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목차 3
제1장 연구의 개요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 방법 17
3. 연구 수행 체계 18
제2장 아동친화도시 개요 19
1. 아동친화도시 배경 및 정의 21
1) 아동친화도시 배경 21
2) 아동친화도시 정의 21
2. 유엔아동권리협약 22
1) 유엔아동권리협약 정의 22
3.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24
1) 아동친화도시 10대 원칙 24
2) 아동친화도시 6개 영역 25
3) 인증절차 25
4) 아동친화도시 조성 로드맵 26
5) 아동친화도시 인증 현황 27
4. 아동친화도시 조성 사례 28
1) 국내 사례 28
2) 국외 사례 38
제3장 아동 관련 정책 43
1. 아동 관련 상위 계획 45
1) 정책 현황 45
2. 아동 관련 복지 사업 54
제4장 춘천시 아동 환경 및 정책 59
1. 춘천시 아동 관련 현황 61
1) 춘천시 일반현황 61
2) 아동 인구 관련 현황 65
3) 아동 관련 시설 및 기관 현황 68
2. 춘천시 아동 관련 예산 및 사업 77
1) 아동 관련 예산 77
2) 아동 관련 부서 81
3) 아동친화도시에 관한 조례(법체계) 검토 82
3. 춘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경과 88
제5장 아동친화도 조사결과 89
1. 조사 개요 91
2. 아동친화도 조사 설문지 구성 94
3. 응답자 특성 98
4. 아동친화도 분석결과 종합 101
1) 아동의 지역사회 만족수준 분석 101
2) 아동친화도 조사결과 종합 104
5. 부문별 분석결과 111
1) 대상에 따른 내용영역의 분석 111
2) 특화 문항 분석 187
6. 아동친화적인 지역사회 인식에 대한 유효지표 분석 219
1) 지역사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친화도 내용영역 220
2)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친화도 내용영역 226
3) 행복감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친화도 내용영역 232
제6장 시민참여 원탁 토론 239
1. 시민참여 원탁토론 개요 241
1) 목적 및 추진 방향 241
2) 시민의견수렴 절차 242
3) 의제 개발 243
2. 춘천시 시민참여 온라인 토론회 246
3. 시민참여 토론 결과 249
1) 1차 토론 249
2) 2차 토론 255
3) 슬로건 투표 261
제7장 아동친화도시 추진방향 및 중점과제 263
1. 춘천시 아동친화도시 추진 방향 265
2. 조성전략 추진 과정 267
1) 전략 추진체계 267
2) 전략사업 도출과정 268
3) 아동요구확인조사 281
4) 아동요구확인조사 결과 282
3. 전략사업 선정 286
제8장 4개년 추진계획 및 사전영향진단 287
1. 사전아동영향평가 개요 289
2. 4개년 추진계획 및 사전영향진단 291
제9장 종합분석 및 정책적 제언 443
1. 종합분석 445
1) 아동친화도시 조성 환경분석 445
2) 아동친화도시 조성 방향 446
2. 아동친화도시 4개년 추진계획 447
1) 놀이와 여가 447
2) 참여와 시민의식 448
3) 안전과 보호 449
4) 보건과 사회서비스 450
5) 교육 환경 451
6) 주거 환경 452
3.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중장기 방향 453
1) 기본방향 453
2) 아동친화적 거버넌스 구축 454
3) 아동참여 활성화 456
4) 아동놀이 문화 정착 458
4. 춘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적 제언 460
1) 놀이와 여가 460
2) 참여와 시민의식 464
3) 안전과 보호 467
4) 보건과 사회서비스 471
5) 교육환경 476
6) 주거환경 480
부록 483
부록1. 아동친화도 설문 문항 483
[1] 아동용 : 초등학생 485
[2] 청소년용 : 중고등학생용 488
[3] 보호자용 미취학아동 491
[4] 보호자용 어린이 493
[5] 보호자용 청소년 495
[6] 아동관계자 및 아동권리옹호자 497
표 2-1. 유엔아동권리협약 기본 원칙 22
표 2-2. 유엔아동권리협약 4가지 권리 23
표 2-3. UN 아동권리 선언문 주요 내용 23
표 2-4.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10가지 조성 원칙 24
표 2-5.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로드맵 26
표 2-6.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네트워크 가입 현황 27
표 2-7. 성북구 아동친화도시 추진과정 28
표 2-8.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추진과정 29
표 2-9. 완주군 아동친화도시 분야별 세부과제 30
표 2-10. 횡성군 아동친화도시 추진과정 31
표 2-11. 횡성군 아동권리모니터링단 'Good Motion' 활동 모습 31
표 2-12. 제천시 아동친화도시 추진과정 32
표 2-13. 제천시 청소년북카페 '다락' 33
표 2-14. 아동친화 6가지 영역별 전략사업 33
표 2-15. 부천시 아동친화도시 추진과정 34
표 2-16. 부천시 '아동척추건강지킴이 사업' 34
표 2-17. 세종시 드림스타트 사업 35
표 2-18. 아산시 아동권리교육 현장 모습 36
표 2-19. 행복한 학교만들기 '동그라미 SPT 프로그램' 37
표 2-20. 인도 콜카타 아동친화도시 조성 주요 목표 38
표 2-21. 프랑스 장난감도서관 39
표 2-22. 프랑스 모자보건센터 40
표 2-23. 스위스 아동친화도시 사례 40
표 2-24. 독일 뮌헨 아동친화도시 조성 주요 목표 41
표 2-25. 독일 뮌헨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신개념 놀이터 조성계획 41
표 2-26. 비엔나의 자연친화적인 놀이터 환경 42
표 3-1. 아동 관련 복지 사업(1/5) 54
표 3-2. 아동 관련 복지 사업(2/5) 55
표 3-3. 아동 관련 복지 사업(3/5) 56
표 3-4. 아동 관련 복지 사업(4/5) 57
표 3-5. 아동 관련 복지 사업(5/5) 58
표 4-1. 춘천시 행정구역 61
표 4-2. 춘천시 인구 및 세대 추이 62
표 4-3. 춘천시 행정구역별 인구 현황 63
표 4-4. 연령별 인구 추이 및 인구 구조 분석 64
표 4-5. 춘천시 아동 인구 추이 65
표 4-6. 춘천시 아동 인구 현황(0세~18세 이하) 66
표 4-7. 춘천시 취약아동 현황 67
표 4-8. 춘천시 한부모가정 수급 가구 수 67
표 4-9. 춘천시 교육시설 현황 68
표 4-10. 춘천시 청소년시설 69
표 4-11. 춘천시 아동복지시설 현황 70
표 4-12. 춘천시 어린이 놀이시설 현황 72
표 4-13. 춘천시 의료시설 현황(2018년 기준) 73
표 4-14. 문화공간 현황 73
표 4-15. 춘천시 공공체육시설 현황 74
표 4-16. 춘천시 공원 현황 74
표 4-17. 공공도서관 현황 75
표 4-18. 연령대별 교통사고 사상자 현황 76
표 4-19. 아동친화 예산 재원별 현황 77
표 4-20. 아동친화도 영역별 예산 현황 78
표 4-21.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부서별 사업 현황(1/2) 79
표 4-22.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부서별 사업 현황(2/2) 80
표 5-1. 표본크기 산정을 위한 신뢰수준-표집오차(유니세프 표본규모 권고안) 91
표 5-2. 아동친화도 조사 권역별 표본할당 결과 92
표 5-3. 최종 설문지 배포 현황 92
표 5-4. 아동친화도 조사 권역별 최종 분석 대상 93
표 5-5. 세부 조사 내용 95
표 5-6. 조사 내용(2/2) 96
표 5-7. 조사도구 신뢰도 96
표 5-8. 조사대상별 설문문항 구성 97
표 5-9. 응답자 특성 : 아동 98
표 5-10. 응답자 특성 : 보호자 99
표 5-11. 응답자 특성 : 아동관계자 100
표 5-12. 집단별 지역 만족 평균 101
표 5-13. 집단별 삶의 질 평균 102
표 5-14. 집단별 행복감 수준 평균 103
표 5-15. 부문별 아동친화도 영역별 평균(점) 104
표 5-16. 아동친화도 종합 조사결과(집단별) 110
표 5-17. 자유시간 유무 111
표 5-18. 놀 수 있는 안전한 장소 112
표 5-19. 신체 장애아동 놀이터 이용가능 여부 113
표 5-20. 자연 접할 곳 유무 114
표 5-21. 다양한 문화, 종교행사 유무 115
표 5-22. 참가할 수 있는 학교 밖 프로그램 유무 116
표 5-23. 집 근처 놀 수 있는 안전한 장소 유무 117
표 5-24. 지역 변화 참여 기회 제공 118
표 5-25. 의사결정 참여 기회 제공 119
표 5-26. 지역에 대한 의견조사 120
표 5-27. 아동대상 프로그램/서비스에 관한 의견 조사 121
표 5-28. 매체를 통한 아동권리 인식 122
표 5-29. 인터넷을 통한 지역사회 소식 인지 123
표 5-30. 도움요청 경로인지 124
표 5-31. 폭력조직으로부터 안전 125
표 5-32. 폭력 및 학대로부터 안전 126
표 5-33. 유괴나 납치로부터 안전 127
표 5-34. 따돌림이나 괴롭힘으로부터 안전 128
표 5-35. 위험한 약물로부터 안전 129
표 5-36. 걷거나 자전거 타기 안전 130
표 5-37. 인종, 국적, 문화 및 장애 등 차별없이 존중 131
표 5-38. 대중교통 이용의 안전성 132
표 5-39. 학대나 폭력에 대해 도움 청할 어른 유무 133
표 5-40. 위험한 일을 하지 않도록 보호 134
표 5-41. 재난상황에 대한 행동요령 인지 135
표 5-42. 인터넷 사용의 문제점에 대한 교육 136
표 5-43. 집없는 아동대상 보호 장소 제공 137
표 5-44. 아동에 대한 별도의 법률시스템 적용 138
표 5-45. 가족과 헤어진 아동 대상 대인적인 돌봄서비스 제공 139
표 5-46. 아동정신건강 서비스 인지 140
표 5-47. 전문가를 통한 성교육 가능 여부 141
표 5-48. 안전하고 쉽게 이용 가능한 공중화장실 유무 142
표 5-49. 쓰레기와 더러운 물로 인한 문제 유무 143
표 5-50. 아동이 이용가능한 응급시설 유무 144
표 5-51. 매연과 악취로 인한 문제 유무 145
표 5-52. 건강검진을 받거나 아플 때 진료를 받을 곳 유무 146
표 5-53. 아동 대상 필요한 예방접종 여부 147
표 5-54. 아동 대상 출생신고 여부 148
표 5-55. 배고픈 사람들에게 음식 제공하는 곳 유무 149
표 5-56. 아동들을 돌봐줄 기관 혹은 사람 유무 150
표 5-57. 아동의 건강과 성장에 대해 조언을 구할 곳 유무 151
표 5-58. 학교(어린이집) 소속 여부 152
표 5-59. 학용품 구입 가능 153
표 5-60. 학교의 의사결정에 의견 반영 154
표 5-61. 교사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도움여부 155
표 5-62. 학교에서 남자와 여자 동등대우 156
표 5-63. 학교에서 교사의 아동의 의견 경청여부 157
표 5-64. 학교에서 바른 생활습관 교육여부 158
표 5-65. 학교에서 아동 대상 환경보호방법 교육여부 159
표 5-66. 학교에서의 성교육 여부 160
표 5-67. 학교의 깨끗한 물 여부 161
표 5-68. 학교의 깨끗한 화장실 유무 162
표 5-69. 학교에서 인종, 종교 등 관계없이 존중여부 163
표 5-70. 학교에서 장애아동 동등대우 여부 164
표 5-71. 학교에 고민 상담전문가 유무 165
표 5-72. 장애를 가진 아동 등교여부 166
표 5-73. 체벌없는 가르침 여부 167
표 5-74. 학교에서 서로 존중 여부 168
표 5-75. 장래 직업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여부 169
표 5-76. 학교에서 자유시간 유무 170
표 5-77. 아동이 이용 가능한 도서관 유무 171
표 5-78. 학교에서 아동권리와 유엔아동권리협약 교육여부 172
표 5-79.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학비 지원여부 173
표 5-80. 아동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소 유무 174
표 5-81. 학교의 운영시간의 편리성 175
표 5-82. 학교에 갈 수 없는 아동 대상 대안적 교육장소 제공 여부 176
표 5-83. 집 근처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학교 유무 177
표 5-84. 가정 내 깨끗한 물 유무 178
표 5-85. 집 혹은 근처 아동이 사용 가능한 깨끗한 화장실 유무 179
표 5-86. 가정 내 씻을 수 있는 물 유무 180
표 5-87. 집 공기의 매연과 공기 오염 유무 181
표 5-88. 가정 내 전기 사용 여부 182
표 5-89. 계절에 상관없이 거주 가능성 183
표 5-90. 경제적이며 지속적인 가정여부 184
표 5-91. 가정 내 아동의 공간 충분성 185
표 5-92. 가정의 안전성 186
표 5-93.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지도 187
표 5-94. 놀이 및 여가를 즐길 권리 보장여부 188
표 5-95. 놀이 및 여가활동에 필요한 것 189
표 5-96. 아동의 의견 경청 및 아동 참여 기회 보장 190
표 5-97. 아동의 참여가 어려운 이유 191
표 5-98. 지자체의 일에 의견을 내고 싶은 의향 192
표 5-99. 놀이시설 사용의 안전성 193
표 5-100. 아동의 안전한 보행 가능 194
표 5-101.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경험(1) : 욕설이나 모욕적인 말 195
표 5-102.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경험(2) : 협박을 당한 경험 196
표 5-103.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경험(3) : 성희롱(놀림) 197
표 5-104.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경험(4) : 밝히고 싶지 않은 개인 이야기 전파 198
표 5-105.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경험(5) : 욕설이나 모욕적인 말 199
표 5-106. 방과후 돌봄프로그램에 아동의 요구와 흥미 반영 200
표 5-107.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경험(1) : 욕설이나 모욕적인 말 201
표 5-108. 학대나 폭력을 당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경여부 202
표 5-109. 최근 1년동안 학교를 그만두고 싶었던 경험 203
표 5-110. 학교를 그만두고 싶었던 이유 204
표 5-111. 학교에서 경험(1) : 욕설이나 모욕적인 말 205
표 5-112. 학교에서 경험(2) : 협박을 당함 206
표 5-113. 학교에서 경험(3) : 맞아 본 경험 207
표 5-114. 학교에서 경험(4) : 돈이나 물건을 빼앗김 208
표 5-115. 학교에서 경험(5) : 따돌림을 당함 209
표 5-116. 학교에서 경험(6) : 성적인 놀림이나 추행을 당함 210
표 5-117. 학교에서 경험(7) : 강제적인 심부름 211
표 5-118. 가정에서 심리적 안전성 212
표 5-119. 가족과 충분한 시간 여부 213
표 5-120. 가정에서 경험(1) : 밤늦게까지 보호자없이 있었던 경험 214
표 5-121. 가정에서 경험(2) : 깨끗하지 않은 옷을 입고 지낸 경험 215
표 5-122. 가정에서 경험(3) : 보호자가 아파도 그냥 내버려 둔 경험 216
표 5-123. 가정에서 경험(4) : 보호자가 밥을 안 먹어도 신경쓰지 않은 경험 217
표 5-124. 가정에서 경험(5) : 보호자가 결석해도 신경쓰지 않은 경험 218
표 5-125. 놀이와 여가 내용영역에 따른 지역사회 만족 유효지표 220
표 5-126. 참여와 시민의식 내용영역에 따른 지역사회 만족 유효지표 221
표 5-127. 안전과 보호 내용영역에 따른 지역사회 만족 유효지표 222
표 5-128. 보건과 사회서비스 내용영역에 따른 지역사회 만족 유효지표 223
표 5-129. 교육환경 내용영역에 따른 지역사회 만족 유효지표 224
표 5-130. 주거환경 내용영역에 따른 지역사회 만족 유효지표 225
표 5-131. 놀이와 여가 내용영역에 따른 삶의 만족 유효지표 226
표 5-132. 참여와 시민의식 내용영역에 따른 삶의 만족 유효지표 227
표 5-133. 안전과 보호 내용영역에 따른 삶의 만족 유효지표 228
표 5-134. 보건과 사회서비스 내용영역에 따른 삶의 만족 유효지표 229
표 5-135. 교육환경 내용영역에 따른 삶의 만족 유효지표 230
표 5-136. 주거환경 내용영역에 따른 삶의 만족 유효지표 231
표 5-137. 놀이와 여가 내용영역에 따른 삶의 만족 유효지표 232
표 5-138. 참여와 시민의식 내용영역에 따른 행복감의 수준 유효지표 233
표 5-139. 안전과 보호 내용영역에 따른 행복감의 수준 유효지표 234
표 5-140. 보건과 사회서비스 내용영역에 따른 행복감의 수준 유효지표 235
표 5-141. 교육 환경 내용영역에 따른 행복감의 수준 유효지표 236
표 5-142. 주거 환경 내용영역에 따른 행복감의 수준 유효지표 237
표 6-1. 의제 선정 검토틀(예시) 244
표 6-2. 아동친화도 조사결과 244
표 6-3. 시민참여 토론 의제 245
표 6-4. 토론회 진행계획 247
표 6-5. 원탁토론 참여자 특성(1/2) 248
표 6-6. 원탁토론 참여자 특성(2/2) 248
표 6-7. 1차 토론 조별 아이디어 249
표 6-8. 조별 토론 세부내용(1/3) 250
표 6-9. 조별 토론 세부내용(2/3) 251
표 6-10. 조별 토론 세부내용(3/3) 252
표 6-11. 1조 토론 내용 255
표 6-12. 2조 토론 내용 255
표 6-13. 3조 토론 내용 256
표 6-14. 4조 토론 내용 256
표 6-15. 5조 토론 내용 257
표 6-16. 6조 토론 내용 257
표 6-17. 7조 토론 내용 257
표 6-18. 8조 토론 내용 258
표 6-19. 9조 토론 내용 258
표 6-20. 2차 토론 선호도 투표 결과 260
표 6-21. 2차 토론 선호도 투표 결과 261
표 7-1.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놀이와 여가' 268
표 7-2.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참여와 시민의식' 269
표 7-3.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안전과 보호' 270
표 7-4.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보건과 사회서비스' 271
표 7-5.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보건과 사회서비스' 272
표 7-6.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교육환경' 273
표 7-7. 춘천시 아동친화예산서 '주거환경' 274
표 7-8. 아동친화도 조사 구성원별 평균값 비교 276
표 7-9. 아동친화도 조사결과 6개 영역별 정리 277
표 7-10. 시민참여 원탁토론 의제 278
표 7-11. 시민참여 원탁토론 결과 정리 279
표 7-12. 중요도와 시급도 표준화 결과 283
표 7-13. 4개년 추진계획 대상 전략사업 286
표 8-1. 사전·사후아동영향평가 내용 289
표 8-2. 전략사업 291
표 9-1. 아동친화도시 종합분석 445
표 9-2. 아동친화적 거버넌스 운영 방안 454
표 9-3. 춘천시 아동친화도시 업무 추진체계 455
표 9-4. 아동 참여 활성화 방안 456
표 9-5. 아동 참여 활성화 방안 458
그림 1-1. 춘천시 행정구역 16
그림 1-2. 연구 수행 체계 18
그림 2-1. 아동친화도시 6가지 영역 25
그림 2-3.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절차 25
그림 2-4.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로드맵 26
그림 3-1. 제2차 아동정책 기본계획(2020~2024) 비전 및 추진전략 46
그림 3-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18~2022) 비전 및 목표 48
그림 3-3.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의 특징 49
그림 3-4.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 비전 및 목표 51
그림 3-5. 포용국가 아동정책(보건복지부) 비전 및 주요 추진과제 53
그림 4-1. 춘천시 세대 및 인구 추이 62
그림 4-2. 춘천시 인구 구조 분석 64
그림 4-3. 아동 인구 추이 65
그림 4-4. 2020년 아동 관련 예산 77
그림 4-5. 2020년 아동친화 예산 사업 비율 78
그림 5-1. 유니세프 아동친화도 조사 영역 94
그림 6-1. 의제 선정과정 243
그림 6-2. 참여자 모집 포스터 247
그림 6-3. 1차 토론 사진(아동) 253
그림 6-4. 1차 토론 사진(성인) 254
그림 6-5. 2차 토론 사진(1, 2조) 256
그림 6-6. 2차 토론 사진(3, 4조) 256
그림 6-7. 2차 토론 사진(5, 6조) 257
그림 6-8. 2차 토론 사진(7, 8조) 258
그림 6-9. 2차 토론 사진(9조) 259
그림 7-1. 춘천시 아동친화도시 비전, 목표, 추진전략 265
그림 7-2. 전략 추진체계 267
그림 7-3. 아동친화도 조사 구성원별 평균값 비교 276
그림 7-4. 아동요구확인조사 문항 예시 281
그림 7-5. 중요도와 시급도 표준화 결과 284
그림 8-1.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로드맵 290
그림 9-1. 춘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종합분석 446
그림 9-2. 아동친화도시 중장기 목표 및 비전체계 453
그림 9-3. 아동친화적 거버넌스 구축체계 454
그림 9-4. 아동참여 활성화 추진체계 456
그림 9-5. 아동놀이 문화 정착 추진체계 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