
〈표 4-1〉 전국 지역간 교통존 설정 114
〈표 4-2〉 본 조사의 교통수요분석 기초자료의 구성 115
〈표 4-3〉 시간적 범위 설정 115
〈표 4-4〉 본 사업의 영향권 설정 117
〈표 4-5〉 통행배정을 위한 수단 통행량 구축 결과 118
〈표 4-6〉 장래 철도개발계획 리스트 120
〈표 4-7〉 KTDB 장래 도로계획 반영 리스트 123
〈표 4-8〉 사업지역 관련 주요 철도망계획 반영 내역 128
〈표 4-9〉 대도시권 원단위 변수산정 결과 130
〈표 4-10〉 강원권역 회귀모형 구축 결과 131
〈표 4-11〉 통행분포모형 검토 133
〈표 4-12〉 통행저항함수의 파라미터 정산결과 133
〈표 4-13〉 효용함수식 134
〈표 4-14〉 통행시간 변수 135
〈표 4-15〉 버스 차내/차외통행시간 135
〈표 4-16〉 통행거리 변수 136
〈표 4-17〉 통행비용 변수 136
〈표 4-18〉 평균 유류비 및 평균 연비 137
〈표 4-19〉 시군구 기준 주차비용 138
〈표 4-20〉 유료도로(고속도로)비용 141
〈표 4-21〉 더미변수 141
〈표 4-22〉 수단선택 모형의 계수값 142
〈표 4-23〉 평균 재차인원 143
〈표 4-24〉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144
〈표 4-25〉 고속도로 폐쇄식 구간 기본요금과 주행요금(2018년 기준) 145
〈표 4-26〉 VDF 초기속도 및 용량 범위 146
〈표 4-27〉 도로유형별 오차허용 기준 148
〈표 4-28〉 도로망 통행배정모형 정산결과 148
〈표 4-29〉 철도 네트워크 정산 결과 150
〈표 4-30〉 태백, 영동선 미시행시 2025년 수요 예측결과 154
〈표 4-31〉 태백, 영동선 미시행시 2030년 수요 예측결과 154
〈표 4-32〉 태백, 영동선 미시행시 2035년 수요 예측결과 154
〈표 4-33〉 태백, 영동선 미시행시 2040년 수요 예측결과 155
〈표 4-34〉 태백, 영동선 미시행시 2045년 수요 예측결과 155
〈표 4-35〉 태백, 영동선 시행시 2025년 수요 예측결과 155
〈표 4-36〉 태백, 영동선 시행시 2030년 수요 예측결과 156
〈표 4-37〉 태백, 영동선 시행시 2035년 수요 예측결과 156
〈표 4-38〉 태백, 영동선 시행시 2040년 수요 예측결과 156
〈표 4-39〉 태백, 영동선 시행시 2045년 수요 예측결과 156
〈표 5-1〉 철도관련 투자사업의 편익항목 161
〈표 5-2〉 철도부문 사업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162
〈표 5-3〉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8년 기준) 163
〈표 5-4〉 전국권 평균 통행시간가치 164
〈표 5-5〉 도로 교통사고의 인적피해 구분 166
〈표 5-6〉 도로 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PGS 포함) 166
〈표 5-7〉 속도·차종별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비용(2017년 기준) 167
〈표 5-8〉 도로별 소음도 예측식 169
〈표 5-9〉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169
〈표 5-10〉 소음비용의 평균 원단위(2018년 기준) 170
〈표 5-11〉 연도별 편익 추정결과 170
〈표 5-12〉 태백선·영동선 개량시 경제성 분석결과 요약 174
〈표 5-13〉 태백선 개량시 경제성 분석결과 요약 174
〈표 5-14〉 태백선·영동선 개량시 경제성분석 세부내용 176
〈표 5-15〉 태백선 개량시 경제성분석 세부내용 178
〈표 5-16〉 민감도 분석 기준 181
〈표 5-17〉 태백선·영동선 개량시 경제성 민감도 분석결과 182
〈표 5-18〉 태백선 개량시 경제성 민감도 분석결과 183
〈표 5-19〉 대안별 사업비 및 차량구입비 184
〈표 5-20〉 대안 1 경제적 파급효과 시산 185
〈표 5-21〉 대안 2 경제적 파급효과 시산 185
〈표 6-1〉 EMU-260 및 관광지 개발로 인한 강원 남부지역 방문 횟수 204
〈표 6-2〉 강원 지역별 방문 목적 208
〈표 6-3〉 EMU-260의 교통 수단 분담률 208
〈표 6-4〉 유관사례 종합표 209
〈표 7-1〉 사업개요 237
〈표 7-2〉 사업개요 239
〈표 7-3〉 사업개요 241
〈표 7-4〉 사업개요 243
〈표 7-5〉 사업개요 245
〈표 7-6〉 유후인 마을만들기 조례 246
〈표 7-7〉 사업개요 250
〈표 7-8〉 사업개요 253
〈표 7-9〉 사업개요 254
〈표 7-10〉 와카사선(와카사~고게 19.2km) 9개 간의역 256
〈표 7-11〉 태백선·영동선 역종 및 등급 현황 262
〈표 7-12〉 간이역 활용성 종합 검토 268
〈표 7-13〉 세계철도 교육시설 및 유소년을 위한 테마파크 272
〈표 7-14〉 발원지 스토리 파크 273
〈표 7-15〉 추전문화철도역 275
〈표 7-16〉 느린도서관 시설 276
〈표 7-17〉 추전역 문화철도역 산악탄광열차기념관 스토리라인 276
〈표 7-18〉 산악탄광열차 기념관 1 276
〈표 7-19〉 산악탄광열차 기념관 2 277
〈표 7-20〉 산악탄광열차 기념관 3 277
〈표 7-21〉 산악탄광열차 기념관 4 278
〈표 7-22〉 산악탄광열차 기념관 5 278
〈표 7-23〉 산악탄광열차 기념관 6 279
〈표 8-1〉 강원랜드 폐광지역개발기금 302
〈표 8-2〉 주요사업 추진방안 304
〈표 8-3〉 지자체 자율편성(지역자율계정) 포괄보조사업 목록(회색사업이 본 계획 연계가능 사업) 305
〈표 8-4〉 부처직접편성(지역지원계정) 사업 중 본 계획 유관사업 목록 305
〈표 8-5〉 국내 주요 OTA(Online Taravel Agency)와 특징 308
〈표 9-1〉 태백선 개량과 EMU-260 운행시 주요역 소요시간 비교 312
〈표 9-2〉 태백선 및 영동선 선형개량 비용 추산 313
〈표 9-3〉 관광객 유치에 따른 지역경제효과 시산 319
〈그림 2-1〉 강원도 위치 및 행정구역 21
〈그림 2-2〉 연도별 강원도 방문 관광객 수 변화 추이 25
〈그림 2-3〉 강원도 시·군별 방문 관광객 수 현황 25
〈그림 2-4〉 태백선의 형성 연혁과 노선도 35
〈그림 3-1〉 태백선 및 영동선 노선도 47
〈그림 3-2〉 태백선 곡선현황 분석 48
〈그림 3-3〉 영동선 곡선현황 분석 49
〈그림 3-4〉 입석리~쌍용 구간 개량노선 종평면도 51
〈그림 3-5〉 쌍용~영월 구간 개량노선 종평면도 52
〈그림 3-6〉 영월~예미 구간 개량노선 종평면도 53
〈그림 3-7〉 예미~민둥산 구간 개량노선 종평면도 54
〈그림 3-8〉 도계~신기 구간 개량노선 종평면도 55
〈그림 3-9〉 신기~동해 구간 개량노선 종평면도 56
〈그림 3-10〉 본선토공 표준단면 61
〈그림 3-11〉 교량 표준단면 62
〈그림 3-12〉 NATM 터널 표준단면 63
〈그림 4-1〉 전통적인 4단계 모형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113
〈그림 4-2〉 교통수요 예측모형 구축과정 129
〈그림 4-3〉 통행분포 예측과정 132
〈그림 5-1〉 경제성분석 과정도 171
〈그림 6-1〉 최근 관광의 트랜드 189
〈그림 6-2〉 수도권-강원도간 주요 광역교통체계 190
〈그림 6-3〉 강원도 주요 관광시장 및 50만 이상 관광지(2018년 기준) 190
〈그림 6-4〉 최근 5년간 강원도 시군별 관광객 수 추이 191
〈그림 6-5〉 강원도내 주요 차량이동동선 192
〈그림 6-6〉 강원 남부권 교통접근성 194
〈그림 6-7〉 태백선의 경관과 관광활용 현황 1 195
〈그림 6-8〉 태백선의 경관과 관광활용 현황 2 196
〈그림 6-9〉 동백산역과 도계역을 잇는 솔안터널 197
〈그림 6-10〉 태백선-영동선 주변 관광자원 200
〈그림 6-11〉 폐광지역 걷는 길 조상사업 노선도 201
〈그림 6-12〉 EMU-260 / 관광지 개발 후 방문 의사 비교(전체) 202
〈그림 6-13〉 EMU-260 / 관광지 개발 후 방문 의사 비교(연령별) 202
〈그림 6-14〉 EMU-260 / 관광지 개발 후 방문 의사 비교(자동차 보유 대수별) 202
〈그림 6-15〉 EMU-260 / 관광지 개발 후 방문 의사 비교(월평균 가구소득별) 203
〈그림 6-16〉 EMU-260 / 관광지 개발 후 방문 의사 비교(가구원 수별) 203
〈그림 6-17〉 EMU-260 / 관광지 개발 후 방문 의사 비교(주 이용 교통수단별) 203
〈그림 6-18〉 승용차 이용자 교통수단 및 숙박시설 IPA 분석 205
〈그림 6-19〉 버스 이용자 교통수단 및 숙박시설 IPA 분석 205
〈그림 6-20〉 철도 이용자 교통수단 및 숙박시설 IPA 분석 206
〈그림 6-21〉 강원 남부 지역별 방문 실태 207
〈그림 6-22〉 사카이미나토 요괴마을과 요괴열차 210
〈그림 6-23〉 분천산타마을 211
〈그림 6-24〉 융프라우 산악열차 212
〈그림 6-25〉 넛셀투어 대표 송네피요르드 관광 상품 213
〈그림 6-26〉 골든패스 파노라마 & 클래식 열차 214
〈그림 6-27〉 초콜렛열차 214
〈그림 6-28〉 시코쿠 만나타 센넨 모노가타리 관광열차 215
〈그림 7-1〉 연구 배경 234
〈그림 7-2〉 일본의 벽지노선(간이역)과 연계한 관광자원화 활용 사례 236
〈그림 7-3〉 지자체 별 벽지노선(간이역)에 도입한 시설 현황 236
〈그림 7-4〉 ONOMICHI U2의 사업체계도 238
〈그림 7-5〉 ONOMICHI U2의 주요사진 238
〈그림 7-6〉 마나비아 테라스의 사업체계도 240
〈그림 7-7〉 마나비아 테라스의 주요사진 240
〈그림 7-8〉 다케오시립도서관의 사업체계도 242
〈그림 7-9〉 다케오시립도서관의 주요사진 242
〈그림 7-10〉 OGAL(오갈)프라자의 사업체계도 244
〈그림 7-11〉 OGAL(오갈)프라자의 주요사진 244
〈그림 7-12〉 유후인의 주요사진 248
〈그림 7-13〉 나고야역지구 재개발계획 251
〈그림 7-14〉 나고야역지구 주변지역과 연계개발 계획 252
〈그림 7-15〉 나고야역지구 재개발 주요 스케줄 252
〈그림 7-16〉 가미스야역 주요사진 253
〈그림 7-17〉 료고쿠-에도 NOREN 주요사진 254
〈그림 7-18〉 태백역 세계철도 개념도 273
〈그림 7-19〉 발원지 스토리 파크 요약 273
〈그림 7-20〉 추전문화철도역 구상 275
〈그림 7-21〉 활용제안 요약 281
〈그림 7-22〉 '청령포 역사-청령포 나루터'간 산책로 조성(안) 282
〈그림 7-23〉 자미원역 활용방안 283
〈그림 7-24〉 목포 야경 시티투어 운행노선도 284
〈그림 7-25〉 목포 시티 투어 주요 관광지 안내문 285
〈그림 7-26〉 강릉역의 관광편의 안내시설 285
〈그림 7-27〉 광주시티투어 안내문 286
〈그림 7-28〉 대전 트래블라운지 287
〈그림 7-29〉 공유자동차시스템 도입사례-프랑스 파리, 싱가포르 288
〈그림 7-30〉 런던 히드로공항의 PRT 288
〈그림 7-31〉 영국 런던의 시티투어버스, 서울의 시티투어버스 288
〈그림 7-32〉 영월 Young Taxi 코스 289
〈그림 7-33〉 각종 소형 캠핑카 290
〈그림 8-1〉 태백선·영동선 협력형 철도관광 테마(안) 295
〈그림 8-2〉 태백선·영동선 정차역별 테마 설정 296
〈그림 8-3〉 역별 특성을 심볼로 개발, 열차외관에 역별 특징과 코스 정보 제공 297
〈그림 8-4〉 '광부의 도시락'을 테마로 한 식음서비스 도입 297
〈그림 8-5〉 열차내 이야기해설 및 기념품제공 서비스 도입 298
〈그림 8-6〉 솔안터널 내부의 빛의 연출을 통한 이색체험 제공 298
〈그림 8-7〉 도경리역의 내외부공간을 활용하여 시간여행 콘텐츠 도입 299
〈그림 8-8〉 추전역의 입지적 특징 및 경관을 활용한 이색시설 설치 299
〈그림 8-9〉 특화된 포토존 및 이색체험콘텐츠 개발·도입 300
〈그림 8-10〉 다양한 연계관광 기반 마련 300
〈그림 8-11〉 강원 남부권 협력형 철도관광 추진체계 303
〈그림 8-12〉 태백선‧영동선이 가지는 고유의 메시지 개발 306
〈그림 8-13〉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방안 도입 307
〈그림 8-14〉 트리플미디어 전략 개념 307
〈그림 8-15〉 연계관광을 위한 요금할인 및 제휴할인 가능한 패스 개발 308
〈그림 8-16〉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모션 309
〈그림 9-1〉 (가칭) 강원남부권 철도관광 추진협의회 구성(안) 317
〈그림 9-2〉 한국형 에어비엔비 사랑채(예시) 318
〈그림 9-3〉 한국형 에어비엔비 사랑채 관계도(예시)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