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요약문 2
목차 13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21
가. 기획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
1) 기획연구의 배경 21
2) 기획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3) 정부지원의 필요성 25
4) R&D 사업의 필요성 27
나. 기획연구의 추진절차 28
다. 기획연구의 결과 29
라. 기대효과 29
1) 과학기술적 기대효과 29
2) 사회경제적 기대효과 30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31
가.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31
1) 국내외 사회 동향 31
2) 국내외 정책 동향 37
3) 국내외 시장 동향 65
4) 국내외 기술 동향 69
5) 특허/논문 동향 113
6) 유사과제 분석 137
7) 종합분석 161
나.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165
1)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165
2) SWOT 분석 및 중점분야 도출 167
3) 연구개발과제 추진전략 168
4) 연구개발과제의 구성 189
5) 핵심과제의 구성 196
다. 사전 타당성 분석 206
1) 과학기술적 타당성 분석 207
2) 정책적 타당성 분석 210
3) 경제적 타당성 분석 213
라.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217
1) 연구 일정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217
2) 소요예산 산정 218
마. 과제제안요구서(RFP) 219
1) 과제 제안요구서 219
2) 평가기준 설정 236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238
가. 목표 238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238
나. 목표 달성여부 240
1) 연구수행 결과 240
2) 목표 달성 수준 241
다. 목표 미달성시 원인(사유) 및 차후 대책 241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242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242
6. 별첨 243
별첨 1. 참고문헌 243
별첨 2. 전략계획서 248
표 2-1. 전국 연도별 교통혼잡비용 추이 34
표 2-2. 온실가스 배출 중 수송분야 비중 36
표 2-3. American Jobs Plan의 기후위기 대응 주요 내용 37
표 2-4. OneNYC 2050의 기후·수송부문 주요 내용 38
표 2-5. EU 그린 딜의 주요정책별 세부내용 39
표 2-6. Fit for 55 주요 내용 40
표 2-7. 영국 발전부문 주요 추진 방안 41
표 2-8. 중국의 탄소중립 추진 단계 43
표 2-9. 2030년 이전까지 탄소피크에 도달하기 위한 행동방안의 중점과제 및 세부내용 44
표 2-10. 혁신적 환경 이노베이션 전략주요의 주요 기술과제 45
표 2-11. 탄소중립 녹색성장 추진전략 수송부문 추진과제 46
표 2-12. 수송부문 한국형 탄소중립 100大 핵심기술 리스트(안) 47
표 2-13. 윤석열정부 120대 국정과제 수송부문 추진과제 48
표 2-14. 제4차 대중교통 기본계획 정책목표 및 추진전략 49
표 2-15.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51
표 2-16.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 수소충전소 배치방법 52
표 2-17. 탄소중립 산업·에너지 R&D 전략 수송부문 주요과제 52
표 2-18.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구축 상황점검 및 확충방안 추진과제 53
표 2-19.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 추진전략 53
표 2-20.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 수송부문 주요 감축 방안 56
표 2-21.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 정책과제 58
표 2-22.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의 국내 수송부문 초미세먼지 배출량 감축 목표 59
표 2-23.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 수송부문 추진전략 59
표 2-24.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시 수송부문 조치사항 60
표 2-25.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 정책과제 61
표 2-26. 제2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 수송부문 부문별 주요과제 62
표 2-27.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방안 63
표 2-28.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 수송부문 추진전략 63
표 2-29.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종합계획(2018~2017)의 수송부문 분야별 추진전략 64
표 2-30. WLTP와 NEDC의 차이(유럽기준) 70
표 2-31. 한국교통안전공단 배출가스 측정방법 70
표 2-32. 원격측정기(RSD) 특징 72
표 2-33. 자동차의 CO₂ 배출계수(Tier 1) 75
표 2-34. 자동차의 CO₂ 배출계수(Tier 2) 75
표 2-35. 승용자동차의 CO₂ 배출계수 산출식 75
표 2-36. 승합자동차의 CO₂ 배출계수 산출식 75
표 2-37. 화물자동차의 CO₂ 배출계수 산출식 76
표 2-38. 휘발유 승용자동차의 대기오염 배출량 배출계수 76
표 2-39. 휘발유 승용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 배출계수 76
표 2-40.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의 구성요소 77
표 2-41. 미국 전기자동차 무선충전 기술 84
표 2-42. 수소충전인프라의 종류와 내용 86
표 2-43. 수소생산기술 종류 89
표 2-44. 수소공급방식에 따른 수소충전기술 분류 및 장단점 90
표 2-45.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주요 기능 96
표 2-46. 탄소중립포인트 97
표 2-47. 교통부문 온실가스 관리시스템 주요 기능 98
표 2-48. 수송부문 CDM 방법론 현황 105
표 2-49. 수송부문 외부사업 방법론 현황 106
표 2-50. Nu 카드 적립 및 사용방법 109
표 2-51.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산정금액 110
표 2-52. 친환경운전 111
표 2-53. 인센티브 지급기준 112
표 2-54. 검색 DB 및 검색범위 113
표 2-55. 특허/논문 분석을 위한 기술분류체계 114
표 2-56. 세부기술별 주요내용 114
표 2-57. 기술분류체계에 따른 최종 검색식 115
표 2-58. 유효특허 선별기준 116
표 2-59. 유효특허 검색건수 118
표 2-60. 특허/논문 분석기술 분류별 유효 논문 수 118
표 2-61.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 관련 주요 국가별 특허출원 추이(2011~2022) 119
표 2-62.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 관련 주요 상위출원인 분석결과 120
표 2-63.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관련 주요 국가별 특허출원 추이(2011~2022) 122
표 2-64.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관련 주요 상위출원인 분석결과 123
표 2-65.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27
표 2-66. 친환경 화물운송 모니터링 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28
표 2-67. 친환경 사업용 차량 전환을 위한 충전인프라 개선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28
표 2-68. S-MaaS(Sustainable-Mobility as a Service)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29
표 2-69. 수송부문 외부사업 관리 및 지원 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30
표 2-70.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31
표 2-71. 수송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고도화 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32
표 2-72. 교통수요관리를 위한 공공 및 민간 데이터 융합·활용 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32
표 2-73. 디지털트윈 기반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33
표 2-74.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관련 전체 출원 특허 기준 국가별 기술수준 분석결과 134
표 2-75. 탄소중립 수송부문 감축전략 고도화 기술 관련 논문 게재 건수(과학기술적 성과) 135
표 2-76. 논문 수 기준 상위 TOP 5 저널 136
표 2-77.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A) 분야 관련 논문 수 기준 상위 TOP 5 저널 136
표 2-78.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B) 분야 관련 논문 수 기준 상위 TOP 5 저널 136
표 2-79. 연구개발 투자현황(전체) 137
표 2-80. 유형별 교통물류기술 연구개발 투자현황 137
표 2-81. 교통물류기술 연구개발 투자현황(연구수행주체) 138
표 2-82. 교통물류기술 연구개발 투자현황(연구수행주체 연구개발단계별) 138
표 2-83. 교통물류기술 연구개발 투자현황(부처별) 139
표 2-84. 유사사업 분석 대상 140
표 2-85. 유사 사업의 중복성 검토 158
표 2-86. PEST 분석 결과 및 주요 이슈 164
표 2-87. 중점분야 도출을 위한 SWOT분석 167
표 2-88. 전문가 집단 구성 시 고려사항 168
표 2-89. 총괄기획위원회 명단 169
표 2-90. 총괄기획위원회 일정 및 내용 169
표 2-91. 기술분과위원회 명단 170
표 2-92. 기술분과위원회 일정 및 내용 171
표 2-93. 기술수요조사서 회신건수 172
표 2-94. 기술수요조사서 응답기관 173
표 2-95. 핵심과제별 세부기술 분석결과 174
표 2-96. 미분류 세부기술 174
표 2-97. 핵심과제별 세부기술 176
표 2-98. 세부기술 우선순위의 평가척도 179
표 2-99. [핵심1.1] 우선순위 도출 전문가 조사 결과 180
표 2-100. [핵심1.2] 우선순위 도출 전문가 조사 결과 181
표 2-101. [핵심1.3] 우선순위 도출 전문가 조사 결과 182
표 2-102. [핵심1.4] 우선순위 도출 전문가 조사 결과 184
표 2-103. [핵심2.1] 우선순위 도출 전문가 조사 결과 185
표 2-104. [핵심2.2] 우선순위 도출 전문가 조사 결과 185
표 2-105. [핵심2.3] 우선순위 도출 전문가 조사 결과 187
표 2-106. [핵심2.4] 우선순위 도출 전문가 조사 결과 188
표 2-107. 중점분야별 성능 목표 190
표 2-108. (중점1) 친환경 차량(전기/수소) 확대 전략 개발 192
표 2-109. (중점2)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을 위한 표준 플랫폼 개발 192
표 2-110. (중점3) 수송부문 탄소중립 추진 전략 기술 개발 192
표 2-111. (중점1) 친환경 차량(전기/수소) 확대를 위한 충전인프라 개선 기술 개발 193
표 2-112. (중점2)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개발 193
표 2-113. (중점3) 수송부문 탄소중립 추진 전략 기술 개발 193
표 2-114. (중점1) 수송부문 탄소중립 확대 전략 기술 개발 194
표 2-115. (중점2)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개발 194
표 2-116. (중점1)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 개발 195
표 2-117. (중점2)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개발 195
표 2-118. 온실가스 및 탄소 관련 연구개발사업 199
표 2-119. 부처별 온실가스 모니터링 플랫폼 202
표 2-120. As-is vs To-be 203
표 2-121. 타당성 평가항목 및 평가내용 206
표 2-122. 비용의 현재가치 213
표 2-123. 편익 요소별 기준 및 산출근거 214
표 2-124. 본 사업에 의한 최종 편익추정 결과 216
표 2-125. 총비용 및 총편익 추정 결과 216
표 2-126. 경제성 분석 결과 216
표 2-127. 연구 일정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217
표 2-128. 소요예산 산정 218
표 2-129. 중점과제1 연차별 목표 및 지표 236
표 2-130. 중점과제2 연차별 목표 및 지표 237
표 3-1.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238
그림 1-1. 기후변화 추이 21
그림 1-2. 전세계 이상기후 관측 21
그림 1-3. 우리나라 이상기후 현상 22
그림 1-4. 운수업별 온실가스 배출량 현황 22
그림 1-5.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23
그림 1-6. 연구추진절차 28
그림 2-1. 1인 가구 추세 31
그림 2-2. 고령자 1인 가구 추세 31
그림 2-3. 고령인구 비중 32
그림 2-4. OECD 주요국가 합계 출산율 및 인구 자연증가 추이 32
그림 2-5. 자동차·친환경차 등록대수 추이 33
그림 2-6. 도로교통 혼잡비용('09~'19) 33
그림 2-7. '18년 시도별 교통혼잡비용 34
그림 2-8. 전국 권역별 하루 평균 통행량 변화 35
그림 2-9. 국내 택배시장 물동량 추이 35
그림 2-10. OneNYC 2050의 비전 38
그림 2-11. 'Fit for 55' 주요 정책 40
그림 2-12. 중국의 탄소중립 목표 43
그림 2-13. (일본) 2050년 탄소중립 실현 이미지 45
그림 2-14.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술혁신 전략 민간 주도 기술혁신 47
그림 2-15.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 로드맵 교통부문 추진과제 50
그림 2-16.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3대 정책 10대 과제 55
그림 2-17.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안 및 부문별 감축 목표 56
그림 2-18.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안 57
그림 2-19.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 계절관리제 60
그림 2-20.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인포그래픽 61
그림 2-21.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감축 수단 62
그림 2-22. 전기차의 국내외 시장 규모 65
그림 2-23. 초소형 전기차의 국내외 시장 규모 65
그림 2-24. 수소차의 국내외 시장 규모 66
그림 2-25. 수소연료전지의 국내외 시장 규모 66
그림 2-26.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국내외 시장 규모 67
그림 2-27. 수소차 충전시스템의 국내외 시장 규모 67
그림 2-28. 탄소 모니터링 플랫폼의 국내외 시장 규모 68
그림 2-29. 탄소상쇄/탄소배출권 거래 서비스 국내외 시장 규모 68
그림 2-30. 실내 배출가스 측정기술 69
그림 2-31. WLTP 시험 70
그림 2-32. 배출가스 실도로주행 테스트 및 PEMS 71
그림 2-33. 국외 RSD 활용 사례(Smart Sign by RSD (호주)) 72
그림 2-34. 원격측정 배출가스 점검 구성 73
그림 2-35. 환경부 운행차 배출가스 원격측정단속 73
그림 2-36.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성 77
그림 2-37. 접촉식 충전방식의 충전 커넥터 규격 78
그림 2-38. 배터리 교환방식[그림없음] 18
그림 2-39. 비접촉 충전 방식 79
그림 2-40. 전기자동차 충전방식 79
그림 2-41. 상용 EV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 현황과 전망 80
그림 2-42. DC 충전시스템 구성요소 및 충전전력 전망 80
그림 2-43. 급속충전인프라 81
그림 2-44. 이동식 충전 로봇 82
그림 2-45. V2G 시스템 구성도 예시 83
그림 2-46. V2G 충전소 83
그림 2-47. 충전인프라 서비스 사례 85
그림 2-48. 수소충전인프라의 형태 86
그림 2-49. 천연가스 개질 흐름도 87
그림 2-50. 수전해 수소 생산방식 88
그림 2-51. 부생수소 생산방식 88
그림 2-52. 기체 저장 용기 종류 89
그림 2-53. 수소충전소 종류 90
그림 2-54.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온실가스 산정·보고·검증 조직체계 93
그림 2-55. 국가온실가스종합관리시스템 구성도 93
그림 2-56. 배출권등록부 시스템의 구성도 94
그림 2-57. 상쇄등록부 시스템의 구성도 95
그림 2-58.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구성도 95
그림 2-59.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시스템 운영 현황 96
그림 2-60. 국가온실가스 배출량 종합정보 시스템 운영현황 97
그림 2-61. 에너지온실가스 종합정보 플랫폼 운영현황 98
그림 2-62.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구성도 99
그림 2-63. 서울시 에너지정보 플랫폼 운영현황 99
그림 2-64. 배출권시장 정보플랫폼의 배출권 결제흐름도 100
그림 2-65. GM의 EN-V 2.0 101
그림 2-66. 도요타의 C+pod 101
그림 2-67. 도요타의 I-ROAD 102
그림 2-68. 메르세데스-벤츠의 Smart ForTwo Electric Drive 102
그림 2-69. 스페인의 Hiriko 102
그림 2-70. 쎄보모빌리티의 CEVO-C SE 103
그림 2-71. MaiV의 M1 103
그림 2-72. 송과모빌리티이노베이션의 뉴웨이(NEUWAI) 라인 104
그림 2-73. 우수TMM의 초소형 전기차 104
그림 2-74. 르노코리아자동차의 트위지 104
그림 2-75.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운영체계 110
그림 2-76. 그린카드의 주요혜택 111
그림 2-77. 마일리지 적립 방식 112
그림 2-78.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 관련 국가별 특허출원 추이 120
그림 2-79.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 관련 세부기술별 특허출원 동향 122
그림 2-80.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관련 국가별 특허출원 추이 123
그림 2-81.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관련 세부기술별 특허출원 동향 125
그림 2-82.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및 활성화 기술 관련 국가별 기술영향력과 시장확보력 127
그림 2-83. 친환경 화물운송 모니터링 기술 관련 국가별 기술영향력과 시장확보력 128
그림 2-84. 친환경 사업용 차량 전환을 위한 충전인프라 개선기술 관련 국가별 기술영향력과 시장확보력 129
그림 2-85. S-MaaS(Sustainable-Mobility as a Service)기술 관련 국가별 기술영향력과 시장확보력 129
그림 2-86. 수송부문 외부사업 관리 및 지원기술 관련 국가별 기술영향력과 시장확보력 130
그림 2-87.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플랫폼 기술 관련 국가별 기술영향력과 시장확보력 131
그림 2-88. 교통수요관리를 위한 공공 및 민간 데이터 융합·활용 기술 관련 국가별 기술영향력과 시장확보력 133
그림 2-89.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표준 플랫폼 기술 관련 국가별 기술영향력과 시장확보력 134
그림 2-90. 정치(Politics) 분야 트렌드 161
그림 2-91. 경제(Economy) 분야 트렌드 162
그림 2-92. 사회(Society) 분야 트렌드 162
그림 2-93. 기술(Technology) 분야 트렌드 163
그림 2-94. 환경(Ecology) 분야 트렌드 163
그림 2-95. 수송부문 탄소중립 지원 165
그림 2-96. 친환경 사업용 차량의 충전인프라 165
그림 2-97. 친환경 차량 전환 166
그림 2-98. 수송부문 온실가스 모니터링 플랫폼 166
그림 2-99. 연구추진절차 168
그림 2-100. 위원회 구성 168
그림 2-101. 총괄기획위원회 169
그림 2-102. 제2차 총괄기획위원회(서면) 169
그림 2-103. 제1차 기술분과위원회(서면) 170
그림 2-104. 국토교통부와의 의견 수렴 171
그림 2-105. 기술수요조사 방법 172
그림 2-106. 기술수요조사서 회신결과 172
그림 2-107. 기술수요조사 방법 173
그림 2-108. 중점분야 1의 핵심과제별 세부기술에 대한 주요 키워드 175
그림 2-109. 중점분야 2의 핵심과제별 세부기술에 대한 주요 키워드 175
그림 2-110. 기술우선순위 평가조사서(Sample) 179
그림 2-111. RFP분석 및 중점분야별 핵심과제 부합성 검토 191
그림 2-112. 핵심과제별 세부기술 구성도 198
그림 2-113. 부처별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 200
그림 2-114. 중점1 관련 부처별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 201
그림 2-115. 중점2 관련 부처별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 201
그림 2-116. 수송부문 탄소중립(현재) 204
그림 2-117. 수송부문 탄소중립(미래) 204
그림 2-118. 기술로드맵 205
그림 2-119. STEEP 분석결과 208
그림 2-120. 중점분야별 핵심과제 및 구성기술 209
그림 2-121. 부처별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 211
그림 2-122. 국토교통부의 유사사업에 대한 차별성 및 연계성 211
그림 2-123. 산업통상자원부의 유사사업에 대한 차별성 및 연계성 212
그림 2-124. 환경부·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유사사업에 대한 차별성 및 연계성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