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가. 연구의 배경 9
나.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14
가. 연구 목적 14
나. 기대 효과 14
Ⅱ. 문헌 및 사례 분석 15
1. 국내대학 첨단분야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 현황 15
가. 국내 일반대학 첨단분야 학위과정 운영 현황 15
나. 국내 원격대학 첨단 (전문)학사 학위과정 운영 현황 25
2. 국외 대학 첨단분야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 현황 37
가. 인공지능 37
나. 빅데이터 44
다. 로보틱스 51
라. 핀테크 54
마. 보안 57
바. 반도체 60
사. 바이오헬스 74
3. 기타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현황 91
가. 유다시티 나노디그리 92
나. 나노디그리의 공동개발 및 활용방안 95
다. 유다시티 나노디그리 프로그램의 대학 내 활용 방안 96
Ⅲ. 시사점 및 정책 제언 99
1. 시사점 99
가. 교수-학습 측면에서 고려사항 100
나. 수요자 관점에서 일반대학 온라인 학사학위과정 운영 시 고려사항 102
다. 공급자 관점에서 일반대학 온라인 학사학위과정 운영 시 고려사항 103
2. 정책제언 106
참고문헌 109
판권기 112
〈표 Ⅰ-1〉 대학 유형별 분석 범위 12
〈표 Ⅰ-2〉 교육부 지정 첨단(신기술) 분야(제2조제2항 관련 별표) 13
〈표 Ⅱ-1〉 VRㆍAR 콘텐츠전공 인건비 장학금 지원 프로그램 17
〈표 Ⅱ-2〉 VRㆍAR 콘텐츠전공 주요 과목 18
〈표 Ⅱ-3〉 온라인 수강 신청 때 과목 이해를 향상하기 위한 명칭 체계 변경 19
〈표 Ⅱ-4〉 홍익대학교 대면 실습 시설 구축 장비 20
〈표 Ⅱ-5〉 홍익대학교 대면 실습 시설 구축 소프트웨어 21
〈표 Ⅱ-6〉 원격대학별 첨단분야 개설 학과(2023.2월 기준) 26
〈표 Ⅱ-7〉 원격대학별 첨단분야 개설 현황(2023.2월 기준) 28
〈표 Ⅱ-8〉 AIㆍ빅데이터 학과별 세부 트랙 29
〈표 Ⅱ-9〉 차세대통신, 사물인터넷가전, VRㆍAR 전공 학과별 세부트랙 32
〈표 Ⅱ-10〉 스마트시티 관련 학과별 세부트랙 35
〈표 Ⅱ-11〉 로봇ㆍ드론 관련 학과별 세부트랙 36
〈표 Ⅱ-12〉 Arizona State University의 교과목과 내용 72
〈표 Ⅱ-13〉 온라인 의료 정보학 과정 79
〈표 Ⅱ-14〉 데이터 분석 관련 MOOC 과정 82
〈표 Ⅲ-1〉 학과명에 따른 학과유형 구분(엄미정 등, 2020, 65p.) 107
〈표 Ⅲ-2〉 대학유형별 학과 개편 방향(엄미정 등, 2020, 77p. 일부 수정) 108
[그림 Ⅰ-1]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 유형(개정 전과 후) 11
[그림 Ⅰ-2] 디지털 전환 관련 기술 구조(김상훈 등, 2020, p.31) 12
[그림 Ⅱ-1] 홍익대학교 대면 실습 시설 조감도 19
[그림 Ⅱ-2] 홍익대학교 블렌디드 강의 학습 구성 22
[그림 Ⅱ-3] 홍익대학교 온라인 영상플랫폼 활용 사례 22
[그림 Ⅱ-4] 홍익대학교 대면 실습 시설 홍보 활용 사례 23
[그림 Ⅱ-5] 원격대학의 학과 및 학교 수 추이 25
[그림 Ⅱ-6] AIㆍ빅데이터 관련 가상실습실 제공 SW 30
[그림 Ⅱ-7] 한양사이버대학교 반도체공학과 교육과정(2023년, 홈페이지) 31
[그림 Ⅱ-8] 세종사이버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의 가상실습실 툴(학교 홈페이지) 33
[그림 Ⅱ-9] 고려사이버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의 가상실습 Multisim(학교 홈페이지) 33
[그림 Ⅱ-10] 한양대학교 스마트팩토리 34
[그림 Ⅱ-11] 건축ㆍ도시계획학과 과목별 가상실습실 툴(세종사이버대학교, 2023) 34
[그림 Ⅱ-12]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 BIM관련 온라인 오프라인 실습(한양사이버대학교, 2023) 35
[그림 Ⅱ-13] 조지아 공과대학교 전문교육센터의 온라인 컴퓨터공학 석사과정 37
[그림 Ⅱ-14] 유다시티 나노디그리 39
[그림 Ⅱ-15] 조지아 공과대학교 전문교육센터의 인터렉티브 인텔리전스 교육과정 39
[그림 Ⅱ-16] 조지아 공과대학교 전문교육센터의 머신러닝 교육과정 40
[그림 Ⅱ-17]/[그림 Ⅱ-116]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글로벌의 온라인 프로그램 순위 41
[그림 Ⅱ-18]/[그림 Ⅱ-117]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글로벌의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교육과정 42
[그림 Ⅱ-19]/[그림 Ⅱ-118]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월드캠퍼스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43
[그림 Ⅱ-20] 조지아 공과대학교 전문교육센터의 온라인 데이터분석 석사과정 44
[그림 Ⅱ-21] 조지아 공과대학교 전문교육센터의 온라인 데이터분석 교육과정 45
[그림 Ⅱ-22] 퍼듀대학교 글로벌의 데이터분석 학사과정 46
[그림 Ⅱ-23] 퍼듀대학교 글로벌의 데이터분석 교육과정 47
[그림 Ⅱ-24]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글로벌의 데이터분석 교육과정 48
[그림 Ⅱ-25] 펜스테이트 월드캠퍼스의 데이터분석 전문석사과정 49
[그림 Ⅱ-26]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월드캠퍼스 데이터분석 교육과정 50
[그림 Ⅱ-27] 토마스 에디슨 주립대학교의 데이터과학 및 분석 학사 전공 교과목 51
[그림 Ⅱ-28] 스탠포드 대학교의 학위 프레임워크 52
[그림 Ⅱ-29] 스텐포드 전문교육센터의 온라인 대학원 수료증 52
[그림 Ⅱ-30] 스탠포드 전문교육센터의 로보틱스 및 자율시스템 교육과정 53
[그림 Ⅱ-31] 조지아 공과대학교 전문교육센터의 데이터분석 교육과정 54
[그림 Ⅱ-32] 펜스테이트 월드캠퍼스의 교육과정 55
[그림 Ⅱ-33]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 핀테크 온라인 석사과정 56
[그림 Ⅱ-34]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의 파이낸셜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57
[그림 Ⅱ-35] 퍼듀대학교 글로벌의 사이버보안 교육과정 58
[그림 Ⅱ-36]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글로벌의 사이버보안 교육과정 59
[그림 Ⅱ-37] 펜스테이트 월드캠퍼스의 온라인 학습지원 플랫폼 60
[그림 Ⅱ-38] 2000~2022 글로벌 반도체 시장 규모 61
[그림 Ⅱ-39] 반도체 산업기술인력 추이 61
[그림 Ⅱ-40] '20년 반도체분야 산업기술인력 학력별 현황 61
[그림 Ⅱ-41] University of Purdue : MICROELECTRONICS AND SEMICONDUCTORS 과정 소개 페이지 63
[그림 Ⅱ-42] 퍼듀 대학의 교육과정 65
[그림 Ⅱ-43] 대면수업과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의 강의 스케줄 예시 65
[그림 Ⅱ-44] 나노허브 플랫폼 66
[그림 Ⅱ-45] 나노 허브의 Semiconductor Workforce Development 66
[그림 Ⅱ-46] ANTSY(Assembly for Nanotechnology Survey) 개요 68
[그림 Ⅱ-47] ANTSY(Assembly for Nanotechnology Survey) 예시 68
[그림 Ⅱ-48] ABACUS(Assembly of Basic Applications for Coordinated Understanding of Semiconductors) 예시 69
[그림 Ⅱ-49] ASU 등록금 69
[그림 Ⅱ-50] University of Arizona State, Online Graduate Certificate Semiconductor Processing 과정 소개 페이지 70
[그림 Ⅱ-51] 현업 전문가와 함께 하는 반도체 공정과정 71
[그림 Ⅱ-52] Arizona State University : Semiconductor Processing Graduate Certificate 세부 프로그램 소개 페이지 72
[그림 Ⅱ-53] 반도체 시뮬레이션에 사용하는 Silvaco 73
[그림 Ⅱ-54] 디지털 헬스케어 글로벌 시장 현황 및 전망 74
[그림 Ⅱ-55] CAHIIM 홈페이지 75
[그림 Ⅱ-56] UC online : Healthcare Informatics 과정 소개 페이지 77
[그림 Ⅱ-57] The University of Colorado Denver : Master of Healthcare Informatics 교육과정 78
[그림 Ⅱ-58] University of San Francisco : Master of Science in Health Data Science 과정 소개 페이지 81
[그림 Ⅱ-59] Arizona State University : Online Master of Healthcare Innovation 과정 소개 페이지 88
[그림 Ⅱ-60] Arizona State University : Online Master of Healthcare Innovation 세부 프로그램 소개 페이지 89
[그림 Ⅲ-1] BIHE 모델 101
[그림 Ⅲ-2] 비대면 실시간 수업(좌)과 하이브리드 수업(우) 102
[그림 Ⅲ-3] 온라인 과정 선택 시 고려사항(대학(원)생) 102
[그림 Ⅲ-4] 미국 대학 등록금 비교(공립과 사립) 103
[그림 Ⅲ-5] 신규 온라인 과정 제공 시 고려사항(교수) 104
[그림 Ⅲ-6] 온라인 교육 대상 학습자 104
[그림 Ⅲ-7] 미국 대학 전일제 학생 연령 비율 105
[그림 Ⅲ-8] 미국 대학 시간제 학생 연령 비율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