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3역서 이해를 위한 강의: 교육의 인지언어학적 탐색 ·················8제1부 도입·····································································15제1장 교육에서 내러티브와 메타포 양쪽 모두 살펴보기 ·······17제2부 내러티브, 메타포, 그리고 학습 ····································43제2장 교육에서 내러티브와 메타포의 역할을 존중하기 ········45제3장 움직이는 인간: 내러티브 학습 환경에서 (당신이) 되어가는 스토리와 메타포 ······63제4장 학습과 교수를 위한 생태학: 학습 서식지 내 이론들의 제자리 ···························89제3부 교과 교육에서 내러티브와 메타포 ·······························113제5장 역사 수업에서의 다중조망성 내러티브와 메타포의 역할 ·································115제6장 공명의 작업: 음악, 학습, 삶에서의 메타포와 내러티브 ··································139제7장 자연의 힘에 대한 스토리에서 메타포와 내러티브가 상호 작용하는 방법 ···········165제4부 내러티브, 메타포, 그리고 교육의 정치학 ······················189제8장 특수 교육적 요구에서 내러티브와 메타포: 생각, 담론, 실천을 형성하기 ···········191제9장 무(비)교육: 종속된 지식에서의 내러티브와 메타포 ····215제10장 크로아티아에서의 교육 개혁: 줄다리기 ·················237제5부 간문화 교육에서 내러티브와 메타포 ····························259제11장 언어에 대한 내러티브: 메타포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언어 인식을 높이기 ········261제12장 학습의 여정: 여러 문화에 걸쳐 있는 메타포와 내러티브 풍경의 차원들 ··········285제13장 화해를 위한 교육: 증강 현실 프로젝트로부터 얻은 통찰 ·······························309제6부 교사와 상담자 교육에서 내러티브와 메타포 ··················331제14장 연극 공연의 퍼포먼스로서 교수: 교생 실습 교육에서 내러티브와 메타포를 사용하기 ···333제15장 우리가 살아내는 이야기(SLB)로 구성되는 사계절 내러티브: 교사 교육에서 교수, 학습 그리고 연구 전략 ·····································359제16장 동전의 양면과 같은 내러티브와 메타포: 연구 및 교사 전문성 개발에 모두 사용하는 사례 ·······385제17장 교사 정체성, 자아 포지셔닝 그리고 양쪽 정합성 구성에서의 내러티브와 메타포 ············407제18장 실을 엮어 바구니 만들기: 메타포와 내러티브를 통한 상담교사 정체성 형성을 촉진하기 ·················429제7부 내러티브 탐구와 메타포 ···········································453제19장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자문화기술로의 여정 ············455제20장 느린 출발: 내러티브 탐구에 반응하는 공동체를 통한 반향, 그리고 공동체 안에서의 반향 ················477제21장 향후 전망을 해보며 ·········································501저자 정보 ······························································503찾아보기 ······························································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