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관료제의 이론과 역사제1장 관료제의 의미와 시각 그리고 트릴레마제1절 관료제의 두 얼굴 제2절 관료제의 의미와 변화 그리고 애드호크라시 제3절 관료제와 관료에 대한 시각과 트릴레마 제2장 관료제의 가치와 가치갈등제1절 관료제의 가치갈등과 트릴레마 제2절 관료제의 다양한 가치 제3절 관료제의 가치갈등과 조화 제4절 능률성과 형평성의 갈등 조정 사례 제5절 합법성과 절차적 합리성의 갈등과 조정 사례 제3장 정부와 관료제제1절 정부의 필요성 제2절 정부구조론 제3절 한국 정부 관료제의 구조 제4절 정부와 행정의 행위자 제4장 관료제 이론가제1절 고전 이론가 제2절 베버의 관료제론 제3절 베버의 관료제에 대한 비판 제2부 시민사회의 이론과 역사제5장 자유주의와 시민사회제1절 정부의 한계 제2절 자유민주국가의 토대제3절 시민사회의 의미와 경험 제4절 심의민주주의의 의미와 경험 제6장 사회계약론과 시민사회제1절 홉스의 사회계약론 제2절 로크의 사회계약론 제3절 루소의 사회계약론 제4절 롤스의 사회계약론 제5절 평가 제7장 시민사회의 역동성과 사회적 기업제1절 사회의 구성 제2절 시민사회와 시민단체(NGO) 제3절 사회적 기업과 ESG 경영 제4절 새로운 사회운동 제3부관료제와 시민사회의 비판과 협력제8장 관료제와 시민사회를 보는 눈제1절 다원주의 시각 제2절 기술관료제 시각 제3절 조합주의의 견해 제4절 마르크스주의의 견해 제5절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딜레마와 조화 가능성 제9장 관료제와 시민사회의 협력적 패러다임제1절 고객 지향 패러다임의 성과와 방향 제2절 고객 지향 패러다임의 한계와 정부·시민 관계의 위상 변화 제3절 새로운 거버넌스와 사회자본 제4절 관료제와 시민사회 그리고 국가공동체 제10장 비영리기관의 품질관리 경험과 교훈제1절 들어가며 제2절 이론적 배경 제3절 비영리기관의 품질관리 경험 제4절 정책적 함의와 교훈 제5절 나오며 제4부 관료제 트릴레마와 대응제11장 지방정부의 관료제 혁신제1절 들어가며 제2절 이론적 검토 제3절 부산지역 공공 혁신 실태와 장애 요인 진단 제4절 부산광역시 관료제의 공공 혁신 방안 제5절 나오며 제12장 한국 관료제의 트릴레마제1절 들어가며 제2절 관료제의 트릴레마와 지속 가능한 국가 발전 제3절 관료제 비판과 트릴레마 제4절 관료제와 효율성 그리고 민주주의의 조화 가능성 모색제5절 나오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