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7CHAPTER 1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 81. 교육과정의 개념 82. 교육과정의 성격과 개발원리 153. 교육과정의 유형과 구성요소 174.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20CHAPTER 2 교육과정의 주요 이론들 331. 교육과정의 이론적 구분 332. 지식의 사회학 (Sociology of Knowledge) 443. 비판적 교육학 (Critical Pedagogy) 534. 융합 교육과정 58CHAPTER 3 교육과정의 시대적 변천 751. 미국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75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발전과정 94제2부 교육과정의 구조와 실천 107CHAPTER 4 교육과정의 유형 1081. 교과중심 교육과정 1082. 경험중심 교육과정 1103. 학문중심 교육과정 1134. 인간중심(인본주의) 교육과정 1165. 사회중심 교육사조 1176. 잠재적 교육과정 1207.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 1248. 통합 교육과정 1259. 중핵(core)교육과정 12910. 구성주의 교육과정 133CHAPTER 5 교육과정의 구성 1401. 교육과정 목표의 설정 1412. 교육과정 내용의 선정 1523. 교육과정 내용의 조직 160CHAPTER 6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천 1721. 교수설계 1722.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의 개념 1773.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1804. 교육과정 개발 모형 1895. 교육과정의 설계 197제3부 포스트휴먼 교육과정 203CHAPTER 7 포스트휴먼 교육과정 지식론 2041. 포스트휴머니즘에 기반한 교육과정 인식론 2052. 포스트휴먼적 인식론을 통해 본 학교지식의 문제점 2193. 나가는 말 236CHAPTER 8 포스트휴먼 교육과정의 기본 원리 2391. 포스트휴먼 교육과정의 기본 원리 2392. 포스트휴먼적 교육과정의 형태와 성격 2503. 포스트휴먼적 교육에서의 평가 259CHAPTER 9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의 미래 2721. 일상화된 테크놀로지 환경에서의 학습과 소통 2722. 포스트휴먼적 교육과정 설계론 2813. 비대면 교육의 등장과 수업의 변화 289부록 299참고문헌 309