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목차 4
제1장 과업의 개요 10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0
가. 과업의 배경 10
나. 과업의 목적 10
1-2. 과업의 범위 11
가. 과업의 범위 11
제2장 현황 및 여건분석 13
2-1. 춘천시 환경분석 13
가. 입지특성 13
나. 자연환경 14
다. 인문사회환경 17
라. 관광자원현황 20
마. 관광사업체 및 관광객 현황 29
2-2. 대상지 여건분석 34
가. 대상지 개요 34
나. 자연환경 35
다. 인문환경 36
라. 경관현황 38
마. 종합분석 38
2-3. 관련계획 및 법규 39
가. 하천관련 정책의 변화 39
나. 수변공간 패러다임의 변화 40
2-4.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42
가. 수변공간의 개념 42
나. 이론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의견 43
다. 수상콘텐츠 개발을 위한 타당성 지표 마련 필요성 44
2-5. 국내외 사례조사 47
가. 국내 수변 공연공간 49
나. 해외 수변 공연공간 56
제3장 사업추진 타당성 분석 65
3-1. 전문가 의견 조사 69
3-1-1. 조사 개요 69
3-1-2. 수상콘텐츠 공연장 환경에 대한 전문가 의견 69
3-1-3. 수상콘텐츠 관객 성향 71
3-1-4. 수상콘텐츠 경제성 측면 72
3-2. 수상콘텐츠 공연장 기본구상 분석 74
3-3. 공주와 상사뱀의 상품가치 및 시대성 분석 76
3-3-1. 청평사 상사뱀 설화의 내용 76
3-3-2. 국내 상사뱀 전설 분포 78
3-3-3. 청평사 상사뱀 전설의 타지역 상사뱀 대비 가치 80
3-3-4. 춘천 상사뱀 설화의 SWOT 분석 83
3-3-5. 근. 현대 시기에 나타난 변용된 상사뱀 설화 83
3-3-6. 해외의 상사뱀 설화 및 유사 설화 84
3-4. 사업의 경제성 및 정책적 타당성 분석 86
3-4-1. 수상공연 콘텐츠의 성공요인 86
3-4-2. 사업의 경제성 분석 91
3-4-3. 정책적 타당성 분석 91
제4장 결론 94
가. 공주와 상사뱀의 상품가치적 측면 94
나. 수상콘텐츠 공연 도입의 가치적 측면 94
다. 기술과 무대디자인적 관점에서의 성공요인 95
라. 친환경적 관점에서의 공연무대 도입의 필요성 95
마. 수상콘텐츠공연의 성공을 위한 주요 요인 96
〈표 1〉 춘천시 행정구역 14
〈표 2〉 표고 분석 14
〈표 3〉 경사 분석 14
〈표 4〉 연도별 기상현황 15
〈표 5〉 인공호수 16
〈표 6〉 강원도 춘천시 인구 및 세대현황 17
〈표 7〉 연도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현황 18
〈표 8〉 업종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현황 18
〈표 9〉 도로교통망 접근체계 19
〈표 10〉 광역 접근체계 19
〈표 11〉 자연 관광자원 현황 20
〈표 12〉 문화유산 관광자원 현황 22
〈표 13〉 기타 관광자원 현황 23
〈표 14〉 문화 관광자원 현황 - 영화/드라마 촬영지 24
〈표 15〉 문화 관광자원 현황 - 유원지/휴양지 24
〈표 16〉 축제 관광자원 현황 25
〈표 17〉 체험 관광자원 현황 28
〈표 18〉 춘천시 등록 관광사업체 수 29
〈표 19〉 관광객이용시설업체 수 30
〈표 20〉 관광편의시설업체 수 30
〈표 21〉 국제회의업, 유원시설업체 수 31
〈표 22〉 지정관광지 현황 31
〈표 23〉 연도별 주요 관광목적지 순위 32
〈표 24〉 지정관광지 현황 33
〈표 25〉 계획대상지 용도지역 분포현황 36
〈표 26〉 개발여건 종합분석 38
〈표 27〉 우리나라 하천정책 변화 40
〈표 28〉 수변구역 지정현황 42
〈표 29〉 세종시, 세종호수공원 수상 무대섬의 개요 49
〈표 30〉 '달빛 품은 예술 놀이터' 의 세부프로그램 51
〈표 31〉 서울시, 한강 세빛섬의 개요 51
〈표 32〉 제천시, 수상아트홀의 개요 52
〈표 33〉 제천시, 수상아트홀의 개요 54
〈표 34〉 (재)경주세계문화엑스포 내부자료 55
〈표 35〉 예산에 대한 세 가지 타입별 성향 및 행태 65
〈표 36〉 개선방안의 유형별 방안 67
〈표 37〉 설문조사 개요 69
〈표 38〉 전문가 의견 - 수상공연장이 갖춰야할 요소 69
〈표 39〉 전문가 의견 - 기타 70
〈표 40〉 전문가 의견 - 수상콘텐츠 공연장의 위치 70
〈표 41〉 전문가 의견 - 공연장의 유형 70
〈표 42〉 전문가 의견 - 공연장 시설 선호도 71
〈표 43〉 전문가 의견 - 수상콘텐츠 공연의 관객동원 71
〈표 44〉 전문가 의견 - 해외 수상콘텐츠 공연의 성공요인 71
〈표 45〉 전문가 의견 - 세계적 수상콘텐츠 공연의 주요 성공요인 72
〈표 46〉 전문가 의견 - 수상콘텐츠 경제성 확보를 위한 중요 요소 72
〈표 47〉 전문가 의견 - 수상콘텐츠 공연의 적정 티켓 가격 73
〈표 48〉 전문가 의견 - 수상콘텐츠 공연의 적정 티켓 가격 73
〈표 49〉 뱀으로 변하는 주체에 따른 상사뱀 설화 유형 78
〈표 50〉 지역별 상사뱀 설화 79
〈표 51〉 상사뱀 설화의 SWOT 분석 83
〈표 52〉 중국과 한국의 수상공연 콘텐츠의 비교 분석 86
〈표 53〉 인상소호의 수익분석 87
〈표 54〉 모델 분석 기준의 4요건 89
〈표 55〉 3가지 유형의 특징 분석 89
〈그림 1〉 강원도 및 춘천시의 행정구역 13
〈그림 2〉 표고 분석 15
〈그림 3〉 경사 분석 15
〈그림 4〉 월 평균 기온 및 강수량(2015) 16
〈그림 5〉 강원도 육상교통망 현황 20
〈그림 6〉 소양호, 소양댐 21
〈그림 7〉 의암댐, 의암호 21
〈그림 8〉 춘천댐, 춘천호 22
〈그림 9〉 소양강 스카이워크 23
〈그림 10〉 의암호 스카이워크 23
〈그림 11〉 춘천의 다리 23
〈그림 12〉 공지천 24
〈그림 13〉 춘천조각공원 25
〈그림 14〉 강촌힐링페스티벌 26
〈그림 15〉 물레길페스티벌 26
〈그림 16〉 소양강문화제 27
〈그림 17〉 춘천 호수별빛나라 27
〈그림 18〉 춘천국제연극제 27
〈그림 19〉 춘천닭갈비 막국수축제 27
〈그림 20〉 춘천마임축제 28
〈그림 21〉 춘천아트페스티벌 28
〈그림 22〉 계획대상지 위치 34
〈그림 23〉 생태자연도 35
〈그림 24〉 국토환경성 평가지도 35
〈그림 25〉 공지천기본계획상 사업대상지 영역 36
〈그림 26〉 공지천기본계획상 사업대상지 영역 36
〈그림 27〉 대상지 도시관리계획 현황 37
〈그림 28〉 대상지 지적현황 37
〈그림 29〉 대상지 경관 현황도 38
〈그림 30〉 수변 공간의 범위 42
〈그림 31〉 춘천시 수상콘텐츠 개발 보고서 中 법적검토 부분 43
〈그림 32〉 춘천시 수상콘텐츠 개발 보고서 中 연구의 구조 47
〈그림 33〉 세종시, 세종호수공원 수상 무대섬 49
〈그림 34〉 세종시, 세종호수공원의 세종호수예술축제(SLAF) 50
〈그림 35〉 서울시, 한강 세빛섬 51
〈그림 36〉 세빛섬의 모습들 52
〈그림 37〉 제천시, 수상아트홀 52
〈그림 38〉 제천시, 청풍호 수상비행장 53
〈그림 39〉 경주시 보문단지 수상공연장의 모습 54
〈그림 40〉 수상뮤지컬 갑천 포스터 55
〈그림 41〉 오스트리아, 브레겐츠 수상공연장 56
〈그림 42〉 브레겐츠 수상공연장의 2019년도 공연모습 57
〈그림 43〉 중국 항주 서호, 인상서호(印象西湖) 수상공연장의 공연 모습 58
〈그림 44〉 스위스 루체른(KKL Luzern) 문화·컨벤션 센터 60
〈그림 45〉 루체른(KKL Luzern) 문화·컨벤션 센터의 모습 61
〈그림 46〉 루체른(KKL Luzern) 문화·컨벤션 센터의 설계 도면 62
〈그림 47〉 선착장 옆 장소의 공연장 62
〈그림 48〉 뒤셀도르프 메디언하펜 조감도 63
〈그림 49〉 청평사 공주와 상사뱀 조형물 82
〈그림 50〉 청평사 삼층석탑 82
〈그림 51〉 청평사 회전문 82
〈그림 52〉 브레겐츠 수변 공연 현황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