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1
1. 연구배경 및 목표 21
2.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23
2.1. 시ㆍ공간적 범위 23
2.2. 주요연구내용 24
제2장 국내ㆍ외 전기차 및 충전시설 관련 동향 26
1. 전기차 보급 현황 및 전망 26
1.1. 국내 현황 및 전망 26
1.2. 국외 현황 및 전망 28
1.3. 코로나19 이후 전기차 시장 변화 30
2. 충전시설 보급 현황 및 전망 31
2.1. 국내 충전시설 현황 및 전망 31
2.2. 국외 현황 및 전망 34
3. 복합충전시설 사례 조사 36
3.1. 국내 사례 36
3.2. 국외 사례 42
4. 관련 법제도 검토 47
4.1.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47
4.2. 건축법 시행령 48
4.3. 위험물안전관리법 및 시행규칙 49
5. 시사점 50
5.1. 복합충전시설 사례를 통한 시사점 50
5.2. 관련 법제도 검토를 통한 시사점 50
제3장 장래 전기차 수요예측 및 충전 원단위 51
1. 3기 신도기 전기차 및 충전시설 수요예측 51
1.1. 전기차 수요예측 방법 51
1.2. 수요예측 55
2. 충전장소별 충전 원단위 62
2.1. 분석 개요 62
2.2. 충전 원단위 산출 64
3. 복합충전시설 전환율 추정 67
3.1. 분석 개요 67
3.2. 복합충전시설로의 충전횟수 기준 전환율 68
제4장 3기 신도시 전기차 수요예측 및 충전시설 공급기준 70
1. 3기 신도시 기본 현황 및 전기차 충전시설 관련 계획 70
1.1. 3기 신도시 기본 현황 70
1.2. 3기 신도시 전기차 및 충전시설 관련 계획 89
2. 3기 신도시 전기차 수요 및 충전량 예측 97
2.1. 3기 신도시 전기차 수요예측 97
2.2. 3기 신도시 충전량 추정 100
제5장 3기 신도시 복합충전시설 기본 구상 112
1. 기본 구상 개요 112
2. 복합충전시설 내 편의시설 요구사항 분석 113
2.1. 개요 113
2.2. 복합충전시설의 필요성 및 보완 사항 114
2.3. 복합충전시설 내 입점 시설 우선순위 115
2.4.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시사점 117
3. 기초 조사 118
3.1. 남양주 왕숙1의 S1, S8 주유소 용지 지구단위계획 지침 118
3.2. 국내 복합충전시설 현장 조사 120
3.3. 복합충전시설 국외 설계 사례 130
4. 복합충전시설 기본 구상 134
4.1. 기본 구상의 방향 및 설계 요소 134
4.2. 복합충전시설의 기본방향 상세 135
4.3. 남양주 왕숙1 S1 기본 구상 상세 138
4.4. 남양주 왕숙1 S8 기본 구상 상세 144
4.5. 남양주 왕숙1 S1, S8 공통 149
4.6. 기본 구상 종합 및 투시도 151
5. 제도 개선 사항 152
제6장 결론 154
1. 연구 결과 15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56
참고문헌 157
[부록 1] 설문조사지 160
[부록 2] 복합충전시설 기본 구상 종합 164
판권기 2
[표 2-1] 연도별 누적 등록대수 26
[표 2-2] 친환경차 보급 로드맵(안) 27
[표 2-3] 국내 전기차 충전기 누적 현황 31
[표 2-4] 충전기 1기 당 전기차 대수 32
[표 2-5] 충전기 유형별ㆍ설치장소별 누적 보급 목표 33
[표 2-6] 하이브리드 스테이션 전환계획 33
[표 3-1] 수요예측 방법 51
[표 3-2] 국내 전기차 비율 57
[표 3-3] 모수 추정 결과 58
[표 3-4] MAPE 결과 59
[표 3-5] 전기자동차 수요예측 60
[표 3-6] 기존 문헌의 전기차 예측 결과 61
[표 3-7] 세종시 충전기 설치 현황 63
[표 3-8] 세종시 장소별 일주일간 충전횟수 64
[표 3-9] 세종시 장소별 일주일간 충전량 및 1회당 충전시간 66
[표 3-10] 세종시 기준 충전 원단위 66
[표 3-11] 설문조사의 표본 특성 67
[표 3-12] 복합충전시설(길동 채움) 이용 전후의 전기차 충전빈도 변화 68
[표 3-13] 복합충전시설(길동 채움) 이용 전후의 충전빈도 및 전환율 69
[표 4-1] 남양주 왕숙1 인구 및 주택 계획 73
[표 4-2] 남양주 왕숙2 인구 및 주택 계획 76
[표 4-3] 하남 교산 인구 및 주택 계획 79
[표 4-4] 고양 창릉 인구 및 주택 계획 82
[표 4-5] 부천 대장 인구 및 주택 계획 85
[표 4-6] 인천 계양 인구 및 주택 계획 88
[표 4-7] 전기차 및 충전시설 규모 산정 결과(2030년 기준) 89
[표 4-8] 충전소 구축 유형 90
[표 4-9] 3기 신도시 지구별 전기차 충전소 후보지 92
[표 4-10] 3기 신도시 지구별 주유소 용지 계획 내용 93
[표 4-11] 장래 추계인구 데이터 97
[표 4-12] 3기 신도시 계획인구 수 98
[표 4-13] 3기 신도시 전기차 등록 대수 추정 결과 99
[표 4-14] 3기 신도시 지구별 전기차 등록 대수 추정 100
[표 4-15] 장소별 충전 원단위 100
[표 4-16] 남양주 왕숙1 1일 추정 충전량 101
[표 4-17] 남양주 왕숙1 필요 충전기 수 추정 101
[표 4-18] 남양주 왕숙2 1일 추정 충전량 102
[표 4-19] 남양주 왕숙2 필요 충전기 수 추정 102
[표 4-20] 하남 교산 추정 1일 충전량 103
[표 4-21] 하남 교산 필요 충전기 수 추정 103
[표 4-22] 인천 계양 추정 1일 충전량 104
[표 4-23] 인천 계양 필요 충전기 수 추정 104
[표 4-24] 고양 창릉 추정 1일 충전량 105
[표 4-25] 고양 창릉 필요 충전기 수 추정 105
[표 4-26] 부천 대장 추정 1일 충전량 106
[표 4-27] 부천 대장 필요 충전기 수 추정 106
[표 4-28] 장소기준 매칭표 107
[표 4-29] 복합충전시설 이용 전환율 및 추가수요 창출율 107
[표 4-30] 남양주 왕숙1 복합충전시설 일 이용량 추정 108
[표 4-31] 남양주 왕숙2 복합충전시설 일 이용량 추정 108
[표 4-32] 하남 교산 복합충전시설 일 이용량 추정 109
[표 4-33] 인천 계양 복합충전시설 일 이용량 추정 109
[표 4-34] 고양 창릉 복합충전시설 일 이용량 추정 110
[표 4-35] 부천 대장 복합충전시설 일 이용량 추정 110
[표 4-36] 3기 신도시 지구별 초급속 충전기 수 111
[표 5-1] 길동 채움 이용자 응답자 특성 113
[표 5-2]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2-640호 남양주 왕숙1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1차) 119
[표 5-3] 길동 채움 일반현황 120
[표 5-4] SK대평주유소 일반현황 125
[표 5-5] 남양주 왕숙1 S1(주유1) 개요 138
[표 5-6] 남양주 왕숙1 S8(주유10) 개요 144
[그림 1-1] 3기 신도기 6개 지구 23
[그림 1-2] 연구 흐름도 25
[그림 2-1] 국외 전기차 판매 현황 28
[그림 2-2] 국가별 내연기관 신차 판매 중단 시점 29
[그림 2-3] 글로벌 전기차 판매 및 시장점유율 29
[그림 2-4]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추이 및 비중 30
[그림 2-5] 글로벌 전기차 충전기 보급 현황 34
[그림 2-6] 길동 채움 전경 및 내부 시설 36
[그림 2-7] SK박미주유소 37
[그림 2-8] GS강동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38
[그림 2-9] SK대평주유소 전경 39
[그림 2-10] 현대차 워시홀릭 EV 파크 39
[그림 2-11] 메가스테이션 개요 40
[그림 2-12] 메가스테이션 : 용산 전쟁기념관 41
[그림 2-13] Shell EV Charging Hub 42
[그림 2-14] Sortimo Innovations Park 43
[그림 2-15] 아우디 전기차 초고속 충전 허브 44
[그림 2-16] GRIDSERVE Electric Forecourt 45
[그림 2-17] 요코하마 Delta 전기차 충전소 46
[그림 3-1] 내연기관 자동차 보급대수를 통한 모형 검증 결과 58
[그림 3-2] 모형별 예측 결과 59
[그림 3-3] 세종시 충전기 설치 위치 63
[그림 3-4] 세종시 장소별 충전량 현황 65
[그림 4-1] 남양주 왕숙1 공공주택지구 71
[그림 4-2] 남양주 왕숙1 토지이용계획 72
[그림 4-3] 남양주 왕숙2 공공주택지구 74
[그림 4-4] 남양주 왕숙2 토지이용계획 75
[그림 4-5] 하남 교산 공공주택지구 77
[그림 4-6] 하남 교산 토지이용계획 78
[그림 4-7] 고양 창릉 공공주택지구 80
[그림 4-8] 고양 창릉 토지이용계획 81
[그림 4-9] 부천 대장 공공주택지구 83
[그림 4-10] 부천 대장 토지이용계획 84
[그림 4-11] 인천 계양 공공주택지구 86
[그림 4-12] 인천 계양 토지이용계획 87
[그림 4-13] STEP 구상(안) 91
[그림 4-14] 3기 신도시 전기차 등록 대수 추정 결과 98
[그림 5-1] 복합충전시설 필요성 114
[그림 5-2] 길동 채움에서 보완해야 할 점 114
[그림 5-3] 입점 시설 우선순위 115
[그림 5-4] 성별에 따른 입점 시설 우선순위 115
[그림 5-5] 차량 종류에 따른 입점 시설 우선순위 116
[그림 5-6] 루버를 통한 건물 상징성 부여 121
[그림 5-7] 길동 채움 층별 평면도 121
[그림 5-8] 전기차 화재 안전 관련 122
[그림 5-9] 2층에서 보이는 충전시설 123
[그림 5-10] 전기차 화재 시 대응을 위한 스프링클러 123
[그림 5-11] 전기차 충전소 진입로(정문 출입구) 124
[그림 5-12] 지하 주차장 124
[그림 5-13]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125
[그림 5-14] 건물 외형 및 외부 시설 126
[그림 5-15] 건물 외형 및 외부 시설 127
[그림 5-16] 테슬라 슈퍼차저 128
[그림 5-17] 일반 주유소와 수소충전소 접근 동선 128
[그림 5-18] 전기차 충전소 접근 동선 129
[그림 5-19] More with Less 전경 130
[그림 5-20] More with Less 편의시설 계획 131
[그림 5-21] The Circle 전경 131
[그림 5-22] The Circle 내부 구성도 132
[그림 5-23] Life Charging Station 전경 132
[그림 5-24] The Circle 전경 및 내부 구성도 133
[그림 5-25] 평면 계획을 통한 상징성 부여 135
[그림 5-26] 시그니처 디자인 136
[그림 5-27] 차별화 디자인 136
[그림 5-28] 화재 안전에 대비한 안전성 137
[그림 5-29] 대지 규모에 따른 선택 유연성 137
[그림 5-30] 남양주 왕숙1 S1 1층 평면 계획 139
[그림 5-31] 남양주 왕숙1 S1 1층 오픈스페이스 계획 140
[그림 5-32] 남양주 왕숙1 S1 2층, 3층 평면 계획 140
[그림 5-33] 남양주 왕숙1 S1 동선 계획 141
[그림 5-34] 남양주 왕숙1 S1 입면계획 142
[그림 5-35] 남양주 왕숙1 단면 및 내부 계획 143
[그림 5-36] 남양주 왕숙1 S8 1층 평면 계획 145
[그림 5-37] 남양주 왕숙1 S8 1층 오픈스페이스 계획 146
[그림 5-38] 남양주 왕숙1 S8 2층, 3층 평면 계획 146
[그림 5-39] 남양주 왕숙1 S8 동선 계획 147
[그림 5-40] 남양주 왕숙1 S8 입면계획 148
[그림 5-41] 외부 계단 및 방화구획 계획 149
[그림 5-42] 외부 캐노피 계획 및 예시 150
[그림 5-43] 기본 구상 종합 151
[그림 5-44] 투시도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