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보판 출간을 축하하며_최종태새 책을 만들면서_최종태초판 서문_김세중1부: 예술가, 시대의 거울나의 작업관을 밝힘예술가와 농부예술가의 꿈 예술가와 작품예술의 질을 높이는 사람진실한 거짓만이 예술이다작가와 대중예술의 발전누구를 위해 창작하는가 자성력(自省力)생활과 예술제작과 반성 작품의 목적거짓과 진실, 그리고 자유 작가의 이기심진실과 자연2부: 통일·조화·질서형체 및 표현의 명확성데생에 대해서인체라는 것 인체에 대해서여성과 장식 인체와 자연그리스인의 예지(叡智)표정면, 면과 선의 관계, 선공간 Ⅰ 공간 Ⅱ 부분과 전체 조형예술의 추상성, 통일·조화·질서 3부: 예술, 그 초월과 창조를 향하여로댕 소론(小論)문부성전람회 조각실 관람 소감(文展彫刻室所感)1964년 1월 1일 수요일(일기)아름다운 것초월예술에 있어서 기술이라는 것예술은 말로 되는 것이 아니다예술과 과학리얼리티와 예술현실과 표현‘미술’이 아닌 ‘조형예술’영원의 사상(事象)을 통역하는 예술 순수와 종합작품과 사진 회화와 조각자연은 언제나 인류문화의 모체다조형문화에 있어 추상성이란 것인간은 기계가 아니다예술교육4부: 전통과 창조전통이라는 것Ⅰ 전통이라는 것 Ⅱ 전통과 창작온고지신(溫故知新)유희정신 유희삼매(遊戱三昧)완당과 세잔창작에 대하여5부: 조각, 정신과 물질의 결합체조각에 대하여한국 원산 재료를 주로 한 조각작품 연구불각(不刻)의 미조각의 세계정신과 물질의 결합체로서 조각 조각과 건축조형의 신비 현대조각과 우리의 진로현대조각산과 바다6부: 현대미술과 비행접시현대미술 현대미술과 비행접시현대의 조형예술, 무엇이 문제인가 신(新)바우하우스와 공간의 상관성부록대학신문 기고문 및 인터뷰 기사, 노트 기록김종영 연보2005년 증보판 추기2023년 증보판 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