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1. 연구의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24
1. 연구의 범위 24
2. 용어의 정의 24
3. 도로운영 선진화 성과지표 설정 25
4. 연구의 수행 방법 및 절차 26
제3절 주요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28
제2장 국내 교차로 운영현황 및 특징 31
제1절 교차로 운영방식 종류ㆍ특징 32
1. 교차로 운영방식 분류기준 32
2. 교차로 운영방식별 설치기준 34
3. 교차로 운영방식별 장단점 41
4. 교차로 설계지침의 한계 46
제2절 국내 교차로 운영현황 및 정책 변화 검토 48
1. 국내 교차로 운영현황 48
2. 교차로 관련 정책 변화 검토 53
제3장 고정식 신호 교차로 대표 유형 정의 및 현장 조사 58
제1절 고정식 신호 교차로 대표 유형 정의 59
1. 기하구조 형태별 구분 59
2. 접근 차로 수별 구분 60
3. 교차로 대표 유형 정의 60
제2절 유형별 대표 교차로 현장 조사 61
1. 조사 지역 선정 61
2. 유형별 조사대상 교차로 선정 결과 62
3. 현장 조사 결과 64
제4장 유형별 교차로 지체 분석 및 최적 운영방안 제안 79
제1절 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방법 80
1. 신호 교차로 분석방법 80
2. 비신호 교차로 분석방법 83
3. 회전교차로 분석방법 86
4. 반감응식 신호 교차로 분석방법 88
제2절 기존 교차로 현황 분석 및 문제점 정리 91
1. 유형별 기존 교차로 현황 분석 결과 91
2. 기존 교차로 현황 문제점 정리 96
제3절 교차로 운영개선 시나리오 분석 106
1. 교차로 운영방식 개선 시나리오 설정 106
2. 유형별 개선 시나리오 분석 결과 107
제4절 분석 결과 종합 및 최적 운영방안 제시 117
1. 2×2 기본형 117
2. 2×2 확장형 118
3. 4×2 기본형 120
4. 4×2 확장형 122
5. 4×4 기본형 123
6. 4×4 확장형 125
7. 6×4 127
8. 6×6 이상 128
9. 유형별 교차로 운영개선안 종합 130
제5장 환경ㆍ효율 측면의 교차로 운영 개선효과 및 편익 132
제1절 통행시간 절감편익 효과 예측 133
1. 통행시간 절감편익 분석방법 133
2. 통행시간 절감편익 추정 결과 136
제2절 운행비용 절감편익 효과 예측 138
1. 운행비용 절감편익 분석방법 138
2. 운행비용 절감편익 추정 결과 142
제3절 온실가스ㆍ미세먼지 감소 효과 예측 144
1. 온실가스ㆍ미세먼지 감소 효과 예측 분석방법 144
2.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소 효과 예측 관련 문헌 조사 및 자료 정리 145
3.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소 효과 예측 결과 154
제4절 환경ㆍ효율 측면의 교차로 운영 개선효과 전수화 156
1. 개선효과 전수화 방법 156
2. 전수화 계수 산정 157
3. 전수화 결과 163
제6장 단계별 교차로 선진화 전략 168
제1절 현장조사 교차로 문제점 종합 169
제2절 계획ㆍ설계 및 운영단계 교차로 선진화 전략 171
1. 교차로 계획ㆍ설계 단계의 선진화 전략 171
2. 교차로 운영단계 선진화 전략 173
제7장 결론 180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8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1
3. 국내 교차로 운영 현황 182
4. 고정식 신호 교차로 대표유형 조사 183
5. 신호운영개선 시 효과 예측 184
6. 조사대상 교차로 최적 운영안 185
7. 조사대상 교차로 최적 운영안 편익 예측 및 전국 전수화 효과 185
8. 교차로 계획 및 설계 단계의 선진화 전략 187
9. 교차로 운영 단계의 선진화 전략 187
제2절 정책활용 방안 190
1. 교차로 관련 제도 개정 190
2. 교차로 선진화 사업 추진방안 193
참고문헌 197
[부록 1] 현장 조사 결과 201
[부록 2] 회전교차로 및 신호교차로 건설비용 분석 281
Abstract 289
판권기 292
〈표 1-1〉 주요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28
〈표 2-1〉 도로 및 교통량 조건에 따른 교차로 운영기준 32
〈표 2-2〉 도로 및 교통량 조건에 따른 회전교차로 운영기준 33
〈표 2-3〉 교차로 운영방식 분류기준(안) 33
〈표 2-4〉 회전교차로 유형별 설치기준 교통량 35
〈표 2-5〉 회전교차로 설치가 권장되는 경우와 권장하지 않는 경우 37
〈표 2-6〉 교통량에 따른 신호등 설치기준 38
〈표 2-7〉 최소 자동차 교통량과 보행자 교통량에 따른 신호등 설치기준 38
〈표 2-8〉 신호 교차로의 장단점 41
〈표 2-9〉 고정식 신호 및 TOD방식 신호의 장단점 42
〈표 2-10〉 교통감응신호의 장단점 42
〈표 2-11〉 회전교차로의 장단점 43
〈표 2-12〉 비신호 교차로의 장단점 44
〈표 2-13〉 교차로 운영방식별 장단점 44
〈표 2-14〉 지침별 교차로 운영방식 설정기준 교통량 비교 46
〈표 2-15〉 운영방식별 교차로 현황 48
〈표 2-16〉 운영방식별 신호 교차로 현황 50
〈표 2-17〉 운영방식별 신호 교차로 현황(2017년 기준) 52
〈표 2-18〉 국내 회전교차로 보급 현황 53
〈표 2-19〉 해외 회전교차로 보급 현황(유럽 중심) 55
〈표 3-1〉 기하구조 형태별 구분 59
〈표 3-2〉 접근 차로 수별 구분 60
〈표 3-3〉 국내 신호 교차로 운영현황 61
〈표 3-4〉 조사대상 교차로 선정결과 62
〈표 3-5〉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 2×2 기본형 65
〈표 3-6〉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 2×2 확장형 65
〈표 3-7〉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 4×2 기본형 66
〈표 3-8〉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 4×2 확장형 66
〈표 3-9〉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 4×4 기본형 67
〈표 3-10〉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 4×4 확장형 67
〈표 3-11〉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 6×4 68
〈표 3-12〉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 6×6 이상 68
〈표 3-13〉 교차로 기하구조 조사항목 69
〈표 3-14〉 교차로 기하구조 조사 결과 70
〈표 3-15〉 조사 요일 및 시간대 선정 72
〈표 3-16〉 교차로 교통량 조사 결과 73
〈표 3-17〉 조사대상 교차로의 교통사고 조사 결과 76
〈표 3-18〉 2021년도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78
〈표 3-19〉 본 연구 조사대상 40개 교차로 영향권의 교통사고 78
〈표 4-1〉 신호 교차로의 서비스수준 기준 82
〈표 4-2〉 양방향정지 교차로의 서비스수준 기준 85
〈표 4-3〉 회전교차로 서비스수준 기준 87
〈표 4-4〉 2×2 기본형 현황 분석 결과 91
〈표 4-5〉 2×2 확장형 현황 분석 결과 92
〈표 4-6〉 4×2 기본형 현황 분석 결과 92
〈표 4-7〉 4×2 확장형 현황 분석 결과 93
〈표 4-8〉 4×4 기본형 현황 분석 결과 93
〈표 4-9〉 4×4 확장형 현황 분석 결과 94
〈표 4-10〉 6×4 현황 분석 결과 94
〈표 4-11〉 6×6 이상 현황 분석 결과 95
〈표 4-12〉 조사대상 교차로 신호주기 현황 예시 96
〈표 4-13〉 2×2 기본형(주내사거리) 현황 및 서비스수준 비교 예시 97
〈표 4-14〉 2×2 확장형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예시 98
〈표 4-15〉 2×2 확장형(산동 사거리) 현황 및 서비스수준 비교 예시 99
〈표 4-16〉 교차로 신호운영 조사 결과 예시 100
〈표 4-17〉 2×2 기본형(휴먼빌 사거리) 현황 및 서비스수준 비교 예시 101
〈표 4-18〉 4×2 확장형(종대교차로) 현황 및 서비스수준 비교 예시 102
〈표 4-19〉 4×2 확장형(가덕교차로) 현황 및 서비스수준 비교 예시 103
〈표 4-20〉 6×4(석림남부 사거리) 현황 및 서비스수준 비교 예시 105
〈표 4-21〉 교차로 운영방식 개선 시나리오 106
〈표 4-22〉 2×2 기본형 분석 결과 107
〈표 4-23〉 2×2 확장형 분석 결과 108
〈표 4-24〉 4×2 기본형 분석 결과 110
〈표 4-25〉 4×2 확장형 분석 결과 111
〈표 4-26〉 4×4 기본형 분석 결과 112
〈표 4-27〉 4×4 확장형 분석 결과 114
〈표 4-28〉 6×4 분석 결과 115
〈표 4-29〉 6×6 이상 분석 결과 116
〈표 4-30〉 2×2 기본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개선효과 118
〈표 4-31〉 2×2 확장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개선효과 120
〈표 4-32〉 4×2 기본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개선효과 121
〈표 4-33〉 4×2 확장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개선효과 123
〈표 4-34〉 4×4 기본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개선효과 125
〈표 4-35〉 4×4 확장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개선효과 126
〈표 4-36〉 6×4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개선효과 128
〈표 4-37〉 6×6 이상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개선효과 129
〈표 4-38〉 유형별 교차로 운영개선안 종합 131
〈표 5-1〉 전국권 차량 1대당 시간가치(2016년 기준) 135
〈표 5-2〉 교차로 유형별 통행속도 및 통행시간 변화 135
〈표 5-3〉 교차로 유형별 연간 통행시간 절감편익 137
〈표 5-4〉 고속도로의 차종별ㆍ속도별 유류 소모량 139
〈표 5-5〉 차량운행비용 항목별 원단위 산출결과(2011년 기준) 140
〈표 5-6〉 차종별ㆍ속도별 차량운행비용(2020년 기준가격) 141
〈표 5-7〉 차종별ㆍ속도별 차량운행비용(2022년 기준가격) 141
〈표 5-8〉 교차로 유형별 연간 운행비용 절감편익 143
〈표 5-9〉 CO₂ 배출계수 146
〈표 5-10〉 CH₄ 배출계수 147
〈표 5-11〉 N₂O 배출계수 147
〈표 5-12〉 NOx 주요 배출계수 149
〈표 5-13〉 충청남도 차종별 규모별 자동차등록현황 비율(2022년 기준) 150
〈표 5-14〉 충청남도 차종별 유종별 자동차등록현황 비율(2022년 기준) 151
〈표 5-15〉 교차로 유형별 차종별 교통량 152
〈표 5-16〉 신호 교차로의 사전 인지를 위한 최소 시거(S) 153
〈표 5-17〉 교차로 유형별 지체도 및 통행속도 변화 153
〈표 5-18〉 교차로 유형별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효과 155
〈표 5-19〉 교차로 유형별 연간 미세먼지(질소산화물, NOx) 배출량 감소 효과 155
〈표 5-20〉 운영방식별 교차로 현황(2022년 기준) 158
〈표 5-21〉 유형별 교차로 현황(2022년 기준) 158
〈표 5-22〉 운영방식별 신호 교차로 현황(2017년 기준) 159
〈표 5-23〉 유형별 4지 교차로 현황 및 비율(2022년 기준) 161
〈표 5-24〉 유형별 4지 고정식 신호 교차로 추정 결과(2022년 기준) 162
〈표 5-25〉 연간 통행시간 절감편익 전수화 결과 163
〈표 5-26〉 연간 운행비용 절감편익 전수화 결과 164
〈표 5-27〉 연간 온실가스 감축량 전수화 결과 164
〈표 5-28〉 수송부문 2030년 온실가스 목표 감축량 기여분 165
〈표 5-29〉 연간 미세먼지(NOx) 감축량 전수화 결과 166
〈표 5-30〉 수송부문 2024년 NOx 목표 삭감량 기여분 167
〈표 6-1〉 단계별 주요 문제점에 따른 개선 방향 및 선진화 전략 170
〈표 6-2〉 교차로 신규 건설시 유형별 비용 비교 171
〈표 6-3〉 회전교차로 변경 건설시 유형별 비용 분석 비교 174
〈표 6-4〉 신호등 최종 설치 및 보정 일자 175
〈표 6-5〉 주내사거리 현황 교통량, 지체 수준 176
〈표 6-6〉 조사대상 교차로 중 2×2 확장형 직진 및 좌회전 동시 운영 현황 177
〈표 6-7〉 조사대상 교차로 중 '4×2 확장형' 5현시 신호운영 현황 178
〈표 7-1〉 유형별 조사대상 교차로 운영개선안 185
〈표 7-2〉 3지ㆍ4지 신호 교차로 현시의 대표적 사례 193
[그림 1-1] 연구 수행 절차 27
[그림 2-1] 회전교차로 설치 시 유형 결정 순서 35
[그림 2-2] 교통소통 측면의 회전교차로 유형별 설치기준 교통량 36
[그림 2-3] 지침별 교차로 전체 진입교통량 기준의 교차로 운영방식 설정기준 비교 47
[그림 3-1] 교차로 대표 유형 정의 60
[그림 3-2] 조사대상 교차로 위치도 63
[그림 3-3] 교차로 운영 DATABASE(TOD) 조사양식 64
[그림 3-4] 현장 조사 사진 촬영 조사 방법 69
[그림 4-1] 신호 교차로 분석과정 81
[그림 4-2] KHCM 신호 교차로 분석 입력자료 82
[그림 4-3] KHCM 신호 교차로 분석결과 자료 83
[그림 4-4] 양방향정지 교차로의 분석과정 84
[그림 4-5] KHCM 양방향정지 교차로 분석 입력자료 85
[그림 4-6] KHCM 양방향정지 교차로 분석결과 자료 86
[그림 4-7] 회전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절차 86
[그림 4-8] KHCM 회전교차로 분석 입력자료 87
[그림 4-9] KHCM 회전교차로 분석결과 자료 88
[그림 4-10] 반감응식 신호교차로 서비스 수준 분석절차 89
[그림 4-11] 반감응식 신호 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 사례 90
[그림 4-12] 2×2 기본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118
[그림 4-13] 2×2 확장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119
[그림 4-14] 4×2 기본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121
[그림 4-15] 4×2 확장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123
[그림 4-16] 4×4 기본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124
[그림 4-17] 4×4 확장형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126
[그림 4-18] 6×4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127
[그림 4-19] 6×6 이상 교차로 최적 운영방안 129
[그림 5-1] 통행시간 절감편익 분석 절차 134
[그림 5-2] 승용차의 통행시간 절감편익 산정 사례 137
[그림 5-3] 운행비용 절감편익 분석 절차 138
[그림 5-4] 승용차의 운행비용 절감편익 산정 사례 143
[그림 5-5]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소 효과 예측 분석 절차 145
[그림 5-6] 교차로 운영 개선효과 전수화 절차 157
[그림 6-1] 조사대상 교차로의 교통량과 회전교차로 기준 교통량 비교 172
[그림 6-2] 4×4 기본형 교차로 신호운영 및 개선효과 173
[그림 7-1] 교차로 계획ㆍ설계 시 교차로 형식 우선 고려 기준 191
〈표 부 2-1〉 2×2 형식의 교차로 평균 면적 282
〈표 부 2-2〉 4×2 형식의 교차로 평균 면적 283
〈표 부 2-3〉 교차로 신규 건설시 토목 공사비 원단위 283
〈표 부 2-4〉 신호 교차로 신호등 공사비 원단위 284
〈표 부 2-5〉 신호교차로 유형별 신규 공사비 284
〈표 부 2-6〉 신호교차로 유형별 신규 건설시 공사비 285
〈표 부 2-7〉 신호 교차로→회전교차로(1차로형) 변경시 공사비 원단위 285
〈표 부 2-8〉 신호 교차로→회전교차로(2차로형) 변경시 공사비 원단위 286
〈표 부 2-9〉 신호교차로 교통신호등 관련 유지보수비 조사결과 287
〈표 부 2-10〉 교차로 신규 건설시 유형별 비용 분석 비교 287
〈표 부 2-11〉 회전교차로 변경 건설시 유형별 비용 분석 비교 288
[그림 부 2-1] 평면교차로 설계지침에서 제시하는 왕복2차로 도로의 부가차로 길이 282
[그림 부 2-2] 2×2 형식의 교차로 평균 면적 구역 282
[그림 부 2-3] 4×2 형식의 교차로 평균 면적 구역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