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제1장 사무관리의 개념과 필요성제1절 사무관리의 개념화1. 사무의 개념화2. 관리의 필요성제2절 사무관리의 필요성1. 문제 해결과 사무관리2. 정보처리와 사무관리3. 사무관리의 영역제2장 디지털 대전환과 사무관리제1절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바이러스1. 4차 산업혁명 등장과 추진2. 코로나 바이러스와 뉴 노멀제2절 디지털 대전환과 사무관리1. 디지털 대전환의 특징2. ESG 경영과 사무관리의 진화제3장 팔로워십과 리더십제1절 팔로워십 특징과 유형1. 팔로워십 특징2. 파로워십 유형제2절 리더십의 다양성과 권한 위임1. 리더십의 다양성2. 임파워먼트의 필요성과 실행 방안제4장 직무능력제1절 직무능력의 정의와 특징1. 직무능력의 정의와 분류2. 직무능력 연계 분류제2절 직무능력별 특성1. 의사소통능력·자기개발능력·대인관계능력2. 수리능력·정보능력·기술능력3. 문제해결능력·자원관리능력·조직이해능력4. 직업윤리제5장 문서 관리제1절 문서 관리의 개념과 특징1. 문서 관리의 개념과 원칙2. 문서 관리의 주요 내용제2절 문서 관리의 능력1. 문서 작성과 문서 관리2. 운영 지원·업무 관리·환경 조성제6장 문서 실무제1절 문서 실무의 기준1. 문서 작성의 개념2. 문서 작성의 구조3. 문서 작성의 원칙제2절 문서 실무의 사례1. 서식 설계 기준2. 다양한 문서 서식제7장 인사 총무 관리제1절 인사 총무 관리1. 인사 총무 관리의 개념화2. 인사 총무와 갈등관리제2절 인사 총무 능력1. 인사채용기획·교육훈련·퇴직 직원2. 총무 지원과 보안 유지제8장 비서 관리제1절 비서 관리1. 비서 관리의 개념화2. 의전의 주요 내용제2절 비서의 능력1. 경영진 보좌와 정확한 보고2. 방문객 응대와 적절한 의전제9장 영업 관리제1절 영업 관리1. 영업 관리의 개념화2. 협상의 주요 내용제2절 영업 능력1. 외부·내부 전략 수립과 제안 준비2. 영업 계약·고객 유지·불만 처리제10장 프로젝트 관리제1절 프로젝트 관리1.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화2. 프로젝트 조직과 환경 분석의 주요 내용제2절 프로젝트 능력1. 프로젝트 기획·인적자원 관리2.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와 위험 관리제11장 마케팅 관리제1절 마케팅 관리1. 마케팅 관리의 개념화2. 마케팅 원칙과 고객만족도의 주요 내용제2절 마케팅 능력1. 신상품 기획과 전략 수립2. 브랜드 관리와 조직문화 전파제12장 평가 관리제1절 평가 관리1. 평가 관리의 개념화2. 다면평가와 평가 오류의 주요 내용제2절 평가 능력1. 평가 정보 수집과 분류 능력2. 평가 방법 설정과 수행 능력제13장 경력 관리제1절 경력 관리1. 경력 관리 개념화2. 이력서·자기소개서·면접의 주요 내용제2절 글쓰기 능력1. MECE·KISS 방법2. OREO·PREP 방법3. STAR 방법4. 퇴고(推敲)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